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혼다, 토요타, 닛산 등 일본 자동차기업이 영국생산 철수를 발표 -
- 일본공장으로 생산이전하는 '리쇼어링'은 미래차 개발을 위한 환경조성 -
- 글로벌 완성차기업이 해외생산을 줄이는 이유는 판매량을 중시하던 기존 비즈니스모델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 -
□ 혼다자동차, 영국 스윈던 공장 철수 발표
ㅇ 혼다의 영국공장 생산종료 발표, 언론 보도에서는 ‘브렉시트’ 영향에 초점
- 지난 2월 19일, 혼다가 영국 남부에 있는 스윈던 공장의 사륜차 생산을 2021년 중에 종료할 것이라고 발표
- 이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주력 모델 ‘시빅’을 차기 모델로 전환하는 것을 계기로 미국이나 일본에서 생산 이관할 계획
- 혼다의 하치고 타카히로 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철수는 브렉시트와는 관계가 없다고 밝혔으나, 영국을 비롯한 각국 주요 언론사는 혼다의 영국생산 철수가 브렉시트로 인해 영국 생산의 메리트가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보도
ㅇ 실상은 브렉시트 전부터 예견된 혼다의 해외생산망 조정 전략
-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혼다의 영국공장 철수는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꽤 이전부터 진행되었다고 전해짐.
- 스윈던 공장 생산대수는 2018년 약 16만 대로, 생산능력의 60%를 넘기지 못하고 있으며 높은 판매율을 예상했던 EU(영국 포함)의 판매 대수는 생산량의 35%로, 55%를 차지하고 있는 북미 판매와 대비됨.
- 2018년 유럽 지역내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단 0.8%로, 유럽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F1 자동차 레이스에 참가하여 우승까지 하였으나 판매실적 확대로 이어지지 못함.
- 자동차 완성차기업은 일반적으로 풀 모델 체인지(전면 개량) 계획을 3~4년 전부터 결정하여 주요 부품사들에게 전달하는데 이번과 같이 생산 이전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훨씬 이전에 결정되었을 것으로 보임.
2016년 이후 감소하는 영국의 자동차 생산 대수 추이
(단위 : 100만 대)
자료원 : 파이낸셜타임즈
주 : 2018년 판매대수는 151만 9440대
□ 日완성차기업의 잇따른 유럽공장 철수 발표
ㅇ 일본 주요 완성차기업의 영국생산 계획 철수 및 공장폐쇄 발표
- 혼다 외에도 토요타, 닛산 등 일본 주요 완성차기업 또한 영국 내 생산 계획을 취소하거나 철수를 발표
- 닛산 자동차의 경우, 지난 3월 3일 다목적 스포츠자동차(SUV) ‘엑스트레일’의 차기 모델 영국이 아닌, 일본 규슈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
- 또한, 3월 12일에는 영국 선더랜드 공장에서 2019년 중반부터 고급차 ‘인피니티QX30’ 생산을 중단할 것으로 발표했고, 2020년 중반에는 서유럽 시장에서 판매를 종료할 예정
- 2018년 인피니티의 유럽 판매량은 5800대로, 전세계 판매량의 2%에 그쳤는데, 이를 계기로 향후에는 미국과 중국 2대 시장에 주력할 예정
- 3월 말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대두되자, 이 경우 복잡한 서플라이 체인을 갖고있는 자동차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생산 계획이 취소된 것으로 보임.
닛산 영국 선덜랜드 공장
자료원 : 닛산자동차
ㅇ 토요타 자동차의 영국생산 철수 가능성 시사
-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은 토요타 자동차도 마찬가지인데, 지난 3월 6일, 토요타는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2023년 이후 영국 생산 철수 가능성을 시사함.
- EU 완성차나 부품 거래에 관세가 발생한다면 영국생산의 경쟁력이 저하되기 때문임.
- 토요타의 요한 판제일 집행임원(유럽법인 대표이사)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 자동차 쇼에서 일본경제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관세가 부과되는 것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노딜 브렉시트가 결정된다면 (철수를) 향후 선택지로써 의논할 것’이라고 밝힘.
- 토요타는 영국 중부 버나스톤에 완성차 공장과 엔진 공장을 갖추고 총 3,200명을 고용하고 있음.
- 버나스톤 공장은 1992년 생산을 개시하였고 작년에는 12만 9천 대를 생산하며 영국 전체 생산 대수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음.
- 토요타는 2017년 추가 투자를 발표했으며 올해 1월 유럽에서 발표한 ‘카로라(구 오리스)’의 신모델의 생산을 시작했음.
- 그러나, 노딜 브렉시트가 결정된다면 차기 모델 전환 시기가 도래하는 2023년 이후 영국 생산 철수를 검토할 것을 밝힘.
- 토요타의 영국공장은 생산된 부품의 약 50%와 완성차의 약 90%를 영국 이외의 EU 가맹국으로 수출하고 있는데 현재는 무관세이나 브렉시트 이후 WTO(세계무역기관)가 정한대로 10%로 관세가 붙는다면 수익성은 크게 저하됨.
□ 일본 자동차기업이 자국 U턴 하는 이유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때문
ㅇ 자국으로 U턴 중인 일본자동차기업
- 이노우에 혼다 유럽본부 사장은 “새로운 생산망 구축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어 유감”이라고 하며, 영국 공장 폐쇄는 노딜 브렉시트 영향도 없지는 않지만 그 보다는 생산지 구조조정 전략의 영향이 컸다고 강조함.
일본 자동차 자국 생산 확대
연도 | 기업명 | 내용 |
2015년 | 토요타 | 캐나다에서 생산하던 ‘렉서스 RX’, 후쿠오카현 미야타 공장에서 생산이전 |
2016년 | 혼다 | 멕시코에서 일본 사이타마현으로 23년 만에 공장 이전 |
2017년 | 토요타 | ‘캠리’ 미국 인디애나주 생산 물량 10만 대, 아이치현 공장으로 이전 |
닛산 | 북미에서 생산하려던 ‘캐시카이’ 물량 일본 공장에서 생산 |
2019년 | 닛산 | 영국 공장에서 생산하려던 ‘엑스트레일’, 일본 규슈 공장에서 생산 |
혼다 | - 영국 공장 2021년 폐쇄 발표, 터키 공장 시빅 생산 중단 - 영국·터키 생산물량 일본 이전 전망 |
자료원 : 동아일보,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 일본 자국 U턴 전략은 생산지 구조조정과 함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자동차산업에 맞춘 결정
-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자국 공장으로 생산량을 배정하면서 일본 내 자동차 생산량은 증가하고 있는데, 지난해 972만 7189대를 생산해 전년 대비 0.4% 증가했고, 2017년 증가율은 5.3%를 기록함.
- 일본 내 자동차 생산량은 2006년 1148만 대로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가 2011년 900만 대 밑으로 밑돌다가, 이후 다시 900만 대 후반대로 늘어난 것임.
ㅇ 미래차 기술개발을 위한 U턴이 주 원인
- 일본기업의 ‘리쇼어링’ 흐름은 엔화 약세, 정부의 법인세 인하 등의 영향도 있었지만, 자국 중심의 미래차 생태계 조성 전략이 주요 원인이 되고있음.
- 자동차산업 전문가는 인터뷰를 통해 “미래차 등 신기술 개발은 싼 노동력이 필수 경쟁요소가 아니라 부품회사, 연구진과의 긴밀한 협력이 경쟁요소이기 때문에 자국에서 개발하려는 경향이 강할 수밖에 없다”고 말함.
□ 글로벌 완성차기업이 해외생산을 철수하는 진짜 이유
ㅇ 해외 생산망 조정 중인 글로벌 자동차기업
- 제너럴모터스(GM)는 2017년 유럽시장에서 철수하고 지난해에는 한국 군산공장과 북미 공장 4곳의 폐쇄결정을 내리는 등 수년째 생산지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음.
글로벌 자동차기업 해외생산 중단 발표
기업명 | 발표시기 | 철수안건 |
미국 포드 모터 | 18년 4월 | 미국에서 세단차종 판매 철수 발표 |
19년 2월 | 대형트럭 차종 남미생산 철수 발표 |
미국 GM | 17년 3월 | 독일 오벨을 프랑스 그룹 PSA에 매각, 유럽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 |
17년 5월 | 인도시장에서 철수 발표 |
18년 11월 | 북미 5개 공장에서 생산중지를 결정 |
스즈키 | 18년 9월 | 중국에서 사륜차 생산철수 발표 |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ㅇ 우버의 등장으로 기존 자동차기업 사업모델 한계 도래
- 글로벌기업에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수십만 대 생산규모의 공장을 세계 각지에 두어 판매하는 방식이 과거의 산물이 되고있는데, 하나의 계기가 된 것은 미국 우버 테크놀로지즈(Uber Technologies)의 등장
- MaaS(Mobility as a Service) 사업자의 등장이 판매량으로 경쟁하는 자동차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한계를 주었기 때문임.
ㅇ MaaS 활용사업에 주목하는 자동차기업
- MaaS는 ‘서비스로서의 이동’이라는 뜻으로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로 제공하는 개념을 일컫는 용어
- 단순 카셰어링의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개인 교통수단을 포함해 열차, 택시, 버스, 차량 공유, 자전거 공유 등 모든 교통수단이 하나의 앱을 통해 경로를 제공하고, 예약과 결제까지 가능한 첨산 시스템
- 글로벌 자동차기업도 해외생산 중단과 더불어 MaaS에 주목하고 집중 투자를 하고 있는데, 포드는 MaaS 관련 스타트업 체리엇을 인수해 운영 중이고 다임러는 2008년부터 북미 및 유럽 주요 도시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시작해 약 1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음.
- GM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크루즈를 인수했으며 미국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택시 2500대를 투입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
- 이외에도 메르세데스 벤츠 또한 보쉬와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주 일대에 운전자가 필요없는 자율주행 택시와 셔틀을 운행할 계획을 갖고 있음.
ㅇ 자동차 수요감소에 대응하는 완성차기업
- 미국 신기술 부문 연구소 리싱크엑스(ReThinkX)는 MasS 확산으로 차량 수요가 격감해 2030년에는 미국 시민들의 발이 되는 운송수단 중 95%는 주문에 따라 호출되는 자율주행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스위스투자은행(UBS)도 2035년이 되면 시민의 80%가 로봇 택시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
- 일본 자동차기업도 이러한 산업변화에 발 맞춰 미리 대비하고 있는데, 토요타의 경우 이미 우버와 2016년 MOU를 체결하였고 지난해에는 우버에 5억 달러(555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하였음. 양사는 자율주행차량 공동개발에 나서는데 2021년 첫 선을 보이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음.
미국 3대 완성차기업 기업가치 넘어선 우버
자료원 : FactSet, 매일경제 가공
□ 시사점
ㅇ 지금까지 자동차기업은 신차 개발에 필요한 기술이나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설비에 투자하고 그 성과를 ‘자산’으로써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으로 이익을 얻어왔음.
ㅇ 그러나 앞으로 자동차 그 자체도 ‘자산’이 되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자동차가 제공하는 ‘이동 서비스’가 됐고, 자동차 기업은 제조한 자동차를 소유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운용해야할 필요가 있어진 것임.
ㅇ 독일 컨설팅 대기업 로랜드 벨루가의 컨설턴트는 ‘자동차를 상품이 아닌 자산으로 보는 새로운 시점이다’라고 밝히며, ‘ROA(총자산이익률)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함.
ㅇ 공장 수나 높은 판매량을 목표로 하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으며, 차량생산을 특정차종과 생산지에 집중시켜 효율적으로 이윤을 낳고 그것을 새로운 서비스 투자로 돌리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동아일보, 일본경제신문, Car&Drive,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