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라크루즈가 출력이상으로 차수리닷컴을 방문하셨습니다...
모업소에서 출력 관련 여러가지 작업을 한 후 터보 교환하여야한다는 통보를 받았으나
교환 후 정상적인 상태로 복구가 될지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정확한 고장 증상을 알고 정비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오셨는데
기본적인 점검과 더불어 진단에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은 터보 임펠라의 모습인데
만일 임펠라의 외관 및 축 유격이 심하면 터보를 교환하여야하기에
주변 부품 탈거 후 점검하엿으나 성능에 크게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어서
액츄에이터 및 ECU정밀점검에 즐어갑니다...
P0299 터보차저 부스트 압력과소 코드가 점등을 하면
터보차저 작동을 해제하여 부스트압력 생성을 못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때 차량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출력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언덕 올라가기가 매우 힘들죠...
이렇게 맵핑을 해 놓은 이유는 일종의 안전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터보 이상 시 과도한 출력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과열로 인한 터보차저가 갑자기 파손이 되어 운행이 불가하기때문에
인근 정비소로 입고할수 있을정도의 여건을 만들어 합병증을 만들지 않게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외에도 터보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그만큼 터보가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것이며
베라크루즈에 달린 미션이 유리미션이라고 하는데 절대 유리미션이 아닐정도로
터보가 더 위험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답니다...
혹 아실런지 모르지만 터보차저의 회전수가 분단 10만번 이상 회전을 한다면
얼마나 고열이 발생할지 눈으로 보지않아도 아실수 잇을것입니다..
신형 에쿠스 터보 테스터를 하는 동영상을 보니 회전수를 급격하게 올리니 터보가 벌겋게
달아오르는것을 볼 수 있는데 만일 보호모드가 없으면 화재의 위험도 잇기 때문입니다..
글구 테스터는 테스터일뿐 운행차량에서는
터보의 과열을 방지하기위하여 온도셋팅은 기본이랍니다...^^*
부스트 압력과소 고장코드 점등 시 일반적으로 터보 어셈블리를 교환하는데
코드별 진단 정보에서 볼 수 있듯이 터보, 액츄에이터, ECU, 전기배선의 문제가
충분히 발생할수 있기에 상세하게 진단 후 정비에 임해야 한답니다..
워낙 고가이기에...
ECU 및 배선상태를 오실로 스코프를 이용하여
점검을 하고 잇는데 로우 및 하이값 , 위치값 모두 정상적으로 표출되고 있으나
기계적인 스피드기어가 작동을 하지 않는것을 파악할수 있었습니다...
다행이 고가의 터보 어셈블리 교환하지 않고 액츄에이터 단품 정비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액츄에이터 교환 후 스톨테스터를 하는데
데이타가 너무 깔끔하게 잘 나오고 잇습니다...
이 정도면 해결 잘 된것같은데 ...
탈만하지예...*^)^*...
참고로 ECU튜닝을 할 때 부스트 압력 및 연료, 레일, 드라이버 셋팅의
상관관계를 무시하고 출력 셋팅을 하여도 부스트 압력과소 코드가 뜰수잇으니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베라크루즈 명차만들기 입니다...
차수리닷컴 명차만들기의 기본은 흡기 탈착 크리닝 후
헤드 흡기포트를 베이직 포팅 한 후 세미터보 흡기아이텍을 장착하여
흡입공기가 소용돌이[보텍스 효과]현상 을 일으키게 만들어 엔진 출력 및 연비를
향상시켜주는 특별하고 기똥찬 아이템이랍니다...^^
믿고 방문해주셔서 억수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글구 차수리닷컴 마이마이 알려주세요...좋은것은 나누어 가져야하니까요...^^*
첫댓글 "명불허전" 역시 정확하신 진단, 깔끔한 수리!!
넵...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