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 채소, 과일, 식품들은 비싸다.
일반 관행 채소, 과일에 비해 적게는 25%, 많게는 50% 이상 비싸다.
때문에 유기농으로 구입하고 싶은데, 예산 문제상 망서려질 경우를 대비해 약간의 도움이 될만한 리스트를 하나 제공한다.
미국의 비영리시민단체인 환경작업그룹 (Environmental Working Group)이 농약이 가장 많이 묻어있는 과일, 채소 명단을매년 발표하는데--그 이름은 “더러운 12 (Dirty Dozen).”
농약 성분 검출하는 이 작업은 환경작업그룹이 직접한 것은 아니다. 미국의 식품의약국 ( FDA)과 농무성(USDA)이 공동으로 매년 자체 조사를 실시하는데, 조사된 32,500 개의 샘플에서 채취된 데이타를 분석해서 정리해서 명단을 뽑은 것이다.
올해 처음으로 “더러운 12” 리스트에 일등의 영광을 차지한 것은 딸기. 지금까지 한번도 일등 자리를 내주지않고 농약 과일의 왕자로 군림해오던 사과를 제치고 차지한 농약 뿐인 영광을 차지했다.
올해의 딸기 중 약 반 정도에서 (47%) 12가지의 농약이 검출됐는데, 총 17 가지의 농약이 검출된 딸기들도 있었다.
딸기에서 검출된 농약 중에는 발암성, 성장장애, 생식활동 장애, 신경 교란 등을 일으키는 성분의 것도 있었다.
“ 더러운 12”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1. 딸기 (금메달) 2. 사과 (은메달--작년 까지 쭉 금메달) 3. 복숭아 (동메달) 4. 셀러리 5. 포도 6. 체리 7. 시금치 8. 토마토 9. 단고추(Bell Pepper), 10. 방울 토마토 11. 오이 12. 매운 고추 (Hot Peppers)
(추가) 케일, 콜라드 그린… 그리고, 감자도 아주 더러운 놈들.
위에 열거한 이 “더러운 놈들”은 다른 예산을 줄여서라도 꼭 오가닉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다음은 약간 좋은 소식.
“더러운 12” 대신에 환경작업그룹은 농약이 가장 적게 묻은 채소 과일 명단도 소개했다. 이름하여 “깨끗한 15”을 소개한다.
이 깨끗한 놈들은 농약이 전혀 안 묻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농약 걱정 때문에 꼭 유기농을 구입하지 않아도 좋은 채소, 과일 이라고 볼 수 있다.
“깨끗한 15”
1. 아보카도 2. 옥수수 (Sweet Corn)*, 3. 파인애플 4. 양배추 5. 단 완두콩(냉동된 것) 6. 양파 7. 아스파라가스 8. 망고 9. 파파야 10. 키위 11. 가지 12. 허니듀 (Honeydew melon) 13. 그레입 프루트 (Grapefruit) 14. 캔터로웁 (Cantaloupe) 15. 칼리플라우어(Cauliflower)
옥수수는 농약이 적게
묻어있든 아니든 대부분 (90% 이상)이 유전자 변형식품(GMO)이기 때문에 누가 뭐라고 하든 별로 권유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GMO 옥수수에 뿌려지는 농약은 미국 수십가지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악종이다.
· * 여기 있는 내용는 미국의 채소/과일을 기준으로 한 것임을 참고바랍니다* |
첫댓글 토종옥수수를먹어야겟네요...
믿을만한 농장에서 나온 것으로 하세요.
맘놓고 먹을게 없네요.
먹는거 자체가 고통인듯....
연구하셔서 잘 선택하시면 왜 먹는 즐거움이
없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