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노선조정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경남 함양∼울산간 고속도로건설과 관련, 해당 자치단체들이 지역감정을 앞세우지 말 것을 당부했다.
최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타당성 용역관련 지방자치단체 의견청취회의’에 참석한 건교부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가장 투명하고 근거 있는 용역이 되도록 하겠다”며 “노선대안선정 때 지역감정을 앞세우지 말고 130㎞ 고속도로가 건설될 수 있도록 단합된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건교부 도로정책과 관계자와 함양∼울산간 4개 공구별 용역관계자, 경남도를 비롯한 밀양시와 의령·산청·함양·합천·창녕·거창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함양은 고속도로 출발점이 함양JCT(고속도로 교차로) 아래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거창군과 의령군은 거창∼합천∼창녕(남쪽)∼밀양∼언양을 거치는 노선에 찬성했으며 합천군은 거창∼합천∼창녕(북쪽)∼밀양∼언양 노선을 택했다.
이밖에 밀양시는 노선에 대한 별도의견보다 얼음골, 표충사 등 관광지에서 멀리 떨어지도록 계획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또 창녕군은 함양∼합천∼창녕(남쪽)∼밀양∼언양 노선을 희망했고 산청군은 고속도로시점이 함양군 수동이 되길 원했다.
2003년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노선검토에선 거창∼합천∼창녕(남쪽)∼밀양∼언양(연장 130.8㎞, 사업비 4조3002억 원) 구간이 경제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4조 원 이상이 들어가는 이 도로는 건교부 사업계획에선 함양∼산청∼합천∼의령∼창녕∼밀양∼울산 노선이었으나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용역조사과정에서 거창∼합천∼창녕∼밀양∼언양으로 바뀌어 논란을 빚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