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이란
학습부진은 통상적으로 학습에 있어 일정한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현재 학교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학습부진’이라는 용어는 주로 판별 검사의 기준에 따라 기초학습부진, 교과학습부진, 기초학력미달로 구분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초학습부진의 경우는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을 확인하여 일정 점수 미만인 학생을 선별하는 것이고, 교과학습부진은 초등학교 2~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 학년도 초기에 이전 학년의 최소 도달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선별하는 방식이며, 기초학력미달은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성취 목표의 20%미만 도달을 기준으로 하지만, 현재 초등학생 대상의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가 폐지된 상태이므로 초등학교에서는 기초학습부진, 교과학습부진만 판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이는 학습 부진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과 개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부진으로 자존감이 낮아진 우리아이 어떻게 할까요?
1.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세요.
아이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긍정이미지를 강화시켜주세요.
아이 스스로에게 인정과 사랑을 가질 수 있으면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작은 성취를 주목하고 인정하세요.
아이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여기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말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아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아이를 소중히 여기고 스스로를 잘 돌봄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은 중요하지만, 아이의 가치를 낮추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비판을 받아들이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해서 아이를 보호해 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성호,김충식,문혜원,진영학,정지영,고소영,전홍표,류영철(2016). 2016년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학습부진학생 지원 방안.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