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푸른길 공원.
1. 도심철도폐선부지가 푸른숲길 공원이 되었다.
광주푸른길 공원은 경전선의 일부구간으로 1930년 12월1일 광주에서 여수구간(155km)이 개통 된 이후 수송수단으로는 기여한바 크지만 잦은 열차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물론 주변생활환경악화 등, 도시발전의 저해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광주시에서는 2000년 8월10일 광주역에서 효천역까지 10,8km 구간철길을 마련하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렵, 약 3만3천평에 달하는 7.9km 구간을 2002년 5월 7일 푸른길공원으로 지정하였으며, 효천역에서 동성중까지 2.9km 는 녹지지역으로 보존하게 되었다.
푸른길 공원은 폐선철도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한 전국최초의 좋은 사례이다.(진월동 표지석에 글 내용입니다.)
2.폐선부지푸른길공원은?
지난 2000년 8월 10일 폐선이 된 광주역에서 효천역까지 10.8km 의 5만여평의 부지 중 광주역에서 동성중학교 구간 7.9km 3만3천여평만 푸른길공원으로 조성되었다.
광주 푸른길공원은 근대 도시화 과정에서 만들어진 폐선부지 전 구간을 도시 숲길로 만드는 전국최초의 사례로 도시계획, 조경 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공간도 마련했다.
푸른길공원은 도시에서 녹지로 연결하는 녹지네트워크의 중심축이 되는 기능과 보행및 자전거교통 등, 녹색교통의 통로로써의 기능, 주민들의 생활공간과 가까워 쉼터로 녹지기능을 갖고 있다.
(진월동 표지석의 글내용입니다.)
3. 숲이야기.
푸른길공원에는 싱그러운 향기가 좋습니다.
나무들이 하품하면서 토해내는 나무향기.
물오른 나무들이 산고를 치르면서 돋아내는 새싹들.
꿈틀거리면서 존재를 확인시켜주는 곤충들.
눈부신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머물다가는 숲은 생태계의 보물창고라고 합니다.
이 보물창고가 있어서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정화되고 우리가 밟고 다니는 토양이 보존되며 우리의 소중한 친구들인 동물들의 안식처가 된다고 합니다.
짙은 녹음속에서 들려오는 재잘거림은 우리가족이 화목하고 우리의 이웃이 화합하는 소리요, 우리의 미래를 여는 희망의 소리라 합니다.
전인종수 후인승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앞사람이 뿌리는 씨앗은 뒷사람에게 시원한 그늘을 드리운다는 뜻이랍니다.
우리가 후손에게 물려줄 가장 귀한 유산은 바로 생명이 살아 숲쉬는 숲이랍니다.(진월동 표지석 글입니다.)
4. 푸른광주 가꾸기운동.
2005년!. “1등광주건설 원년의해”를 맞아 더불어 아름답고 푸른 “환경모범도시광주”를 만들기 위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1000만그루 나무심기운동을 시작했습니다.
10년동안 도심곳곳에 천만그루를 심는 미래지향적인 이 운동이 생일, 결혼, 합격 등, 뜻깊은 날을 기념하여 심는 기념식수, 시민 자기 나무갖기운동, 담장 허물어 나무심기, 도심 소규모 공간 조각 숲 띠잇기 사업 등을 통해 푸른광주의 윤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광주가 삭막한 도시 이미지를 탈피하여 도시전체가 녹색정원이 되고, 시민 모두 자기의 사과나무 한그루씩 가꿀 수 있는 정감있는 녹색도시로 거듭 날 것입니다.
그래서 푸른광주가꾸기 운동을 잘 실천되고 있고 관리만 잘하면 녹색 정원도시가 될 것이다. (진월동 표지석의 글입니다.)
첫댓글 푸른길 공원은 시민들의 쉼터이자 건강체력단련하는 산책로이며 보물창고입니다.
한백사랑님 광주에대한 글 앞으로 옳리시지 마세요 부탁합니다
밀가루 뿌리고 - 웃통 벗어 난리 치는 동네 선전부장 같군요
선거하면 90% 동네
뭐 그리 자랑하나
대한민국에서 민주화 운동이라고 협박하고 공갈치는 동네
뭐 그리 자랑하노
민주화 유공자 --- " 많이 받아서 배 터져라 "
내가 하면 표현의 자유를 보장 하라고 ....... 남이하면 공갈 치고 거품물고 덤벼들고
법으로 처벌 하라고 악에 악을 쓰는 동네 뭐 자랑 거리가 있겠노
사람이 좋아야 인심도 좋고 가고싶어 지겠지만
거품물고 광주 518 민주화 라고 생때 쓰는 사람들 보고 싫소이다
백제는 망했지
당나라에 얼마나 붙들려 갔지
당나라 북망산에 묻혔지
백제왕
누가 당나라에 넘겼어
지금 광주시 선전하시는 것입니까그정도 가지고 울산에는 더 잘 해놓았서요
광주로 놀러가서 돈좀 팍팍 쓰고 왔으면 좋겠지 에~라
겉만 그럴싸 하면 뭘하나 속은 지저분하고 썩었는데
날도 더운데 할일 없으면 그냥 쉬세요
광주 소리만 해도 경기가 나는데...번지수 잘못 찾으셨낭~~ㅎㅎ
마!!!부산은 해변산책길 더 끝내줌미더!!!김대중 우상화에 돈을 쓰다보니 ~~~부산은 저런길이 마 쌔비렸씀미더!!!
정말 부산 해안길 잘해 놓았씁니다 그기가 이기대지요
아예 김째중 동상 보러 오라고 하지 그래
다른 사람이 그렇게 동상 만들었으면 --- 아마 거품물고 덤벼 들었겠지
대한민국에 김일성 이가 누군지 아나
김째중이야
조금 잇으면 마귀할멈 동상 만들겠네
박지랄 충성으로 만들어 야지
마귀할멈 과 김째중이 동상 을 말이야
네 공감합니다 정곡을 쿡 찧러십니다
문제는 전라도란이유로 전 절대로 안갈것입니다
빙고ㅡ현일장군님ㅡ핫팅ㅎㅎㅎㅎ
아~~신당동에도 이런길 만들어 보자는 취지이겠지요~~그쵸 광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