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촉구에 대해서 물어보신 것 같네요~^^
선생님이 말씀하신대로 촉구에는 두 가지 촉구가 있습니다.
반응 촉구와 자극 촉구가 있지요~ ^^*
그리고 아래의 설명에서와 같이 언어촉구나 자세초구, 모델링 촉구, 신체촉구는 모두 반응촉구에 속합니다.
그리고 자극촉구의 유형에는 자극내 촉구와 가외자극내 촉구로 나누어집니다.
(이 정도면 촉구에 대한 큰 맥락은 잡히신것 같고, 아래의 설명을 보면, 각각의 정의와 개념들에 대해서 알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생각해 보면, 촉구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용암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선생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최대촉구에서 최소촉구 등에 관한 개념을 더 쉽게 알 수 있으니까요^^
우선 그럼 용암에 대한 정의를 알려 드릴테니.. 개념적 이해를 하시고, 아래의 예와 설명을 읽어 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 용암이란 식별자극에 대한 촉구에서 자극통제로 전이를 하는 한 방법으로서 어떤 부가적인 자극 없이
식별자극이 있는 가운데에서도 행동이 유발될 때까지 점차 촉구를 없애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
일명 용암을 fading 효과 라고도 하지요... 점점 사라지는 것, 점점 희미해 지는 것....무엇이?
촉구가 점점 사라지는 것이지요.. 어떠한 반응(=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 우리는 언어적으로 "자~ 이렇게 해봐"
하기도 하고 몸짓으로 "자~ 날봐~ 날따라해봐~"이러기도 하고 등등 수 많은 자극촉구를 하잖아요~~~
이러한 촉구를 점점 줄여나가는 거이 용암이라고 하는 거에요~^^
장애아동의 경우 궁극적인 교육의 목표는 독립적인 생활이잖아요~ 언제나 어디서든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최대한 그렇게 되도록 해주는 것이 우리 특수교사의 역할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특수교육에서는 아동의 일반화 능력, 독립성을 키워 주기 위해서 처음에는 촉구를 사용하다가..
새로운 기술이 습득이 되고 점차 유지가 되는 과정에서 용암법을 사용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촉구 없이도~~
스스로 그 기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왜 이런 이론들을 배우는지.. 잘 생각해 보면,, 이런 특수교육학적 개념들이 쉽게 들어올거랍니다..
너무 답변이 길었네요~^^* 이번 임용고사에도 출제 되었더거라서,, 조금 자세히 답변했습니다. 이해해주세요^^
==============================================================================================================
* 촉구
1. 반응 촉구 : 식별자극이 있는 가운데 원하는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이다. 언어촉구, 자세촉구, 모델링 촉구, 신체 촉구는 모두 반응 촉구이다.
2. 자극 촉구 : 올바른 반응을 더 잘하게 하기 위하여 자극을 얼마간 변화시키기, 자극을 증가하기, 자극을 제거하기 등을 포함한다. 자극 촉구는 식별자극을 변화시키거나 식별자극을 좀더 두드러지게 하거나(좀 더 극명하게 또는 좀더 눈에 띄게), 식별자극을 미약하게 하여 학습자의 식별자극에 대한 반응을 증가시킨다. 이와 마찬가지로 식별자극을 좀더 눈에 띄게 하기 위하여 또 다른 자극을 식별자극과 연관시켜 더욱 정확한 식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1) 자극 내 촉구 : 식별자극을 변화시키는 것
예> 몇 가지 방법으로 식별자극의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식별자극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고 식별자극의 어떤 차원, 예를 들면 크기, 모양, 색깔, 강도 등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에게 출구 카드를 지적하도록 하였던 교사가 출구 카드를 입구 카드보다 학생들에게 더 가깝게 놓거나(위치), 출구 카드의 글씨를 입구 카드의 크기보다 크게 하였다.(크기) 이는 자극촉구를 사용한 것이 된다. 학생들은 이렇게 크기나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인해 표를 더 올바르게 지적할 수 있다.
2) 가외 자극 촉구 : 다른 자극을 추가하거나 식별자극에 대한 힌트를 주는 것이다.
예> 가외 자극 촉구에는 종종학습자가 정확히 식별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자극첨가가 포함된다. (가외자극 촉구) 부모들은 아이들이 물건을 콘센트에 집어 넣지 못하도록 전기제품 콘센트에 플라스틱 덮개를 덥기도 한다.
예> 정신지체 청소년들이 복잡한 작업을 올바르게 하도록 사진촉구를 사용하였다. 그 작업에는 제품을 조립하고 포장을 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사진 촉구는 청소년들이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부분을 조립하고 포장하도록 도왔다.
예> 한 학새이 카드를 사용하여 구구단을 배우고 있었는데 카드의 앞면에 있는 구구단 문제는 식별자극이고 카드의 뒷면에 있는 답은 자극촉구 이다. 이것은 식별자극이 있는 가운데 학생들이 올바른 반응을 하도록 돕는 첨가된 자극이다.
* 자극통제의 전이 : 어떠한 촉구없이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행동이 발생하는 것 자극 통제를 전이하는 방법에는 촉구용암, 촉구지연, 자극용암이 그것이다.
1. 촉구용암 : 촉구용암을 이용하여 학습시도를 하는 동안 반응촉구는 촉구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을 때까지 천천히 제거된다.
예> 맥콜 코치는 루크가 공을 치는 동안 그에게 설명을 점점 덜 하였는데 이 때 언어 촉구의 용암을 한 것이다. 그리고 트레버가 공을 성공적으로 치기 시작하자 그에게 신체지도를 점점 덜 하였는데 이는 코치가 신체촉구를 용암하는 것이다.
1) 촉구 내 용암
2) 촉구 들을 통한 용암
(1) 최소한에서 최대한으로의 촉구
(2) 최대한에서 최소한으로의 촉구
2. 촉구지연 : 처음에 식별자극을 제시하고 어느 정도 기다린다. 그리고 나서 올바른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자극을 제공한다. 식별자극의 제시와 촉구 사이의 시간을 지연시키는 것에는 일정한 지연과 점진적인 지연이 있다.
3. 자극용암 : 올바른 반응을 형성시키는데 자극촉들이 사용될 대 올바른 식별을 하도록 하기 위해 식별자극이나 자극환경의 어떤 상태가 변화된다. 그리고 마침내 자극촉구들은 자극통제를 자연적인 식별자극으로 전이시키는 자극 용암의 과정 동안 제거된다.
예> 학생들이 카드를 구구단 학습에 이용할 대, 카드의 뒷면에 있는 답은 자극 촉구이다. 학생들이 카드를 통해 학습을 하는 동안 점점 더 문제의 해답을 보지 않게 된다면 자극용암이 사용되는 것이다.
첫댓글 친절한 해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이 해결되어서 기분좋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