국가별 여행정보 - 태국 여행
영원한 인간사랑 ・ 2024. 1. 19. 4:31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저스트 고(Just go) 국가별 여행정보
태국 여행
1. 공항 정보
태국 내에는 2006년 개항한 수완나품 공항을 비롯해 돈무앙 공항, 푸껫 공항, 치앙마이 공항, 치앙라이 공항, 핫야이 공항 등 6개 국제공항을 운영한다.
2. 관광 정보
1) 여행 최적기
건기인 11월부터 2월 중순까지는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다. 비가 적게 내리고 비교적 기온이 낮아 활동하기 좋다.
2) 주요 도시
방콕, 파타야, 푸껫, 코사무이, 치앙마이 등
3) 주요 관광지
왕궁과 왓 프라깨우, 두싯 정원과 비만멕 궁, 왓 포, 왓 아룬, 왓 트라이밋, 방콕 국립 박물관, 꼬란, 농눅 빌리지, 미니 시암, 왓 카오쁘라밧, 꼬피피, 팡아만 해양 국립공원, 톤사이 폭포, 왓 프라탓 도이수텝 사원, 왓 체디루앙, 치앙마이 국립박물관, 무코앙통 국립공원, 빅 붓다 사원, 싸무이 몽키 시어터
4) 대표 음식
똠양꿍
태국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다. 맵콤새콤한 맛이 특징인 태국식 새우수프다. '꿍'은 새우를 뜻하는데, 새우 외에 향과 풍미를 위한 다양한 재료와 향신료가 들어간다. 새우 대신 닭고기를 넣은 수프도 있는데, '똠양까'이라 부른다.
뿌팟뿡가리
가장 인기 있는 해물 요리 중 하나다. 게를 녹말가루와 달걀이 들어간 카레가루로 볶아 낸다. 게알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며 남은 국물은 밥과 함께 먹는다.
꾸어이띠아우
여행객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인 쌀국수다. 돼지고기, 닭고기 등과 어묵, 두부, 채소 등을 넣어 요리한다. 음식을 주문할 때는 면 종류와 국수에 넣고 싶은 고기 종류를 말한다. 가는 면은 '쎈미', 중간 굵기는 '쎈렉', 넓은 면은 '쎈야이'라 부른다.
팟타이
태국식 볶음 쌀국수다. 간단하게 한 끼 때울 때 즐긴다. 숙주와 해물을 주로 섞어 요리하며 땅콩가루를 곁들이는 것이 특징이다. 식당뿐 아니라 노점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요리다.
얌운센
가늘고 투명한 면인 운센과 삶은 해산물, 잘게 썬 돼지고기를 함께 버무린 샐러드다.
수끼
우리나라 전골 혹은 일본식 샤부샤부와 비슷한 요리다. 맑은 육수에 고기, 해산물, 어묵, 야채 등을 넣어 끓인 후 소스에 찍어 먹는다. 보통 육수와 양념은 기본으로 제공하며 재료는 선택할 수 있다. 남은 국물에 참기름과 밥을 넣어 볶아 먹는다.
3. 기타 여행팁
1) 통화 정보
공식 화폐 단위는 바트(Baht, THB)다. 기호는 ‘B’로 표기된다. 보조 화폐는 작은 단위의 동전 '사탕(Satang)'이 있다. 1B=100st이다. 바트는 지폐와 동전으로, 사탕은 동전으로 구성된다. 신·구 두 종류의 화폐를 사용하며 모든 지폐와 동전 앞면에는 푸미폰 국왕의 얼굴이 그려져 있다. 지폐는 10B, 20B, 50B, 100B, 500B, 1000B이고, 동전은 25st, 50st, 1B, 5B, 10B이다. 100B=3,494원(2009년 12월 8일 기준)
2) 환전 정보
현지에서는 원화를 환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출발하기 전에 바트로 바꿔 간다. 인터넷에서 환전하는 경우 환율 우대, 수수료 감면, 여행자보험 무료 가입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국 달러는 태국 어디에서든 쉽게 환전할 수 있으니 일부는 달러로 바꿔 가는 것도 방법이다. 장기간 여행을 계획한다면 여행자수표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현금보다 환율이 유리하게 적용되고, 도난 및 분실 등의 위험이 없다. 단, 현지에서 현금으로 교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3) 사용 전압
사용 전압 220V, 주파수 50Hz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전자 제품은 대부분 태국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우리나라와 달리 11자형 플러그를 주로 사용한다. 11자형 플러그는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4) 전화 사용법
태국의 공중전화기는 크게 동전을 사용하는 주화전화기와 카드전화기가 있다. 주화전화기는 보통 1B, 5B, 10B 동전을 사용하며, 1B 기준 통화로 일반 전화에 3분 동안 통화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휴대전화일 경우 5B를 투입하면 1분 정도 통화할 수 있다. 호텔 객실에서 쉽게 걸 수 있지만 기본 전화요금에 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어 비싼 편이다.
주화공중전화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사용하는 주화전화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통화한다. 먼저 수화기를 들고 동전을 넣으면 신호음이 난다. 신호음을 확인하고 전화번호를 누르면 된다.
카드공중전화기
국내용(녹색)- 태국 내에서 흔히 보는 전화기로 일반 전화카드를 사용하며 국내 일반 전화나 휴대전화만 사용할 수 있다.
국내용(주황색)- 새로 설치된 공중전화기로 TOT 카드를 사용한다. 따라서 TOT 카드를 구입해야 한다.
국제용(노란색)- 유명 관광지 등에 설치되어 있다. 'INTERNATIONAL CARDPHONE' 이 있는지 물어보거나 국제전화카드를 파는 상점에서 전화카드를 사면서 위치를 물어본다.
(출처: 태국 관광청)
-한국으로 전화하려면
'001(국제자동전화 식별번호)+82(국가번호)+0을 뺀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 순으로 건다.
5) 우편 사용법
태국의 우체국은 대량우편센터와 우체국, 우체국의 허가를 받은 인가우체국으로 나뉜다. 대량우편센터는 대량 우편을 취급하며 우체국은 금융 및 우편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콕 뉴 로드에 위치한 중앙우체국 영업시간은 주중 08:00~18:00, 토요일 09:00~13:00이다. 다른 지역의 우체국 영업시간은 지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통 16:30에 영업을 종료한다. 한국으로 우편을 보낼 때는 수신자와 주소를 한글로 표기해도 된다. 그러나 수신 국가명은 반드시 영어(South Korea)로 표기해야 한다. 항공편으로 발송하려면 'Air Mail'이라고 적는다. 항공편으로 발송하면 일주일 이내에 도착한다. 요금은 규격엽서일 경우 12B 정도다. 주요 호텔에서는 투숙객을 위한 기본적인 우편서비스를 한다.
6) 인터넷 사용법
여행객이 많이 찾는 지역에는 대부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방콕 시내 호텔에서는 전화선 모뎀을 이용해 인터넷을 할 수 있다. 노트북과 접속 케이블을 챙겨 가면 객실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객실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호텔에는 로비에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다. 만약 호텔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으면 인터넷 카페를 이용한다. 여행객이 많은 곳이나 학교 주변에서 인터넷 카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방콕 카오산 로드와 씨암 근처 카페에는 한글 서비스가 제공된다. 인터넷 이용료는 1시간에 30~40B다.
7) 치안 상태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해 비교적 치안이 안정되어 있다. 하지만 방콕을 비롯한 파타야, 푸껫 등 주요 관광지에서는 소매치기와 오토바이 날치기 등을 조심한다. 현금과 귀중품, 카메라 등은 눈에 띄지 않게 한다.
8) 여행 안전수칙
자동차 운전 방향이 우리나라와 정반대여서 주의해야 한다. 태국에서는 오토바이가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로 사용되어 오토바이 사고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푸껫, 파타야 등 휴양지에서 수상 레저를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안전장치를 제대로 갖춘 업체를 선택한다. 태국 해변가는 파도가 꽤 센 편이며 위험표지 시설이 거의 없고 응급의료 시설이 부족해 관광객이 많은 해변 이외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하다.
4. 출입국 정보
1) 비자 정보
무비자. 입국일로부터 6개월 이상 유효한 여권과 귀국 항공권을 소지하면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머무를 수 있다. 태국 내에서 체류 기간을 연장할 수 없지만 인접국으로 출국한 후 다시 입국하면 90일간 더 체류할 수 있다.
2) 출입국시 주의사항
귀국용 또는 제3국행 항공권을 소지해야 한다. 여권이 훼손된 경우 출입국 심사 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3) 출입국 신고서 작성 요령
출입국신고서는 도착하기 전 기내에서 받는다. 외국인용 입국카드를 받아야 하며 입국신고서와 출국신고서가 함께 붙어 있다. 출입국신고서의 오른쪽은 입국신고서이고 왼쪽은 출국신고서다. 본인의 이름, 국적, 여권번호, 체재기간 등을 영어로 기입한다. 출입국신고서는 도착 공항 입국심사대에서 구할 수 있지만, 기내에서 받아 미리 작성하는 것이 편리하다. 입국신고서만 제대로 작성하면 입국심사대에서 까다로운 질문을 피할 수 있으니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태국 여행 (저스트고(Just go) 국가별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