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1) 국가별 주파수 선정에 있었어,
50Hz와 60Hz의 차이를 두는데 왜 그런지...
질의2) 각기 주파수의 사용했을시 장단점은 무엇인지.
(50Hz사용시와 60Hz 사용시의 장단점)
좀 황당한 질문일지 모르지만, 이 기회를 통해
알고 싶습니다.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50hz 와 60hz
1. 항상 저희 전기협회 홈 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시고 좋은 의견 주시니 감사 합니다.
2. 질의1)에 대한 답변
일반적으로 현재 까지의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실용화된 교류전기를 생산할수 있는 것은 동기발전기를 이용하여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것입니다.
여기서 동기발전기의 회전수와 주파수 그리고 자극
과의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전수 = 120*주파수/극수
따라서 극수(=2)의 동기발전기를 설치하고 여기에 회전자를 분당 3600 번 회전시키면 출력되는 교류전기는 60 싸이클이 됩니다.만약 여기서 분당 3000번으로 회전할수 있는 발전기를 설치한다면 발생되는 전기는 50싸이클이 됩니다.즉 이문제는 최초 전력의 기본계획을 세울때의 해당 국가의 정치및경제를 고려한 선택의 문제일 것 입니다.
전동기와주파수
반갑습니다
현장 작업시 애로사항을 해결해보고자 질문드립니다
요즘 외국선박에는 전동기 사용 주파수가 50HZ 인데
국내 생산 제품은 60HZ 용 이므로 긴급상황에서
대체가 용이 하지못합니다
전원이 380V 50HZ 일경우
1)국내 사용중인 440V 60HZ 전동기로 대체시 문제점과
2)380V 60HZ 용 전동기를 380V 50HZ 용으로 개조시
횟수와 굵기의 관계
3) 외국의 경우 50HZ 사용이 많은데 50HZ 사용시
어떤 잇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시드라도 자세한답변 부탁드립니다
37번]전동기와 주파수 관련 답변입니다.
질문에 대한 조건이 약간 명확하지는 않으나 통상의 조건으로 가정하고 답변드립니다.
전원이 380V 50HZ 일경우
국내 사용중인 440V 60HZ 전동기로 대체시 문제점
답변)
440V 60Hz로 설계된 전동기를 440V 60Hz전원에서 걸었던 정격부하그대로 유지한채 380V 50Hz전원에 연결한다면 보통 내부 전기자 권선이 타버립니다.
부하가 정격 그대로 라면 440V에서의 전류보다 380V일때의 전류가 더 많이 흘러야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도 전동기 일경우 440V 60Hz를 380V 50Hz전원에 꽃는다면 출력토오크가 떨어지기 때문에 만약 Shaft 부하는 440V 60Hz 에서만큼 걸면 안됩니다.
적절한 토크출력 범위를 잡아 사용하시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2)380V 60HZ 용 전동기를 380V 50HZ 용으로 개조시
횟수와 굵기의 관계
답변)
개조하면서 출력은 동일하게 얻겠다는 것인지요?
3상이라면 KVA = root 3 x 단자전압 x 단자전류
이며 상전압 = 단자전압/root 3 (Y 결선) 이고
상전압 = 4.44x f x N x Phi 이므로 (집중권시)
주파수가 60Hz에서 50Hz로 바뀐다면 상전압이 5/6배 작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단자전압이 동일하다고 했으므로 직렬턴수가 대략 6/5배 많아져야 합니다.
또는 전류가 증가하여 Phi(쇄교자속)이 6/5배 많아져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기존 전동기의 core가 더 커져야하고 그래서 전동기가 더 커야 할수 도 있습니다. 단순히 권선만 바꾸는 것이 아니고요.
또한 기존 슬롯에 증가된 턴수만큼 더 감아 줄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외국의 경우 50HZ 사용이 많은데 50HZ 사용시
어떤 잇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전동기 입장에서는 어떤 특별한 잇점이 없습니다. 주로 유럽이나 이들의 통치권에 있었던 인도등지에서 50Hz 가 많으며 이것은 전체 전력계통이 50Hz이기때문에 기기들도 50Hz로 만든것입니다.
특별히 50Hz를 60Hz로 변환시키는 기계를 사는 것 보다는 간단하니까요.
크기가 동일한 기계라면 오히려 50Hz가 60Hz보다 출력이 낮습니다. 오히려 불리한 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