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와 감정기복
아동기에서 성인기의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짜증을 비롯한 감정기복이 있으며 사소한 자극에 과도하게 반응을 하기도 합니다.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변화를 겪고 있는 청소년기는 다양한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데 이를 대처하는 능력이 미숙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해 나가는 능력을 습득해 나가며 건강한 정서발달에 이루어진다면 학업 적응 및 친구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비롯한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마다 심리적인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환경적으로는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처들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졌을 때 문제를 발현시키게 만듭니다. 심리적 취약점은 감정기복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부정적으로 일상생활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아직 성장과정에 있는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관심을 주어야 하고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감정기복으로 힘들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대화하기
열린 대화를 통해서 어떠한 감정을 경험하고 느끼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표현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는다는 느낌만으로도 우울, 불안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리스크에 대해서 체크해 보기
사춘기, 청소년기에는 자신도 모르게 충동적일 수 있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하다면 1점에서 10점으로 나누어 나의 감정이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체크해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자신을 바라보기
사람은 누구나 긍정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소한 장점을 바라보면 점점 더 커다란 강점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림, 음악, 글등으로 자신을 표현해 보세요. 자기 내면의 힘에 귀를 기우려 보세요.
4. 건강한 생활 습관 가지기
충분하게 자고 건강한 음식을 먹습니다. 그리고 햇빛을 보며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한 신체를 가져오게 만듭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기분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전문가와 상담 하기
전문가와 함께하는 시간은 나에게 꼭 필요한 것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전문가와 함께 대화를 나누며 변화할 수 있는 자신에 대해서 믿음을 가져 보세요. 어느 날 달라진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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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하나,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을 이용한 후기 청소년의 기분 표현 의도 : 짜증스러운 기분과 통제소재 인식을 중심으로,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21
이현진외,청소년의 음악감상에서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자기 정서인식을 매개변인으로,한국예술치료학회지The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Vol.18. No.2, 183-19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