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재료> 상추 10장, 쪽파 6~7대, 양파 1/2개, 당근 1/5개
* 쪽파 대신 부추나 깻잎을 넣어도 좋아요. 다만 쪽파를 넣으면 알싸함이 더해져서 전체적인 맛이 가장 좋답니다.
<양념장> 진간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2큰술, 매실액 2큰술, 올리고당 1/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3큰술, 통깨 적당량
<보관> 숨이 죽어서 보관할 수 없으니, 그때그때 만들어 먹어야 합니다.
1. 상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2. 깨끗이 씻은 상추는 물기를 탈탈 털어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뜯어주세요.★ 꿀팁 : 아래쪽 ‘대’ 부분은 쓴맛이 나고 먹으면 잠이 쏟아지니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3. 양파와 당근은 채썰기를 합니다. 쪽파는 손가락 길이로 숭덩숭덩 썰어주세요.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꿀팁 : 상추 양이 많다면 큰 스푼이나 국자로 계량하거나 2~3배 더 넣으면 됩니다.5. 준비한 재료들을 넓은 볼에 모두 담고 양념장을 부어줍니다.★ 꿀팁 : 상추 이파리 하나로 양념장을 싹싹 남김없이 닦아냅니다.6. 조물조물 무쳐서 마무리하세요.★ 꿀팁 : 양념장을 버무린 순간부터 바로 숨이 죽기 시작하니 아삭함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먹기직전에 버무리세요.★ 주의 : 손가락 끝에 힘을 빼고 뭉친 것을 털어가면서 살살 무쳐야 풋내가 나지 않는답니다.
글로는 어렵다고요?그렇다면 영상을 보면서 따라 만들어 보세요!*<1등엄마의 맛있는 매일 밥상> 요리 책에는 모든 요리 과정을 담은 동영상 QR코드가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