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부터 수도권의 만성적인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이 한결 덜어질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땅위의 지하철'이라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 노선망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BRT는 도착정보시스템, 버스우선신호체계, 환승터미널 등을 갖춰 기존의 버스운행 방식보다 정시성, 신속성, 수송능력이 대폭 향상된 대중교통체계를 말하며, 해당 노선에는 전용차로가 깔리고 굴절버스 등 고급 차량이 투입된다.
BRT가 구축되는 노선은 경부고속도로 오산IC∼판교IC∼서초IC 40.2㎞ 구간을 비롯한 자동차전용도로 10곳과 경인로 인천∼부천∼신도림역 구간 19.2㎞를 포함한 주요 간선도로 12곳 등 총 22개 노선 540.4㎞에 달한다.
이중 18곳은 시간당 3만명을 수송할 수 있는 상급 BRT로, 나머지 4곳은 시간당 2만명을 수송할 수 있는 중급 BRT로 건설되며 비용은 상급 BRT가 ㎞당 50억∼150억원, 중급 BRT가 ㎞당 30억∼70억원이 든다.
건교부는 내년중 시범노선 2-3곳을 선정해 2007년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12년까지 모든 노선을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범노선으로는 분당∼내곡 자동차전용도로 9.8㎞ 구간과 수원∼사당 간선도로 30㎞ 구간, 청라∼화곡 간산도로 17.9㎞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건교부는 또 수도권 BRT 노선망과 지하철, 경전철 등 다양한 대중교통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국가차원의 대중교통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들 노선은 도시철도와의 역할 분담, 인접도시간 연계,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승객 수요의 확보가능성, 굴절버스의 운행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됐다"고 밝혔다.
##
<표> 수도권 BRT노선망
───┬────────┬────────────┬───┬──┬───┬──
우선 │ 노 선 │ 구 간 │ 수요 │차로│ 연장 │수준
순위 │ │ │(만대/│ 수 │ (㎞) │
│ │ │ 일) │ │ │
─┬─┼────────┼────────────┼───┼──┼───┼──
│ 1│분당~내곡 │분당~시흥사거리~내곡IC │ 5~7 │ 6 │ 9.8 │상급
자│ 2│경부고속도로 │오산IC~판교IC~서초IC │ 15~20│ 8 │ 40.2 │상급
동│ 3│올림픽대로 │행주대교~강일IC │ 10~13│ 8 │ 40.7 │상급
차│ 4│자유로~강변북로 │문발IC~토평IC │ 10~13│4~12│ 58.4 │상급
전│ 5│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부천IC~신월IC │ 12~15│ 8 │ 13.8 │상급
용│ 6│서울~안산 │서안산IC~금천IC~성산대교│ 7~10│4~6 │ 29.8 │상급
도│ 7│서울~동두천 │아천IC~미락IC~신북IC │ - │4~6 │ 53.4 │상급
로│ 8│서울~강화 │누산IC~김포IC~행주대교 │ - │ 6 │ 17.4 │상급
│ 9│서울~춘천 │강일IC~미사IC~화도IC │ - │6~10│ 14.8 │상급
│10│서울~문산 │파주IC~원당JCT~향동IC │ - │4~6 │ 22.1 │상급
─┴─┼────────┴────────────┴───┴──┼───┼──
소계 │ │300.4 │
─┬─┼────────┬────────────┬───┬──┼───┼──
│ 1│수원~사당간 도로│수원~의왕~사당역 │ 8~10│6~12│ 30.0 │상급
│ 2│천호대로 │하남~천호~군자역 │ 7~10│6~10│ 14.8 │상급
│ 3│수색로 │고양~수색~연희IC │ 3~5 │6~8 │ 19.5 │상급
│ 4│국도1호선 │안양~구로공단역 │ 12~14│ 10 │ 14.8 │상급
간│ 5│국지도23호선 │용인~수서역 │ 5~7 │ 6 │ 18.8 │상급
선│ 6│국도48호선 │김포~가양~당산역 │ 5~8 │4~8 │ 25.5 │상급
도│ 7│성남대로 │죽전사거리~분당~잠실역 │ 6~8 │8~10│ 22.2 │상급
로│ 8│경인로 │인천~부천~신도림역 │ 10~15│6~8 │ 19.2 │중급
│ 9│경춘국도 │남양주~구리~청량리역 │ 3~6 │4~6 │ 20.2 │중급
│10│국도3호선 │의정부~도봉산역 │ 4~6 │4~8 │ 7.6 │중급
│11│통일로 │파주~고양~서대문역 │ 3~5 │4~6 │ 29.5 │중급
│12│청라~화곡간 도로│청라지구~화곡역 │ │2~14│ 17.9 │상급
─┴─┼────────┴────────────┴───┴──┼───┼──
소계 │ │ 240 │
───┼────────────────────────────┼───┼──
총계 │ │ 540.4│
───┴────────────────────────────┴───┴──
카페 게시글
📢 부동산 뉴스포커스
뉴스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 확정
이명필
추천 0
조회 22
04.12.29 09:27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