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흔히 ADHD로 불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오래 전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서만 존재하는 정신적 문제로 여겨졌습니다. 실제로 ADHD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자주 발병하는 정신장애입니다. 그러나 사춘기를 지나면서 ADHD 증상이 감소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치유되지 않고 증상의 형태만 변할 뿐 문제가 성인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늦은 나이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 성인초기의 성인 ADHD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산만하고 과잉활동을 하는 것이 아동기 ADHD의 특징이라면, 성인 ADHD의 경우에는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집중력이 떨어져 실행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중요한 일을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잦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아동기의 ADHD처럼 성인기의 ADHD 성향도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ADHD 성향에 의한 집중력과 실행기능 저하 및 충동성은 직장에서의 적응력을 떨어뜨려 개인으로 하여금 잦은 이직과 실직을 경험하게 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ADHD 성향의 특징인 충동성은 중독행동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성인 ADHD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불안이나 우울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도 큽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가?
1. 행동 및 인지행동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는 주의력과 자제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정신치료 접근방식입니다. 인지와 사고, 감정과 반응 등을 도식화하여 접근하는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은 환자로 하여금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찾아가서 문제점을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간 관리와 일상적 습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간 관리, 약속 등의 일상적인 습관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일정을 체계적으로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처리하는 등 시간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의도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일상 습관을 만들어 증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위에서 지속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지 등 가까운 이들이 ADHD의 어려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사회적 지지를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치료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가족의 경우 교육을 통해 구성원의 증상에 대한 이해와 적응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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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n, Jae Sun. "성인 ADHD 성향과 성인초기 우울 간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과 사회지지의 이중매개효과." stress 31.1 (2023): 44-5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