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일을 앞두거나, 시험을 준비할 때 그 상황을 마주하기 싫고, 도망가고 싶었던 순간을 누구나 한번 쯤은 경험해 보았을 겁니다. 사소한 것부터, 아주 중요한 일까지 우리는 자주 이러한 순간을 마주하며 살아갑니다. 그러한 선택의 순간에서 사람들은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능력 안에서 노력하여 상황을 이겨내거나, 경험해 나가는 것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그 상황을 벗어나거나 회피하는 것을 선택하기도 하지요.
회피성향은 어떤 상황이나 경험을 피하거나 회피하려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사회적인 상황에서 나타나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거나 어려운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청소년 시기에도 이러한 회피성향은 나타날 수 있는데, 사회적 상황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거나, 아예 상황에 노출되지 않도록 행동하거나, 심하면 피해망상의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내성적인 성향, 사회불안,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의 어려움, 자아존중감의 저하 등이 특징이고 또한 이러한 요인이 회피성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감정을 억누르j나, 무관심한 척 하거나, 괜찮지 않은데 괜찮은척 하는 등 정서적으로도 부적절한 대응을 함으로써 정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피성향으로 인해 자신을 드러내고, 타인과의 관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청소년 시기에, 자신을 포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것을 피하고, 새로운 경험을 주저하고 포기하게 됨으로써 사회적, 정서적 경험의 기회가 부족할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경험의 결핍은 성인이 되어서도 부적절한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회피성향을 나타내는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줘야할까요.
1.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아이를 바라봐주세요.
우리는 각자 타고난 기질,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청소년도 마찬가지이지요. 회피성향을 갖은 아이들은 보통 내성적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내성적인 성향을 갖은 아이들이 회피성향을 갖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녀의 회피성향이나 내성적인 성격을 문제시하거나 지적하는 것은 자녀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바라봐주시고 그 아이 고유의 특성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해 주세요. 타고난 기질로 인한 심리적인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고 자신이 갖고 있는 기질과 성격에서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그리고 사회안에서 잘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주는 것으로 에너지의 방향을 전환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심리상담을 받게해주세요.
회피성향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보통 사회불안을 경험합니다. 사회불안을 경험할때 청소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됩니다. 대화가 어렵거나, 학교에서 조별 활동 혹은 발표가 어렵게 되는 거죠. 청소년 시기는 자신을 드러내야하는 일이 많은 시기이고, 학교장면에서 또한 친구들과의 협업을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할 때 회피성향이 있는 자녀들은 사회불안이 극도화되어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회피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조금 더 사회에 적응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사회성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시켜주세요.
회피성향을 갖은 친구들은 사회적 기술의 부족과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은 전문가 선생님이함께하는 또래집단 프로그램입니다. 전문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속에서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연습해보는 경험은 회피성향이 있는 자녀들에게 좋은 사회성 증진의 경험이 됩니다 또한 또래집단과 전문가에게 정서적 지지를 받음으로서 자존감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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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이만제. (2009).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자아성향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커뮤니케이션 회피성향, 가족커뮤니케이션 유형,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3), 99-12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행정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