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자존감과 또래관계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 내 다양한 관계들은 각각 고유한 기능을 담당하듯이 아동발달에 있어 중요한 것이 또래관계입니다. 특히 또래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는 아동이 인생의 중요한 전환기에 적응하거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과 함께 학문과 사회적 도전에 대처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지위를 얻기 위해 경쟁해야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음을 고려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또래가 인생의 다른시기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단계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에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아동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실행할 기회가 점차 줄어들게 되므로, 사회적 능력을 획득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결국 또래관계는 아동의 사회화와 긍정적인 적응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키기 고려해야 할 점은?
1. 아동에게 갈등 해결 능력 강화
아동에게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이는 문제 상황에서 감정을 통제하고 타협점을 찾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화하기, 듣기, 협력하기, 문제 해결하기 등의 기술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더 원활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공감과 이해
아동을 가르치고 격려하여 다른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이는 또래와의 갈등을 예방하고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3. 다양성 존중
아동에게 다양성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르쳐 주세요. 다양한 배경과 특징을 가진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편견 없이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는 더 건강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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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임정하, & 정옥분. (1997). 아동이 지각한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1), 163-17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