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리사리 점포는 필리핀 국민의 기본적인 터전을 만들어주는 곳 -
- '사리사리' 활용한 진출 가능성은 무궁무진 -
□ '사리사리(Sari-Sari)' 개요
자료원: TUBAGBOHO.COM(Jose Valtazar)
ㅇ '사리사리(Sari-Sari)'는 한국의 동네가게(잡화점)와 같은 개념으로 일부 부촌을 제외한 필리핀 거리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음. 필리핀에서 '사리사리'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구성요인이자, 필리핀 경제의 근간임.
ㅇ 필리핀어(따갈로그어)로 '사리사리(Sari-Sari)'는 '다양함' 또는 '모든 것'을 의미함. 언어적인 의미처럼 '사리사리'는 필리핀 사람들이 매일 먹는 통조림, 라면, 인스턴트 커피, 과자 등과 같은 기본적인 식료품을 판매하면서도 핸드폰 선불카드를 충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곳임.
ㅇ '사리사리'의 활성화 배경
- 약 700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지리적인 특성상, 일부 대도심과 관광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아직 대형 슈퍼마켓과 편의점이 보편화되지 않음. 반면 '사리사리'는 슈퍼마켓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지리적으로 가까워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외상이 가능해 서민들의 이용 선호도가 높음.
- 필리핀은 동남아시아 국가중 라오스의 뒤를 이어 빈곤율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빈곤율이 높아(2015년 기준 21.6%) 저소득층과 중간소득 계층의 소득수준이 매우 낮음. '사리사리'는 생활 필수품들을 주로 낱개 또는 소량으로 판매하고 있어 최저임금(하루당 최대 약 1000원) 이하로 생활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소규모의 물건을 구매하기 용이함.
ㅇ 소매 시장점유율
- 공식적인 통계 자료는 없으나 필리핀 언론들은 전국에 약 80만 개의 '사리사리'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며, 소매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사리사리'의 매출액은 필리핀 전체 소비재 매출의 약 46%를 차지하며 하이퍼·슈퍼마켓보다 높은 매출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사리사리'의 식품 매출액은 필리핀 총 식품 소매 매출의 60%를 차지하며, 약 269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됨.
자료원: Kantar Worldpanel Smart Shopper
□ 주요 제품
ㅇ '사리사리'는 매장규모가 협소해 최대 200개의 제품을 취급하며, 제품의 절반 이상이 식료품 제품임.
- 주요 품목은 음료, 통조림, 라면, 인스턴트 커피, 콜라, 사탕, 과자 , 비누, 샴푸, 치약, 세제로 대부분 소포장 형태로 판매함.
- 이외에도 대부분의 사리사리 점포에서 선불 핸드폰 크레딧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며, 기름을 소분해서 팔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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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세탁세제, 치약 등
| ② 조미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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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소포장 담배
| ④ 소포장 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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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촬영, www.kawayan.com
- '사리사리' 대표 품목 및 주요 브랜드
자료원: Neilsen Philippines
□ 유통구조
ㅇ 제조업체가 '사리사리'에 납품을 하려면 직접 물류업체를 통해서 납품하거나, 딜러나 유통업자를 통해 '사리사리' 스토어에 납품하는 방법이 있음.
ㅇ 딜러를 통해 납품하는 구조: 제조업체 → 딜러 → '사리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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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직접 납품하는 구조: 제조업체 → 물류업체 → '사리사리'
□ 다양한 '사리사리' 유형들
ㅇ 소형식당(carinderia) 겸용 '사리사리': 조리된 음식을 제공함.
- 평범한 필리핀 서민층의 한 끼당 식사비는 100페소 미만으로, '사리사리'에서 조리된 음식을 저렴하게 판매함.
자료원: Philippines Primer
ㅇ 피씨방(Internet Shop) 겸용 '사리사리': PC 4대 정도의 소규모 PC환경 및 인터넷 제공
자료원: Philippines Primer
ㅇ 생수 리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리사리': 필리핀 지하수는 석회질이 많아 음용불가능해 '사리사리'에서 리필용 생수를 구입하는 것이 필수적임.
자료원: Philippines Primer
ㅇ 노래방 겸용 '사리사리'
- 필리핀 국민들 대부분 흥이 많고, 노래부르는 것을 좋아해 '사리사리'에서 저렴한 코인 노래방을 설치해 운영하기도 함.
자료원: Philippines Primer
□ 기업과 '사리사리' 간 협업 사례
ㅇ 마케팅
- '사리사리'는 지역경제 곳곳에 분포돼 있기 때문에 제품홍보를 위한 마케팅 활용가능성이 높음.
- '사리사리'의 소유주들 대부분은 매우 화려하고 컬러풀한 점포 외관을 원하기때문에 기업 측에서 제공하는 포스터 및 배너 등을 설치하는데 매우 적극적인 편임.
- 이외에도 기업측에서 '사리사리'의 간판을 제작해주는 대신, 기업제품명이나 로고를 간판에 삽입하는 방법도 있음.
자료원: spotlightenglish.com
ㅇ 핀테크로서 활용 사례
- 필리핀 국민들이 은행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2개를 제출해야 하며, 최소 예치금이 있어야하는 등 은행 문턱이 높은 편임. 따라서 약 전국에 100만 개 정도 분포돼 있는 '사리사리'가 은행을 대신해 결제 및 송금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
- 필리핀 핀테크 기업인 'True Money'사는 매우 간단하고 저렴한 POS단말기를 '사리사리'를 대상으로 판매하거나 대여해 '사리사리'가 결제와 송금이 가능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송금 수수료는 2% 정도로 매우 저렴).
자료원: Entrepreneur philippines
ㅇ 대형 유통업체-'사리사리' 간 협업(Puregold’s Aling Puring Store Program)
- 필리핀의 대형 유통업체인 Puregold사에서 '사리사리' 창업자들에게 자본의 일부를 제공하는 대신, '사리사리' 창업자들은 Puregold를 통해서 물품을 공급받음.
- 초기 투자자본금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유통경로도 확보할 수 있어 창업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음.
자료원: Puregold.com
□ 시사점
ㅇ '사리사리'는 아직 우리 기업이 진출하지 못한 미개척 분야로 도매업 이외에도 금융, 핸드폰,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수 있어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임.
ㅇ 필리핀은 소매업의 경우 외국자본의 투자를 허용하고 있지 않아, 외국인은 '사리사리'를 정식으로 등록해 운영할 수 없으나 도매업으로 투자진출해 '사리사리'에 납품하는 것은 가능함.
ㅇ 유통분야 현지 진출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사리사리'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소포장 가능 여부가 핵심적인 사안임. 이 관계자는 네슬레와 같은 외국계 기업도 필리핀 시장을 위해 별도의 소포장 상품을 만들어 유통하고 있다고 밝히며, 필리핀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화장품의 경우 소포장으로 판매할 경우 '사리사리'에서 매우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전함. 화장품 업계 필리핀 바이어에 따르면 외국 화장품 회사의 경우 대용량으로 화장품 원액을 들여와 현지 재포장 에이전시를 통해 소포장해 '사리사리'에 납품하는 경우도 있다며 진출 노하우를 알려줌.
ㅇ 소매분야 이외에도 '사리사리'는 향후 각종 공과금 지불, 선불 휴대폰 크레딧 충전, 송금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은행이 닿지 않는 지역사회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됨. 'International Data Corp'라는 미국 컨설팅 기업은 2020년까지 '사리사리'의 30%가 원스톱 결재와 송금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사리사리'가 필리핀의 새로운 금융결제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함. 금융관련 투자진출을 원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사리사리'를 통한 진출모색도 고려해볼만 함.
자료원: World Bank, TUBAGBOHO.COM, Kantar Worldpanel Smart Shopper,www.kawayan.com,Philippines Primer,Entrepreneur philippines,Puregold.com,spotlightenglish.com,Neilsen Philippines,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