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 법회인유분
(법회가 열리게 된 연유)
여시아문하사오니 일시에 불이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하사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으로 구하시다
이시에 세존이 식시에 착의지발 하시고
입사위대성하사 걸식하실세
어기성중에 차제걸이하시고 환지본처하사
반사흘하시고 수위발하시고
세족이하시고 부좌이좌하시다
제2. 선현기청분
(수보리가 가르침을 청함)
시에 장로수보리 재대중중하야
즉종좌기하고 편단우견하고
우슬착지하고 합장공경하야
이백불언 하되
희유세존이시여 여래 선호념제보살하시며
선부촉재보살하시나이까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막샴보리심인데는
응운하주며 운하항복기심이니잇고
불언하사대 선재선재라
수보리야 여여 소설하야
여래 선호념제보살하시며 선부촉제보살하시나리라
여금제청하라 당위여설하리라
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인데는
응여시주며 여시항복기심이니라
유연이니라 세존이시여 원요욕문하나이다
제3. 대승정종분
(대승보살의 나아갈 길)
불고수보리하사대
제보살마하살이 응여시항복기심이니
소유일체 중생지류에 약란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상
비무상을 아개영입 무여열반하야 이멸도지하리라 하라
여시멸도 무량무수 무변중생하되
실무중생이 득멸도자니라 하이고오
수보리야 약보살이 유아상인상 중생상 수자상이면 즉비보살이니라
제4. 묘행무주분
(머무는 바 없이 보시를 하라)
부차수보리야 보살은 어법에 응무소주하야 행어보시니
소위부주색보시며 부주성향미촉법보시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응여시보시하야 부주어상이니 하이고오
약보살이 부주상보시하면 기복덕은 불가사량하리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동방허공을 가사량부아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을 가사량부아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의 무주상보시복덕이 역부여시하야
불가사량이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단응여소교주니라
제5. 여리실견분
(진리의 참 모습을 보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가이신상으로 견여래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불가이신상으로 득견여래니 하이고오
여래소설신상이 즉비신상이니다
불고수보리하사대 범소유상은
개시허망이라 약견제상이비상이면 즉견여래니라
제6. 정신희유분
(바른 믿음은 드물다)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파유중생이 득문여시 언설장구하고
생실신부잇가 불고수보리하사대
막작시설하라 여래멸후 후오백세에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에 능생신심하야
이차위실하면 당지시인은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이라 이어무량 천만불소에 종제선근하고
문시장구하고 내지일념이나 생정신자니라
수보리야 여래실지실견 시제중생이
득여시무량복덕이니 하이고오
시제중생은 무부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이며
무법상이며 역무비법상이니라 하이고오
시제중생이 약심취상이면 즉위착아인중생수자며
약취법상이라도 즉착아인중생수자니 하이고오
약취비법상인데는 즉착아인중생수자니라
시고로 불응취법이며 불응취비법이니
이시의고로 여래상설하사대 여등비구는
지아설법을 여벌유자니 법상응사은 하황비법이랴
제7. 무득무설분
(얻을 것도 없고 설할 것도 없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 유소설법야 수보리언하되
여하해불소설의로는 무유정법을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며
역무유정법을 여래가설이니 하이고오
여래소설법은 개불가취며
불가설이며 비법이며 비비법이니라 소이자하오
일체현상이 개이무위법에 이유차별이시니이다
제8. 의법출생분
(이 법에 의해 모든 가르침이 나온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약인이
만삼천대천세계칠보로 이용보시하면
시인의 소득복덕이 영위다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다니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시복덕이 즉비복덕성일세 시고로
여래설복덕다니다
약부유언이 어차경중에수지내지사구게등하야
위타인설하면 기복이 승피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일체제불과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개종차경이 출이니라
수보리야 소위불법자는 즉비불법이니라
제9. 일상무상분
(깨달음이란 상도 없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수다원이
능작시념이면 아득수다원과부아
수보리언 하되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수다원은 명위입류로되 이무소입하야
불입색성향미촉법이 시명수다원이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사다함이
능작시념이면 아득사다함과부아
수보리언하되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사다함은 명일왕래로되 이실무왕래일세
시명사다함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아라함이
능작시념이면 아득아나함과부아
수보리언하되불야니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아나함은 명위불래로되
이실무불래일세 시고로 명아나함이니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아라한이 능작시념이면
아득아라한도부아
수보리언하되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실무유법을 명이아라한이니다
세존이시여 약아라한이 작시념하되
아득아라한도라하면 즉위착아인중생수자니이다
세존이시여
불설아득무쟁삼매 인중에 최위제일이라하시면
시 제일이욕아라한이니다
세존이시여 아부작시념하되
아시이욕아라한이니이다
세존이시여 아약작시념하되 아득아라한도라하면
세존은 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언마는
이수보리가 실무소행일세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이니라
제10. 장엄정토분
(정토를 장엄하다)
불고수보리하사대
어의운하오 여래 석재연등불소에
어법에 유소득부아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재연등불소에 어법에
실무소득이시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보살이 장엄불토부아
불야니이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장엄불토자는 즉비장엄일세 시명장엄이니이다
시고로 수보리야 제보살마하살이
응여시생청정심하되 불응주색생심이며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이니 응무소주하야 이생기심이니라
수보리야 비유인이 신여수미산왕하면
어의운하오시신이 위대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대니이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불설비신이 시명대신이니이다
제11. 무위복승분
(무위의 복은 수승하다)
수보리야 여항하중에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를 어의운하오
시제항하사가 영위다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다니이다 세존이시여
단제항하도 상다무수은 하황기사리니이까
수보리야 아금에 실언으로 고여하노니
약유선남자 선녀인이 이칠보
만이 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하면 득복이 다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다니이다 세존이시여
불고수보리하사되 약선남자선녀인이 어차경중에
내지수지사구게등하야 위타인설하면
이차복덕은 승전복덕하니라
제12. 존중정교분
(바른 법을 존중하라)
부차수보리야 수설시졍하되
내지사구게등하면 당지차처는
일체세간천인 아수라 개응공양을
여불탑묘은 하황유인이
진능수지독송이랴
수보리야 당지 시인은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이니라
약시경전소재지처에는 즉위유불커나 약존중제자이니라
제13. 여법수지분
(여법하게 받아지니라)
이시에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당하명차경이며
아등이 운하봉지이니릿고
불고수보리하사대 시경은
명위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시명자로
여당봉지니하라 소이자하오
수보리야 불설반야바라말이
즉비반야바라밀일세 시명반야바라밀일이니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소설법부아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여래소설이시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이시다 시위다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다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제미진을 여래설비미진이
시명미진이니다 여래설세계가 비세계일세 시명세계이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가이삼십이상으로 견여래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불가이삼십이상으로
득견여래니 하이고오 여래설 삼십이상이
즉시비상일세 시명삼십이상이니다
수보리야 약유선남자선녀인이
이항하사등신명으로 보시하고
약부유인이 어차경중에 내지수지사구게등하야
위타인설하면 기복이 심다니라
제14. 이상적멸분
( 상을 떠나면 적멸이다)
이시에 수보리 문설시경하고 심해의취하고
체루비읍하야 이백불언하되
희유세존이시여 불설여시심심경전하시니
아종석래에소득혜안으로는 미증득문여시지경이니다
세존이시여 약부유인이 득문시경하고
신심이청정하야 즉생실상하면
당지시인은 성취제일희유공덕이니라
세존이시여 시실상자 즉시비상일세 시고로
여래 설명실상이니다
세존이시여 아금에 득문 여시경전하고
신해수지는 부족위난이어니와 약당래세
후오백세에 기유중생이 득문시경하고
신해수지하면 시인은 즉위제일희유니 하이고오
차인은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니 소이자하오 아상이
즉시비상이며 인상중생상 수자상이
즉시비상이니 하이고오
이일체제상하면 즉명제불이니다
불고수보리하사되 여시여시니라
약부유인이 득문시경하고 불경불포불외하면
당지시인은 심위희유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여래설 제일바라밀이 즉비제일바라밀일세
시명제일바라밀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을
여래설 비인욕바라밀일세
시명인욕바라밀이니라 하이고오
수보리야 여아석위가리왕에
할절신체할세 아어이시에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니
하이고오 아어왕석 절절지해시에
약유아상인중생상수자상이니
응생진한하리라
수보리야 우념하니 과거어오백세에 작인욕선인할세
어이소세에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니 시고로
수보리야 보살은 응리일체상하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일세
불응주색하고 생심이며 불응주성향미촉법하고 생심이며
응생무소주심이니
약심유주면 즉위비주니라 시고로
불설보살은 상 불응주색보시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위이익일체중생하야
응여시보시니라 여래설일체제상이 즉비비상이며
우설일체중생이 즉비중생이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시진어자며 실어자며 여어자며
불광어자며 불이어자니라
수보리야 여래 소득법은 차법이 무실무허니라
수보리야 약보살이 심주어법하고
이행보시하면 여인이 입암에 즉무소견이니라
약보살이 심부주법하고 이행보시하면
여인이 유목하고 일광이 명조하야 견종종색이니라
수보리야 당래지세에 약유선남자선녀인이
능어차경에 수지독송하면 즉위여래 이불지혜로 실지시인하시며
실견시인이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이니라
제15. 지경공덕분
(경을 지니는 공덕)
수보리야 약유선남자선녀인이 초일분에
이 항하사등신으로 보시하고
중일분에 부이항하사등신으로 보시하고
후일분에 역이항하사등신으로 보시하야
여시무량백천만억겁에 이신보시하고
약부유인이 문차경전하고 신심불역하면
기복이 승피니 하황서사 수지독송하야
위인해설이라
수보리야 이요언지컨덴
시경이 유불가사의불가칭량 무변공덕이니
여래 위발대승자설이시며 위발최상승자설이시니다
약유인이 능수지독송하야 광위인설하면
여래 실지시인하시며 실견시인이
개득성취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이니
여시인등은 즉위하담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하이고오
수보리야
약요소법자는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일세
즉어차경에 불능청수독송하야
위인해설이니라
수보리야 재재처처에 약유차경이면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소응공양하니리
당지 차처는 즉위시탑 이라
개응공경 작례위요하야 이제화향으로 이산기처니라
제16. 능정업장분
( 업장을 깨끗이 맑힘)
부차 수보리야 선남자 선녀인이
수지독경차경하되 약위인경천하면
시인은 선세죄업으로 응타악도언마는
이금세인의 경천고로 선세죄업을
즉위소멸하고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아념하니 과거무량 아승지겁에
어연등불전에 득칠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하야
실개공양승사하야 무공과자니라
약부유인이 어후말세에 능수지독송차경하면
소득공덕은 어아소공양제불공덕이
백분에불급일이며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에
소불능급이니라
수보리야 약선남자 선녀인이 어후말세에
유수지독송차경하면 소득공덕을 아약구설자인대는
혹유인이문하고 심즉광란하야 호의불신하리라
수보리야 당지하라 시경의가 불가사의하며
과보도 역불가사의니라
제17. 구경무아분
( 구경에 내가 사라지다)
이시에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인데는
운하응주며 운하항복기심이닛고
불고수보리하사대 약선남자 선녀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당생여시심하되 아응멸도 일체중생하리라 하라
멸도일체중생이코는 이무유일중생이
실멸도자니라 하이고오
수보리야 약보살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면
즉비보살이니라 소이자하오
수보리야 실무유법일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니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어연등불소에
유법하야 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여아해불소설의로는 불어연등불소에
무유법하야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불언하사대 여시여시니라
수보리야 실무유법일세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약유법하야 여래 득아뇩다라 삼먁삼보리자인데는
연등불이 즉불여아수기하사대
여어내세에 당득작불하되 호를석가모니라하리라하라
이실무유법일세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
시고로 연등불이 여아수기하시고 작시언하사대
여어래세에 당득작불하되 호를석가모니라하리라하라
하이고오 여래자는 즉제법에 여의니라
약유인이 언하되 여래득아녹다라삼먁삼보리라하면
수보리야 실무유법일세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여래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어시중에 무실무허니라 시고로
여래설 일체법이 개시불법이니라
수보리야 소언일체법자는 즉비일체법일세
시고로 명일체법이니라 수보리야 비여인신이
장대니라 수보리언하되 세존이시여
여래설 인신장대는 즉위비대신일세
시명대신이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역여시하야 약작시언하되
아당멸도무량중생이라하면 즉불명보살이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실무유법을
명위보살이니라 시고로
불설일체법이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니라
수보리야 약보살이 작시언하되 아당장엄불토라하면
시불명보살이니 하이고오
여래장엄불토자는 즉비장엄일세
시명장엄이니라 수보리야
약보살이 통달무아법자인데는
여래설명 진시보살이니라
제18. 일체동관분
(일체를 하나로 보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육안부아
여시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육안이시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유천안부아
여시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천안이시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혜안부아
여시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혜안이시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법안부아
여시니라 세존이시여 여래 유법안이시니라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불안부아
여시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불안이시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항하중소유사를 불설시사부아
여시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설시사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일항하중소유사하야
유여시사등 항하하고 시제항하 소유사수
불세계가 여시하면 영위다부아 심다니다
세존이시여 불고수보리하사대 이소국토중
소유중생의 약간종심을 여래 실지하시나니
하이고오 여래설 제심이 개위비심일세
시명위심이니라 소이자하오
수보리야 과거심도 불가득이면 현재심불가득이며
미래심 불가득이니라
제19. 법계통화분
(법계를 모두 교화하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약유인이
만삼천대천세계칠보로 이용보시하면 시인이
이시인연으로 득복이다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차인은 이시인연으로 득복이 심다니다
수보리야 약복덕이 유실인댄
여래 불설득복덕다니 이복덕이 무고로
여래설득복덕다니라
제20. 이색이상분
(형상과 모습을 여의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불을 가이구족색신으로
견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불응이구족색신으로 견이니
하이고오 여래설 구족색신은
즉비구족색신일세 시명구족색신이나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를
가이구족제상으로 견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불응이구족제상으로
견이니 하이고오 여래설제상구족은
즉비구족일세 시명제상구족이니다
제21. 비설소설분
(설함 없이 설하다)
수보리야 여물위여래작시념하되
아당유소설법이라하라 막작시념은 하이고오
약인이 언 여래유소설법이라하면
즉위방불이며 불능해아소설고니라
수보리야 설법자는 무법가설이
시명설법이니라
이시에 혜명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파유중생이 어미래세에
문설시법하고 생신심부잇까
불언하사대 수보리야 피비중생이면
비불중생이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중생 중생자는 여래설 비중생이시며
시명중생이니라
제22. 무법가득분
(얻을 법이 없다)
수보리 백불언하대 세존이시여
불이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위무소득야닛까
불연하사대 여시여시니라
수보리야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내지무유소법가득일세
시명아뇩다라삼먁심보리니라
제23. 정심행선분
(마음 집중의 수행으로 보리를 얻으라)
부차 수보리야 시법이 평등하여 무유고하일세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이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하고
수일체선법하면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소언선법자는 여래설즉비선법이
시명선법이니라
제24. 복지무비분
(복과 지혜를 비교할 수 없다)
수보리야 약삼천대천세계중에
소유제수 미산왕 여시등칠보취로
유인이 지용보시하고 약인이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하야 위타인설하면 어전복덕은
백분에 불급일이며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에 소불능급이니라
제25. 화무소화분
(교화하는 바 없이 교화하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등은
물위하라 여래작시념하되 아당도중생하라
수보리야 막작시념하라 하이고오
실무유중생은 여래도자니라
약유중생을 여래도자인댄
여래도 즉유아인중생수자니라
수보리야 여래설 유아자는 즉비유아언마는
이범부지인이 이위유아하나니라
수보리야 법무자는 여래설 즉비범부가
시명범부니라
제26. 법신비상분
(법신은 상이 아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가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부아
수보리언하대
여시여시니다 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이니다
불언하사대 수보리야 약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자인댄
전륜성왕이 즉시여래니라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여아해불소설의로는
불응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니이다
이시에 세존이 이설게언하사대
약이색견아커나 이음성구아하면
시인은행사도라 불능견여래니라
제27. 무단무멸분
(단멸함이 없다)
수보리야 여 약작시념하되
여래 불이구족상고로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하라
수보리야 막작시념하라 여래 불이구족상고로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라
수보리야 여 약작시념하되
발아뇩삼먁삼보리심자는 설제법에단멸하라
막작시념하라 하이고오
발아뇩사라삼먁삼보리심자는
어법에 불설단멸상이니라
제28. 불수불탐분
(받지도 않고 탐내지도 않는다)
수보리야 약보살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로
지용보시하고약부유인이 지일체법무아하야
득성어인하면 차보살은 승전보살의
소득공덕이니 하이고오
수보리야 이제보살이 불수복덕고니라
수보리 백불언하되
세존이시여 운하보살이 불수복덕이닛고
수보리야 보살은 소작복덕을
불응탐착일세 시고로 설불수복덕이니라
제29. 위의적정분
(위의가 적정하다)
수보리야 약유인이언
여래 약래약거 약좌약와라하면
시인은 불해아 소설의니 하이고오
여래자는 무소종래며 역무소거일세
고명여래니라
제30. 일합이상분
(합쳐진 세계나 부수어진 미진이라는 상을 버리라)
수보리야 약선남자 선녀인이
이삼천대천세계를 쇄위미진하면
어의운하오 시미진중이 영위다부아
수보리언하되 심다니다
세존이시여 하이고오
약시미진중이 실유자인댄
불이즉불설 시미진중이니
소이자하오 불설미진중이
즉비미진중일세 시명미진중이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가
즉비세계일세 시명세계니 하이고오
약세계가 실유자인댄 즉시일합상이니
여래설 일합상은 즉비일합상일세
시명일합상이니라
수보리야 일합상자는 즉시불가설이언마는
단범부지인이 탐착기사니라
제31. 지견불생분
(지견을 내세우지 말라)
수보리야 약인이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라하면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시인이
해아소설의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시인은 불해 여래소설의 하이고오
세존이시여 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은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일세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니라
수보리야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어일체법에 응여시지이며
여시견이며 여시신해하야 불생법상이니라
수보리야 소언법상자는
여래설 즉비법상이 시명법상이니라
제31. 지견불생분
(지견을 내세우지 말라)
수보리야 약인이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라하면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시인이
해아소설의부아
불야니다 세존이시여
시인은 불해 여래소설의 하이고오
세존이시여 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은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일세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니라
수보리야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어일체법에 응여시지이며
여시견이며 여시신해하야 불생법상이니라
수보리야 소언법상자는
여래설 즉비법상이 시명법상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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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긴 사경하셧네요 관세음보살 ()()()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