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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구용품 정보 중국 선수들이 검정색 러버를 앞면으로 쓰는 이유는?
Oscar 추천 2 조회 3,210 19.08.20 16:22 댓글 3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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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8.20 16:29

    첫댓글 아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궁금했던 사항들이 깔끔히 정리된 느낌입니다.

  • 19.08.20 16:30

    한방에 정리 됐네요~^^감사합니다

  • 19.08.20 16:43

    감사합니다~ 새로운 내용을 알았네요.
    그러면 흑색 표면이 오염도를 판별하기 쉬워서라는 것도 세간의 오해인가요?

  • 작성자 19.08.20 16:45

    그 부분은 저로서는 처음 듣는 얘기입니다.

  • 19.08.20 16:47

    깔끔해요. 💕

  • 19.08.20 17:00

    앞면에 검은 러버 쓰면 살짝 경계합니다. '이분 고수신가?'

  • 19.08.20 17:04

    우와 너무 재밌네요 ㅎㅎ!! 유익하구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 19.08.20 17:05

    예전에 동일러버 적/흑색을 부스팅을 해서 사용한적이 있는데 검정색보다 빨간색이 오징어처럼 말리는 현상이 심했습니다. 반발력도 검정색보다 빨간색이 더 좋았었구요~ 한두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빨간색이 말리는현상이 심해서 저는 러버색상에 따른 차이는 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 작성자 19.08.21 01:41

    말리는 현상은 두 가지 원인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1. 탑시트보다 스폰지가 작은 경우 : 과거 일부러 스폰지를 작게 붙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붙일 때 스폰지를 늘려서 펴게 되는데 그때 물리적으로 (화학적 원인이 아닌) 스폰지가 늘려져 탄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2. 공장 부스팅을 적용한 스폰지에 탑시트를 결합한 경우 부스팅이 빠지면서 말리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경험하신 것은 색상의 차이가 아니라 생산 시기나 부스팅의 정도가 달라 일어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 19.08.20 17:13

    예전에 선수들한테 러버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던 영상에서 가장 좋다고 말한 러버는 평소에 언급조차 되지 못했던 것중 하나였다고 하네요.
    만약 적색과 흑색중 감각적으로 느끼셨던 부분을 블라인드 테스트를 몇번 거치고도 결과가 동일하다면 좀 더 신빙성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작성자 19.08.20 17:52

    독일, 일본, 중국 제조 공장 여러 곳 중에서 색소 차이에 의한 성능 차이를 인정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예를 들면 스폰지 색상은 최종 사양이 결정된 뒤에도 선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 19.08.20 18:50

    물론 저는 1년만참자님께 대한 답글이었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9.08.20 17:46

    '그 차이는 개체 편차 범위보다 작기 때문에 사용자가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고, 제품이 달라지면 탑시트도 달라지므로 일반 사용자가 스폰지 색상에 의한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말도 거기 함께 들어 있었죠.

    스폰지만이 아니고 탑시트도 빨간색이 검은색보다 더 좋지만 개체편차와 생산편차 차이가 더 크므로 그것도 일반인이 제대로 차이를 느낄 수는 없다는 것도 함께 설명되어 있었죠.

  • 19.08.20 17:49

    그런데, 스폰지 색상만으로 무엇이 달라지는지 차이를 느끼든 말든 하려면 탑시트가 똑같고 색상 외의 스폰지 스펙도 똑같아야 할 텐데 그렇게 나오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탑시트 색상 달라서 스폰지 색상 바꾸는 경우 제외)
    스폰지 색상 달리할 경우는 대개 스폰지 색상만 다른게 아니라 성능도 다른 것이므로 차이가 안 느껴지면 안되고요.

    무엇과 무엇을 비교해 보고 차이를 못 느끼셨다는 것인가요?
    탑시트는 똑같고 스폰지 스펙도 같지만 스폰지 색상만이 다른 어떤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 보고 차이를 느끼지 못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요즘도 나오는지요?

  • 작성자 19.08.20 17:44

    제가 쓴 글이 아닐 듯 합니다.
    스폰지 색상은 색소 차이에 불과합니다.

    (제조사에서 특성이 다른 스폰지에 다른 색상을 적용하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 19.08.20 17:57

    그냥 똑같은 러버라고 보면 되는데...이게 납득이 안되나보더라고요. 워낙 이래저래 말이 많으니 심리적인 작용도 하는 것 같고요. 개체 차이 수준도 안되는 미묘한 차이를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조사에서 동일 규격으로 판매한 이상 성능상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는 거죠 뭐..후처리에 의해서 무언가 다른 현상이 생길 수 있다치지만 그것 역시 변수가 너무 많아서 러버 자체가 가지는 차이라고 할 수도 없고요.

  • 19.08.20 18:15

    "내가 몇차례나 써봤는데 틀리다는거 확실히 느꼈다." 고 말하는 분들한테는 성능비교분석, 블라인드 테스트, 제작표준시방서등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

  • 19.08.20 18:11

    궁금했던 내용인데~~깔끔하네요^^

  • 역시 멋집니다^^

  • 19.08.20 19:07

    중국선수들만 검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선수들이 전면을 흑색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19.08.21 00:26

    유남규감독이 유튜브에서 적색러버가 흑색러버보다 반발력 있다고 하더군요. 전후면 동일한 새러버 시타해본 결과 흑색이 안정감 있어 전 항상 전면에 흑색러버를 사용합니다. 볼 컨트롤 가능하시다면 확연한 차이를 느끼실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는 그렇습니다. 테스트해보심 알 수 있지 않을까요??

  • 작성자 19.08.21 01:01

    흑색 표면에 카본 가루가 들어간다는 것은 확인된 사실일까요? 저로서는 그런 사례를 접해보지 못 했습니다. 흑색은 색소로 만들어 냅니다. 또 카본 가루가 들어간다고 탄성이 늘어난다는 것도 증명되지 않은 추정입니다.

  • 작성자 19.08.21 01:08

    천연 고무, 합성 고무는 자체적으로 탄성을 지니지만 카본 가루는 그냥 가루입니다. 블레이드 목재 글루층 사이에 개어넣어서 금속성 특성을 더하는 경우라면 몰라도 러버 표층 탄성 강화에 도움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작성자 19.08.22 20:59

    아, 검정 색소가 곧 카본이군요. 감사합니다 😊

  • 19.08.21 01:11

    댓글을 달은게 있었는데 쓰고나니 의도완 다르게 혹시나 제가 대댓글 달은 댓글 작성자분의 기분이 상할 수도 있겠다싶어 삭제하였습니다.

  • 작성자 19.08.21 01:40

    😊

  • 19.11.07 07: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9.11.18 09:29

    감사합니다

  • 20.05.22 19:18

    사실이 아니라도 사실처럼 이해되는 느낌이네요

  • 24.02.28 23:20

    감사합니다

  • 24.03.02 19:07

    영상내용을
    글로 남겨주셨네요
    엄청 감사합니다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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