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와 사회성
ADHD를 진단받은 성인은 계획 수립 및 실행 능력, 충동적인 의사결정, 감정조절 능력, 수면 문제와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사람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rod와 연구원들이 2006년에 실시한 연구에서는 ADHD를 겪고 있는 성인의 삶의 질을 측정하는데 사회성 발달을 중요한 요인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사회성 저하는 ADHD의 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라기 보단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증상 때문에, 또는 ADHD를 겪고 있는지 몰라 올바른 대처를 하지 못하고 방치했기 때문에 이차적으로 생기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40년간 이루어진 연구들에 따르면, ADHD 진단은 12세 이전에 내려져야 한다는 진단기준이 있음에도 성인기에 처음으로 증상을 겪어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뉴질랜드, 더블린에서 1037명을 대상으로 출생 코호트 추적연구를 진행한 결과, 6%의 아동이 ADHD 진단을 받았고, 그중 3.1%는 성인기에도 ADHD 진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흥미롭게도, 3.1% 중 87%가 12세 이전에 진단받은 이력이 없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즉, 청소년기에 학업과 취업 과정에서 아무런 문제를 겪지 않던 성인이 갑자기 직장에서 업무를 완수하지 못해 곤경에 처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잠이 들지 못해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점점 두려워지는 사회활동,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동기부터 증상이 지속되어왔던, 성인기에 첫 발병을 경험했던, 전문적인 도움일 받지 못한 채 성인기에 접어들게 되면 부족한 사회성으로 인해 맡은 일을 수행하지 못하는 무책임한 사람으로 비춰지기 쉽습니다. 지속적으로 ADHD를 겪다 보면 자신을 돌아보는 기능이 많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이 기능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개선해나가는 것이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전문적인 도움을 받기
일반적으로 ADHD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사회성이 회복되기 힘듭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해야 하는지, 약물치료를 해야 한다면 어떤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하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특히, ADHD의 경우에는 치료를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체계적인 접근과 유지가 필수적이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은 매우 중요합니다.
2. 나의 어려움을 인정하기
“나는 원래 이런 성격이야.”, “나는 ADHD 증상 때문에 원래 이런 걸 못 해”라는 합리화에 익숙해져 있을 수 있습니다. 합리화의 끝은 많은 경우 자책으로 끝나기 마련입니다. 심리교육을 포함한 심리사회치료는 사회성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일상생활에서 시간 관리 연습하기
ADHD를 겪는 성인은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지각, 결근 또는 처리해야 하는 업무를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잦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많이 보내는 장소에 시계 비치하기, 손목시계 항시 착용하기, 일정 관리 수첩 사용하기 등의 방법을 통해 현재 소요 시간을 인지하는 데 익숙해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야 할 일을 소요 시간 별로 항목화하여 일정을 소화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추측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시간 관리 능력을 증진하게 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일상 업무 조직화하는 연습하기
ADHD를 겪는 성인은 주의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정해진 장소에 두고 그 체계를 유지하는 연습이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건이 익숙해졌다면 서랍을, 그 사람 다음에는 책상을, 그 다음에는 사무실을 조직화하고 유지해보며 차근차근 확장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5.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연습하기
해야 할 일을 하위 항목으로 나누고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ADHD를 겪는 성인은 충동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일이 잦기 때문에 실행하기 쉽도록 세부 항목으로 계획을 짜고 완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추측해서 현실성 있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상이나 주변인의 지지를 통해 동기가 유지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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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dler, L. A. (2004). Clinical presentations of adult patients with ADHD.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65, 8-11.
Asherson, P., Buitelaar, J., Faraone, S. V., & Rohde, L. A. (2016).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key conceptual issues.The Lancet Psychiatry,3(6), 568-578.
Brod, M., Johnston, J., Able, S., & Swindle, R. (2006). Validation of the adul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quality-of-life Scale (AAQoL): a disease-specific quality-of-life measure.Quality of life research,15, 117-129.
Fredriksen, M., Dahl, A. A., Martinsen, E. W., Klungsoyr, O., Faraone, S. V., & Peleikis, D. E. (2014). Childhood and persistent ADHD symptoms associated with educational failure and long-term occupational disability in adult ADHD.ADHD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s,6, 87-99.
Solanto, M. V. (2019). ADHD 성인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 실행 기능 증진 전략.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