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 앤 더 시티(Sex and the City)”는 1998년 방송을 시작한 미국드라마인데
뉴욕에 사는 4명의 싱글녀들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보여 주어
많은 인기를 끌었고, 하나의 문화 코드처럼 작용한 미드(미국드라마)다.
제을은 이 드라마를 그다지 챙겨서 보지는 않았는데
주인공 4명이 각각 식재관인(食財官印)이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 중 사라 제시카 파커의 역할은 드라마의 내용상
관살(官殺)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명조이기 쉽고
킴 캐트럴이 맡은 역할은 식상(食傷)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명조로 보였었다.
그런데 드라마를 바탕으로 두 편의 영화까지 성공한 지금에 와서
사라 제시카 파커와 킴 캐트럴의 불화(왕따)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되고 있다.
그것도 당사자에 의해서...
누가 가해자이고 피해자인가를 떠나서
이들 사이에 어떤 명리적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 보겠다.
1.
사라 제시카 파커(Sarah Jessica Parker)
Born: March 25, 1965, 9:00 AM
In: Nelsonville (OH) (United States)
시 일 월 년
丙 戊 己 乙 坤
辰 寅 卯 巳 申酉공망
74 64 54 44 34 24 14 4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1) 原局의 모습
정관격. 乙정관용신이고 용신은 편왕하다.
정관이어도 이렇게 건전도가 높으면 칠살과 다르지 않은 모습인 경우가 많다(길흉의 상대성)
시간 丙편인이 상신으로 작용하여 정관패인격이 성격되었다.
원국으로만 보면 전형적인 공무원 또는 대기업 직원이나 학계에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명주는 초년에 庚辛식상이 투한 운을 맞이 하여
배우의 길로 가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관격의 특성을 그대로 발휘하여 제작자로 참여하는 등
정관격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초년이후 대운에서 癸정재가 투하고 대운지 未가 월지 卯와 회지하여
인합한 허자 亥가 동할 때 제작자가 되는 등 대박이 터졌다.
2) 명조의 문제점
金공망인데다가 더하여 金氣가 명조 내 부족하다. 巳중 庚만이 존재한다.
따라서 식상이 문제가 되므로 자식을 가지는 것이 수월하지 않게 된다.
실제 명주는 대리모를 통해 쌍둥이를 출산한 것으로 알고 있다(확실치는 않다)
이러한 명조는 金氣가 운에서 오면 先用하는데
용신, 상신과 설생하는 관계가 아니어서 탁(濁)함을 가져올 수 있다.
예컨대 갑신운 중 申운이 오면 巳형합하고 卯귀문하며 寅충한 뒤
申중 庚경이 용신 乙과 합하게 되는데
乙용신이 편왕하여 합거(合去)되지는 않겠으나 용신이 제한되어 여러 문제가 생기게 된다.
상신 丙이 이를 구제하여 흉함은 덜어지겠으나 金局運은 분명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운이
된다.
특히 다가올 酉운은 년운에 따라 상신 丙의 합거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활동력이 약해지거나 크게 아플 수 있다.
2.
킴 캐트럴(Kim Cattrall)
Born: August 21, 1956 (unknown birth time)
In: Liverpool (United Kingdom)
시 일 월 년
( ) 庚 丙 丙 坤
( ) 申 申 申 子丑공망
74 64 54 44 34 24 14 4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1) 原局의 모습
생시불명이어서 삼주(三柱)만으로 보면,
록격이 투하지 않아 丙칠살이 용신이 되는데
칠살인데 약살(弱殺)이므로 운에서 재관이 도와야 하는 명조(財慈弱殺)가 된다.
또한 도충격이라 볼 수 있을 정도로 寅을 도충하는 구조이기도 하다.
2) 명조의 문제점
대운이 초년이후 火局이므로 일찍 이름을 알리게 된다.
섹스 앤 시티를 찍을 무렵은 신묘운이 되는데
丙辛합으로 칠살이 순일해 지지만, ‘약살’이어서 오히려 불리한 감이 있다.
특히 대운지 卯는 申들과 귀문(鬼門)하는 모습이어서 丙을 제대로 생조하지 못하게 된다.
▶귀문하는 글자끼리는 서로만 바라보고 상생,상극하는 폐가 있기 때문이다.
귀문이나 원진이 해소되면 제 역할을 하게 된다.
지지의 申들은 육친상 비견이므로 동료가 되는데
사라 제시카 파커와의 “왕따” 문제를 보여 준다.
특히 卯중 乙은 일간 庚이 쟁재하는 글자가 되니 명주는 이 시기에 정말 괴로웠을 것이다.
寅대운이 오자 申충을 하게 되므로 드디어 실제적인 행동과 결과가 나오게 된다.
즉 참고만 있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3. 사라와 킴의 명리적 관계
사라 제시카 파커의 입장에서는 킴 캐트럴의 3申의 세력이 너무나 거슬렸을 것이다.
자신의 명조에서는 부족한 金이 충분한 명조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물이 부족한 사막의 사람이 물에서 헤엄치고 노는 사람들을 보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다.
또 사라의 용신은 卯에서 투한 乙정관인데 이와 귀문하는 관계이기에 더욱 그렇댜.
신경을 쓰지 않으려 해도 눈앞에서 앵앵거리는 파리처럼 이유없이 짜증을 유발하고
그랬을 수 있다.
또 사라의 관념과 규칙에 안 맞는 행동만 킴 캐트럴이 했을 수도 있고...
따라서 드라마는 같이 해야 하고 이런 점은 거슬리고 해서 사라는 킴을 "왕따"했을 수 있다.
반대로 킴은 사라의 卯가 자신을 제어하고 구속하는 것이 너무나 불편해 했을 것이다.
실제 사라가 제작자가 되었을 때, 킴의 원하는 바와는 달리 노출신 등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런 점은 사라의 기준이나 제작의도가 킴을 괴롭힌 것이 된다.
드라마가 한창 일때의 운을 비교해 보면
사라의 운로가 유리했기 때문에 킴은 상대적으로 더고통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귀문이나 원진의 속성처럼
벗어날 수도 없고 도망가기도 어려운 상태로 받는 괴로움...
4. 刑沖과 鬼門
형충과 귀문은 비슷하면서도 그 차이가 크다.
“지동공동(只動攻動)”으로 정리되는 新동정설을 기반으로 이론 전개하는
삼신균정론(三神均定論)에서는 이들을 동인(動因)으로 보면서도
귀문이나 원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요건이 있어야 확실한 動因이 된다고 본다.
또 그 속성은 刑沖과 여러 점에서 작용이 다르다.
위에서 언급한 “귀문하는 글자끼리만의 생극제화”하는 현상이 그 중 하나고
또 다른 작용이 있다(이에 대해서는 차차 언급하겠다)
문제는 이러한 귀문 등에 의한 생극제화는 은밀하고 보다 심층적이어서
그 폐해를 바로 알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래서 마치 만성적인 병증처럼 그것이 드러나는 순간은 이미 원상회복이 어려운
불치병처럼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