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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기사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4번째 최종 글로 윗 제목글에대한 저의 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그간 꼬리글로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기사님들께 감사드리며, 읽어주신 기사님들께 또한 감사 드립니다.
저의 글을 읽은 기사님들의 꼬리글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이 됩니다.
1] 하자는 사람은 많았지만 한두달 지나면 흐지부지하더라.
2] 기존 대리운전회사와 유사한 것이 아니냐?
3] 투명한 경영이 가능하겠는가?
4] 자본금이 든든해야 하지 않을까?
5] 콜 발생 방안은 있는가?
6] 대리기사을 위한 회사라는 것이 선듯 이해가 안된다. 등등....
개중에는 보험회사를 운영 하면서 각고 끝에 최적의 시스템을 만들어 서비스 개시한 모회사 사장님께서 1년간 시스템을 무상제공하고 그후에는 일정수수료를 받기를 원하시는 사장님도 계셨습니다. 아뭏든 이글을 통해 감사에 인사를 드리고, 모임에도 적극적인 의사를 개진해 주신 기사님들께도 감사 드립니다.
위의 요약글은 제목글이 갖는 커다란 의미에 비해 저의 서술이 미약하여 생길수 있는 우려가 아닌가 하여 그동안 준비했던 사업계획을 항목별로 정확한 피력을 통해 제목글의 당위성을 주장하고자 합니다.
1] 사업목적
대리운전 사업은 음주 문화가 낳은 신종 직업(일 ?)으로써 음성적 형태에서 양성적 형태의 직업으로변해가는 과도기적 상태라 하겠습니다. 이에 발빠른 전직 기사, 관련업종 종사자들이 뛰어난 수완을 발휘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많은 이익를 축적하였습니다. 작금에 이르러서는 시장성장에 편승한 회사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더니 급기야는 생존경쟁이라는 미명아래 저가정책 추진과 대리기사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만행을 자행하고 있습니다. 더우기 세금, 사고 관련 법원 판결등 주변여건은 대리기사의 노동여건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고 대리기사의 인권 및 직업의식이 폄하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무릇 회사가 도의적, 법적 경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일하는 주체는 노동자이고 노동자는 인간으로써최소한의, 최적의 환경에서 일할 권리를 가지며 법도 이를 보장하기의해 노동법으로 이를 정하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대리기사는 돈벌어주는 기계로 인간이하의 회사로부터의 취급, 일부고객의 모욕적인 언행와 업무방해, 대리기사들 간의 아귀다툼, 사고후 있으나마나한 보장책, 업무중 발생한 비용의 모호한 책임전가, 등 크고 작은 문제의 사안들이 난무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본사업의 목적은 1) 대리기사의 인권 회복 및 직업의식 제고에 있고
2) 노동의 대가를 극대화하고
3) 사고와 주변여건으로부터 안전을 보장하고
4) 사고로부터 고객의 안전과 생명을 보장하고
5) 존중받는 직업으로 자리매김하고
6) 진정한 일자리 창출 효과의 극대화에 그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2] 사업방안
1) 경영부문
(1) 회사의 형태는 주식회사로 대리기사가 1인 1주를 보유함으로써 회사의 주인이되고 주총을
통해 대표이사 및 운영위원을 선출 또는 유임할 권한을 갖는다.
(2) 주식의 대금은 회사의 법인통장에 보관되어 선출되는 대표이사가 운영위원의 동의를 얻어
집행할 수 있게 한다.
(3) 주주 및 회사 구성 인원의 권한 및 의무는 정관 및 사규에 규정하여 법의 보호를 받는다.
(4) 조직은 콜팀, 시스템 지원팀, 보험 및 사고처리팀, 제정재무팀, 관리팀, 개인고충 상담팀등으로
잠정 구성하며, 새로 선출되어 구성되는 대표이사 및 운영위원에의해 직원채용과 용역위탁등
제반 업무를 수행하게 한다.
(5) 사업범위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며 각 시도에 지사를 두어 운영하고 본사 총괄체제하에 업무는
분업 관리 한다.
(6) 지사장은 운영위원이 담당하여 지사의 사정을 관리하고 대변하며 대표이사를 감독 한다.
2) 콜 서비스부문
(1) 본사 및 지사 콜센터를 두어 핸드폰 및 유선 콜은 대표전화로 접수하고 기사의 상황콜은 수신
자 부담으로 하여 고객과 기사의 위치에 인근한 상황실에서 관리토록 한다.
(2) 고객의 차종,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오더 전송시 고객에게 가장 인접한 기사에게 직접 발송
하고 수행여부를 확인한후 고객에게 상황을 통보하여 오더에대한 객관성을 보장하고, 도착예
정시간고지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유도하고, 같은회사의 기사간 불협화음을 방
지하고, 모범적인 기사라면 누구나 찍는 기술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회를 갖는다.
(3) 수신단말기는 PDA 또는 핸드폰 어느것이나 수신가능하게 하며 로케이션 방식으로 한다.
(4) 콜비는 1000원 고객이 부담토록하며 기본요금은 5000원으로 하고 1Km당 1000원을 부과한다.
(5) 회사 수입은 콜비 1000원이 되며 주비, 오더비등 원천 배제한다. 택시의 요금체계가 134m당
100원씩, 30초당 100원씩 시간병산제로 부과 되는 것을 감안하면 위 요금체계는 택시에 비해
단거리에 고가이고 장거리에 약간 저가가 된다. 이는 대리기사가 업수이 여김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는 자세의 발로이며 일부 고객도 콜서비스 받는 자세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또한 경유지를 숨김으로써 무임승차 하려는 일부 얌체고객과의 마찰을 방지 함으로
써 불쾌감없이 운행을하게되고 안전운전을 할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것이다.
(6) 기본요금 + Km제는 탈출 오더의 비합리적 가격을 정상화하여 대리기사의 노동력이 착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7) 단체협상을 통한 통신료 가격을 인하한다
3) 보험부문
(1) 2가지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 보험회사와 단체 협상을 벌여 보험료를 대폭 인하하고 사고 보상을 보험회사가 전액책임지고
보장하는 방안인데 총인원을 대상으로한다면 가능성이 매우높은 것으로 보험회사에서도 신상
품으로 내놓을수 있을 있다고 합니다.
# 기존회사가 이용하는 방법을 응용한 것으로 전체인원의 보험료중 회사가 일정인원수만 단체
보험을 들고 남은 금액은 일정기간마다 증자형태로 적립하여 현행 보험의 보상 사각지대에 대
한 보장 책으로 회사가 고객에게 부가되는 보상금액을 책임지는 전략 입니다. 이는 업무 분석
후 일정금액이 적립되어야 실효성이 있을거라 사료되며, 사고가 적고 적립이 순탄히 되면 일
정한 보상금을 제외한 나머지는 주식배당 또는 대리운전 탈피를 위한 자금으로 복리후생적인
차원에서 유용하게 이용될것으로 사료 됩니다.
(2) 대리기사를 하다보면 길빵 또는 단골 고객이 생기는 상황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때 상황실에 운행사실 보고만으로도 보험혜택을 동일하게 받는 것 입니다. 투콜을 하기위해
두개 회사에 보험료 내야하는 이중 부담을 없에고, 정식콜이 아닌 대리운행중 사고에 대비
함이며 기사를 위한 회사라면 당연히 그리해야겠지요
4) 기타부문
# 대리기사를 위한 복리후생적 차원의 지원 제도 입니다.
기사님들께서 기사생화을 하게된 배경은 실로 사연이 많을 줄로 압니다. 억울한 사연을 법적, 제
도적 지원으로 말끔히 해소 시키고 상담 및 컨설팅을 통하여 대리기사 탈출을 적극 도우는 제도
입니다. 기존회사는 말로만 열심히 대리운전해서 돈 많이 벌어 이생활에서 벗어나 잘살라고 하지
만 돈벌어 주는 기계취급하고 있는 실정 이고보면 우리의 아픔은 아랑곳 없이 자신의 밥그릇 챙
기기에 여념이 없어 우리를 슬프게 하지요
# 대중교통수단 마감이후 또는 오지 도착경우 PICK-UP차량 운영은 당연히 무상지원 됩니다.
3] 마케팅 방안
본방안은 사업성패의 민감한 사안이므로 모임에서 발표하기로 하고 여러분의 의견수렴후 실무진에
의해 다루어져야할 사안으로 사료 됩니다. 본글에서는 다양한 광고 기법을 동원하여 마케팅을 전개
해 나아갈 것이며 찌라시를 배부하는 방식은 전적으로 배제 합니다.
4] 자금소요계획(월단위)
1) 인건비 : 150명 * 150만원 /월 \22500만원
2) 임대료 : 600평 \1000만원
3) 통신료 : \630만원
4) 시스템 S/W사용료: \1000만원
5) 시스템 H/W도입비: \500만원
6) 관리비: \1500만원
7) 차량운영비: \2000만원
8) 복리후생비: \1500만원
9) 마케팅비 : \20000만원 계 \5063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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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광고제작비: \10000원
5] 예상매출
1) 주식적립금 : 10000원권 5000주 50000원 판매 \25000만원
2) 콜비: 30000콜*30일*1000원 \90000만원 계 \90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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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맺는글
위의 자금소요계획은 월단위 기준으로 직원 150명, 임대료(본사및 지사포함)600평, 기사 5000명,
일콜수 30000건, 콜비 건당 1000원(고객부담), 통신료는 콜건수의 10%*70원으로 산정해 보았습니
다. 광고 제작비는 단발성 소요금액으로 월 소요비용에서 제외하였으며, 주식적립금 또한 초기 적립
금이므로 제외하여 계산해보면 대리기사의 오더수수료를 받지 않더라도 콜비용으로 약 4억정도의
흑자운영이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단, 일 30000콜과 5000명의 기사가 되어야 한다는 전제이지만
이는 마케팅을 통해 능히 가능하리라 사료됩니다. 다소 소요경비가 적게 책정된 느낌이 없지 않지만
운영위원회에서 좀더 면밀한 제도적 검토를 통해 사업의 소요경비를 최적화 한다 하더라도 콜비 범
주 내에서 경영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사업은 기사500명정도의 수천콜을 소화하는 여느 콜 회
사와 경쟁을 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회사가 아닙니다. 본 운영위원회의 발족은 가능성 있는 사업성을
검토, 분석을 통해 재조명 해보고 면밀한 사업준비로 대리기사들이 노동에 중심에서고 이를 통해
참 삶을 살아가는 생계를 책임지는 존경받는 가장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초석이 될것을 확신 합니다.
"대리기사를 위한 회사"는 대리기사님들을 위한 회사인 만큼 대리기사님들을 위해 최선의 역활을 다
해야하는 의무가 있고, 기사님의 안전운전과 권리 그리고 고객의 생명보장을 위해 소양교육 프로그
램을 통하여 사업목적이 구현되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사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회사를 기대해 보았습니다마는 더이상 기대는 부질없다 사료되어 대리기사가 인간
다운 삶을 찾기위한 해결방안을 "대리기사를 위한 회사"를 통해 찾아보고자 저의 계획을 피력 하였
습니다. 어느분이 대표이사로 선임될지는 모르지만 위의 경영이념은 반듯이 고수 되어야 할 것입니
다.
동참을 원하시는 분들은 수요일 AM 10:00 세상사는 이야기 코너에 "운영위원회 모임 공지"라는 제목
을 참조 바랍니다. 장소와 일정을 공지하겠습니다. 대략 장소는 강남일것 같구요 시간여유는 5일정
도로 하겠습니다. 탈고 해보니 못다한 이야기가 자꾸 생기네요. 여기서 맺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첫댓글 좋은글입니다. 동참하고싶어요
꼭 동참해 주세요
참 답답한 사람이네요, 당신처럼 생각한 사람이 무지 많습니다.당신처럼 생각해서 이미 시작해서 실패 한사람 무지 많아요, 왜 저한테 전화하시라고 애원을 해도 안하시는지...
보시기에 답답해서 충고어린 말씀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실패한사람이 무지 많으면 그원인이 무었인지 조언도 아끼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리 기사들중에 양아치가 50%입니다. 돈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겠지요. 정말 당신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당신 스스로 이세계를 경험 하세요,, 저 벌써 대리 5년입니다. 저라고 대리 업계 현실을 알고 당신이 하신다면 저 동의 합니다.
양아치가 50%된다는 잣대가 무었인지 궁굼합니다. 마빡에 나양아치요라고 표시네고 다니는것은 아닐태고. 아마도 님이보시기에 잣대에 맞지않아 양아치로 취급하시는것은 아닐런지요. 물론 인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 기사가더러는 있겠지요. 저는생각을 발전적이고 긍정적으로 하고 싶습니다.
"대리기사는 돈벌기 위해 취객의 운전대을 잡는다" 라는명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배운것 부족하고 가진것은 없고 능력없는자가 운전대를 잡고 일선에뛰어들어 초기에는 똥오줌 못가리다가 경험이늘면서 요령도 알게되고 사기칠줄도 알게되어 동료의 오더를 가로채 착복하는동안 회사는 전체대리기사를 상대로 착한사람
나쁜라람 가리지않고 노동착취를 통해 부를축적하고 있습니다. 누가 더 양아치인지 알수있지 않을까요. 반대로 양아치라 불리는 기사 입장에서 본다면 자식들 우유값, 교육값, 끼니값등 생계를 위해 양심을 버리고 욕을 먹어가며 돈을 벌려는 기사도 있다면 괴심죄에해당하나 동정의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회사는
부양할 가족이라도 있는지요. 양아치로 치부되는 기사와 양아치로 불리는 회사와의 비교는 근본적 차이가 있는것 아닐까요. 또한 회사가 절대 움직이지 않는 자본의 논리로 출발 하였다면 대리기사는 생계위해 사명적 책임으로부터 출발 하였다는 것입니다
작금에 이르러 대리운전 업계에서는 양아치로 회자되는 기사와회사로부터 양심이니 도의니하는 사회정의는 찿아볼수 없고 선량한 기사들만 안팍으로 당하고 있는듯하여 서글프고 씁쓸하기만 합니다.
삼성이 아무리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어 이건희 회장이 물러 난다고 해서 이제 들어온 신입사원에게 회장 자리를 맡기는 너무나 커버린 회사입니다. 대리업계가 님의 뜻처럼 절대 움직이지 않는 자본의 논리를 갖고 출발되었습니다.
삼성의 비유는 대리업계의 현황에대한 설명으로는 부적절한것 같습니다. 삼성이 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났다고 해서 신입사원에게 회장직을 맏길리 만무고, 적절한 후임자가 선임후 회장이 뒤에서 조정하시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대리운전회사는 초자기사에게 사장직을 맡낄까요. 아니겠지요 아내나자식 또는 제3의 인물이
선임후 뒤에서 조정하지 않겠습니까. 솔찍히 저는 님의 취지를 모르겠습니다. 하면 망하니까 하지 말라는건지 양아치기사 절반이 몰려들어 회사가 개판된다는 것인지? 자본의 논리로 보는 저의 의견은 부의 분배가 정당한 명분을 가질때 회사와 노동자가 모두 상생하는 길이라 봅니다.
당신의 생각과 뜻을 같이 하는 나머지 50%를 만나세요,. 지금의 당신의 상황이라면 양아치 50%만 당신 주위에 몰려 들겠군요.... 제가 대리 업계의 고참 입장에서 절대 노...
저는 님의 경력에 비하면 10분의 1정도 되겠네요. 경력 5년정도면 대리업계의 산증인이라해도 과언이 아닐듯 싶습니다. 작금의 이암울한 대리업계를 벗어나는 지혜를 한수 지도해주실 의양은 없으신지요. 일간 찾아뵙고 한수 지도 받겠습니다. 대리기사의 환골탈퇴를 위해서라면......
이건 주주를 모은다는 내용이군요.
끝까지 읽고난 님의 의견 이시겠지요? ^.^
하리수님께서 초대대표이사하심이 어떠겠습니까?
보세요 당신의 선한 의도를 하리수님처럼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상대의 의도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말하는 다수의 기사들을 절대 님의 논리로는 감당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선량한 기사님들을 위해서라도 힘들더라도 노력 해야 하지 않을까요? 바람돌이님의 조언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스티브님 저도 님의 뜻에 동의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오늘도 민주 노동당 의원들이 국회앞에서 비정규직 법안 통과 반대에 관해 시위를 할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언론은 장동건이 1인 시위한 이야기,내일은 최민식이 할 예정인 뉴스가 더 우선입니다.
정공법은 민주노당에게 일임하고 우리는 결성된노조에 힘을실어주어야겠지요. 대리기사 만이라도 정식노조를 결성케하여 한목소리내게해야죠. 세금, 보험등등....... 회사는 노조를 적극지원하는겁니다. 대표이사가 반대한다구요? 짤라버리죠뭐! 생각만해도 미소가 머금어지지않습니까?
1400만명의 처우개선에 관한 법보다는 더 우선으로 취급되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선 님처럼 생각하신 분들과 상의를 하심이 먼저인 것같다는 생각이 앞서내요, 님의 뜻과 취지는 절대 지지입니다. 그러나 방법상에 관해서 걱정이 앞섭니다.
방법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스티브님 님의뜻에 적극 동의 합니다. 또한 바람돌이님의 경험에서나오는 뜻도 일부 공감합니다 , 스티브님이 생각하시는데로 처음부터 모든것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움이 많을것 입니다 하지만 가능 하다는 긍정적 사고로 적극 임해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공지올리시면 적극 동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운이 나네여
바람돌이님이 지적하는 점이 문제해결의 키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들 이기때문입니다. 자본주의 논리와 대항하기 위해서 그만한 힘이 필요하죠. 돈은 아니라고 보면 응집할 그 무엇이 필요한데 그걸 만들기가 쉽지않다는것이 바람돌이님의 생각이신 것같습니다. 모두가 공감하고 동참
하고 싶은 동기부여가 선행되어 응집할 수 있는 힘을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안작성하시느라 머리에 쥐나셨겠네요...암튼 고생하셨읍니다..^^
02시경부터 05시정도 까지 열띤 토론이네여... 오늘콜이 없긴없나봐요^^.. 두분의 마음들은 좀보이는 것 같네요...
우리 기사를 생각하는 스티브님의 뜻은 정말 감사하네요...바람님 스티브님 마니 도와주세요
부디 대의를 생각하시는 맘 오래가시길 바라며,좋은 동반자 많이 만나시길..^^ 사업의 성공은 결국 사람이 좌우하니까요...거기에다가 하늘의 도우심까지 얻으시길..마케팅쪽의 도움이 작게 나마 될수있다면 제게도 연락 주세요..^^
현실과 이상에서 발생 하는 괴리...한겨레신문이 처음 발간될때 이런식의 갑론을박이 있었습니다.기득권을 가진 메이져 신문을 당해낼수 있겠는가?..또한 노동자가 자본과 권력을 가질때 변질되지 않는다는 보장은?..시도는 좋습니다..시기도 아직은 늦지 않았구요..단..돈과 권력을 쥐어졌을때 흔들리지 않는 경영자..매우
어려워 보입니다.이재오나 김문수가 현장에서 운동할때 저렇게 변질될줄 누가 예상했을런지........항상 사람이 문제입니다.돈과 권력의 달콤한 유혹에 변질되고 기득권을 놓치지 안으려고 계파나 파벌을 만들고....스티브님 생각 많이 하셔야 할겁니다..부정적으로 생각해서 죄송하지만..그만큼 쉽지 않은일이라서 그래요.
부를 분배한다? 역사 이래 그런 세상은 없었습니다. 방법이 있다면 내 돈으로 먼저 회사를 세워서 원하는 사람은 자본 참여를 받아주는 겁니다.
머여 5000 원에 콜비 1000원에 k당 1000 원 ? 머리 아퍼서 누가 시키것습니까? 술먹은 고객들이 다 당신처럼 똑똑 한줄 아시나보군요??
무오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머리아플게 뭐있나요?출박지에서부터 도착지 까지키로수+6000원 하면 되잖아요..요즘 더 어려운것도 많던데요!
걍 대리회사 하시는게 어떨런지요? 머리도 똑똑 하시고 ... 나랑 동업 하실래요?
저기요!! 돈이 없어서 중학교 못 나온건 아니죠~~ㅇ.. 하리수가 누구요. 어떠한 좋은 의도에서의 자금을 모으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화려한 싱글이 편하시겠습니다. 님의글은 너무나 공격적이고 사물을 부정적으로 보는 강한성격의 소유자 이신것 같습니다.
ㅎㅎㅎ대리 8년차인데요....글쎄요 스티브님 고생좀하시겠네여..
2년전에 제가작성한... 수도권광역대리연합 콜센타안을 보신것같네요...
대리경력이 1년도 못됩니다. 밤이슬까페를알게된것은 불과 4개월 되구요. 어떠내용이신지 한번 보고싶네요!
스티브님의 대안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잘모르지만 현실의 문제를 지적하고 변화하려구 노력하는 스티브님에게 박수를 보냄니다!스티브님 하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