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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동일본 - JR난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5.5km(카와사키~타치카와)(화물지선 5.4km는 별도)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카와사키~타치카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
최고운전속도 : 95km/h
운전지령소 : 도쿄종합지령실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도쿄권수송관리시스템(ATOS)
IC카드 이용구간 : 전 구간(Suica지역)
JR난부선은 카나가와현의 카와사키역을 출발, 북서쪽으로 진행해 도쿄도의 타치카와역에 이르는 광역철도노선으로, 무사시노선/케이요선과 함께 도쿄외곽순환철도의 일부를 이룬다. 카와사키시의 동맥 역할을 하는 노선이며, 도쿄도심이나 야마노테선에서 교외로 뻗는 방사상의 노선과 교차하는 순환노선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선 역할을 하는 노선이 있지만, 따로 난부지선이라 부르기 때문에 다른 지면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도쿄도와 카나가와의 경계를 이루는 강인 타마가와와 나란히 달리는 노선으로, 특히 <일본의 실리콘밸리>라고 부르는 카와사키시 나카하라구를 지난다. 이곳에는 NEC/후지쯔/도시바 등의 IT관련 기업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카와사키시에서 난부선을 <하이테크라인>이라고 부르자고 하는 일도 있었지만, 정착되지는 않고 있다.
또한 카와사키경마장 / 카와사키경륜장 / 타마가와경정장 / 도쿄경마장 / 타치카와경륜장 등의 경마/경륜/경정시설을 두루 거치기 때문에 <갬블 라인>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 선로상태가 좋아 최고속도는 95km/h로 되어 있지만, 역간 거리가 짧고, 곡선 구간이 많아 최고속도로 주행하는 구간은 한정되어 있다. 2008년에 발표한 JR동일본의 장기경영계획에 의하면, 요코하마선 / 무사시노선 / 케이요선 / 난부선을 잇는 도쿄 메가루프를 형성하여, 서비스 향상에 노력할 것을 발표하고 있다.
6량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그 때문에 다른 노선에 비해 혼잡률이 높은 편이다.(무사시나카하라~무사시코쓰기 구간 최대 혼잡률은 192%) 지자체 등에서는 줄기차게 8량편성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차량기지 문제, 역 승강장 문제(승강장 바로 앞에 건널목이 많다) 등으로 설비투자비용이 많이 필요해서, 장기적 검토과제로 남아 있다. 차량의 증편도 힘든 것이, 심야 시간에 회송편이 운행되어야 하는데, 니시쿠니타치~타치카와의 곡선구간에서 발생하는 쉬쉬쉭 하는 기분나쁜 소리로 인근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민원이 많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힘들다고 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카와사키 -> 타치카와)
상행열차 동영상(타치카와 -> 카와사키)
3. 역사
1920/03/01 - 난부철도 창립.
1927/03/09 - 난부철도 카와사키~노보리토 구간 개업.
1927/11/01 - 난부철도 노보리토~다이마루 구간 연장개업.
1928/12/11 - 난부철도 다이마루~부바이카와라 구간 연장개업.
1929/03/20 - 카와사키~야코우 구간 복선화.
1929/12/11 - 부바이카와라~타치카와 구간 연장개업. 난부철도 전노선 개통.
1936/09/11 - 난부철도 소속차량의 오다큐선 직통운행 및 오다큐차량의 난부선 직통운행이 인가됨.
1937/10/30 - 무카이가와라~무사시나카하라 구간 복선화.
1939/04/05 - 무사시나카하라~무사시미조노구치 구간 복선화.
1940/10/03 - 난부철도, 이츠카이치철도와 합병됨.
1943/09/08 - 난부철도, 오우메전기철도, 오쿠타마전기철도의 합병이 가조인됨.
1943/12/20 - 슈쿠가와라~노보리토 구간 복선화.
1944/04/01 - 난부철도 국유화. 국철 난부선이 됨.
1954/03/21 - 싯테역 인근 고가화.
1960/03/20 - 쿠지~슈쿠가와라 구간 복선화.
1960/03/27 - 무사시미조노구치~츠다야마 구간 복선화.
1963/11/07 - 노보리토~이나다즈츠미 구간 복선화.
1963/11/12 - 이나다즈츠미~이나기나가누마 구간 복선화.
1966/03/25 - 야호~니시쿠니타치 구간 복선화.
1966/09/30 - 이나기나가누마~야호 구간 복선화. 전 노선 복선화 완성.
1969/12/15 - 난부선에 101계 도입. 낮시간대 60분 간격으로 쾌속 운전 개시.
1976/03/08 - 게이힌도호쿠선에 101계 전입옴. 난부선의 반수가 101계로 운용됨.
1978/10/02 - 쾌속 운용종료.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으로 계승됨.
2005/10/09 - 야노쿠치역 인근 고가화 완성.
2006/03/26 - 카와사키~타치카와 구간에 ATOS 사용개시.
2007/03/18 - 시각표 개정. 평일 낮시간대의 배차간격을 12분 간격에서 10분 간격으로 줄임.
2011/04/09 - 쾌속열차의 운전 개시.
2013/12/23 - 야노쿠치~후츄혼마치 구간의 상하행선 고가화 공사 완료.
2014/03/15 - 쾌속운전구간을 카와사키~이나기나가누마 구간으로 연장.
2014/10/04 - E233계 8000번대 열차 운전 개시.
2015/03/14 - 쾌속운전구간을 카와사키~타치카와 구간으로 연장. 동시에 각역정차도 전구간 운전이 됨.
2015/12/24 - 본선용의 205계 0/1200번대 열차의 정기운용 종료.
2016/10/01 - 역 넘버링 개시. 노선기호는 JN.
2017/02/-- - 209계 2200번대 열차 정기운용 종료. 열차 종류가 E233계로 통일됨.
2019/03/16 - 시각표 개정으로 평일 저녁시간 퇴근시간대에 쾌속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쾌속열차 - 2011년 3월 12일부터 낮시간대 매시 2왕복의 쾌속운전이 시작되었다. 정기열차로는 32년만의 부활인데, 정차역은 데뷔 당시에는 카와사키-카시마다-무사시코쓰기-무사시나카하라-무사시신죠-무시시미조노쿠치-노보리토부터 각역정차였다. 소요시간은 카와사키~노보리토 구간이 5분 단축되었다. 2014년 봄의 시각표 개정부터, 쾌속운전 구간이 노보리토~이나기나가누마 구간으로 확대되었고, 나카노시마역과 야노쿠치역이 쾌속 통과역이 되었으며, 2015년 3월 시각표 개정부터는 카와사키~타치카와 전 구간이 쾌속운전구간으로 전환되었다. 쾌속운전구간이 타치카와까지로 확대되었으며, 미나미타마, 니시후, 야호, 야카와, 니시쿠니타치역이 새롭게 쾌속 통과역이 되었다. 2019년부터는 새롭게 평일 저녁 퇴근시간대에도 쾌속이 운용되고 있다.
보통열차 - 전 열차가 카와사키~타치카와 구간만을 운행하며 타 노선과 직통운행을 하지 않는다.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 외에, 아침/저녁/밤시간대에 주로 카와사키~무사시미조노쿠치/노보리토/이나기나가누마행 구간운전열차가 다수 설정되어 있다. 또한 기지로 입고하는 열차와 영업운전열차를 겸하는 무사시나카하라행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표준 배차간격은 카와사키~노보리토 구간은 출퇴근시간에 2~4분 간격으로 매우 조밀하며,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8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된다.(각역정차 6편/쾌속 2편) 주말에는 쾌속의 운행이 시간당 3편으로 증가하며 시간당 9편 운행을 한다. 낮시간대에는 평일 운행보다 휴일의 운행수가 더 많은 보기 드문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따라서 주말의 카와사키~노보리토 구간의 배차간격은 5~7분 정도이다.
화물열차 - 싯테~타치카와 구간의 화물열차는 1일 1편의 석유수송열차가 전부이며, 후츄혼마치~타치카와 구간을 경유하여 츄오본선 방면으로 가는 고속화물열차가 1일 6왕복, 전용 화물열차가 1일 2왕복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E233계 8000번대 - 6량편성, JR동일본 나카하라전차구 소속.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카와사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4) - 요코하마/오다와라/아타미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4) - 시나가와/도쿄/우에노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16) - 요코하마/칸나이/오후나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16) - 카마타/시나가와/도쿄 방면
케이큐카와사키역 환승안내(도보 15분)
1/2/3번 승강장 - 케이큐 다이시선(KK20) - 카와사키다이시/코지마신덴 방면
4/5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20) - 요코하마/카미오오오카/미사키구치 방면
6/7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20) - 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시나가와 방면
싯테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난부지선(JN02) - 오다사카에/핫쵸나와테/하마카와사키 방면
무사시코스기역 환승안내(3/4번 승강장 환승시간 10~15분)
3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5) / JR쇼난신주쿠라인(JS15) - 요코하마/오다와라/에비나 방면
4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5) / JR쇼난신주쿠라인(JS15) - 시나가와/시부야/신주쿠 방면
도큐 무사시코스기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번 승강장 - 도큐 도요코선(TY11) - 키쿠나/요코하마/모토마치-츄카가이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메구로선(MG11) - 히요시 방면
3번 승강장 - 도큐 메구로선(MG11) - 메구로/아카바네이와부치/니시타카시마다이라 방면
4번 승강장 - 도큐 도요코선(TY11) - 시부야/이케부쿠로/카와고에시 방면
도큐 미조노쿠치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도큐 덴엔토시선(DT10) - 사기누마/나가츠타/츄오린칸 방면
3번 승강장 - 도큐 오오이마치선(OM16) - 후타코타마가와/지유가오카/오오이마치 방면
4번 승강장 - 도큐 덴엔토시선(DT10) - 시부야/오시아게/카스가베 방면
오다큐 노보리토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OH18) - 신유리가오카/오다와라/하코네유모토 방면
3/4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OH18) - 요요기우에하라/신주쿠/오오테마치 방면
게이오 이나다즈츠미역 환승안내(도보 15분)
1번 승강장 - 게이오 사가미하라선(KO36) - 게이오타마센터/하시모토 방면
2번 승강장 - 게이오 사가미하라선(KO36) - 쵸후/신주쿠/모토야와타 방면
후츄혼마치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35) - 니시코쿠분지/미나미우라와/니시후나바시 방면
게이오 부바이카와라역 환승안내(도보 5분)
1번 승강장 - 게이오선(KO25) - 타카하타후도/게이오하치오지/타카오산구치 방면
2번 승강장 - 게이오선(KO25) - 쵸후/메이다이마에/신주쿠 방면
타치카와역 환승안내
1/2/5/6번 승강장 - JR오우메선(JC19) - 하이지마/오우메/무사시이츠카이치 방면
3/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19) - 미타카/신주쿠/도쿄 방면
5/6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19) - 하치오지/타카오/고후 방면
타마도시모노레일 타치카와키타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타마모노레일선(TT12) - 타마가와죠스이/카미키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타마모노레일선(TT12) - 타카하타후도/타마센터 방면
타마도시모노레일 타치카와미나미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타마모노레일선(TT11) - 타마가와죠스이/카미키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타마모노레일선(TT11) - 타카하타후도/타마센터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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