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침묵/한용운
님은갔습니다.아아,사랑하는나의님은갔습니다.
푸른산빛을깨치고단풍나무숲을향하여난작은길을걸어서차마떨치고갔습니다.
황금의꽃같이굳고빛나던옛맹세는차디찬티끌이되어서한숨의미풍에날려갔습니다./임의부재(기)
날카로운첫키스의추억은나의운명의지침을돌려놓고뒷걸음쳐서사라졌습니다.
나는향기로운님의말소리에귀먹고,꽃다운님의얼굴에눈멀었습니다.
사랑도사람의일이라만날때에미리떠날것을염려하고경계하지아니한것은아니지만,이별은뜻밖의일이되고놀란가슴은새로운슬픔에터집니다./이별후의슬픔(승)
기와승의표현상의특징과효과점층적반복을통해상황의절박감을강조하였다.(갔습니다.갔습니다.떨치고갔습니다.등의반복과날아갔습니다.사라졌습니다등을통해서)
그러나이별을쓸데없는눈물의원천을만들고마는것은스스로사랑을깨치는것인줄아는까닭에걷잡을수없는슬픔의힘을옮겨서새희망의정수박이*에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만날때에떠날것을염려하는것과같이떠날때에다시만날것을믿습니다./새희망에의의지(전)
아아,님은갔지마는나는님을보내지아니하였습니다.
제곡조를못이기는사랑의노래는님의침묵을휩싸고돕니다./임에의정진(결)
*님의침묵:영원한진리의말없는말.초월적인존재의음성.
*정수박이:정수리의뜻.머리위에숨구멍이있는자리.
keypoint
1.만해의시에서자주등장하는님의상징하는바는무엇인가?
▶님의의미는다양하다.표면적으로사랑하는연인이요.친구,부처등으로서,역사적으로는조국이나민족의의미로파악할수있는것이다.그의님은결국사람의삶을삶답게해주는모든가치의총체,생명체의근원으로서파악하는것이포괄적인개념정의가될것이다.
2.4행에서날카로운이란시어를사용한의미는?
▶임과의사랑은세속적인것이아니고나의온삶을송두리째변화시킬정도의충격적이었음을암시한다.아뜩할정도로사랑은강렬하게찾아왔고,그리하여나의삶의지표를다르게변화시켜놓았는데,그만임이가고없다는상실의재확인이다.즉정신적충격의의미가더강하다는의미에서사용한것으로볼수있다.
3.이시에서역설적으로표현된부분을찾아라.
▶우리는만날때에떠날때를염려하는것과같이,떠날때에다시만날것을믿습니다.아아,님은갔지마는나는님을보내지아니하였습니다.
핵심정리
▶갈래:자유시,서정시
▶성격:낭만적,상징적,의지적,신비적,관념적,명상적,구도적,역설적
▶어조:연가풍의여성적어조,영탄적어조
▶제재:님과의이별
▶주제:님에대한영원한사랑.(존재의회복을위한신념과희구)
▶특징:
불교의윤회설과공(空)사상에바탕을둠.
영탄적표현을활용하여화자의정서를표출
의문형문장의반복을통해주제를심화하고시상을통일함
유사한문장구조의반복을통해시상을전개하고있다
▶시적형상화방법:역설적구조,경어체종결어미사용,점층적반복을통한강조,대조를통한의미의심화
연구문제
1.이시와한용운의다른작품『알수없어요』의귀결점은동일하나출발점은다르다.서로다른출발점의차이를창작동기와비교하여100자내외로쓰라.
▶『님의침묵』은님과의이별을인식하고그이별이새로운만남을준비하는것임을자각하는데에서출발하였고,『알수없어요』는아름다운자연현상을통해님의존재를확인하는데에서출발하였다.
2.제1행의아아와제9행의아아에함축되어있는시적화자의정서를각각한단어로쓰라.
▶제1행의아아:슬픔제9행의아아:기쁨
<해설>제1행의아아는이별을자각하고확인하는데서오는슬픔을,제9행의아아는헤어짐은곧만남이기때문에나는님을보낸것이아니라는깨달음에도달한법열(法悅)을함축하고있다.
3.제9행에서님은갔지마는이객관적사실을말한것이라면,나는님을보내지아니하였습니다.는주관적의지에해당된다.주관적의지가드러난부분의처음과마지막어절을쓰라.
▶그러나˜믿습니다.
이해와감상
이시는조국을상실한시대에님에대한그리움을연가풍으로노래한작품이다.전10행의산문율을지닌시로종결어미는모두경어체를사용하여서어조를띰으로써,애절한사랑의정감이더욱깊게느껴지게한다.그러나이는단순한연가풍의시는아니다.그의님은잃어버린조국이나불타혹은절대자등폭넓은의미를지닌까닭이다.시의전체내용은역설의구조로이루어져있다.님은갔지만는나는님을보내지않았다고하여삶에있어서헤어짐과만남은하나라는역설적진리를담고있는것이다.님의침묵의첫구절님은갔습니다.로시작되는시집님의침묵은마지막작품인사람의끝판의끝행.예예가요,이제곧가요로마무리되는이별과만남의존재론적드라마이다.그러므로이시는시집님의침묵에강한연계성을지니면서극적인구조로배열되어있는88편의시들을대표하면서나머지시들을해명할수있는열쇠를쥐고있는작품이기도하다.
<추가>
<님의침묵>의첫구절,님은갔습니다로시작된시집{님의침묵}은마지막작품인<사랑의끝판>의끝행,예예가요이제곧가요로마무리되는이별과만남의존재론적드라마이다.그러므로이시는시집{님의침묵}에강한연계성과극적인구조로배열되어있는88편의시를대표하면서나머지시들을해명할수있는열쇠를쥐고있는작품이기도하다.
만해시가갖는시적특질을가장압축적으로내포하고있는이작품을감상하기위해서는먼저님과침묵의상징체계가어떠한연관을지니는가하는것을밝히는일이선행되어야한다.시집{님의침묵}의머리말격인군말을보면,"님만님이아니라기룬것은다님이다.중생(衆生)이석가(釋迦)의님이라면철학(哲學)은칸트의님이다.<중략>나는해저문벌판에서돌아가는길을잃고헤매는어린양(羊)이기루어서이시를쓴다."라고하였다.그러니까님은이세상에존재하는모든것으로그것이생명이있건없건간에만해는모두님으로보고있는것이다.
이처럼만해의님은그의영혼의시발점이자종착점으로,그를존재하게하는원점이고,그를움직이게하는동력(動力)이라할수있다.자아를출발시키는근원으로서존재하는그의님은역사속에서는조국이나민족이며,진리의의미로는참자각의세계요,그의종교적환경에비추어본다면절대신앙의가치요,그외에도단순한연인으로서의의미등다양하게변모하며적용될수있는포괄적인개념이다.그러므로그어느것도될수있으며,또한그어느하나만은될수없는복합적의미의님인것이다.가장포괄적으로그의님을말하면인간의삶을삶답게해주는모든가치의총체를의인화한것이라하겠다.
님의다양한의미처럼님의침묵역시다양하게해석될수있다.인간으로서는헤아리기어렵고도달하기어려운부처의경지,피안(彼岸)의진리세계,독립이이루어지지않은암담한조국현실상황,현상으로는이미사라지고본질로서만있는영원한임의존재양상등다양한의미를갖는다.그러나만해의생애와사상에서가장중요한문제가바로일제치하에서고통받던민족의삶이었던만큼역사적,현실적의미를떠나서는그의시가온당하게해석될수만은없을것이분명하다.
1행은님이떠난사실을,2행은님이떠난모습을,3행은님이떠남으로써파기된님과의약속을,4행은지금은존재하지않는님과의추억을말함으로써,1˜4행이님의떠남,님의부재를형상화하고있다.
5행은님의절대적인아름다움을,6행은님이떠남으로써야기된슬픔을보여주어5˜6행은님과함께있으면서님에게절대적으로귀의했던자아의존재를확인하고,다시한번뜻밖의이별에대한충격을노래하고있다.이렇게하여1˜6행까지는사랑하는님과이별함으로써일차적으로일어나는슬픔과괴로움을묘사한것이된다.
그러나그러나라는접속어에의해7행은시적상황이급전하게되어슬픔을희망으로바꾸고새로운삶의의지를불태우게된다.이것은바로그가거자필반(去者必反)과회자정리(會者定離)의철리(哲理)를굳게믿고있기때문이다.
8행에서는거자필반이라는재회의확신을보여줌으로써이시의주제를암시하고있다.이처럼만해에게는이별이부정적이별이아니라,오히려부정을극복한긍정적이별이되고있다.이것은그의시가소멸과생성,이별과만남,눈물과웃음의변증법적구조속에존재하고있음을드러내주는것으로결국님은갔지만나는님을보내지아니한상태가되는것이다.
9행은주제행으로님이부재하는객관적사실을마음으로는보내지아니하였다는주관적의지로써슬픔을극복하고있다.마지막10행에서는현상적으로는사라졌지만,본질적존재로서는남아있는침묵의깊은경지속의님을향해끝없이정진하는모습을그리며시상을마무리하고있다.
1˜5행에서만남은만남,이별은이별이라는단순히객관적인사실로서만존재하던평면적사고(思考)가6행에이르면서부터입체적인사고로변하게되었다.만남의배후에있는이별과이별의배후에있는만남을설정함으로써만남은곧이별이요,이별은곧만남이라는역설이가능해진것이다.
바로이역설적이고입체적인사유가5행에서주제행인10행으로전개시킨원동력이되었고,또한님과의이별이라는비탄과절망의상황을소망과기대의밝은공간으로이끌어준것이다.
이처럼이시는님이라는존재와이별이라는극적인상황을제시하여인간정서의보편적문제를다루고있으면서도,이별의한(恨)으로대표되는한국적정서를절망이아닌희망이라는새로운장으로열어준기념비적작품으로,이별→이별의슬픔과고통→희망적기다림→만남에이르는,소멸→모순?갈등→생성이라는정반합의변증법적드라마이다.따라서이별은만남을얻기위한전제조건이며,생성의존재원리에해당한다.결국만해는국권상실도일시적이고현상적인소멸에불과한것으로더큰의미의광복을성취하기위해서는반드시겪어야할현실적고통이며역사적시련으로인식함으로써1944년숨을거둘때까지조금도변절하지않고일제와맞서싸운실천적지성인이될수있었던것이다.<양승준,양승국공저[한국현대시400선이해와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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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
*관련한자성어<회자정리>
*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노래한 작품으로 님의 의미 파악, 시적화자의 태도, 역설적 표현 등을 알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