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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3927Bible 말씀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예은~★
놀이자료[1]
[신발 짝 찾기 릴레이]
준비물 : 참가자들의 신발, 신발통(빈 상자)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모두 한쪽 신발을 벗어서 신발통에 넣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에서 한 명씩 신발통으로 뛰어 나간다.
⑶ 자신의 신발을 찾아 신는다. 이 때 다른 사람의 신발을 던지거나 신발통을 엎어 버려도 상관없지만 다시 담아 놓고 돌아와야 한다.
⑷ 빨리 자기 팀으로 돌아와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친 팀이 이기게 된다.
놀이자료[2]
[ 보글보글]
(1) 놀이할 공간을 운동장에 그린다. 크기는 20명일 경우는 가로 세로 10-20M 정도가 좋고 40명일 경우는 20-25M정도가 좋다.
(2) 그 다음 훌라후프를 놓는데 훌라후프의 숫자는 술래를 뺀 나머지 인원의 숫자보다 하나가 부족하게 한다.(예: 20명이 정원이 경우 술래를 빼고 훌라후프를 18개만 놓는다.
(3) 준비가 끝나면 아이들은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이 때 한 아이는 훌라후프가 부족하여 후프의 바깥에 있게 된다.
(4) 술래는 열을 세고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5) 술래는 훌라후프 안에 있는 아이는 칠 수 없고 후프의 바깥에 있는 아이만 칠 수 있다.
(6) 후프 바깥에 있는 아이는 도망을 치다가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을 밀어내고 들어 갈 수 있다. 이 때 안에 있는 아이는 버티어서는 안되고 빨리 나와서 다른 후프로 이동을 하거나 도망을 쳐야한다.
(7) 만약 안에 있는 아이가 버티어서 후프 안에 두 사람이 있다가 술래가 두 사람을 칠 경우는 원래 후프 안에 있던 아이가 술래가 된다.
또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은 후프를 움직여서는 안된다.
놀이자료[3]
[나이먹기]
나이 먹기는 두 패로 나누어 일정한 장소에 진을 치고 상대편의 나이를 먹거나, 상대편의 진을 점령하는 놀이다. 진놀이, 다방구 등의 놀이와 형태가 비슷하다.
① 두 패로 나눈다. (한 편에 10명 안팎이면 적당하다)
② 30∼40m의 거리를 두고 쉽게 눈에 띄는 자연물을 이용해 진지로 삼는다. (운동장 수업일 경우, 나무나 놀이기구를 진으로 정하면 된다)
③ 자기편 진에서 모여 놀이를 시작하고, 처음엔 전원이 5살씩 나이를 먹는다.
④ 처음엔 5살끼리 나가서 가위바위보를 하여 승부를 겨루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면 이긴 사람은 10살이 되고 진 사람은 그대로 5살이 된다.
④ 진에서 나와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상대편을 치거나, 나이가 같은 사람끼리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5살을 더 먹는다. 이 때, 나이를 먹은 다음 다시 자기 진으로 돌아와 진을 쳐야되고, 진 사람도 자기 진을 다시 치면 원래의 나이를 되찾는다. 나이를 먹고 자기 진으로 돌아가는 사람은 칠 수가 없다.
⑤ 상대방의 진을 점령하면 즉, 상대방 진을 치면 10살을 먹는다.
⑥ 자기편 진에 손이나 발을 대고 있는 상태에서는 아무리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도 이긴다. 이 때에도 5살을 먹는다.
⑦ 여러 명이 손을 잡고 있으면 그 나이를 합칠 수 있다. 즉, 5살인 사람 3명이 손을 잡으면 15살이 되어서 10살인 사람을 이긴다. 그래서 3명 모두 5살씩 더 먹는다.
⑧ 편끼리 나이를 다 더한 다음 나이가 많은 편이 이긴다. 미리 나이를 정하고 (100살이나 200살) 한쪽 편의 나이를 모두 합쳐 그 나이보다 많아지면 놀이가 끝나게 할 수도 있다.
⑨ 놀이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나이를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놀이 도중에 계속 물어 보고 확인하면서 하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놀이자료[4]
[ 가마니 배구 ]
1. 모둠별로 가마니 한개와 배구공 한개를 준비한다.
2. 모둠이 가마니를 모두 잡고 배구공을 가마니로 튀긴다.
3. 가장 많이 튀긴 모둠이 승리...
*** 참조! ***
1. 모둠중 한명이 멀리서 공을 던져주면, 나머지 모둠 아동이 함께 가마니를 이용해서 받기.(거리를 점점 멀리하면 좋습니다.)
2. 8명이 한팀이 되어 2조를 만들고, 서로 제한 시간에 양쪽에서 가마니를 이용하여 배구공 많이 주고 받기(물론 가마니가 팀당 2개가 필요합니다.)
3. 두명이서 가마니를 잡고 배구공을 튀기면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
놀이자료[5]
물풍선 놀이
1. 반아이들이 모둠별로 풍선을 왕창 준비해서 수돗가에서 풍선에 물을 채웁니다.
2. 물을 채운 풍선을 모둠별로 우유박스에 담아갑니다.
3. 운동장에 일정선을 그어 놓고, 모둠별 또는 팀별로 물풍선 던지기를 합니다.
4. 깨끗하게 뒷정리를 합니다.(그래야 다음에 또 한다고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놀이자료[6]
등감추기 술래잡기
① 반 전체가 하기에 알맞은 놀이이다.
② 전체 인원의 1/5 정도를 술래로 뽑는다.
③ 술래는 모자를 쓰거나 배턴이나 손수건 등을 들고 다니게 하여 다른 사람과 구별한다.
④ 강당에서 노는 것이 좋으나, 야외에서 놀이를 할 때는 범위를 정해 놀이를 하도록 하되 벽이나 시설물이 있는 곳으로 범위를 정한다.
⑤ 술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고 다른 사람을 치러 다닌다.
⑥ 놀이를 시작하면 술래가 아닌 사람들은 술래를 피해 도망 다니다가 술래가 치려고 하면 등을 벽에 붙인다.
⑦ 술래는 붙어 있는 사람들 앞에 가서 큰 소리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세 번 외친다. 다 외치고 나면 벽에 붙어 있는 사람을 칠 수 있다.
⑧ 술래가 아닌 사람은 술래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세 번 외치기 전에 붙어있는 곳에서 도망쳐야 한다.
⑨ 도망칠 때 술래가 쫓아와서 치면 술래가 바뀌는데 반드시 등을 세 번 쳐야 한다.
⑩ 등을 감출 곳이 마땅하지 않을 때에는 도망 다니는 사람끼리 등을 마주 대고 있거나, 땅에 등을 붙여도 된다.
놀이자료[7]
스파이 피그
- 일반적인 피구 코트를 그립니다.
- 상대편 공격 코트 안에 조그만 원을 하나 정도 그려 수비수가 있게 하고경기를 하는 피구입니다.
- 상대편 공격 코트 안에 스파이가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장면이 많이 연출될 것 같습니다.
- 스파이는 원을 벗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한 주의를 줘야겠지요.
- 그리고 스파이는 공을 던질때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두 손으로 공을 축구의 드로잉 하듯이 던지게 하는 게 부상의 위험이 적을 것 같습니다.
놀이자료[8]
[팔짱을 껴아 산다]
1. 술래가 돌아다니면 치는 놀이입니다.
2. 단, 둘이서 팔짱을 끼고 있으면 살 수 있습니다.
<<놀이 방법>>
1.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직사각형(20~30미터 정도)을 그립니다.
2. 먼저 잡는 술래를 뽑고, 도망가는 술래 한명씩을 뽑습니다.
3. 나머지 사람들은 둘씩 짝이 되어 팔짱을 끼고 있습니다.
4. 잡는 술래가 도망가는 술래를 잡기 시작합니다.
5. 도망가는 술래는 잡힐것 같으면, 팔짱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서 역시 팔짱을 낍니다.
6. 이때, 왼쪽사람의 왼팔에 팔짱을 끼면, 당연히 오른쪽 사람이 도망가는 술래가되어 도망가고, 오른쪽 사람의 오른손에 팔짱을 끼면, 왼쪽 사람이 도망가는 술래가 되어 도망을 갑니다.
<<전략>>
1. 도망가는 술래와 잡는 술래를 2명으로 늘려도 좋습니다.
2. 팔짱을 남녀로 끼게 하여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1. 술래가 2명 이상 되었을 때는,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합니다
놀이자료[9]
일이삼사
- 준비물: 테니스공, 혹은 물렁한 작은 고무공(짬뽕공?)
- 인원: 4 ~ 8 명
- 개요: 공으로 상대방을 맞추거나(1년), 상대방이 던진 공을 잡아서(2년) 5년을 채우면 허수아비(사형?)이되는 경기
- 진행 방법
1. 가위바위보로 번호를 정한다.(5명일때는 1번부터 5번까지 정하면된다.)
2. 1번이 공을 땅에 크게 튀기 면서 자신의 번호를 제외한 아무번호(여기서는 편의상 3번을 예로)를 부른다.
3. 그러면 그 번호(3번)이 와서 공을 잡고 "스톱"을 외친다. 그러면 다른 아이들은 도망가다가 동작을 멈춘다.
4. 공을 잡은 아이(3번)은 공을 던져서 다른 아이를 맞추도록 한다.
5. 이때, 공에 직접 맞은 아이는 아웃이 되어 나이를 "1년" 먹게된다(단, 땅볼로 맞으면 세이프). 그러나, 만약 던진 공을 땅볼이 아니라 직접 잡게되면, 던진 사람이 아웃이 되어 나이를 "2년" 먹게 된다.
아웃이 안되면 아무나 공을 먼저 잡은 사람이 다시 "스톱"을 외치고, 계속 아웃이 될 때까지 놀이를 진행한다.
6. 아웃된 사람은 다시 2번 처럼 하되 자기가 부르고 싶은 번호를 부르면 된다.
7. 이렇게 해서 놀이를 진행하다가 자기 나이가 5년이 되면 허수아비(사형?)을 받게된다.
8. 허수아비(사형?)은 허수아비처럼 팔을 벌리고 뒤돌아 서 있고, 아이들은 3~5미터 뒤에서 공을 던져 그 아이를 맞춘다.
단, 자기 나이가 3년이면 2번 던질 수 있고, 1년이면 4번 던질 수 있다.
또한, 던지다가 목위로 공을 맞추었을 경우나, 너무 세게 던졌을 경우에는 대신 허수아비를 서야 한다.
*** 참조 ***
1. 처음에는 맞아도 덜 아픈 고무공으로 하면 좋습니다. 여자 아이들도 무척 좋아 합니다.
2. 일부러 친구를 맞추기 위해 옆 친구에게 땅볼로 주기도 합니다. ^^;;
3. 익숙해지면, 편을 나우어서 2명씩 혹은 4명씩 편이 되어 하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놀이자교[10]
돼지럭비(일명 돼지씨름]
돼지 씨름 아시죠? 쭈그려 앉아서 양팔을 오금이쪽으로 돌려서 잡고 넘어 뜨리는 경기.
당연히 허리를 세우거나 일어서면 안되죠 ^^
그 돼지 씨름을 조금 재미있게 바꾸었습니다. 여왕벌 닭싸움도 이와 같은 식으로 해도 좋습니다.
1. 우선 아래 그림과 같이(그림이 안보이시면 아래의 그림 파일을 누르세요 ^^) 돼지 왕이 들어갈 원을 만들고, 자기 팀의 공격수와 수비수를 나눕니다.
2. 왕은 원을 나갈 수 없고, 수비수도 자기팀 공격수나 상대팀 공격수가 다 죽었을 경우만 중앙선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비수도 자기팀 왕이 있는 원안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만약 들어가거나 선을 밟으면 죽습니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공격수는 상대방 돼지왕을 잡으러 갑니다. 이때 상대팀 공격수 끼리는 싸우지 않습니다.
4. 공격수는 상대팀 수비수와 싸우기도 하지만 결국 왕을 원밖으로 몰거나 넘어뜨려야합니다.
5. 이렇게해서 왕을 넘어뜨리거나 원밖으로 몰아내는 팀이 승리합니다. ^^
** 주의 사항 **
1. 중앙선과 왕이있는 거리는 5미터가 좋습니다. 너무 멀면 아이들이 힘들어 합니다.(여름에 조금 멀리 했다가 아이들이 거의 쓰러질 뻔 했습니다.)
2. 아이들에게 전략을 짜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돼지왕만 넘어 뜨리고 또, 공격수가 상대팀 왕이있는 원안에 들어가면 상대 수비는 못들어오고 왕과 싸우기 때문에 유인 작전이 아주 필요합니다.
3. 허리를 세우는 아이는 과감히 아웃 시켜야 합니다.
### 참조 ###
이 놀이는 진놀이 중 하나입니다. 굳이 돼지씨름으로 하지 않고, 거리를 조금 멀리 해서 닭싸움으로 해도 좋습니다.
또는 저학년 경우 한발로 해서 밀어 뜨리기로 해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하면 할 수록 전략이 늘어 갑니다. 또한 여기에 스스로 규칙을 첨가해서 더 잼있는 경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7차 교육과정의 이해중심 수업이라고나 할까요... ^^
놀이자료[11]
[여왕벌 닭싸움]
1. 놀이 개요
닭싸움 형태를 변형시킨 이 놀이는 일대일 닭싸움에서 발전된 편싸움 형식의 닭싸움이다. 두 편으로 나누어 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하여 닭싸움을 하면서 여왕벌을 먼저 쓰러뜨리는 편이 이기게 된다. 각 패의 협동성이 요구되고, 작전을 잘 짜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여야만 이길 수 있는 놀이이다.
2. 놀이 방법
① 아이들을 두 편으로 나눈다.
② 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한다.
③ 양편은 10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선다.
④ 양편은 작전을 짜도록 한다. 자기편 여왕벌을 보호할 사람, 상대편 여왕벌을 공격하 는 사람, 상대편 수비를 공격할 사람 등을 정한다.
⑤ 작전을 짜고 나서 닭싸움 자세를 취한다. (이 때 여왕벌도 닭싸움 자세를 취한다)
⑥ 놀이가 시작되면 양편은 여왕벌을 보호하며 상대편을 공격한다.
⑦ 닭싸움을 하다가 죽으면 놀이판 밖으로 나가고 여왕벌이 닭싸움을 하다가 죽으면 지게 된다.
3. 놀이의 지도 및 유의점
① 닭싸움의 기본자세를 우선적으로 익힌다. 둘씩, 또는 모둠별(5∼6명 정도)로 개인 닭싸움을 충분히 한다.
② 놀이판의 구역을 정하고 그 안에서만 놀도록 한다. 놀이판 밖으로 나가면 죽는 것 으로 한다. 놀이판이 너무 넓으면 외발로 오랫동안 서 있기가 힘들다. (20명이 한 패로 40명이 노는 경우 가로, 세로 10미터 정도)
③ 죽은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놀이판 밖에 만들어 놓는다. 집단이 같이 하는 놀이이 기 때문에 죽은 사람들 관리도 잘 해야 놀이가 순조롭게 진행된다.
④ 한 판이 끝날 때마다 작전을 짤 시간 (2분 정도)을 주어 합리적인 의사 소통의 중 요성도 지도한다. 흔히 수비를 하지 않고 공격만 하다가 지는 경우가 많다. 역할 분 담을 미리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⑤ 저학년에서는 공격과 수비를 어느 정도 교사가 나눠주는 것이 좋겠고, 닭싸움의 자 세도 한발을 잡고 뛰는 외발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저학년 아동에게는 맞을 것이다
놀이자료[12]
<<매듭풀기>>
* 인원: 조당 6~8명 정도(단, 짝수이어야 합니다.)
* 방법:
1. 둥글게 마주보면 조별로 원을 만든다.
2. 서로 오른손을 내밀어 악수하듯이 손을 잡습니다.
3. 이번에는 서로 왼손을 내밀어 악수하듯이 손을 잡되 반드시 오른손을 잡은 사람과는 잡지 않도록 합니다.
4. 교사의 신호와 함께 잡은 손을 끊기지 않게 하고 하나의 원이 되게 합니다.
5. 먼저 원을 만든 조가 승리~~
* 유의사항:
아이들이 처음에는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우왕좌왕하는 수가 있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에 잡은 손을 아래로 통과하거나 위로 통과하면 된다고 힌트를 주셔도 되고, 혹, 다른 조에서 하는 아이가 있으면 그 조를 보라고 말하셔도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잡은 손 아래로 몸을 통과하여 원을 만들려고 시도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안됩니다. 잡은 손 위로 넘어도 가야 합니다.
따라서 손 위로 넘어가려면 서로 악수한 사람이 앉아주어 다른 사람이 쉽게 넘어가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철저한 팀 플레이와 전략만이 이길 수 있습니다.
실제 해보면 처음에 10분 동안 해결하기가 힘이 듭니다. 하지만 결국 한 조 정도 나오고...
그러면 다른 아이들도 곧 풀게 됩니다. ^^
날씨가 더워지는데 시원한 그늘에서 한번 해보심이 어떠실지... ^^;;
놀이자료[13]
[천사가 되어]
오늘은 5단계 가위 바위 보 게임을 소개 합니다.
이 게임은 최소한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인원은 20명 이상은 되어야 재미있습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기본 지식-이 게임은 가위 바위 보를 통해 5단계를 거쳐 최종 단계에 이르도록 하는 선착순 게임입니다.
1)리더는 대상에게 이게임은 다섯 가지의 단계가 있음을 설명 합니다 즉 첫째로 생쥐,둘째로 고양이,이어 사자,네째로 사람,다섯째로 천사입니다.
2)모든 구성원들의 시작은 생쥐입니다 (이때 각 단계마다 동작과 함께 소리를 내도록 해야 합니다 손을 앞으로 내고 찍찍,야옹 야옹,어흥, 응예,등을 계속 해야합니다)
3)게임을 시작 하면 모두쥐 소리를 내며 둘씩 가위 바위 보를 하게 합니다. 이때 이긴 사람은 고양이가 되며 또다시 고양이 소리를 내며 다른 고양이를 만나서 가위 바위 보를 하며 이렇게 반복 해서 마지막 단계인천사가 되면 훨훨 날아서 리더의 앞으로 줄을 서게 합니다.
*진사람은 여전히 쥐입니다. 다른 쥐를 만나 또다시 하도록 해야함 여러번 하는 사람이 유리한 게임입니다 제일 마지막엔 4명이 남게 되는데 쥐,고양이,사자, 사람,각각 1명씩입니다.
*이 게임의 재미는 어수선함에 있습니다.예를 들어100여명이 게임을 할 시 그 장소는 순간 아수라장이 됩니다.각양 동물 소리와 가위 바위 보 소리가 어우러져 엄척난 혼란이 오지만 그속에서 부디끼며 어느새 벽이허물어지고 더욱 친근해지게 됩니다.게임을 리더할때 주의 할점은,간혹 게임의규칙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는 구성원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일이 발생하면 첫 단계에서 더 진행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될 수 있습니다.첫번째 게임을 마친후 리더는 재치를 발휘하여 연습 게임이라는 멘트를 이용해(오히려 더 재미있어짐)다시한번 게임 규칙을 설명해서 외톨이가 생기지 않도록 배려 해야 합니다.
-실재
리더~이시간엔 5단계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게임의 규칙을 잘 숙지 하세요.첫번째 단계는 생쥐입니다.자! 다같이 따라해 봅시다."생쥐" 생쥐는 어떻게 울죠? 예! 찍찍찍찍 하고 웁니다 다같이 해볼까요.손을 앞으로내고 다같이"찍찍찍찍" 너무너무 잘 하셨습니다.(이런 방식으로 고양이,사자,사람을 동작과 함께 설명하고 마지막 천사는 울음이 아니라 훨훨 소리와 함께 나는 시늉을 연습합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서로 가위바위보를 하는데 쥐는 쥐끼리만, 고양이는 고양이 끼리만(사자,사람)--할수있습니다 처음엔 모두"쥐"겠죠?두사람씩 짝을 지어 봅시다. 서로 인사 하시구요.--아니!쥐가어떻게 말을 해요? 다시 인사합시다-찍찍-이긴 사람은 뭐가 되죠?예~고양이가 되겠죠?진 사람은 여전해 쥐.쥐로 남아 있지 않으려면 부지런히 다른 쥐를 찾아서 가위바위보를 하세요. 그길만이 살길입니다.
고양이도 다른 고양이를 찾으세요.이기면 사자.사자끼리 가위바위보. 이긴 사람은 사람 ,사람끼리 가위 바위보. 이긴 사람은 천사가 되겠죠?훨훨 날아서 제앞(옆)으로 서세요. 선착순입니다. 물론 상품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약간의 선물이 필요함.)자 시작해 볼까요" 다같이 한목소리로"시작"
이렇게 시작 되면 자연 스럽게 게임이 진행됩니다.리더는 진행 중간 중간에 잘모르거나 혹은 쑥스러워 하지못하는사람을 찾아 가위바위보상대를 찾아 붙여 주시는 정도의 역할만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몇사람이 남지 않으면 개입하셔서 교통정리를 해 주시고 마지막 4명이 남게 되면 게임이 끝이 나게됩니다.선물은 준비상황에 따라 선착순 순서대로,혹은 계속 지기만한 나머지4명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2-3번 아니 그이상 해도 전혀 지겹지 않습니다.아마도 더 하자는 요청도 있을걸요! 제대로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놀이자료[14]
[축구피구]
축구공으로 다른 사람의 무릎 아래를 맞추는 경기입니다. 절대 볼이 떠서는 안되고 땅볼로만 차야합니다.
1. 먼저 직사각형을 30미터, 20미터로 그립니다.
2. 사각형 밖에는 술래를 표시할 수 있는 머리띠나 조끼를 준비해 둡니다.(10미터 전방)
3. 모든 아동이 사각형 안에 들어가고 술래도 들어갑니다. 술래는 처음에 4~6명이 좋습니다.
4. 축구공을 4~6개정도 사각형 안에 집어넣고, 술래가 발로 차서 아이들을 맞춥니다.
5. 무릎아래로 공을 맞은 아이는 사각형 밖으로 가서 술래를 표시하는 띠나 쪼끼를 입고 다시 사각형 안으로 들어와 술래의 역할을 합니다.
6. 마지막에 살아 남은 사람이 승리 !!!
절대 땅볼로 차야하는 것을 알리고, 또한 너무 세게 차지 않도록 주의를 줍니다.
공을 많이 넣기때문에 나중에는 서로 패스를 하면서 맞추게 되면 아이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재미있어 합니다.
놀이자료[15]
[사방축구]-좁은공간도 충분
1. 경기장을 직 사각형으로 그리되, 가로 30미터 세로 20터 정도가 좋습니다. (더 줄여도 됩니다.) 또한, 팀을 남녀 혼성으로 두팀을 만듭니다.
2. 4개의 각 라인의 정 중앙에서 3~5 미터 앞에 허들을 한개씩 설치 합니다.(결국 골대가 4개), 그리고 허들 주변에 지름 2미터의 원을 그려줍니다.
3. 골대는 세로축에 있는 것 한개, 가로축에 있는 것 한개가 자기팀 골대가 되면 나머지는 다른팀 골대가 됩니다. 따라서 공도 2개를 가지고 합니다.
4. 우선 남학생이 사각형 안에 들어가서 경기를 합니다. 때 여학생은 직사각형 라인 밖에 서서 굴러오는공을 안으로 패스해 줍니다(슛은 할 수 없음)
5. 골대의 뒤헤서 넣어도 골인으로 인정합니다.
6. 이렇게 남학생이 먼서 사각형 안에서 15분간 경기를 하고, 여학생과 교체합니다.
설명보다 훨씬 재미가 있습니다. 골키퍼는 손으로 잡을 수 없고, 골키퍼를 제외하고는 수비도 원안으로 들어 갈 수 없습니다.
즉, 여기서는 패스가 생명입니다. 또한 여러 작전/전술이 필요합니다. 이해중심수업의 매력이죠 ^^
제 설명이 부족하지만 함 해보세여 ^^
놀이자료[16]
[피자피구]
체육시간에 할 수 있는 거의 레크레이션급의 재미를 능가하는 피구 게임입니다.
1> 한 학급을48명 기준으로 했을 때, 반지름을 10~12걸음으로 하는 원을 그립니다.
2> 피자 한쪽에 12명이 한팀이 되도록 넣습니다.
3> 배구공 2개로 피구경기를 합니다.
대두샘 팁
1> 얼굴을 맞추는 것은 아웃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2> 물이 많이 들어가므로, 주전자 2개 이상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3> 피자를 그리는 방법은 중앙에 1명 서있도록 하고,
동서남북 걸음을 잰 다음 한명씩 서있게 한 후 그리면 쉽습니다.
4> 처음부터 수비, 공격을 나누지 말고, 모두 피자 안에 들어가게 합니다. 뒤로 빠지는 공은 빠진 쪽 편 공이 됩니다.
5> 여학생은 오른손으로 던지고, 남학생은 두손으로 머리 위에서 던지도록 규칙을 정해야 합니다.
6> 선수 숫자가 맞지 않을 경우는 선생님이 선수로 참여합니다...=]:-)
한 번 해보면 절대 후회하지 않는 재미있는 피구입니다.
****** 참조 - 피자피구판*********
놀이자료[17[
[바운딩 피구]
1. 아이들을 직사각형이나 원 안에 모두 집어 넣습니다.(공간이 너무 크면 안됩니다.)
2. 그 다음 선생님은 공을 들고 라인 밖에서 아이들을 반드시 튕겨서(바운딩) 맞추도록 합니다.
3. 공에 맞은 아이는 라인 밖으로 나와 선생님을 도와서 다시 아이들을 바운딩해서 맞추게 합니다.
*** 재미있는 팁! ***
일부러 굴려주거나 아주 높이 튀겨 줍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좋아라 공을 따라 다닙니다. 특히 아주 천천히 굴려주면...
몇 번 하다보면 아이들이 정말 잘 피합니다. 그 때는 공을 2개 넣어줍니다. 아이들이 공을 하나 피하다가 천천히 굴러오는 다른 공에 맞으면 아이들이 넘넘 좋아합니다. ^^
놀이자료[18]
[긴줄넘기]
먼저 팀을 크게 두팀으로 나눕니다. 남녀 혼합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1. 우선 당연히 두사람이 줄을 돌립니다.
2. 그리고 나머지는 일렬로 길게 늘어섭니다.
3. 음악을 틀어주고 음악이 끝날때까지 아이들은 한명씩 줄에 들어가서 한번 넘도 빠져 나옵니다.(통과가 아니라 반드시 한번 넘어야 합니다.)
4. 넘어서 빠져 나오면 다시 줄의 제일 뒤로가서 다음 차례를 기다립니다.
5. 이런식으로 제한시간 동안 아이들이 차례로 줄줄이 넘어갑니다.
6. 만약 넘다가 걸려도 줄은 계속 돌리고 넘은 숫자에서 제외시키면 됩니다.
7. 이렇게 해서 음악이 끝났을 때 넘은 숫자를 모두 더합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아이들이 상당히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하다가 걸려도 크게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걸려도 줄은 계속 돌아가고 음악이 끝날때까지 시간이 충분하다고 모두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것을 소운동회때 이용했습니다. 우선 청백으로 나누고 남자가 먼저 뜁니다. 음악이 끝나면 각반의 합계를 내서 청백의 총계를 냅니다. 그래서 승리를 결정하고, 다시 여자가 넘어서 결정하고, 만약 1:1이면 전체 넘은 갯수로 승패를 정합니다.
모두가 음악이 끝날때 까지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그냥 단체 줄넘기는 한 사람을 탓하기 쉽지만 여기서는 걸려도 빨리 나오고 빨리 다음 사람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들 사이에 감정은 적게 됩니다.
놀이자료[19]
[엉덩이를 좁혀라]
1. 우선 의자 배열은 10개씩 양쪽에 놓고(거리는 한 10미터 정도) 아이들을 10명을 세웁니다.
2. 교사의 신호와 함께 달려가 의자에 앉습니다.
3. 이번에는 반대편 쪽 의자를 한개 뺍니다.
4. 다시 신호를 주면 10명이 9개의 의자로 달려가서 나누어 앉습니다.(결국 한 의자에 2명이 앉는 사람이 생깁니다.)
5.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마지막에는 의자 한개에 10명이 모두 앉도록 합니다. 물론 무릎에도 앉고 아주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6. 조별 게임으로 진행하여야 하면 시간을 재도록 합니다.(신호 소리와 동시에 시간을 재고, 아이들이 의자에 앉아서 신호를 보내면 시간을 멈춤니다. 이런식으로 모두 누가하여서 시간을 재도록 합니다.)
7. 결국 같은 조끼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아이들은 자기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친구랑 함께 몸을 부딪끼고 서로 나누는 기회를 갖게됩니다.
함 해보세여... 한 의자에 남자 따로 여자따로 해서 경기를 해도 좋습니다.
아니면 처음부터 의자 하나만을 주고 모두 앉도록 합니다
놀이자료[19]
[공주님 왕자님 모시기]
<준비물> 의자 2개
<대형 및 설치>
1. 의자 2개를 5m 간격으로 둔다.
2. 여자가 의자 뒤에 선다. 이때 제이 앞사람은 의자 위에 올라간다.(a조는 a조 의자에, b조는 b조 의자에 서있는다.)
3. 남자는 의자 반대쪽에 10m정도 거리에 팀별로 1렬 종대로 선다.
4. a조 남자는 b조 여자가 있는 의자 앞쪽으로, b조 남자는 a조 여자가 있는 의자 앞쪽에서 떨어져 1렬로 서야 한다.
<놀이 방법>
1.교사의 신호와 함께 각 조 남자는 다른조 여자가 있는 의자로 달려간다.
2. 달려가서 의자 위의 여학생과 가위바위보를 한다.
3. 여기서 남자가 이기면 여학생을 데리고 자기조로 돌아와 같이 앉는다.(이때 배턴을 건네 주어야 한다.) 이때는 다음 여학생이 의자에 올라가 서있는다.
4. 만약 지면 다시 남자의 제일 뒤에 서서 자기 차례를 기다린다.(이때도 배턴을 건네 주어야 한다.)
5. 이렇게 해서 다른조 여학생을 모두다 먼저 데리고 오는 조가 승리...
6. 이번에는 바꾸어서 여자가 남자를 데려오게 한다.
<주의 사항>
여자와 남자가 손을 잡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학기초면 오히려 잡기가 쉬워진다. 그래도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면 옷이든 어디라도 잡고 오게 하면 된다.
또한, 배턴을 건네 줄때 선을 넘는 것을 방지하고, 줄을 바로 서게 하기 위해서는 배턴을 달려오면서 곧장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조가 줄 서있는 곳을 한바퀴 돌아서 제일 앞 사람에게 건네 주도록 한다.
놀이자료[20]
[막대지우기와 변형가위바위보]
▶ 막대 지우기
① 방법
㉠ 칠판이나 종이에 막대를 다음과 같이 3, 5, 7개를 그린다.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 한 줄의 것은 마음대로 가져갈 수 있다.
㉢ 마지막 가져가는 사람이 진다.
㉣ 지는 사람은 손목을 맞는다.
② 이기는 방법 - 아래의 방법을 연구하기 바랍니다.
㉠ 막대의 수를 한 줄이 없을 때 계속 같게 만든다.
<없음>
1 1 1
1 1 1
㉡ 막대의 수를 1, 2, 3개로 만든다.
1
1 1
1 1 1
㉢ 막대의 수를 1, 4, 5개로 만든다.
1
1 1 1 1
1 1 1 1 1
㉣ 먼저 처음의 막대를 지운다.
1 1
1 1 1 1 1
1 1 1 1 1 1 1
③ 유의할 점
㉠ 쉬는 시간 놀이다. 규칙도 간단하고 때리는 즐거움을 계속 맛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맞으면서도 계속하자는 것이 역시나 신기하다.
㉡ 교사하고만 하지 말고 아이들끼리도 하게 한다.
㉢ 되도록 많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 변형 가위바위보<1.0>
① 바위는 1, 가위는 2, 보는 3으로 한다.
② 가위바위보 했을 때, 두 사람이 낸 것을 서로 더해서 먼저 말한 사람이 이긴다.
예) 가위와 바위를 낼 경우 2+1이되어 3이다. 이 때, 3이라고 먼저 말한 사람이 이긴다.
③ 진 사람은 한손을 바닥에 내려 놓는다.
④ 마찬가지로 계속 가위바위보 하여 손을 쌓은 다음 위에서부터 때린다.
⑤ <버전 2.0> - 가위바위보에서 하나 빼기까지 한다.
⑥ <버전 3.0> - 세명이서 혹은 3-5명이서 가위바위보 1.0과 2.0을 한다.
⑦ <버전 4.0> - 둘이 가위바위보 한다. 방식은 같으나 더하지 말고 곱한다.
⑧ <버전 5.0> - 버전 4.0과 2.0을 합쳐서 한다.
⑨ <버전 6.0> - 세명이서 혹은 3-5명이서 가위바위보 4.0과 5.0을 한다.
- 아이들이 첨에는 어색해 하지만 나중에는 정신이 없다. 특히 나중에 연습이 되면은 곱하
기에서 무려 6명이 해도 5초내에 답이 나올 정도로 계산 능력까지 향상 시켜준다. 물론 교사의
연습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교사에게 이기려고 기를 쓰고 한다. 하지만 난 아직까정 진 적이
없다. 노하우라면 오직 주먹만 내고 계산을 한다. 그러다 아이가 눈치채면 가위만 내고... 히히..
놀이자료[21]
[양반 신기와 신발 탑 쌍기]
1. 시작 소리와 함께 모둠의 개인이 신고 있던 양말을 벗어서 모둠 조장의 한쪽 발에 재빨리 신기도록 합니다.
2. 양말을 다 신은 모둠 조장은 선생님이 있는 장소까지 뛰어 오면 됩니다.
자... 이 때 아이들은 맨발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신발까지 벗기면 흙과 발이 만날 수가 있습니다.
3. 다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모둠별로 가지고 있는 신발을 제한 시간안에 가장 높이 쌓도록 시킵니다.(여기서는 남녀 대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의 높이가 그래야 높아지거든요...)
4. 이제 신 발탑을 쌓으면 높이 뿐아니라 안전성과 예술성도 심사합니다.
5. 이제 하이라이트 - 교사의 신호와 함께 다시 각자 양말과 신발을 모두 신고 모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