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스트레스장애
특정 사건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심각한 고통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급성 스트레스 장애(acute stress disorder, ASD)라고 합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증상지속기간이 3일 이상 1개월 미만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아나 아동이 경험하는 트라우마의 대부분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정서적으로 유대감이 깊기 때문입니다. 부모에게 학대를 받았거나 부모을 상실했거나 어떠한 극적이고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 만한 사건이 있었다면 급성스트레스장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거나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발달에 초등학교 시절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사회성발달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 급성스트레스의 일부 증상들입니다.
1. 유아나 아동은 고통스러운 기억이나 경험을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외상과 관련된 꿈을 반복적으로 꿀 수 있으며 수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외상사건과 유사한 상황에 놓여졌을 때 강렬한 심리적 고통이 생길 수 있으며 생리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그때 그 사건의 유사한 상징물을 보았을 때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5. 외상 사건과 관련된 것들(물건, 기억, 감정, 상황)에 대해서 회피할 수 있습니다.
6. 행복감, 만족,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지속적으로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경계심, 과도한 놀람 반응을 할 수 있으며 집중력이 떨러질 수 있습니다.
급성스트레스장애라 의심이 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전문가와 상담을 합니다
반드시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급성스트레스장애는 치료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내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관심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해 나간다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이해와 지지를 해줍니다
안전한 환경 속에서 이해를 받고 지지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자극적이거나 스트레스상황에 놓여지지 않게 신경써 주세요. 부모와의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이해과 격려를 해 주신다면 자녀의 치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일상생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자녀가 스스로 돌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세요. 훙분히 휴식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세요.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황인서와,아동기 애착 트라우마 경험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적대적 귀인편향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Hostile Attribution Bias in The Effect of Childhood Attachment Trauma Experience on Relational Aggression,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8(3), pp.73-88 Oct, 2023
경혜자외,Animal Symbol Personality Type(ASPT)에 나타난 트라우마를 경험한 부모상실 아동의 성격유형 연구 A Study on the Personality Type of Children with Traumatic Loss of Their Parents using Animal Symbol Personality Type(ASPT),교정담론, 04/30/2022, Vol. 16, Issue 1, p. 253-280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