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 오사카에서 유학생전문 파견업체 에이텍에 근무중인 송계훈 이라고 합니다. 다음주 토요일 일본 노인요양보호사(초임자연수)자격증반 설명회에 앞서 과연 이 일이 얼마나 벌이가(?) 되는지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일단 타운워크에서 이 직종이 얼마나 주는지 검색해 보겠습니다.
타운워크를 가동합니다.
직종을 홈헬퍼로 선택 합니다. 개호복지사(介護福祉士)를 빼는 이유는 저 자격증 따려면 2년제 이상의 단기대학또는 전문대를 나오거나 근무년수 3년이 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따기 쉬운 홈헬퍼(초임자연수)만 선택해 봅니다. 일단 2646개나 나오네요 일자리는 많네요 일단
시급이 높은 순으로 정렬해 봅시다 시급이 높은순으로 했는데 첫판부터 1야간/초임자연수 : 2만3000엔이 뜨네요. 개호(노인요양) 으로요 한번 야간일을 뛰면 일당으로 2만3천엔 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일단. 그런데 우리는 시급을 찾을꺼니까 좀더 아래로 내려 보겠습니다.
시급이 신체 2125엔 생활 1625엔 파격적인 시급입니다. 그 밑에 있는것도 1600엔이나 주네요. 시급 1600엔씩 28시간 일하면 44800엔 한달 일하면 179,200엔 완전 유학끝나면 돈 싸들고 갈 월급입니다.
단!!! 여기에 함정이 잇습니다.
시급이 1600엔 이랬지 계속 일을 준다고는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홈헬퍼는 방문개호서비스 입니다. 즉 이용자(노인)집에 방문해서 서비스(목욕,기저기교환,식사보조)등을 제공하고 돈을 받는 건데 8시간 계속해서 일이 있다는 보장이 없다는 거죠. 저도 학교다닐때 한번 해보았습니다만(전 1시간 1800엔 받았습니다) 일이 없어서 사무실에서 티비만 봤고 학교끝나고 집 돌아도 3-4건이ㅡ전부에 30분짜리 20분짜리 서비스들어가면 시급도 줄고 생활서비스 들어가서 세탁 청소한거 밖에 없어 금방 그만두었습니다.월급도 생각보다 적었구요...
타운워크에 나오는 시급이 높은 또는 신체 생활로 나누어 있는 것은 이런 방문개호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좀더 밑으로 내려가 볼까요??
스이타역 근처에서 핼퍼를 모집하네요.’시급은 1400엔 근데 보니까 근무시간이 써 있습니다. 7시에서 16시 이거는 하야데(早出)라고 해서 아침반으로 아침기상개호 아침식사 보조 점심 시간 보조를 합니다. 9시에서 18시 이건 일근(日勤)으로 주로 목욕이나 생활 서비스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11시에서 20시는 오소데(遅出)로 점심 보조와 입욕 그리고 취침개호가 들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16시에서 다음날10시 무려 18시간이나 일하는 이것은 야간입니다. 엄청난 일당을 자랑하죠
이것은 우리가 흔히 양로원입니다. 시급 1400엔이고 1시간 휴식 빼고 8시간 근무니 하루 일당이 11,200엔인 셈이죠 결코 낮은 일당이 아닙니다. 그리고 유학생이 해도 되는 일이죠
그럼 왜? 시급이 이렇게 쎄냐?
1.하려는 사람이 없습니다.
한국도 똑같죠 더럽고,힘들고,어렵고 하는 일은 안하려 하는거랑 같습니다. 한국이랑 다른점이 있다면 일본은 시급은 씹니다. 그런데도 일본인들은 안하려 합니다.
2.낮은 신분의 일
자기가 돌보는 사람으로 입장을 밑으로 내려서 하는 일입니다. 때문에 노인분들이 반말도 하고 심하게는 성취행도 일어나는게 현실입니다. 물론 그럴경우에는 시설에서 제제가 가지만 내가 이런 대우를 받아가며 똥을 치워야 하나? 하는 생각을 들게 하죠
3.24시간 운영
일단 정사원으로 입사를 하면 휴일,축일 개념이 없어 집니다. 일요일도,심야도,휴일도 일을 해야 합니다. 휴일도 주일도 노인분들은 밥도 먹고 똥도 쌉니다.
4. 치매노인증가
일본 평균연령이 세계에서 높습니다. 개다가 의학의 발달로 간강하고 치매가 빨리온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런 분들을 상대하려면 역시 근력과 체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 등으로 일본에서는 기피업종이 되고 결국 외국의 힘을 빌리고자 개호비자까지 신설이 되는 현실에 오게 됩니다.
개호일... 시급도 쎄고 일도 힘들고 더럽습니다. 시급 1400?? 시급 2000엔을 받아도 쌉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죠
1.기술직
일단은 전문기술직 입니다. 자격증도 엄연히 5단계로 존재하고 시설주임만 되도 인정받습니다.
2. 비자가 나옵니다.
일본인들에게는 해당사항 없지만 개호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비자가 나옵니다.
3. 사람들한테 상냥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일입니다.
이건뭐 말안해도...
4. 안 짤립니다.
짜를 인원은 커녕 모집이 모지랄판에... 이건 어디 현장이든지 똑같습니다.
5. 정년이 길다.
70나이ㅡ먹어도 일이 가능합니다. 저희 회사에도 77세분이 일하고 계십니다.
6. 비젼이 있다.
개호복지사 취득후 어디든지 취업및비자획득이 가능하며 추후 한국에 가서도 전문가 대우를 받을수 있습니다.(이런말 하는 저도 한국에서 시설장 스카우트 받은적 있습니다.)
7. 차별이 없다.
자격증따고 한번 일하러 가보세요. 외국인차별? 어서옵쇼 입니다. 대우받고 간지나게 일하는게 가능합니다.
8. 시급이 쎄다!
기본 1000엔 입니다. 야근 2만엔 넘는곳도 있습니다. 양로원 편의점 만큼 있습니다. 그게다 시급 1000엔 이상입니다.
11/28일 초임자연수설명회가 있습니다. 많이 참석하셔서 많이 질문해 주십시오. 저희쪽에 신청하시면 60000엔 수업료가 무상인대신 시급 1000엔에 185시간 일하셔야 합니다. 근무지는 저희가 100%알선해 드립니다
유상으로 6만엔 내시면 바로 본인이 원하시는 곳에 가셔서 일하셔도 됩니다만 알선은 해드리지 않습니다.
이글은 3개월후 재탕합니다. 내용 추가할겸 많은 질문과 태클을 허용합니다. 다만 공개글만 달아주세요. 비댓은 답장 안합니다.
첫댓글 저 8000엔은 책값입니다. 수강료는 무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