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운행했던 시내버스 차종들 중 한 업체에 같이 도입된 적이 없었던 버스차종들을 써볼까 합니다. 물론 도시형 부문에만 한합니다.
1. 1980년대
현대 HD170 과 아시아 AB185, AM907, AM917, AM927 : 전자는 경익운수와 동건운수에서 운행, 후자는 계룡버스,동진여객,충진교통에서 운행
현대 HD170 과 대우 BV101 : 전자는 경익운수와 동건운수에서 운행, 후자는 계룡버스,대전교통,한밭여객,충진교통,한일버스,협진운수 등에서 운행
현대 RB520L 초기형과 대우 BF101, BV101, BF101Q, BS105, 아시아 AB185, AM907, AM917, AM927 : 전자는 경익운수에서 운행했고 그 업체는 1980년대에 현대 이 외의 어느 버스차종을 운행했던 적이 없음
현대 FB500, RB520L 과 아시아 AM917, AM927 : 대우버스만 운행했던 몇몇 업체들 빼고 동진여객만이 BS105와 함께 후자만 운행, 나머지는 전자만 운행하거나 BS105와 전자를 운행
현대 FB500 과 대우 BV101 : 전자는 경익운수,신일교통,동건운수에서 운행했는데 상기 업체들은 후자를 운행했던 적이 없음
대우 BF101Q 와 아시아 AM907, AM917, AM927 : AM907을 운행했던 계룡버스,동진여객,충진교통이 BF101Q를 운행했던 적은 없음
2. 1980년대-1990년대
현대 RB520L 초기형과 대우 BF105, BS106 하이파워 : 전자는 경익운수에서만 운행, 후자는 나머지 업체 모두 운행했던 적있음
현대 에어로시티540L 무냉방, 냉방 초중기형과 아시아 AM927, AM937 극초기(1991년 도입분, 후면 AM927과 동일) : 동진여객이 후자를 유일하게 운행했으나 현대 도시형 차량을 1999년에서야 운행하기 시작했음
대우 BS105 1986~1987년형, 1988~1989년형과 현대 에어로시티540L 냉방 초기형(1995~1997년) : 후자를 경익운수와 금남교통에서 운행했으나 상기 두 업체에서 전자를 운행했던 적이 없음
아시아 AM927, AM937 극초기(1991년 도입분, 후면 AM927과 동일)와 아시아 AM937E 1994년 이후형식 : 전자는 동진여객에서만 운행, 후자는 계룡버스,경익운수,충진교통,대흥교통,동건운수에서 운행
대우 BS105 1988~1989년형과 아시아 AM937E 냉방형 : 후자를 동건운수에서만 운행했는데 전자를 운행했던 적은 없음
3. 1990년대
현대 에어로시티520L 과 현대 에어로타운 : 전자는 계룡버스,금남교통,대흥교통,동건운수에만 있었으나 상기 4개 업체 모두 에어로타운 아닌 코스모스만 운행
현대 에어로시티540L 냉방초기형(1995~1997년)과 대우 BS106 하이파워 1993년형, 1995년 이후 냉방형 : 1995년 이후 현대 냉방형을 도입했던 경익운수와 금남교통은 이 후로 대우 하이파워 냉방도시형을 일체 도입하지 않았고 금남교통에는 BS106 중 1993년형이 없었음
현대 에어로시티540L 냉방초기형(1995~1997년)과 대우 BS105 1993년 이후, BM090 1998년 이전형 : 전자를 운행했던 경익운수와 금남교통은 후자를 도입했던 적이 없음
아시아 AM937E 1992~1993년형과 1996~1997년 냉방형 : 전자는 계룡버스,동진여객,충진교통에 운행, 후자는 동건운수에서만 운행
대우 BS106 하이파워 1993년형과 1995년 냉방초기형(둥근 전문창문) : 후자를 대전교통,신일교통에서 운행했으나 상기 2개 업체는 BS106 1993년형식은 1대도 없었음. 이후 산호교통으로 흡수 합병된 서진운수에는 전자를 1대 운행했으나 전자가 대차된 시기가 2003년이고 흡수합병된 시기가 2004년 말이니 전자와 후자가 서로 공존했던 적도 없음
대우 BS106 하이파워 1995년 냉방초기형(둥근 전문창문)과 현대 에어로시티540L 1997~1998년 냉방형 : 후자는 경익운수,금남교통,충진교통,대흥교통,동건운수에서 운행했으나 상기 5개 업체들 중 전자를 운행했던 적 없음
아시아 AM937E 냉방형과 대우 BS106 하이파워 냉방형 및 로얄시티 : 전자는 동건운수에만 있었으나 후자는 1대도 없었음
4. 1990년대-2000년대
현대 에어로시티540L 1995~1998년 냉방형과 대우 BS120CN, BS110CN 저상버스 : 전자는 경익운수,금남교통,충진교통,대흥교통,동건운수에 있었는데 모두 저상버스는 현대버스로만 운행
현대 슈퍼에어로시티 무인터쿨러와 대우 BS106 하이파워 1994년 무냉방 및 1995년 냉방초기형(둥근 전문창문) : 전자는 경익운수,충진교통에 있었으나 상기한 2개 업체에 후자는 없었음
현대 슈퍼에어로시티 무인터쿨러와 대우 BS090, 아시아 AM937E 냉방형 및 코스모스 : 상동
대우 BS090 과 아시아 AM937E 냉방형 : 전자가 동건운수에만 있었는데 후자는 1대도 운행했던 적 없음
5. 2000년대 이후
현대 슈퍼에어로시티, 뉴슈퍼에어로시티, 글로벌900 과 대우 뉴BS106 및 뉴BS110 저상버스 : 후자는 대전교통,한일버스,금성교통에 있었는데 모두 전자를 운행했던 적 없음
현대 저상슈퍼에어로시티와 대우 뉴BS106 및 뉴BS110 저상버스 : 상동
중간에 빠진 게 있을수도 있겠지만 기억나는데로 올려봤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2014년에 뉴슈퍼에어로시티F/L 차량을 많이 도입한 업체(대전승합,금성교통)나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일렉시티를 운행하는 업체(대전운수,대전승합,한일버스)가 모두 1990년대 이전에 대우버스를 위주로 많이 운행했던 업체라는 점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1990년대 이전에 현대버스를 많이 운행했던 경익운수나 현대 또는 아시아 냉방초기형을 운행했던 금남교통,동건운수는 뉴슈퍼에어로시티F/L 을 2014년~2016년에 거의 도입하지 않았으며 경익운수는 전기버스를 일렉시티 아닌 우진산전의 아폴로1100 을 운행중입니다.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