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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 미(睂)자는 눈 목(目)자 위에 눈썹을 그린 글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睂)자에서 눈 목(目)자를 뺀’ 글자는 눈썹을 그린 글자입니다. 눈썹 미(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썹을 그린 것에는 같은 이치이지만 더 세련된 글자입니다.
睂
볼 준(睃)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앞서서 걷는다는 뜻이지요. 앞서서 걸으면 급할 것이 없어 천천히 걷게 됩니다.
+ = 睃
잠깐 볼 초(睄)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닯을 초(肖)자는 고기를 잘게 다진다는 말을 나타내는 작을 소(小)자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다지면 고기 조각들이 모두 서로 닮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라질 소(消), 거닐 소(逍), 밤 소(宵), 녹일 소(銷)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 = 睄
퉁방울눈 환(睅)자는 퉁방울눈은 눈이 튀어나온 것을 말하니까, 눈 목(目)자에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방패 간(干)자를 해서 햇빛을 막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물에는 물의 증발을 조금이라도 억제하려고 햇빛을 막아야 합니다. 가문다는 것은 물이 모자라서 식물이 죽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농부의 눈이 튀어나올 지경입니다. 눈 앞에 보이는 것이 없어서 눈을 튀어와 퉁방울이 될 정도로 보이는 것을 찾는다는 듯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睅
가득 차 있는 모양 환(睆)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빨 완(浣)자는 세척(洗滌)한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환할 환(晥), 가득 차 있는 모양 환(睆), 바람개비 환(綄), 뿔 가는 산 양 환(羦), 칼 환(鋎)자들은 완전한 완(完)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睆
흘끗 볼 체(睇)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와 활을 가지고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睇
밝게 볼 정(睈)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짐질 임(壬)자를 해서 물건을 가지고 가서 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드릴 정(呈)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睈
눈이 작을 좌(睉)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하여 흙 위에 사람이 여럿이 앉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睉 坐
흘겨볼 견(睊)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장비니다. 명주 견(絹), 두견이 견(鵑), 성급할 견(狷), 얽을 견(罥), 좁을 견(裐)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睊
바랄 아(睋)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는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나를 보호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睋
겁 없이 볼 만(睌)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어머니의 배 속에서 출생하는 아기를 그려서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물 만(晩), 당길 만(挽), 끌 만(輓)자들은 면(免)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睌
불거진 눈 현(睍)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받들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재 현(峴), 염탐할 현(俔), 햇살 현(晛), 아이 젖 토할 현(哯), 허리 가늘 현(娊)자들은 볼 견(見)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睍
바라볼 희(睎)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睎
졸릴 곤(睏)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울 곤(困)자를 했습니다. 괴로울 곤(困)자는 나라 국(囗)자 안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사방에서 제한 두어 나무를 억제하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나무 입장에서 보면 아주 괴롭겠지요.
+ = 睏
흘금흘금 볼 래(睐lài)자는 곁눈질할 래(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한눈 팔 래(睞)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듯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 = 睞
눈꺼풀 검(睑)자는 눈꺼풀 검(瞼)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눈꺼풀 검(瞼)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할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작은 모양 검(㢛), 뺨 검(臉), 굽은 양 검(羷), 칼 검(劒)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瞼
볼 보(䀯)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䀯
눈뜰 곡(䀰)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짜기 곡(谷)자는 입천장을 그린 상형문자(象形文字)입니다. 입천장을 혀로 핥아보면 골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골이 진 것을 그린 것이 입 구(口)위에 굴곡을 뜻하는 여덟 팔(八)자가 두 개가 위 아래로 있는 것입니다.
+ = 䀰
눈가 봉(䀱)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이끌다’ ‘만나다’의 뜻입니다. 의부(義符)로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 = 䀱
눈병 목(䀲)자는 성부(聲符)로 눈 목(目)자에 의부(義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엎드린 사람 인(𠂉)자 아래에 어머니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가 집안에서 아이를 기르는 모양은 매양 늘 그렇게 해야 하는 것으로 못 박은 글자입니다. 화목할 목(睦), 거여목 목(苜)자는 눈 목(目)자가 들어 있어서 ‘목’으로 읽습니다.
+ = 䀲
눈동자가 삐뚤어질 랄(䀳)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어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랄(剌), 매울 랄(辣)자들은 묶을 속(束)자가 들어 있어서 ‘랄’로 읽습니다.
+ = 䀳
눈이 어두울 경(䀴)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아래에 있는 물이라는 뜻으로 한 일(一)자를 하고, 물이 흐르는 모양을 한 개미허리 천(巛)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장인 공(工)자를 해서 지하수임을 확실히 강조했습니다.
+ = 䀴
눈짓할 시(䀵)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독립된 뜻은 없고,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하는 문법적 역할을 하는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와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하는 어조사 의(矣)자가 합하여 기다릴 사(俟)자가 되었습니다. 말이나 문장이 끝나기를 기다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로 목표물을 명중시킨 표시입니다. 명중시켜 잡았으니 일은 끝난 거지요.
+ = 䀵
눈병 량(䀶)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눈을 강조한 글자로 보입니다. 좋은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또 좋으면 자꾸 눈길이 간다는 말도 됩니다.
+ = 䀶
급히 볼 겁(䀷)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위협할 겁(劫)자를 했습니다. 위협할 겁(劫)자는 갈 거(去)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力)이 가는 것(去)이 바로 겁(劫)을 주는 것 아닐까요? 위협(劫)한다는 것은 위협을 하는 사람에게서 위협을 당하는 사람에게로 힘(力)이 가는 것(去)입니다.
+ = 䀷
눈을 자주 깜빡거리는 모양 섬(䀹)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숨길 섬(㚒)자를 했습니다. 숨길 섬(㚒)자는 낄 협(夾)자와 구별하여 씁니다. 숨길 섬(㚒)자는 큰 대(大)자 좌우(左右)에 들 입(入)자를 했고, 낄 협(夾)자는 큰 대(大)자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숨길 섬(㚒)자는 큰 대(大)자 좌우(左右)에 사람이 들어 있다는 뜻으로 옆구리에 들어와 있는 사람을 숨겼다는 뜻입니다.
+ = 䀹
눈 찡그릴 추(䀺)자는 눈을 찡그린다는 뜻이니까, 눈 목(目)자에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해서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는 ‘~ 한 바’라는 불완전 명사입니다. 불완전 명사라는 것은 앞에 수식이 와야 뜻이 분명해지는 명사라는 뜻입니다. ‘잘 한 바’라든가, ‘뛰어 간 바’라고 해야 ‘~ 바’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때리면 무엇인가 실토를 하여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 같기도 합니다. 사람을 몽둥이로 때리는 일은 눈을 찡그릴 일입니다.
䀺
볼 빙(䀻)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말이 잴 병(甹)자를 했습니다. 말이 잴 병(甹)자는 말미암을 유(由)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해서 말로써 사단을 만드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말이 잰다는 말은 말이 정곡을 찌르고 앞선다는 말입니다. 사단을 만들기에 아주 빠르고 정곡을 찌른다는 말과 같습니다. 말이 재면 사단이 벌어집니다. 찾아갈 빙(聘), 달릴 빙(騁), 비틀거릴 빙(俜), 장가들 빙(娉), 물 모양 빙(涄)자들은 말이 잴 병(甹)자가 들어 있어서 ‘빙’으로 읽습니다.
+ = 䀻
눈을 부릅뜰 진(䀼)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䀼
서로 돌아보며 갈 연(䀽)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일정한 자리에 서 있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끌 연(延)자는 일정한 자리에 서 있다가 자리를 옮겼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䀽 + = 䀽
많을 도(䀾)자는 돌 석(石)자에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돌을 모아놓은 것을 눈 목(目)자를 해서 보았다는 말입니다. 돌이 많이 쌓인 것을 보앗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또 우(又)자는 돌을 많이 옮겨놓은 것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 + = 䀾
힐끗 볼 제(䀸)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을 뜻하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꺾는 표시를 했습니다. 미친개 제(狾), 끊을 제(裚)자는 꺾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 = 䀸
눈을 깜짝거릴 치(䀿)자는 눈을 깜짝거리는 것이니까, 눈 목(目)자에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을 뜻하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꺾는 표시를 했습니다. 눈을 깜빡거리는 r서은 눈을 꺾는 행동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 䀿
언뜻 볼 섬(睒)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꽃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불 화(火)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불꽅이 잘 타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날카로울 섬(剡), 펼 섬(掞), 번갯빛 섬(晱)자들은 불탈 염(炎)자가 들어 있어서 ‘섬’으로 읽습니다.
睒
부끄러울 전(睓)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책 책(冊)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높이 받들어 놓은 모양입니다. 법은 기록해 두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 = 睓
큰 눈 곤(睔)자는 눈이 큰 것이기에, 눈 목(目)자에 눈이 둥글고 크다는 뜻으로, 둥글 윤(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윤(侖)자는 둥근 병아리 조롱 같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睔
눈 우묵할 완(睕)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睕
응시할 릉(睖)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갈라진 아래를 천천히 걸어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睖
빨리 볼 석(睗)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색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석 석(錫), 고운 베 석(緆), 웃통 벗을 석(裼)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어서 ‘석’으로 읽습니다.
睗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의 아래 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생긴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睘
눈 굴려볼 렬(睙)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려(戾)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개는 집을 지키는 본분이 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와 함께 개 견(犬)자가 있을 때에는 어그러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 견(犬)자가 없어지면 어그러지게 됩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문을 지키는 개의 본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睙
눈초리 애(睚)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애(厓)자를 했습니다. 언덕 애(厓)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해서 흙을 샇아 올린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기슭도 흙을 T하아 올려 언덕을 만들면 생기는 언덕의 다른 표현입니다.
睚
눈동자 정(睛)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검 푸른빛 정(靘)자는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 변에 의부(義符)로 빛 색(色)자를 했습니다. 알짜 정(精), 뜻 정(情), 고요할 정(靜)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睛
싫어하는 눈빛 정(睜)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争)자는 다툴 쟁(爭)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다툴 쟁(争,爭)자에서 ‘⺈’자와 손톱 조(爪)자는 손을 뜻하고 갈고리 궐(亅)자는 물건이나 서로 빼앗는 대상을 말합니다. ‘彐’자도 손을 뜻합니다. 다툴 쟁(争,爭)자는 서로 빼앗는 것을 가운데 두고 손으로 서로 빼앗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고요할 정(靜), 깨끗할 정(淨), 밭 갈 정(埩), 편안할 정(竫)자들은 다툴 쟁(争,爭)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睜
눈을 감을 리(睝)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𥝢’자를 했습니다. 밭을 갈 리(犂), 땅 이름 리(菞)자는 ‘𥝢’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자는 밭갈 리(犂)자에서 소 우(牛)자를 뺀 글자입니다. 소 우(牛)자를 뺀 자리에 눈 목(目)자를 넣으면 눈을 감을 리(睝)자가 됩니다.
+ = 睝
한눈 팔 래(睞)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듯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 = 睞
바로 볼 수(睟)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순수할 수(粹), 돌 수(晬), 얼굴 윤기 있을 수(脺), 재물 수(賥)자는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睟
돌아볼 권(睠)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활의 한 종류인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 = 睠
잘 수(睡)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저울 추(錘)처럼 위에서 아래로 드리운 것을 나타냈습니다.
睡
부릅떠 볼 휴(睢)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끌 휴(携), 이지러질 휴(虧), 추할 휴(倠), 제비 휴(雟)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휴’로 읽습니다.
睢
살펴볼 독(督)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 숙(尗)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밭에서 터져 흩어진 콩알을 줍는 글자입니다. 콩 숙(叔)자가 아재비 숙(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등솔기 독(裻), 고삐의 고리 독(錖)자도 아재비 숙(叔)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督
흘겨볼 비(睤)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줄 비(畀)자를 했습니다. 줄 비(畀,畁)자는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에 대 기(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물건을 받쳐놓는 대를 뜻합니다. 남에게 주려면 그 물건을 받쳐놓아, 주는 뜻을 더하게 됩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는 줄 물건을 뜻합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손을 그린 글자이기도 합니다.
+ = 睤
화목할 목(睦)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륙(坴)자를 했습니다. 언덕 륙(坴)자는 글자의 위 아래로 흙 토(土)자가 들어 있습니다. 언덕은 흙을 위 아래로 많이 쌓아 놓은 곳이지요. 언덕 륙(坴)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睦
어두울 혼(睧)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저녁 혼(昏)자를 했습니다. 저녁 혼(昏)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가져서 배가 부른 여자를 그린 글자입니다. ‘각시’라는 말은 씨를 이어가는 사람이라는 말이지요. 자손을 이어간다는 말입니다.
+ = 睧
흘겨볼 예(睨)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가 머리가 큰 신체적 특징을 잘 표현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린이 예(倪), 성가퀴 예(堄), 갓난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睨
삼가볼 록(睩)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습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깎는다는 표시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睩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대행 행(幸)자는 엿본다는 것이 몰래 보는 것이니까, 들키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뜻입니다.
睪
속눈썹 첩(睫)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베틀 디딜판 섭(疌)자를 했습니다. 베틀 디딜판 섭(疌)자는 베틀에 올라 베를 짤 때 베틀의 동력(動力)으로는 베를 짜는 사람이 베틀에 달린 신을 신고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가운데 씨줄과 날줄을 엇바뀌게 하고 그 사이에 북실을 넣어 베를 짭니다. 이 과정에서 베틀신을 신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길 첩(捷), 빠를 첩(倢), 궁녀 첩(婕), 산 높을 첩(崨), 꿰맬 첩(緁)자는 베틀 디딜판 섭(疌)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 = 睫
주목할 채(睬)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손으로 캐어내는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睬
깊을 추(睭)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슬퍼할 추(惆)자도 두루 주(周)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睭
눈병 날 량(䁁)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을 고(高)자 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서늘할 량(凉), 믿을 량(諒), 슬플 량(惊)자들은 서울 경(京)자가 들어 잇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 = 䁁
큰 눈 한(䁂)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어질 현(臤)자로도 읽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큰 눈 한(䁂)자와 굳을 간(臤)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䁂
눈여겨볼 표(䁃)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겉 표(表)자는 했습니다. 겉 표(表)자는 옷 의(衣)자를 위와 아래로 벌리고 흙 토(土)자를 넣은 글자입니다. 흙이 묻었으니 겉이지요. 속마음 충(衷)자는 옷 의(衣)자를 위 아래로 벌리고 가운데 중(中)자를 넣었습니다. 마음 한 가운데를 그린 글자입니다. 속 리(裏)자도 속마음 충(衷)자처럼 옷 의(衣)자를 벌리고 마을 리(里)자를 넣었습니다. 마을 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입 구(口)를 넣어서 우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 = 䁃
눈을 감은 모양 행(䁄)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다행 행(幸)자에서 맨 윗부분에 있는 흙 토(土)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의 변형입니다. 아래에 열 십(十)자는 차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䁄
볼 맹(䁅)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맏 맹(孟)자를 했습니다. 맏 맹(孟)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신에게 바친 아들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릇 명(皿)자는 제기(祭器)를 뜻합니다. 신에게 바친 아들이니 맏아들이지요. 동서(東西)가 모두 맏아들을 신에게 바치는 풍속은 같습니다.
+ = 䁅
눈을 감을 암(䁆)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풀이름 암(菴),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䁆
자세히 볼 밀(䁇)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성 복(宓)자를 했습니다. 성 복(宓)자는 편안할 복(宓)자로도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집 면(宀)자에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서 싼 글자입니다. 무기를 보관해 둔 표시입니다. 전쟁을 하려면 반드시 무기는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적을 물리칠 무기가 충분히 저장되어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빽빽할 밀(密), 꿀 밀(蜜)자는 성 복(宓)자가 들어 있어서 ‘빌’로 읽습니다.
+ = 䁇
살펴볼 계(䁈,䁉)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𢼄’자를 하거나 지게 문 호(戶)자에 창 과(戈)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열 계(啓), 창 계(棨), 발 고운 비단 계(綮), 종아리 계(䏿)자들은 ‘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살펴볼 계(䁈)자에서 칠 복(攵)자 자리에 창 과(戈)자를 하면 살펴볼 계(䁉)자가 됩니다.
+ = 䁈
알랑거리는 모양 유(睮)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睮
번민할 혼(睯)자는 백성을 몽둥이로 때리는 것을 보고 고민하는 글자입니다. 백성을 때리는 것을 본다는 뜻으로, 눈 목(目)자에 매 맞으며 견뎌 내는 백성이 강인하다는 뜻으로 강인할 민(敃)자를 했습니다. 강인할 민(敃)자는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攴)자를 했습니다. 강인할 민(敃)자는 구박을 받고 두드려 맞으면서 사는 강인한 민초(民草)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 + = 睯
볼 말(睰)자는 보는 것은 눈으로 하니까, 눈 목(目)자에 눈으로 보아서 모두 그렇게 보이게 되니까,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손의 오른쪽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오른손으로 하는 일은 풀 초(艸)자가 있으니까, 풀을 뽑는 일입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그대로 같아진다는 뜻입니다. 시골에서 정년 후 취미로 농사를 조금 흉내 내는 친구의 말이 “농사란 풀과의 전쟁이다.”라고 한 말이 떠오릅니다.
+ = 睰
천천히 볼 하(睱)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노을 하(霞), 멀 하(遐), 새우 하(蝦), 새우 하(鰕), 티 하(瑕)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睱
볼 성(睲)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별 성(星)자를 했습니다. 별 성(星)자는 의부(義符)로 별처럼 빛나는 해를 나타내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성품 성(性), 성 성(姓), 성성이 성(狌)자들은 날 생(生)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 = 睲
퉁명스러울 휴(睳)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규(奎)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규(奎)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밭두둑 휴(畦), 움펑눈 휴(眭), 노란꽃 휴(蘳)자들은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휴’로 읽습니다. 퉁명스러울 휴(睳)자에서도 별 규(奎)자 안에 들어 있는 홀 규(圭)자로 인하여 ‘휴’로 읽습니다.
+ = 睳
큰 눈 툭 불거질 곤(睴)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장갑차를 그린 글자입니다. 잠방이 곤(褌), 큰 닭 곤(鶤)자는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곤’으로 읽습니다.
睴
볼 재(睵)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재(哉)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재(哉)자는 입 구(口)자가 들어 있습니다. ‘𢦏’자는 '창에 찔려 다치다.'의 뜻으로 썼습니다. 창에 찔릴 때 찔리기 직전에 겁을 먹고 소리 지르는 모양을 그린 글자가 어조사 재(哉)자입니다. 그러니, 감탄의 듯이 저절로 들어가게 된 것이지요. ‘𢦏’자에 나무 목(木)자를 하면 심을 재(栽)자이고, 옷 의(衣)자를 하면 마를 재(裁)자이고, 수레 거(車)자를 하면 실을 재(載)자가 됩니다.
+ = 睵
큰 눈 춘(睶)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날 일(日)자 위에 식물의 자라는 싹을 그린 글자입니다. 봄에 햇볕을 쬐어 식물이 자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봄 춘(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睶
눈이 멀 미(睸)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썹 미(睂)자로도 씁니다. 눈썹 미(睂)자가 눈썹 미(眉)자보다 더 오래된 글자로 보입니다. 눈썹 미(眉,睂)자는 눈 위에 털로 나 있는 눈썹을 잘 그린 글자입니다.
+ = 睸
볼 도(睹)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耂)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늙을 로(耂)자가 늙었다는 뜻으로 털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가로 왈(曰)자는 입을 뜻하는 글자로 생명을 말합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목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도읍 도(都), 잡을 도(屠), 담 도(堵), 걸 도(賭)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睹
애꾸눈 후(睺)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과녁 후(侯)자를 했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활을 쏠 때의 목표물인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 후(侯)자에서 화살 시(矢)자는 활을 쏠 때의 과녁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그려서 세워 놓은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과녁에는 호랑이 등 짐승을 많이 그렸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물을 후(候)자와 구별합니다. 물을 후(候)자는 과녁 후(侯)자에서 사람 인(人)자 다음 뚫을 곤(丨)자를 더 한 글자입니다. 물을 후(候)자는 기후(氣候)라고 할 때에는 기후 후(候)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睺
큰 눈 훤(睻)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날 일(日)자는 돌 회(回)자의 변형입니다. 베푼다는 말은 집안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睻
볼 제(睼)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 시(是)자를 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제(題), 끌 제(提), 둑 제(堤), 맑은 술 제(醍), 멈칫거릴 제(偍)자들은 이 시(是)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睼
사팔눈 규(睽)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계(癸)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계(癸)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하늘 천(天)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등질 발(癶)자가 발 지(止)자를 엇갈리게 두 개 그려서 걸어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니까, 화살을 쏘고 화살이 얼마나 나갔는지를 걸어서 거리를 재는 글자가 헤아릴 계(癸)자입니다. 헤아릴 규(揆), 해바라기 규(葵), 양지창 규(戣), 어길 규(暌), 망치 규(楑), 물이 솟아 흐를 규(湀)자들은 헤아릴 규(癸)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睽
못 고(睾)자는 피 혈(血)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못 고(睾)자는 못 고(皐)자, 못 고(皋)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엿볼 역(睪)자에 점 주(丶)자를 더 했습니다. 눈 목(目)자의 변형인 그물 망(罒)자 위에 점 주(丶)자를 더 해서 피 혈(血)자를 만들었습니다. 피 혈(血)자를 한 것에서 사람의 신체 일부를 뜻하게 되어 남자의 생식기인 고환을 뜻하는 글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皋
깊고 밝을 예(睿)자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도 되지만 밝을 예(䜭)자도 되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는 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냇물 바닥을 파 올려서 바닥을 비운 모양이고, 깊고 밝을 예(睿)자는 물이 맑아서 물밑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인다는 뜻으로 눈 목(目)자를 한 글자입니다.
睿
어두울 무(瞀)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무(務)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務)자는 창 모(矛)자 변에 칠 복(攵)자를 하고 칠 복(攵)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창(矛)이나 몽둥이(攵) 같은 무기를 힘으로 사용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瞀
놀라볼 혁(瞁)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날개 펼 격(狊)자를 했습니다. 날개 펼 격(狊)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노려볼 격(狊)로도 읽습니다. 개가 노려보니 새가 날개를 펴고 날아갑니다. 그래서 눈 목(目)자를 하나 더해서 놀라볼 혁(瞁)자가 되었습니다. 놀라볼 혁(瞁)자와 날개 펼 격(狊)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瞁
방패 벌(瞂)자는 의부(義符)로 방패 순(盾)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뒷다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를 더했습니다.
瞂
눈 나쁠 올(瞃)자는 누이 나쁘다는 뜻으로, 눈 목(目)자에 눈이 나쁘면 가까이해야 보입니다. 방패는 몸에 가까이 해야 하는 것이기에, 방패 순(盾)자를 했습니다. 방패 순(盾)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눈이 나쁘다는 것은 눈이 하나의 방패 구실을 한다는 뜻도 됩니다. 안 보인다면 아무것도 모르고 어려움도 피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 瞃
겨룰 묘(瞄)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모 묘(苗)자를 했습니다. 모 묘(苗)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사람이 일부러 밭에 기르는 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겨룬다는 말은 서로 시합을 한다는 말입니다. 옆집에서 가꾸는 벼와 경쟁적으로 모를 기른다는 뜻입니다.
+ = 瞄
볼 추(瞅)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자는 벼 화(禾)자 변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은 벼가 익는 계절이라는 말이지요.
+ = 瞅
장님 귀(瞆kuì)자는 무두 볼 귀(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죄다 볼 귀(瞶)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 = 瞶
눈이 움푹한 모양 알(䁊)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눈을 부라릴 알(䀑)자를 했습니다. 눈을 부라릴 알(䀑)자는 눈 목(目)자에 깎지 낄 차(叉)자나 손톱 조(㕚)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깎지 낄 차(叉)자나 손톱 조(㕚)자는 눈을 부라리느라고 눈이 한쪽으로 흘겨보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䁊
눈을 감을 협(䁋)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뭇잎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눈을 감을 협(䁋)자와 나뭇잎 엽(枼)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䁋
언뜻 볼 울(䁌)자는 언뜻 보는 것도 눈으로 하니까, 눈 목(目)자에 언뜻 보아도 다 아니까, 밥통 위(胃)자를 했습니다. 그만큼 밥통 위(胃)자는 중요한 기관이라는 뜻입니다. 밥통 위(胃)자는 몸의 기관을 뜻하는 육달 월(月,肉)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내장 중에서 밥을 담아 두는 곳임을 나타냈습니다.
+ = 䁌
볼 감(䁍)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혹시 혹(或)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가 혹시 혹(或)자 보다 더 들어 있습니다. 다 함(咸)자는 모두 다 그렇다는 뜻입니다. 입 구(口)자는 생명을 뜻합니다. 창 과(戈)자도 목숨을 뜻합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에 직결된 식량과 무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구에게나 다 중요한 것들이지요. 느낄 감(感),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자들은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䁍
자세히 보는 모양 정(䁎)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정자 정(亭)자를 했습니다. 정자 정(亭)자는 정자처럼 높이 지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정자는 경치 좋은 곳에 조망을 할 요량으로 집을 높이 지었습니다.
+ = 䁎
멀리 바라볼 요(䁏)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배우자를 구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덮을 아(襾)자는 여기서는 덮는다는 말이 아니라, 손을 두 개 그려서 구하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䁏
눈이 우묵하게 들어갈 영(䁐)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 나무 이름 영(柍)자는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꽃부리라는 말은 꽃의 맨 꼭대기 끝을 뜻합니다. 곧 가장 아름다운 곳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 = 䁐
눈썹의 사이 양(䁑)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햇빛을 나타내는 한 일(一)자 아래에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한 일(一)자 아래에 말 물(勿)자를 한 글자는 햇빛이 비치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䁑
눈을 깜빡일 집(䁒)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에 귀 이(耳)자를 해서 입을 귀애 딱 붙이고 속삭이는 모양입니다. 참소할 때 취하는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䁒
몰래 엿볼 종(䁓)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㚇)자는 흉악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흉악할 흉(兇)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 = 䁓
큰 눈 훤(䁔)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물건을 두고 서로 다투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인간의 삶의 기초라고 할 수 있지요. 바로 이에 삶이 있다는 말입니다. 한탄할 훤(愋), 원추리 훤(萲), 속일 훤(諼)자들은 이에 원(爰)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䁔
보는 모양 민(䁕)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昬)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혼(昬)자는 어두울 혼(昏)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어두울 혼(昬)자는 백성 민(民)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백성 민(民)자가 보는 모양 민(䁕)자의 성부(聲符)입니다. 어두울 혼(昏)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각시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깊은 뜻이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 + = 䁕
볼 루(䁖lōu)자는 주시할 루(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주시할 루(瞜)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한 모양입니다. 별이 여자의 머리처럼 아름답게 보인다는 말이겠지요. 별이 반짝이듯이 여자의 머리가 반짝이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도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것 같습니다.
+ = 瞜
애꾸눈 미(瞇)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미혹할 미(迷)자를 했습니다. 미혹할 미(迷)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 = 瞇
밝지 않을 옹(瞈)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늙을 로(老)자가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임을 생각할 때 깃 우(羽)자가 의부(義符)인 뜻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독 옹(瓮)자도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옹’으로 읽습니다.
+ = 瞈
어리석을 구(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그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이런 글자는 따로 독립된 글자는 없습니다. 어리석을 구(瞉)자에서 눈 목(目)자의 위치에 하나 일(壹)자는 제기 두(豆)자를 하고, 껍질 각(壳)자는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어리석을 구(瞉)자는 눈 목(目)자 위에 선비 사(士)자를 하고 그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해서 눈 목(目)자를 잔뜩 덮었습니다. 눈 목(目)자를 선비 사(士)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해서 덮어놓은 다음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바로 밝게 볼 수 없도록 눈을 많이 가렸습니다. 그러니 어리석어질 수밖에 없겠지요. 어리석을 구(瞉)자는 눈을 가린 글자입니다.
+ + = 瞉
어두울 당(瞊)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당나라 당(唐)자를 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황당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구성하고 있는 붓이나 손을 뜻하는 ‘肀’자와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는 모두 인문학적이고 문화적인 글자들입니다. 당나라는 중국에서 가장 문화가 발달했던 나라입니다.
+ = 瞊
부릅뜰 진(瞋)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곧을 직(直)자도 눈으로 보이는 그것만을 강조한 글자입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조개 패자입니다. 재물이야말로 참일 수 있습니다. 재물의 가치와 힘을 일찍이 알았던 것입니다. 참은 돈입니다.
瞋
졸음 올 갑(瞌)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瞌
소경 수(瞍)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瞍
애꾸눈 할(瞎)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해(害)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풀이 자라서 산란할 개(丯)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를 파자(破字)하여 정리하면, 집안에서 풀이 자라서 산란한 것과 같이 말을 함부로 하여 가족 끼리 서로 싸움질하고 해친다면 그것이 가장 서로에게 해로움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 = 瞎
놀라서 볼 경(瞏)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옷 길 원(袁)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瞏)자는 놀라서 볼 경(睘)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의 아래 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생긴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옷 길 원(袁)자와 슬플 애(哀)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瞏
눈매 예쁠 막(瞐)자는 눈 목(目)자를 세 번 겹쳐 쓴 글자입니다. 눈 목(目)자를 여러 개 겹쳐 사용하여 눈매가 예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 瞐
눈 감을 명(瞑)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명(冥)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명(冥)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날 일(日)자 아래에 여섯 륙(六)자를 해서 해를 아래 위에서 모두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瞑
속일 만(瞒,瞞)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만(㒼)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는 저울대에 한쪽은 물건을 올려놓고 또 한쪽은 저울추를 놀려놓고 다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좌우(左右)가 무게가 같아서 평평하다는 뜻이지요.
瞞
잠잘 훈(瞓)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가르칠 훈(訓)자를 했습니다. 가르칠 훈(訓)자는 말씀 언(言)자에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가르치는 것은 말로 한다는 뜻으로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르치는 일은 아주 자연스럽게 물이 흐르듯이 순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뜻으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가르칠 훈(訓)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瞓
밝을 개(䁗)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기(豈)자를 했습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지내는 제사를 뜻했습니다. 제사를 지냄에 있어 ‘어찌 할까?’하는 글자입니다. 즐길 개(凱), 즐거울 개(愷), 높고 건조할 개(塏)자들은 어찌 기(豈)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 = 䁗
보는 모양 요(䁘)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요(䍃)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요(䍃)자는 달 월(月)자 아래에 장군 부(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달 월(月)자는 손톱 조(爪)자의 변형으로 질그릇을 빚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부(缶)자는 액체를 담는 질그릇을 뜻합니다.
+ = 䁘
눈으로 노닥거릴 언(䁙)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늦을 안(晏)자를 했습니다. 늦을 안(晏)자는 날 일(日)자에 편안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에 여자가 편안하게 있는 글자입니다. 너무 편안하여 시간 가는 줄을 몰랐던 것입니다. 쓰러질 언(偃), 엎드릴 언(匽)자는 늦을 안(晏)자가 들어 있어서 ‘언’으로 읽습니다.
+ = 䁙
눈병 손(䁚)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수효 원(員)자를 했습니다. 수효 원(員)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소리를 내어 큰 소리로 재물을 센다는 뜻이고, 조개 패(貝)자는 재물입니다. 수효를 셈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재물을 헤아리는 일입니다. 덜 손(損)자는 수효 원(員)자가 들어 있어서 ‘손’으로 읽습니다.
+ = 䁚
첫댓글 고맙습니다
정리가 끝나면 옥편을 만들려고 합니다.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대됩니다.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선생님께서 행복한 명절 보내시길 빕니다. 제 생각에는 아직 이런 종류의 옥편은 없는 듯해서 생각해 본 것입니다. 듣기에 일본에는 있다는 말을 들었으나, 보지는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