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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대 다도 다구의 진진 中国历代茶具的演进
소스:이페어케이+
당나라 백유 끓인 다기 세트로 차정아·풍로·다부·탁잔 등이 있다唐白釉煮茶器一套,包括茶碾、风炉、茶釜、带托盏
"미식불여미기"는 예로부터 중국인의 기법으로, 조방식 수프음에서 완만식 음용으로 발전했다.차를 마시는 것은 일정한 역사적 단계를 거쳤다.다른 음용 방식이 자연히 생겨났다상응하는 다기와 다기는 차 문화 발전의 장구이다가장 중요한 적재체는 우리가 옛사람의 차 마시는 생활을 해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필요한 실물 근거.
차나무는 중국 서남 지역의 운남·사천·귀주 일대에서 발원하여 한대 사천 일대의 경제가 이미 상당히 번영하여 차를 마셨다당시의 선비 생활은 나날이 두드러졌다.왕포 '동약'에는 '팽죽진'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구야, 한데 모여서 이미 장식을 했다"며 차 조리용 다구를 분명히 언급했다.삼국 장읍의 《광아》에는 "형파간(刑巴間)에서 차를 따서 떡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이루어졌다.쌀고(米 出)는 먼저 적(赤)을 마시고, 도말치자기(置末致器)에 국으로 덮고, 강파(姜波)로 빻아 다과를 빻아 자기 그릇에 담고, 끓는 물에 타서 파, 생강 등 양념을 곁들인 차라고 설명했다.
당 백유화구탁잔 唐白釉花口带托盏
당대 중기에 찻잎 재배 면적이 더욱 넓어져, 중국의 서남 일대에서 점차 장강·회하 유역으로 북상하여 차를 생산하였다구역의 확대에다 찻잎 가공 기술의 개선까지 더해져 당대 다업을 크게 촉진시켰다경제적 번영. 그 배경에는 루우가 있었다.다경'이 출판되었다. 이것은 차 문화를 체계적으로 소개한 최초의 전문서로, 상세하다.차의 산지, 생태, 채취, 제조, 가공, 끓인 음료 등을 소개한 것은 차 문화 발전사의 중요한 이정표다.
차구이는 당대의 주요한 차 마시는 방식으로 《봉씨문견기》에 봉연되어 있다. "개원 중에 태산 영암사에 항마가 있다.선사, 대흥선교, 사람 스스로 협박한 술타령, 흉내내기마침내 풍속이 완성되어, 추, 제, 창, 형점으로부터 경읍에 이르렀다"도시, 가게 많이 열고 차구이 팔아…" 당나라 때 차구이 수준급이었음을 알 수 있다.차구이 업종의 비즈니스도 보편화됐다.쉽게 말해, 당나라 때 구운 차는 떡을 빻아낸 뒤 나체로 다과를 걸러 풍로에 동복을 얹고 물을 넣어 불을 지피다가 동복의 물이 '물고기목처럼 끓고 소리가 약간 난다'(첫 번째 끓는 것)고 하면 소금꽃을 적당량 넣고, '연변여 용천연주'(둘째 끓는 것)라고 하면 물 한 바가지를 떠서 익힌 물에 담는다.우내는 비등육화용에 대비하고, 다복의 국물을 죽창으로 섞은 후, 차즉으로 차가루를 재어 동복에 넣고 달군 후, "세약분도 물거품이 튀어오른다"(제3비등)고 하면 떠낸 찻국을 다시 다복에 부어서 "구비육화"라고 부릅니다. 복중의 찻물이 너무 늙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이때는 찻숟가락으로 동복에서 찻국을 떠서 찻잔에 담아 마신다.
당대는 우리나라 도자기 발전사의 첫 번째 고봉이다.백자는 북제에서 출현하였는데, 당대의 백자는 남방 청자와 견줄 만하다미, '북백남청'이 공번하는 형국이다.물론, 차 마시는 흥성함당나라 도자업의 발전도 더욱 촉진시켰다.특히 육우는 월요청자를 추앙하였는데, 월요청자는 유당세대에 절정을 이뤘습니다.청자 역사상 정상에 오른 작품인 비색자가 나왔다.육우는 '월주상(越州上), 정주차(丁州次), 무주차(武州次)'라고 생각했다.악주상, 상주, 홍주차."또 "월주자·악자개청, 청즉익차, 차작백홍지색, 형주자백, 차색홍, 수주자황, 차색자, 홍주자갈, 차색흑, 차색흑은 모두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물론 이것은 육우개일 뿐이다사람의 관점과 관점.당대 가마에서는 월주요, 정주요, 무주요, 악주요, 수주요, 홍주요 외에도 북쪽에서는 형요, 곡양요, 공현요가, 남쪽에서는 경덕진요, 장사요, 충래요가 당시에도 다구가 많이 생산되었음이 발굴자료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송 용천요청유암각화탕병 宋龙泉窑青釉暗刻花汤瓶
송대는 차 문화 발전의 두 번째 고봉으로 찻잎 재배 구역이 한층 더 북쪽으로 밀고 나가면서 찻잎 생산량도 더욱 높아졌다.송휘종 조길의 《대관차론》과 같은 차 문화 저술이 많이 나왔다▲ 채양의 《다록》, 황유의 《품차요록》▲ 곰번의 북원공다록 등등.차를 마시는 것은 송대에 더욱 보편적으로 변했다'개문 일곱 가지 일, 땔감 장초차'라는 말이 송나라 때 생겼다.
송대의 음차는 주로 차를 주문했고, 차를 부치는 대신 차를 주문한 바탕에서 화웨이차(華爲茶)와 분차(分茶), 차백희(茶百劇)를 올렸다.
송대의 찻잎은 주로 편차와 초차로 나뉜다.편차는 납차라고도 부르는데, 가장 럭셔리한 편차는 당연히 복건건건구봉에서 생산된다황산 일대의 북원차.북원차는 송 황실의 공차로, 제조 공예비가 있다당대의 병차는 훨씬 정교해서 따고, 싹을 줍고, 쪄야 했다차·착차·제차·베이킹까지 공정이 상당히 복잡하고 요구사항도 있다매우 엄격하다. 초차 가공은 비교적 간단하고, 즉 볶음산차의 남상이다.구양수는 귀전록에서 납차는 검건(劍建)에서 나왔고 초차는 양저(兩浙)에서 나왔다.양저의 상품은 일주가 제일이다.경우 이후 홍주 쌍정(雙井)이 무르익었다.초차는 산차이지만 끓여서 먹는 방식은 단병차와 다를 바 없어 빻아서 만들어야 한다차가루를 국으로 주문하여 마시다.
잔은 송나라 사람들이 찻사발을 부르는 말로, 하얀 국물색을 숭상했기 때문에 송나라 때 검은 유약이 성행했다.흑유잔은 복건건건요에서 나는 토호·기름방울·자고무늬로 가장 유명하며, 건요에서 생산되는 흑이다유약의 밑부분에는 '급어(給御)'·'진어(進 字样)'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송 황실에 진상된 어용 다구입니다.
건요인 흑유잔의 영향으로 강서길주요, 사천광원요에서도 민수용 흑유잔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남방에서는 물론 북방의 허난·허베이·산시·산둥 등 일부 가마농가에서도 검은 유약이 생산되고 있다정요, 자주가마에서 생산되는 흑유차도 양이 많습니다.。
탕병은 차를 주문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다기 중 하나로, 물을 붓고 탕을 끓이는 역할을 한다."작은 병, 쉬운 병, 작은 병, 물병 만들자후국, 또 다주탕을 주문하면 정확하고, 황금을 상으로 하여 인간세상에서는 은, 철, 자기,석위지(石爲之) "황금이 만든 탕병은 황실, 그리고 달관귀족만이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는 일반 계층에 자질이 있다탕병이야말로 출토된 송대 다구를 보면 남,북방 가마에서 생산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남쪽의 월요, 용천요, 그리고 경덕진요에서는 탕병의 수가 더 많습니다.탕병 모양이 헐렁하고 배를 늘씬하게 만들어 항아리의 흐름이 긴데, 송대에는 탕과차의 장류가 매우 높았기 때문이다.남송의 유명한 화가 유송년 《두차도》에 탕병이 뚜렷하게 묘사되어 있다의 형상으로 나팔구, 목 높임, 뺑소니, 배 아래 점축, 어깨 부분의 긴 곡류가 송대 탕병의 실제 모습일 것이다.
송대는 우리나라 도자기 발전사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절정으로, 명성을 떨친 5대 명요관, 형, 여, 정, 균 외에 절.강의 월요, 용천요 청자, 복건의 건요, 동안요, 강서길주요북쪽의 자주가마에서는 모두 도자기를 생산하는데, 이 가마들은 크기가 크다.서로 다른 유형의 다기를 양산하고, 천 년 후에 우리는 이 도자기들을 빌린다.다기는 당시 차 마시는 성황을 음미할 수 있다
도자기 다기 외에도 금은기와 칠기 제작이 발달한 송나라 때 발굴로 은제 다기, 칠잔탁 등의 다기가 많이 제공되었다.
극히 사치스러운 송대에는 차를 마시다가 원대에 이르러 이미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는데, 단병차의 가공 비용이 너무 높아서 그 가공 과정에 사용된 "큰 착취"가 있었다.차즙을 다 짜내는 것도 찻잎의 자연 속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원대에 이르러 단병차가 미미하게 시작되고 당송(唐宋) 때 이미 나온 산차(散茶)가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명 진용경금자사호 明陈用卿款紫砂壶
산차의 진정한 유행은 명나라 홍무24년(1391) 이후의 것으로 《야획편보유》에 따르면 "홍무24년 9일까지이다.위로 중노력을 하여 용단을 만들지 말고 오직 싹차만 따오라."그래서 '천고명음지종(千古明音之宗)'을 열었고, 산차는 요란하게 역사에 등장했다.
명대의 산차는 여러 종류가 있었는데, 호구(虎丘), 나초(羅 、), 천지(天池), 송라(松羅), 용정(龍井), 기러기, 무이(武夷), 대반(大盤), 일주(日柱) 등이 당시에 영향을 미쳤던 차종이었습니다.이 산차들은 더 이상 정아를 해서 끓일 필요가 없다. 그 조리법도 "옛사람과 달리 매우 간편하고, 자연의 정취를 잘 갖추어 차의 참맛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진사도는 당시 소·오 일대의 차 조리법에 대해 "가명(佳明)을 자기병에 넣고 불을 지펴 불을 재어 보고, 끓는 눈을 세는 것을 절로 하여 담금빛에 향이 그윽하다"고 적었다.얼굴이 빨개졌다"고 말했다.항주포법차 조리법과 소오략'세명으로 차구(茶溝)를 치우고 끓는 탕으로 주문하는 것을 '쥐포(泡包)'라고 한다.사실 주전자 거품이나 물집도 이전보다 간편하고 찻잎의 자연스러움을 그대로 살렸다.
찻잎이 더 이상 가루 내어 우려내지 않기 때문에, 전대에 유행했던 연자·마자·라·치·탕병 따위의 다기는 모두 폐기되었고, 송대에 숭상하던 검은 유약도 사라졌다역사의 무대, 경덕진의 백자가 대신 지어졌다.도륭 《고반목여사(考反木餘事)》에서 "선묘 때 찻잔이 있었는데, 요정식은 아질도 두껍고 추웠으며, 옥처럼 희고 다색(茶色)도 시험해 볼 수 있어 가장 유용했다.건잔은 채군모가 가져왔는데 감흑이라 부적합한 것 같다"고 말했다.장원은 '다록'에서도 "잔은 하얀 자를 위하고 남백하다.명대의 차가 '청'이기 때문이다.푸른 것은 승리하고, 물결은 푸른 것을 흰색으로 삼는다.가, 황흑순혼하지만 차에는 들어가지 않는다"며 새하얀 찻잔으로 푸릇푸릇한 찻잎을 받쳐주는 것이 천혜의 정취다.
차 마시는 방식의 일대 전환은 다기의 대변혁을 가져왔고, 이때부터 주전자와 잔이 결합된 다기의 조합이 현대에까지 이어졌다.
명대에 찻주전자가 크게 발전하여, 그 이전에 흐르는 손잡이가 있는 그릇을 모두 탕병(湯病), 편제( 提提)라고도 하며, 명대에 이르러 차를 우려내는 용도로 쓰였던 차(茶)라고도 한다비로소 주전자 사용이 시작되었는데, 주전자 사용은 차가 식기 쉽고 진이 빠지기 쉬우며, 차 마시는 절차도 크게 간소화되어 세간의 추앙을 받고 있다.
흐르는 물에는 손잡이가 있지만 명나라 때 차를 우려내던 주전자와 송나라 때 차를 시켰던 국병과는 큰 차이가 있는데, 명나라 때 주전자의 흐름은 주전자와 거의 평행하다.찻물이 밖으로 넘치지 않도록 주전자 몸체의 높이를 유지하고, 주전자 흐름도 S자형으로 만들어 송나라 때 강조했던 준이심(準而深)에 미치지 않게 했다.명대의 찻주전자는 아직 작아서 작은 것을 귀하게 여겼는데, "주전자는 작으면 향기가 흩어지지 않고 맛이 지체되지 않는데, 하물며, 차 중의 참맛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한 때뿐이고, 너무 이르면 충분하지 않고 너무 늦으면 이미 지난 것으로 보는 것 같다.때마침 일사천리로 변하고 자르는 것은 그 사람에게 행해지는 것이다.그가 차라고 해도 안 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명대의 다기는 재질적으로 도자기와 자사가 주를 이뤘다.명대의 경덕진 도자기는 원대의 기초 위에서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전국의 제자기를 제작하였다경덕진으로 중심이 옮겨가면서 구운 청화, 유리홍, 청화오색 등의 도자기는 원나라 때 보다 개선되었고, 명나라 때 송대정요, 여요, 관요, 형요를 본뜬 도자기도 성공하였는데, 특히 영락조에서 구운 백자는 태백으로 치밀하고 유약이 윤이 나면서 '얇고 백여옥'을 가지고 있다.'소리여선경'의 특징으로, 때론 '매립'이라 부른다'흰'으로, '흰'으로 유약을 채우다.구운 찻잔의 모양은 진중하고 비율은 균일하다.고렴은 준생팔전(準生八傳)에서 "다잔유선요단잔이 제일이다.질은 두껍고 영옥하며 양식은 고상하며, 양식은 고상하며, 등선요, 인화백구(印化白 ,)는 양식이 마음에 들어 옥처럼 반짝이고, 다음에는 가요심 내 다자 소잔이 아름다우며, 화색을 시험하려 하니 어찌 청화란(靑花亂)을 용납하겠으며, 술도 역시 그렇다.다만 순백색 그릇은 최상품이라 나머지가 부족하다"고 말했다.여기서 단잔은 도교에서 일을 할 때 쓰던 공물을 말하는데 가정황제가 김루혼을 할 때 쓰던 단잔이 가장 대표적인데 그 속마음은 흔히 청화서인 '차(茶)'자를 쓴다.
명대 산차의 물집은 또 직접 자사호 예의 발전을 촉진시켰다.의흥은 장쑤성 경내에 위치하여 일찍이 동한에서 청자를 생산하여 명나라 중말기에 이르렀다특수한 자니원료(부귀토)가 발견돼 자사기 제작이 발전했다.금사사승이 최초로 발견했다고 전해지는 자사는 도항아리를 만드는 도공과 자주 어울리다가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주고기의 《양선명호계》에 따르면, 자사기(紫沙器)이다제작의 진정한 원조는 봄 공양이고 봄 공양은 명정덕이다연차의 학사 오이산의가동, 오이산이 의흥 금사사에서 공부할 때 봄을 모시고 시독할 정도로 총명한 그는 금사사 스님에게 자사 제작기법을 배워 초기 자사호를 만들어 봄에 남긴 자사 작품을 료료하게 했지만, 이흥 자사사에 고증할 만한 사람이 처음이었다.
명대의 자사 명가에는 동한·조량·원석·시붕이 있었는데, 그 후 대빈이 대수가 되었는데, 그 제호인 "연구를 하지 않고는 박아견율하여, 묘할 수 없다.사(思). "시호(時壺)가 크면 인보석(人寶 ")"이라 하여 당시에 시호를 모방한 사람이 있었다.시대빈 이후 이중방, 서우천, 진용경, 진중미, 심군용 등 명나라 때 자사가 크게 발전했다.
자사의 토질이 부드럽고 철분 함량이 높아 통기성과 흡수성이 좋으며, 산차를 자사호로 우려내면 찻잎의 진정한 향을 살릴 수 있다.오죽하면 문진형이 장물지에서 "다호는 모래를 위시하고 덮개는 향을 빼앗지 않으며 탕기도 익히지 않는다"고 했을까.그래서 자사호는 명대와 이후 다호의 주류가 되었다.
청 분채절지모란문차주전자清粉彩折枝牡丹纹茶壶
청대에 이르러 전통적인 6대 차류인 녹차·홍차·우롱차·백차·황차·흑차가 이미 전부 형성되었고, 찻잎의 내수 및 외판 모두 역에 이르렀다사상 최고 수준으로 각지에 찻집이 즐비하고 민간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더욱 보편화되어 차가 진정으로 세속화되었으며, 이로 인해 사회의 다기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였다.
청대에 차를 마시는 풍습은 명대와 다를 바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명대의 연장이자 발전이었다.청대의 경덕진 자기요는 명대의 기초 위에서 개혁과 창조를 진행하였다청화·소삼채·유리홍·두채 등 전통적인 도자기 외에 분채·법랑채 등 신품종을 새로 만들었다.특히 건륭일조는 각종 공예를 한데 모은 도자기를 새로 만들었고, 모조목유, 모조석문, 청동채, 녹송석유 등을 생산할 수 있는 도자기로 중국 도자기 공예를 밀어올렸다.역사의 새로운 고봉. 강, 옹, 건 삼조 황제가 모두 즐겼다.차, 일찍이 궁중에서 여러 차례 거상하였다다연을 베풀고 문무백관을 초대하는 등 웅장한 모습을 보였는데, 경덕진 가마에서 다기를 생산하여 궁중에서 차를 마시게 하였다.
궁중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격식을 차리는데 비해 민간에서는 차 마시는 것은 제멋대로이고, 다기도 야유성이 조금 더해졌다.청대 민간용 도자기 다기의 모양이 더욱 활발하고 무늬가 있다.분장은 더욱 생동감 있고, 각 지역마다 차 마시는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지방 특색의 다구가 형성되어 있다.몽골족, 티베트족 지역에서는 밀크티 바삭바삭한 차를 선호하고 있으며, 타나무 밀크티 그릇, 금은색 다기 등을 조합한 색상이 유행하고 있다.민, 광둥 차오산 일대는 쿵푸차를 잘 구비하고, 쿵푸 차를 마시면 전문적인 다구를 가지고 있어 '차오산 사보'라고 부른다-풍로, 옥서고구, 맹신항아리, 약침구.
자사 다기는 여전히 청대 다기의 중요한 분부였는데, 명대의 초보적인 번영을 거쳐 청대 자사 다기는 또 다시 새로운 창작의 고봉을 맞이하였다.대(代) 자사호(紫沙號)가 아직 조촐함을 싫어한다고 설명하면, 청대 자사(紫沙) 제작 공법은 크게 향상되어 진흙이 섬세하고 반듯하게 만들어 진명원(陳鳴遠)과 같은 대명가(大名家)가 출현하였다.가·도 이후 문인아사들이 잇따라 제호공예에 들어가면서 자사다구의 인문적 함의가 크게 높아졌다.'서랭팔가'의 천훙수(陳鴻壽)와 한 시대의 명수양팽년의 합작품인 만생호는 문인호(文人號)의 모범이 됐다.이 밖에 곽빈가, 주견구응소, 매조정 등 문인들도 자사명호(紫沙明壺) 창작에 동참하였는데, 이들은 자사(紫沙)를 몸소 삼아 시·서·화·인지(印之)의 재능을 발휘하여 뛰어난 자사예품을 남겼다.
도자자 금속다기 외에도 죽목치각 등 다양한 재질을 다기에 적용한 것도 청나라 차들이 이채로웠던 특징 중 하나다.야자 껍데기 조각 공예는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지만, 다기로 많이 사용된 것은 청대 이후의 일로, 청대의 찻잔과 찻잔, 찻주전자는 야자 껍데기를 끼워 만들었으며, 야자 껍데기에 무늬를 새겨 장식하여 매우 정교하게 만들었다.
나무태아 스프링 공법으로 만든 케이스는 다과를 놓아두고 나들이 갈 때 휴대하기 좋다.그 외 상아로 만든 차칙, 용수철이 된 차주전자통, 노란 배찻주전자통, 은태인각차잔, 동태화법랑제량주전자 등은 청대의 다기를 더욱 다채롭게 연출했다.
다구형제로 말하자면, 찻주전자와 찻잔 외에 그릇을 덮는 것은 청대 다구의 큰 특징으로, 그릇을 덮는 것은 일반적으로 뚜껑과 그릇, 받침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상징된다.천지인(天地人)의 삼재는 중국인의 그릇된 철학관을 반영한다.그릇을 덮는 역할 중 하나는 먼지가 그릇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진작용이며, 둘째는 손을 데지 않도록 그릇 아래의 탁가승잔(탁가승잔)을 하고 차를 마실 때 손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청대의 다기의 다양화는 또한 다탁 모양의 변화에서 나타나는데, 다탁은 양진남북조 때 최초로 출토된 청자잔탁을 보면 남조시월(南朝時越)을 알 수 있다.가마에서 이미 차 받침대를 생산하였다.청대의 차받침은 종류가 다양하고 무늬가 다양하였는데, 어떤 것은 배 모양을 만들어 다선이라 불렀고, 또 십자형, 꽃잎형, 여의형 등등이었다.
청 청화 시문 다호 1세트(다기 외판)清青花诗文茶壶一套(系外销茶具)
중국의 찻잎과 도자기는 17세기 초부터 유럽 시장에 대량으로 운송되어 팔리기 시작했는데, 유럽에서 차를 마시면서 다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도자기가 되었다더할 나위 없는 우수성으로 유럽인들의 인기를 끌었고, 청삼대의 중국제 다기와 자사 다기도 해외에 많이 팔리면서 중국과 유럽 간 경제 및 문화 교류의 교류가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