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학년도 1학기 최종 학생요구안
1. 대학재정
1. 등록금 인상 철회
1) 우리대학의 등록금 수준은 일반적인 사립대학의 등록금 액수에 비해 그 절대액수가 너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측에서는 단지 그 비율이 똑같으니 다른 대학과 같은 수준이라는 말만을 되풀이하고 있는데 이는 국민을 속이기 위해 정부에서 자주 쓰는 숫자놀음과 전혀 다를 바 없습니다. 해서 객관적 인식을 위해 아래와 같이 타 대학의 등록금을 조사하여 그 근거로 제시합니다. 아래의 현황을 보면 이화여대를 제외하고 우리대학의 등록금이 가장 높은 액수이며 세 번째인 학교와 비교해도 그 액수가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이런 객관적인 토대로 볼 때 우리대학의 등록금 인상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며 최소한 타 대학 등록금의 평균수준으로 되어야 함을 요구 합니다.
<참고>
2001년 주요 사립대학 등록금 현황
(단위:천원)
대학 인문사회 이학체육 공학예능
건국대 2,105 2,526 2,948
경희대 2,116 2,474 2,886
고려대 2,200 2,565 2,713
광운대 2,054 2,375 2,713
국민대 2,190 2,498 2,777
단국대 2,091 2,444 2,788
동국대 2.113 2,450 2,788
상명대 2,154 2,584 3,105
서강대 2,182 2,555 2,852
성균관대 2,152 2,497 2,820
숭실대 2,094 2,531 2,712
연세대 2,188 2,553 2,904
이화여대 2,342 2,810 3,280
인하대 2,152 2,462 2,651
중앙대 1,991 2,265 2,536
평균 2,142 2,506 2,838
세종대 2,225 2,679 3,118
2) 학교측의 답변안중 등록금 인상의 불가피한 사유로 제시되었던 명목 경제성장률과 명목임금은 말그대로 명목상의 문제일 뿐이며 실제 총학생회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임금상승률과 물가 상승률은 아래와 같으며 따라서 학교측의 자료는 등록금 인상의 근거로 타당치 않습니다.
1997 1998 1999 2000 2001
임금인상율 2.4 -9.3 11.1 5.6
물가인상율 4.5 7.5 0.8 2.3
등록금인상율 7.0/8.0 0.0 0.0 9.8 6.7
3) 학교측의 답변에 의하면 98년과 99년 동결함으로 인해 그 파급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있어 2000년 이후의 대폭 인상은 불가피 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98년 이후 지금까지 우리대학의 입학 정원이 수용 불가능한 상황을 초래할 만큼 대폭 증원되었던 시기입니다. 최소한의 기본시설조차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원을 증원하고, 시설이 갖추어 지는 동안 타 대학에 비해 상당한 고액의 등록금을 납부 하고도 전혀 교육권을 보장받지 못했던 과정을 보았을 때 계속적인 등록금 인상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인원의 증원으로 인해 소요될 수밖에 없었던 건물의 신축이나 각종 고가의 실험실습 기자재 등은 실제 재단의 자산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구입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그러한 비용의 충당에 재정적 압박이 있다는 이유로 등록금 인상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학생들은 절대 인정할 수 없습니다.
4) 지난 2월에 있었던 대학운영위원회의 회의는 등록금 인상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학교측에서 책정된 인상률을 학생대표들에게 통보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는 지난 년도에 총학생회와의 합의사항이었던 등록금 인상사유 발생 시 결정, 발표이전에 학생대표와 논의과정을 거친다는 내용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사실이며 명백한 합의사항 위반입니다. 총학생회에서 계속적으로 제기하는 이 문제에 대한 학교측의 사과나 반성은 여전히도 볼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표명을 요구합니다.
2. 재단 전입금의 확충
경제의 전반적인 불황으로 인해 재단의 재정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재단 전입금이 법으로 정해놓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의 근거로 제시 하셨습니다. 하지만 불황이 아닌 호황기 에도 우리대학의 재단전입금은 단 한번도 법정 전입금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리며,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적인 등록금 인상으로 인한 가계의 부담이 가중됨을 또한 상기시켜 드립니다. 결국 이는 재단의 재정의 어려움에 대한 책임을 우리대학의 학부모들에게 전가시키는 결과이며, 학부모들에게 이중의 부담을 야기하는 것이며 재단의 책임을 학부모들에게 전가하는 것입니다. 오로지 학부모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 상황에서 현재의 대양재단이 과연 세종대학교를 운영하는 사학재단으로서의 자격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총학생회에서는 강하게 문제제기 하는 바이며 재단의 전입금을 최소한 법정 전입금 수준으로 확충하여 사학재단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기를 요구합니다.
3. 예결산안 공개
대학재정운영의 전반이 학내의 구성원들에게 조차 공개되지 못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대학 재정운영의 대부분이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예결산안의 자세한 공개는 등록금의 사용용도에 대해 알수 있는 당연한 권리라 생각 됩니다. 지면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공개는 교육부 권고사항인 관, 항, 목까지 공개하고 최소한 재무과와 학생지원처에 세부사항까지를 열람할 수 있도록 비치해 주기를 요구합니다.
4. 실험실습비의 명확한 공개
실험실습비에 대해 예산안 작성시 각 학과의 학과장과 학생대표가 논의를 거칠 수 있게끔 조치한다는 것은 대단히 긍정적입니다. 좀더 진일보 하여 논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절차까지 마련해 주실 것을 요구 합니다.
2. 사이버 대학
1. 세종 사이버 대학의 폐교
세종 사이버 대학이 우리대학과 별도의 법인 이므로 설립과 운영의 문제를 언급할 이유가 없다는 것은 현재의 상황과 맞지 않습니다. 설립 과정과 운영과정에서의 많은 의혹을 낳고 있는 사이버 대학으로 인해 우리대학의 학부생들의 수업공간과 생활공간, 실습공간등에 대한 치명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사실확인과 책임규명 없이 단지 상관할 바 아니라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습니다. 이에 총학생회에서는 사이버 대학의 폐교조치가 어려울 경우 사이버 대학의 학생들과 세종대학교 학생들의 사용 공간, 재정에 대한 명확한 분리와 학점 교류제 철폐등을 요구 합니다. 또한 이후 사이버 대학의 학년 증원 시 발생하게 될 모든 문제를 사이버 대학 당국과 세종대학교 당국, 총학생회, 직접 문제의 소지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학부 학생회간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것을 요구 합니다.
2. 사이버 대학설립자금 환수
사이버 대학의 설립에 있어 그 초기자금이 세종대학교의 재정에서 투입된 사실은 당연히도 환수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는 단지 대학 재정으로 환수될 것이 아니라 세종대학교 학부생들에게 직접적으로 환수 되어야 합니다. 이에 우선 학교측에서 시인한 6,000만원에 대해 총학생회와 공동으로 장학위원회를 구성해 공동관리위원회 복지장학생 선발 기준에 근거해 장학생을 선발, 장학금으로 지급 할 것을 요구 합니다. 또한 이에 대해 세종대학교의 대학재정이 추가로 투입된 사실이 밝혀질 경우 동일하게 적용하여 환수할 것을 요구 합니다.
3. 사이버 대학 총장의 퇴진과 재단 이사장의 공식 사과 해명
세종사이버 대학의 설립과 운영으로 인해 지금까지의 불행한 사태를 초래한 사이버 대학 사태의 총 책임자인 김순복 교수는 즉각 퇴진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재단 이사장의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이 있어야 합니다.
3. 교육부 감사를 통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사이버 대학이 준비·설립·운영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사이버 대학 교육부 인가서류의 조작의혹에서부터 입시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 온라인 수업을 위한 콘텐츠의 미비 그리고 사이버 대학 재정운영의 문제점까지 세종 사이버 대학은 부실 덩어리임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에 총학생회에서는 사이버 대학에 대한 교육부 감사를 통한 진상조사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3. 민주적 대학운영
1. 설립자와 학원장의 학내사무실과 작업실 철거
설립자에 대한 예우차원의 학내 사무실이라면 학생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집현관 내에 있는 학원장 사무실 정도에서 충분하다고 봅니다. 더욱이 학생들의 휴게공간은 설계시에 고려치 않았다는 이유로 학생들의 끊임없는 민원제기에도 불구하고 절대 불가입장을 고수하면서 학원장의 사무실을 추가로 중앙도서관에 만드는 것은 설계시에 고려 했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이 듭니다. 이에 총학생회는 중앙도서관의 학원장 사무실을 철거해 주실 것을 요구하며, 학생들 위주의 중앙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요구 합니다.
2. 대학운영위원회의 위상강화
학생들과 함께 구성하는 대학운영위원회를 내규로 정하여 시행할 것이라는 입장에 학생들은 대단히 고무적으로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내규수준의 조직이 어떤 위상을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시고, 논의 수준은 어느정도 까지를 생각 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학제개편
학생들은 우선 학교측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학생대표와 교수가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제시를 공청회, 자문위원회 등으로 해주시기 바라며, 이러한 참여는 정책 입안단계에서 시행되어야 함을 거듭 요구합니다.
4. 각 단위별 발전논의를 위한 기구 건립
학생의 숫자가 두배 정도로 늘었으며 단과대학의 수 역시 증가 하였습니다. 워낙이 무리한 증원이었고, 시행착오 많은 학제개편과 단과대학의 증설로 인해 총학생회에서 미쳐 수렴하기 힘들만큼 학생들의 민원과 고충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의 운영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의 폭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총학생회에서는 각 단과대의 학장과 학과장, 단과대 학생회장과 각 과학생회장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단과대학별 운영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교과과정과 공간문제, 교육환경등에 관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효율적인 공간의 배치와 확보
1. 1단대 1건물 원칙의 준수
1단대 1건물의 원칙이 가장 효율적이며 기본임은 계속해서 제기한바 있습니다. 공간부족으로 불가하다는 학교측에 입장에 대해 그 실상은 학부생들을 위주로 건물 편성한 것이 아니라 학교측과 재단의 편의와 수익 위주로 공간을 편성한 것이 그 근본 원인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이에 총학생회는 우선 한시적으로 라도 단대 지정 건물을 선정하고 추후에 각 단과대학 운영위원회와 전체 대학 운영위원회에서의 지속적인 실사와 논의를 통해 1단대 1건물의 원칙을 세울수 있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 합니다.
2. 충무관 벤처기업
충무관 벤처기업과 관련해 학교측에서는 계속해서 벤처기업의 긍정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임대료의 사용 용도와 학생들에게 어떠한 구체적인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고 있질 않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아무리 긍정적인 시설이라 하더라도 학생들의 기본적인 교육권을 침해하고 재단의 수입을 증가시키는 모양으로 진행되는 시설이라면 이는 주객이 전도되었다는 것이 학생들의 기본적인 입장임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충무관의 벤처기업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교육권을 침해하고 있으며 총학생회 에서는 이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요구합니다.
3. 학생자치공간과 동아리 공간
학생수의 폭발적인 증대로 인한 학생자치공간과 동아리, 소모임의 요구가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안으로 학생회관을 증·개축하는 문제를 언급 하셨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학생회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주시길 바라며, 또한 학생회관을 신축하는 것은 차후 등록금의 인상사유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다산관 공간 재배치 및 다산관 1층의 전면 자치공간화
거듭 밝히건데 다산관의 강의공간이 부족한 문제는 학생들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사회대, 관광대, 경영대, 공과대 등의 자치공간과 강의공간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5. 애지헌 교회의 교회목적 사용 금지와 강의 배정
애지헌 문제의 근본은 애초 학생들과의 합의사항을 위반하고 교회가 들어서서는 안 되는 곳에 교회를 세운것이며, 목적 또한 진정한 의미의 교회라기 보다는 개인의 기념관 성격이 하다는데 있습니다. 이에 총학생회 에서는 최소한의 예배를 제외하고 전면 개방하여 학생들의 수업공간과 행사 공간으로 사용할 것을 요구 합니다.
6. 학생증원에 따른 기자재 확충 및 강의여건 개선
기자재와 집기의 문제에 대해 필요하면 해주겠다 거나 이미 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지만 오래 전부터 여지껏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사안입니다. 학교 행정상 해당 부서 책임자의 공식적인 약속과 책임 있는 이행이 필요합니다.
7. STC(세종 테크노 센타)설립계획에 대하여
이미 지난 시기 학생들에게 입수된 바에 의하면 STC의 건립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을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해결하려는 것이 확인된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는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는 애매한 대답이 아니라,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또다시 건물을 짓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주실 것을 요구 합니다.
5. 학생교육권의 확보와 증대
1. 야간학우 수업권 보장
야간강좌의 경우 단 1명이 수강 하더라도 수업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대학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에 관한 문제라 생각 합니다.
2. 학술정보원의 대출시간 연장
대학은 장사꾼들이 장사하듯 운영되어서는 안되는 곳입니다. 이용하는 사람의 숫자가 적다고 해서 기회조차 박탈하는 것은 교육기관으로서 바람직 하지 못한 처사라는 것이 학생들의 입장입니다. 따라서 총학생회는 이용하는 학생들의 숫자에 관계없이 당장 도서관의 모든 개방시간을 연장할 것을 요구 합니다.
3. 커리큘럼
세종대학교의 전공과 교양 커리큘럼이 대단히 빈약하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야간강좌의 경우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시간의 배정 또한 매우 비효율 적이어서 학생들이 수강 신청시 시간표상의 어려움이 있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 또한 허다합니다. 총학생회 에서는 이에대한 대안의 제시를 요구 합니다.
4. 장학금 관련
세종대학교에 학생수가 증원되면 그에 상응하게 장학금이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에 모든 종류의 장학금에 대해 총학생회와의 협의를 통해 실정에 맞게 재 조정 할 것을 요구 합니다.
6. 학생들의 자유로운 언론활동 보장
1. 언론출판협의회 인정
총학생회 회칙에 의거해서 언론출판협의회를 정식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총학생회 회칙 제 10장 제 48조에는 언론출판협의회 지위에 관해 '언론출판협의회는 본회의 언론사 소속 회원들의 대표기구이다'로 규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측이 언출협을 인정하지 못하면서 예산·비품이 지원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교지편집위원회, 영자신문사, 학보사의 편집자율권 보장
교지편집위원회, 영자신문사, 학보사의 편집자율권을 보장하여야 합니다. 교지편집위원회의 경우 8년째 학교측의 교지 기획안 열람문제로 인해서 교비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자치기구인 교지편집위원회의 '편집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영자신문사·학보사의 편집권도 주간교수가 아닌 학생편집장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3. 언론 3사에 책정된 예산공개
학교측은 방송국·영자신문사·학보사에 지급되는 예산안을 공개해야 합니다. 총장직속기구인 언론 3사는 학교측에서 직접적으로 예산을 받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학교측은 언론 3사에 책정된 예산을 공개하지 않고, 언론 3사가 학교측이 원하는 대로 매체를 만들지 않으면, 예산지급을 아예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는 언론 3사에 책정된 예산을 공개하고 그에 따라 예산을 집행해야 됩니다.
4. 교지편집위원회 교비지원
교지편집위원회에 교비지원금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지금 교비지원금이 없는 가운데 교지편집위원회에서는 교지를 학생회비만으로 발간하고 있으며, 그 결과 재정부족으로 인해서 교지가 모든 학우들에게 골고루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많은 교지를 펴내기 위해서 출판사로서의 기본적인 물품(컴퓨터, 프린터 등)을 구입하지 못해서 많은 애로가 있습니다.
5. 방송국 주간교수 교체
신문과 방송은 매체의 특성이 명확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방송국 주간교수의 경우는 학보사 주간교수와 겸직을 하면서 매체의 특성을 모르는 몰상식한 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방송국 주간교수는 학보사 주간교수와 다른 분으로 교체되어야 합니다.
6. 학보 정기 발행일 보장
학보 정기 발행일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언론매체 특히, 학보의 핵심은 정기성과 신속성입니다. 그런데 학보사 주간교수의 비논리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해 편집권이 침해되고 학보의 정기발행일이 지켜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는 격주로 발행되는 학보사의 정기 발행일을 보장해야 합니다.
7. 학보 최종원고삭제의 철폐
학보에 대한 주간교수의 최종원고삭제는 철폐되어야 합니다. 주간교수가 최종 확정된 원고가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 하나로, 최종원고삭제를 자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자들은 취재를 원점에서 시작해야 하며, 때문에 학보의 발행이 계속 늦어지게 됩니다. 이는 분명 학우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보에 대한 최종원고삭제는 반드시 철폐되어야 합니다.
7. 학생복지의 보장과 증진
1. 다산관과 우정당의 안전도 검사 및 보수공사
다산관과 우정당의 경우 안전도 검사를 실시 했다고는 하지만 학생들이 신뢰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실시하여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며, 노후시설과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시설물의 경우 면밀한 실사 작업 이후 즉각적인 보수가 이루어 져야합니다.
2. 다산관 자치공간의 사생활 보호 및 소음공해 차단
다산관 1층의 학생자치공간의 경우에는 주차타워 건설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블라인드를 설치하고, 또한 외부의 소음공해를 차단하기 위해서 모든 창문의 2중창의 설치를 요망합니다.
3. 학술정보원에 관해서
1) 학술정보원의 코인락커 교체요구
코인락커가 이미 유명무실하다는 것은 학교측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바와 같습니다. 도서관 자유열람실의 사석화 방지와 학우들의 편의를 위해 현재 율곡관으로 이전되어 있는 무료 사물함을 도서관 자유열람실 앞으로 이전하여 이전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요구 합니다.
2) 학술정보원과 도서관 자치위원회의 중앙도서관 공동관리체계 구축
금번 18대 총학생회에서는 도서관 자치위원회 건설을 선거 입후보 당시 공약으로 내건바 있습니다. 향후 총학생회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건설절차를 밟을 것입니다. 건설되게될 도서관 자치위원회를 총학생회 산하 공식 자치기구로 인정해 주시고 이에 대한 권한의 보장과 활동에 대한 지원을 요구 합니다.
4. 여학생 휴게실에 관련
우리대학의 경우 여학생들을 위한 공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전 건물의 여학생 휴게실이 가능치 않다면 학생들의 동선을 고려하여 최소한 주요 건물 정도는 여학생 휴게실이 설치 되어야 합니다. 또한 군자관 3층의 여학생 휴게실의 경우도 시설의 보수가 요구 되며 그 외에도 여학생 휴게실에 대해 정책적인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5. 학생식당의 부족
학생식당의 경우 총학생회 자체 분석 결과 절대적인 공간이나 좌석의 부족이 아니라 배식과정의 문제로 밝혀 졌습니다. 효율적인 매표와 배식이 이루어 질 경우 많은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학생식당의 직영 이후 학생식당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이 문제의 해결은 시급하게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 요구 됩니다.
6. 기본 복지시설 관련
1) 학교 모든 건물에 냉온수기 설치
타 대학의 경우 대부분 파손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로 냉·온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례 조사후 반드시 설치해 주실 것과 관리에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요구 합니다.
2) 기본시설물관리
화장실의 휴지, 비누처럼 기본적으로 구비되어야 하는 물품이 전혀 구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시설물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요망됩니다.
3) 노천극장
우리대학의 경우 대양홀이 존재함으로 인해 대형의 야외무대시설은 필요치 않으나 500석 규모정도의 노천극장은 꼭 필요 합니다. 학생수의 증가로 인한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노천극장과 이에 관련된 제반 시설을 설치 할 것을 요구합니다.
8. 각 단과대/과별 필수 요구사항
1. 인문대 - 소모임 공간, 인문대 열람실 그리고 전임교원 확충
인문대에는 많은 소모임이 존재하고 있으나 이 소모임을 위한 공간이 부족합니다. 또한 인문대 학생들이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인문대 자유열람실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강의가 강사위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전임교원을 확충으로 강의의 질에 대한 내실을 기울여 주십시오.
2. 공 대 - 충무관 교육환경권 문제 및 컴퓨터 확충
공대는 식공과를 제외한 12개 공대 소속 학과의 수업 대부분이 충무관 1, 2층 강의실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거의 동시에 공대 수업이 충무관 1, 2층으로 몰리면서 강의실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여건이 안 되는 경우 주간학생이 야간강의를 듣거나, 수업을 하루에 몰아서 듣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실습실의 컴퓨터가 부족하여 컴퓨터 1대에 4인이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대는 강의실 확충과 실습기자재[컴퓨터]의 확충이 필요합니다.
3. 자연대 - 실험 기자재 확보, 실험 실습 환경 개선
1학년 중심의 물리실습실, 화학실습실 수업에서 많은 인원과 고장난 기자재 때문에 원활한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또한 새날관의 난방시설이 작동되지 않아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설학과의 경우 컴퓨터 관련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전산실이 마련되지 않는등 기본적인 교육시설조차 확보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연대 올 해 신입생이 A반에서 G반으로 편성되었는데, 편성과정에서 G반의 경우 11명밖에 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인해 많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상의 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4. 관광대 - 교수증원과 정원축소
지금까지 관광대는 대형 강의가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강사를 통한 분반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강사위주의 수업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수의 증원과 학생정원의 축소가 필요합니다.
5. 만화애니매이션학과 - 영상편집과 3D 모델링을 위한 컴퓨터 최소 30대 확보
만애과의 경우 실습실의 기자재가 턱없이 부족하여 기자재 1대에 3인에서 4인의 학생이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업 기자재[컴퓨터]의 확충이 필요합니다.
6. 패션디자인학과 - 실습공간과 기자재 확보
패션디자인과의 경우, 컴퓨터 CAD실을 회화과와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디자인실은 슬라이드 강의를 할 수 없으며, 앉을 수도 없는 강의실입니다. 더욱이 패디과는 실습실이 없어서 실습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7. 영화예술학과 - 공간문제 해결
영화예술학과는 수업을 받기 위한 여러 가지 제반 시설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못한 상황입니다. 소극장, 연습실, 디지털·아날로그 편집실, 스틴백 편집실 등 많은 공간이 부족합니다. 특히 세종 사이버 대학이 설립되면서 공간문제가 한층 더 심해졌습니다. 따라서 영화예술학과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공간이 확보되어야만 합니다.
9. 기타
1. 대양홀 대관에 관해서
대양홀의 경우 주중에는 수업시간과 겹치지 않더라도 대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현재 대양홀의 대관을 주관하고 있는 업자에게 주중의 대관까지도 재량으로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 것은 철회 되어야 합니다. 대관의 기준도 없이 중계업자의 임의 판단에 의해 사행성을 조장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행사들이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학생들의 행사의 경우 별다른 근거도 없이 단지 '세종대학교의 학생들이 오면 허가 할 수 없다'는 비합리적인 통제는 납득할 수 엇습니다. 대양홀의 주된 목적은 수익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말의 대관이라 하더라도 총학생회와의 협의를 통해 대관의 명확한 기준을 정한후 대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을 요구 합니다.
2. 성적 제적자 복적에 관해서
3회 연속 학사경고나 전과목 F학점으로 제적을 당한 학생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다시 한번 주어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3. 주차제한
총학생회에서 제기한 주차문제는 단지 주차 시설의 부족 문제만을 언급한 것이 아닙니다. 이에 대해 주차빌딩이 건립되면 해결된다는 식의 답변은 매우 무성의 하다는 것이 학생들의 입장입니다. 현재의 주차관리 시설은 97년 당시 3년간의 계약을 조건으로 설치되었고, 계약만료후 학교에 환원하는 것으로 당시 학교당국, 97년 총학생회, 주차관리시설 업체와 합의했던 사실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차시설의 수입을 학생들에게 환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하길 요구합니다.
또한 현재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해 건설 중단된 주차빌딩의 경우 건설 여부조차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우선 당장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용가능한 주차수를 파악하여 그 이상의 주차를 허용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