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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기(磯)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은 것을 표시하는 작을 요(幺)자 두 개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미 기(幾)자는 변방을 지킬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기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磯
백토 선(磰)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 = 磰
돌그릇 로(磱)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 = 磱
옥돌 거(磲)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도랑 거(渠)자를 했습니다. 도랑 거(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하고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목(木)자는 도랑가에 있는 나무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磲
돌 모양 증(磳)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 증(曾)자로도 읽습니다. 시루 증(甑)자가 일찍 증(曾)자로부터 생긴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모일 회(會)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직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 = 磳
돌 비탈길 등(磴)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등질 발(癶)자가 걸어간다는 뜻이니까, 제사상에 오르는 것을 오를 등(登)자로 나타냈습니다.
+ = 磴
계곡의 시내 간(磵)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틈 간(間)자를 했습니다. 틈 간(間)자는 틈 한(閒)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문틈으로 햇빛이 새어 들어오거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이 모두 틈이 벌어졌기 때문이니까요.
+ = 磵
주춧돌 석(磶)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신 석(舃)자를 했습니다. 신 석(舃)자는 절구 구(臼)자 아래에 새 조(鳥)자 아래 부분의 글자가 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발을 담아 신을 신는다는 뜻이고 새 조(鳥)자의 아래 부분은 신 안에 따뜻하게 갈아놓은 털 같은 것을 뜻합니다.
+ = 磶
돌 틈을 물이 흐르는 모양 린(磷)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이는 불빛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도망간다는 말입니다. 도깨비불을 보고 무서워서 도망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磷
닻돌 정(磸)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제사지낼 전(奠)자를 했습니다. 제사 지낼 전(奠)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 유(酉)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정성을 드려서 올린다는 뜻이고, 술 유(酉)자는 술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 제사에는 반드시 술을 올린다는 뜻이고, 큰 대(大)자는 두 손을 표시해서 받들어 올린다는 뜻입니다. 나라 이름 정(鄭), 항아리 정(㽀), 나라 이름 정(鄭)자는 제사 지낼 전(奠)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磸
돌 쐐기 점(磹)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변형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되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삿자리 점(簟)자도 미칠 담(覃)자가 들어 있어서 ‘점’으로 읽습니다.
+ = 磹
유황 황(磺)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불에 옷이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磺
강 이름 반(磻)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일이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차례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분별할 변(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농사를 지음에 있어 시기에 맞추어 잘 분별해서 일을 해야 추수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뜨물 반(潘), 서릴 반(蟠)자는 갈마들 번(番)자가 들어 있어서 ‘반’으로 읽습니다.
磻
산 높을 잡(磼)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섞일 잡(襍)자도 모일 집(集)자가 들어 있어서 ‘잡’으로 읽습니다.
+ = 磼
메마른 땅 교(磽)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尧)자는 요임금 요(堯)자의 간체자(簡體字)이며 약자(略字)입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사뿐사뿐 걸을 교(趬)자도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磽
비단에 물들이는데 쓰는 검은 돌 제(磾)자는 비단 천에 물감이 잘 들도록 눌러놓는 돌을 가리켜서, 돌 석(石)자에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사람이 혼자 끌 수 있는 작은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홑 단(單)자는 비단을 물에 잘 잠기도록 눌러놓는 돌이 간단한 돌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磾
돌의 작은 소리 력(磿)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성글 력(秝)자가 들어 있는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슬 엄(厂)자에 나무 성글 력(秝)자를 했습니다. 나무 성글 력(秝)자는 벼 화(禾)자를 두 개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농사를 짓는 표시입니다. 벼처럼 곡식이 되는 식물을 잘 다스리는 것이 다스릴 력(厤)자의 뜻입니다. 다스린다는 말은 잘 길러내는 것을 뜻합니다.
磿
시내 간(礀)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틈 간(間)자와 같이 쓰는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던지 달 월(月)자를 하던지 햇빛(日)이나 달빛(月)이나 문틈으로 새어들기는 마찬가지입니다.
+ = 礀
물에 잠긴 바위 초(礁)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새가 불에 구워질 때 새의 느낌이 어떠하겠습니까? 초조(焦燥)하다고 할 때 그을 릴 초(焦)자를 씁니다
+ = 礁
막장 장(礃)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손바닥 장(掌)자를 했습니다. 손바닥 장(掌)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향할 향(向)자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더한다는 뜻이 있는 의부(義符)입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성부(聲符)로만 사용되어,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상’과 ‘당’ ‘장’으로 발음합니다. 항상 상(常), 상줄 상(賞), 치마 상(裳), 맛볼 상(嘗)자들은 ‘상’으로 읽는 예이고,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해당화 당(棠)자들은 ‘당’으로 읽는 예이고 손바닥 장(掌)자는 ‘장’으로 읽는 예입니다.
+ = 礃
땅 이름 교(礄)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礄
걸터앉을 만한 돌 돈(礅,䃦)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칠 복(攴,攵)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제사 지낼 짐승을 잡는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 = 礅
땅 이름 산(䃟)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흩을 산(㪚)자는 흩을 산(散)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흩을 산(㪚)자는 의부(義符)로 칠 복(攴,攴)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날짜가 오래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흩을 산(散)자는 ‘예 석(昔)자 위에 있는’ 글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그려서 세월이 많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지마는, ‘예 석(昔)자 위에 있는’ 글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글자는 고기를 잘게 다져놓은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고기 조각을 나타내는 글자를 써서 몽둥이로 고기를 때려서 고기 조각이 흩어짐을 나타냈습니다.
+ = 䃟
작은 돌덩이 잠(䃡)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䃡
산이 높고 험할 금(䃢)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흠(欽)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흠(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황금(黃金)을 뜻합니다. 황금은 누구나 공경하는 재물입니다. 공경할 흠(欽)자는 황금을 보고 입을 벌리고 깜짝 놀라는 모습입니다. 산이 높고 험할 금(䃢)자는 쇠 금(金)자가 들어 있어서 ‘금’으로 읽습니다.
+ = 䃢
부술 훼(䃣)자는 돌로 쳐서 부순다는 뜻으로, 돌 석(石)자에 하 위(爲)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손을 표시하여 잡아끄는 것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코끼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덩치가 큰 짐승인 코끼리를 잡아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고개 이름 휘(䧦)자도 할 위(爲)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부술 훼(䃣)자는 하 위(爲)자에서 손톱 조(爪)자를 생략한 글자입니다. 매우 큰 짐승인 코끼리가 밟고 지나가면 모두 부서질 것입니다. 부술 훼(䃣)자는 돌로 부수고 코끼리가 밟아서 부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䃣
검은 숫돌 숙(䃤)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 = 䃤
돌 모양 당(䃥)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칠 당(撞), 기 당(幢), 먹을 당(噇)자들은 아이 동(童)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䃥
걸터앉을 만한 돌 돈(䃦)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칠 복(攴,攵)자에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제사 지낼 짐승을 잡는데 필요한 행동입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 = 䃦
돌 소리 륭(䃧)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클 융(隆)자를 했습니다. 클 융(隆)자는 언덕 부(阜,阝)자 변에 뒤져올 치(夂)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한 그 아래에 낳을 생(生)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뒤져올 치(夂)자와 한 일(一)자는 합하여 내릴 강(夅)자를 쓴 것입니다. 언덕이 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䃧
땅 이름 강(䃨)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굳셀 강(强)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 궁(弓)자 변에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벌레 충(虫)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시위가 굳세니까, 활 궁(弓)자를 했고, 뱀이 세니까, 입 구(口)자 아래에 뱀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활이나 뱀은 모두 굳센 것들입니다. 굳센 것들을 합하여 굳세다는 뜻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䃨
위험할 험(礆)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사람 인(人)자를 또 2개 했습니다. 두 사람을 합해놓은 모양입니다. 증험할 험(驗), 험할 험(險), 험할 험(嶮), 오랑캐 이름 험(獫), 간사한 말 험(譣)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 = 礆
옥돌 욱(礇)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쌀 미(米)자를 하고 손 수(手)자를 두 개를 했습니다. 중요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따뜻할 욱(燠)자도 속 오(奧)자가 들어 있어서 ‘욱’으로 읽습니다.
+ = 礇
떨어질 추(礈)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수(遂)자를 했습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받침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떨어질 추(礈)자와 드디어 수(㒸)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礈
돌 올망졸망할 교(礉)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 = 礉
단단할 격(礊)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𣪠’자를 했습니다. 부딪칠 격(擊), 날벽돌 격(墼), 부딪칠 격(毄), 굴대 서로 부딪칠 격(轚)자들은 ‘𣪠’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礊
짐승 이름 택(礋)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대행 행(幸)자는 엿본다는 것이 몰래 보는 것이니까, 들키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뜻입니다. 못 택(澤), 가릴 택(擇), 소라게 택(蠌), 사다새 택(鸅)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택’으로 읽습니다.
+ = 礋
돌 굴려 내릴 뢰(礌)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우레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뢰 뢰(雷)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우레 치는 번갯불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礌
돌 모양 갈(礍)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 = 礍
주춧돌 초(礎)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모형 초(楚)자를 했습니다. 모형 초(楚)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가시나무 초(楚)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나무 목(木)자를 두 개는 가시를 상형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그 글자 아래에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필 필(疋)자는 발 소(疋)자로도 읽습니다. 발 소(疋)자는 발 족(足)자와 비슷합니다. 모두 발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들입니다. 나무목(木)자 2개는 수풀 림(林)자입니다. 모형 초(楚)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해서 수풀에 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숲 속에 가면 가시나무도 있고 여러 모양의 나무도 만날 수 있겠지요.
礎
산 우뚝 솟을 급(礏)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업(業)이란 벌어먹고 사는 수단을 업(業)이라고 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산 우뚝 솟을 급(礏)자와 업 업(業)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礏
돌 소리 각(礐)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𦥯’자를 했습니다. 깨달을 각(覺)자도 ‘𦥯’자가 들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礐
밑바닥 당(礑)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礑
돌 모양 의(礒)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를 희생 제물로 바치는 것이 가장 옳다는 말입니다.
+ = 礒
자갈 강(礓)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경계선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하고, 또 한 일(一)자는 하고 밭 전(田)자를 해서 밭과 밭 사이의 땅 경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礓
벼락 벽(礔,礕)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 벽(辟)자도 됩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礔
돌 이름 여(礖)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어조사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礖
약돌 뇨(䃩)자는 병을 고치는 약에 사용하는 돌이니까, 돌 석(石)자에 농사를 지어서 먹을 것을 생산해내는 일과 같이 중요한 것이 약이니까,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이 윗부분입니다. 바로 농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 = 䃩
돌로 된 제단 단(䃪)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 = 䃪
석담 담(䃫)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멜 담(擔), 쓸개 담(膽), 담박할 담(澹), 편안할 담(憺), 멜 담(儋)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석담이란 약의 이름입니다. 쓸개즙처럼 쓴 맛이라고 합니다.
+ = 䃫
돌이 많은 모양 외(䃬)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외(嵬)자를 했습니다. 높을 외(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높을 외(巍), 높을 외(嵬), 담 외(廆), 앓을 외(瘣)자들은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 = 䃬
돌로 만든 상자 감(䃭)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느낄 감(感)자를 했습니다. 느낄 감(感)자는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 아래에 의부(義府)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다 느끼는 것이 느낌입니다. 느낌은 인간 정서의 바탕입니다.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䃭
돌 달(䃮)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䃮
조약돌 력(䃯,礫)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絲)를 가르고 그 가운데 흰 백(白)자를 넣고, 밑에 나무 목(木)자를 더하여 악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모아 만든 글자입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바가지를 뜻합니다. 바가지나, 실이나, 나무가 모두 소리를 내는 물체들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음악(音樂)을 하며 즐기는 걸 나타낸 글자지요. 즐길 락(乐)자는 즐길 락(樂)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조약돌 력(䃯)자는 조약돌 력(礫)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삐걱거릴 력(轢), 칠 력(擽), 상수리나무 력(櫟), 옥빛 력(瓅)자들은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礫
돌 부수는 소리 빈(礗)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 = 礗
돌 소리 급(礘)자는 돌이 굴러 내는 소리니까, 돌 석(石)자에 돌이 소리를 냄으로써, 돌이 있음이 드러나게 되니까,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돌 소리는 돌이 있음을 드러내는 표시입니다.
+ = 礘
거리낄 애(礙)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의심할 의(疑)자를 했습니다. 의심할 의(疑)자는 비수 비(匕)자와 화살 시(矢)자는 무기(武器)에 다쳤다는 말이고, 발 소(疋)자와 그 위에 역삼각형과 같은 글자는 가서 본다는 뜻입니다. 칼과 화살에 찔렸는데 살았나? 죽었나? 의심하여 가서 본다는 말입니다. 또는 칼이나 화살에 맞았는데 걸어갑니다. 그러니 공격을 제대로 했는지 의심하기도 할 것입니다.
礙
돌 소리 개(礚)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개(蓋)자를 했습니다. 덮을 개(蓋)자는 그릇의 덮개니까,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덮개를 그린 풀이름 거(䒧)자를 했습니다. 그릇과 그 그릇의 덮개까지 그린 덮을 합(盍)자가 회의(會意) 글자인 것처럼, 덮을 개(蓋)자도 그릇의 덮개까지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에서 갈 거(去)자는 덮을 개(蓋)자에서 풀이름 거(䒧)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글자입니다.
+ = 礚
숫돌 감(礛)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표시한 신하 신(臣)자에 엎드려 있는 모양을 한 ‘𠂉’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릇 명(皿)자는 대야에 물을 담은 것을 뜻합니다. 대야에 담긴 물을 허리를 굽혀 바라보면서 자기 자신의 얼굴을 대야에 담긴 물에 비추어 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볼 감(監)자는 대야에 담긴 물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바라보는 모양을 글자로 만들었다고 보는 설입니다. 그러나 제사상을 차린 것을 살펴보는 모양을 글자로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 礛
독이 있는 돌 여(礜)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礜
옥 다음가는 돌 연(礝)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가냘플 연(耎)자는 말 이을 이(而)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礝
청몽석 몽(礞)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물 초(艸,艹)자 아래에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청몽석은 한약재로 쓰이는 돌을 뜻합니다.
+ = 礞
돌쇠뇌 포(礟,礮)자는 돌을 적진으로 날린다고 해서, 돌 석(石)자에 돌이 날아간다는 뜻으로 얼룩말 박(駁)자나 짐승 이름 박(駮)자를 했습니다. 짐승 이름 박(駮)자는 범도 잡아 먹는다는 짐승을 뜻합니다. 생김새는 말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얼룩말이나 박(駮)이라는 짐승처럼 상대편을 해칠 수 있다는 위력을 나타냈습니다.
+ = 礟 + = 礮
자석 자(礠)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사랑할 자(慈)자를 했습니다. 사랑할 자(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해서 바로 곤충의 알을 가리키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 = 礠
널리 덮일 박(礡)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엷을 박(薄)자를 했습니다. 엷을 박(薄)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넓을 부(溥)자를 했습니다. 넓을 부(溥)자는 개 포(浦)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다고 보지 말고,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다고 보아야 합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묶을 박(縛)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엷을 박(薄)자도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는다고 보아야 합니다.
+ = 礡
돌 이름 찰(䃰)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살필 찰(察)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察)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집에서 제사를 지낼 때 잘 살펴야 합니다. 제사를 살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살필 찰(察)자는 제사를 지낼 때 잘 살펴야 한다고 해서, 제사 지낼 때 정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䃰
자갈 말(礣)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업신여겨 보는 눈을 표시했습니다. 풀 초(艸,艹)자와 지킬 수(戍)자는 전쟁할 때 군사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풀로 가려 놓고 숨어서 무기를 들고 지키는 자세를 표시했습니다. 숨어 있으면서도 적은 없신여겨야 하는 것이 군사의 마음입니다.
+ = 礣
문지를 찰(礤)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거북 채(蔡)자를 했습니다. 거북 채(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고운 옷 채(縩), 앓을 채(瘵)자는 제사 제(祭)자가 들어 있어서 ‘채’로 읽습니다. 거북 채(蔡)자는 점을 칠 수 있게 큰 거북을 잡으면 거북 등 껍질을 잘 손질을 하여 사당을 짓고 잘 모셔 두었다가 나라에 큰 일이 생기면 그 거북 등껍질을 내다놓고 불로 구워 거북 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보고 치는 점을 거북점이라고 합니다. 거북 채(蔡)자는 그 점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뿌릴 찰(攃)자도 거북 채(蔡)자가 들어 있어서 ‘찰’로 읽습니다.
+ = 礤
딱딱할 현(礥)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현(賢)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賢)자는 성부(聲符)로 어질 현(臤)자에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고, 어진 사람이라고 보았습니다. 지금 세상에는 벼슬한 사람 중에는 백성이 낸 세금인 나라의 돈을 몰래 훔쳐 먹는 도둑놈이 많은 것을 보면 옛날의 사고(思考)가 좀 순진한 생각인 듯합니다. 마음이 어진 것과 돈은 상관이 있습니다. 광에서 인심난다고, 돈이 있어야 어진 마음도 생기는 것같습니다. 내가 배고파 죽겠는데 무슨 어진 마음이 생기겠습니까?
+ = 礥
쇳돌 광(礦)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쇳돌 광(砿)자는 쇳돌 광(礦)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礦
바위너설 뢰(礧)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란 밭과 밭 사이 경계선을 뜻합니다. 여러 사람의 소유로 나뉜 밭을 높은 상공에서 멀리 내려다보면 구멍 같기도 할 것입니다. 바위너설이란 바위들이 삐죽삐죽 튀어나와 있는 험한 곳을 뜻합니다. 바위너설이라는 말도 결국 경계선을 뜻하는 말입니다.
+ = 礧
작은 구멍 뢰(礨)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란 밭과 밭 사이 경계선을 뜻합니다. 여러 사람의 소유로 나뉜 밭을 높은 상공에서 멀리 내려다보면 구멍 같기도 할 것입니다.
+ = 礨
주춧돌 질(礩)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바탕 질(質)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質)자는 모탕 은(斦)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質)자는 모두 바탕이 됨을 표시하는 글자들로 구성된 글자입니다. 모탕은 도끼로 장작을 팰 때 사용하는 도끼질의 바탕이 되는 나무토막을 일컫는 말이고, 조개 즉 재물은 생활의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礩
거친 숫돌 려(礪)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려(厲)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려(厲)자는 기슭 엄(厂)자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무서운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 아래에 전갈이 있다면 얼마나 사납겠습니까?
礪
조약돌 력(礫)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乐)자는 즐길 락(樂)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絲)를 가르고 그 가운데 흰 백(白)자를 넣고, 밑에 나무 목(木)자를 더하여 악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모아 만든 글자입니다. 음악(音樂)을 하며 즐기는 걸 나타낸 글자지요. 기쁠 희(喜)와 즐길 락(樂)은 비슷한 마음 상태이기도 하지만 반갑고 기쁜 것과 즐거운 것은 조금 다릅니다. 삐걱거릴 력(轢), 힐끗 볼 력(䁻), 칠 력(擽), 상수리나무 력(櫟)자들은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 = 礫
명반 반(礬)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울 번(樊)자를 했습니다. 울타리 번(樊)자는 울타리는 나무로 만들기에, 나무 목(木)자 두 개에 나무로 설치했다는 뜻으로 ‘X’표를 상하(上下)로 두 개했습니다. 글자의 맨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한 것은 울타리를 만들 때 여러 손으로 기반을 다져서 닦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礬
번갯불 섬(䃱,䃸)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다할 첨(㦰)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번갯불 섬(䃱)자는 번갯불 섬(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䃸
너럭바위 반(䃲)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소반 반(盤)자를 했습니다. 소반 반(盤)자는 의부(義符)로 그릇 명(皿)자에 성부(聲符)로 돌 반(般)자를 했습니다. 돌 반(般)자는 배 주(舟)자에 창 수(殳)자를 해서 창과 같은 몽둥이로 상앗대를 삼아 배를 노 젓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소반’은 짧은 발이 달린 작은 상으로, 주로 음식을 놓고 먹는 데 사용합니다.
+ = 䃲
돌이 떨어지는 모양 랍(䃳)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목 갈길 렵(巤)자를 했습니다. 목 갈길 렵(巤)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쥐 서(鼠)자를 해서 쥐의 털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쥐 서(鼠)자는 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개미허리 천(巛)자는 말의 목 갈기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䃳
회초리 확(礭)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곽(霍)자를 했습니다. 빠를 곽(霍)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비가 오면 새가 비를 피하려고 더 빨리 날아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 뒤집을 확(攉), 밝을 확(曤), 고깃국 확(臛)자들은 빠를 곽(霍)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 + = 礭
돌 이름 영(礯)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영(縈)자를 했습니다. 얽힐 영(縈)자는 성부(聲符)로 ‘𤇾’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경영할 영(營), 꽃 영(榮), 밝을 영(瑩)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礯
돌 소리 력(礰)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발 지(止)자를 해서 지난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 = 礰
갈 롱(礱,礲)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은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그릇 롱(籠), 비 올 롱(瀧), 흐릿할 롱(朧), 옥 소리 롱(瓏)자들은 용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礱
땅이름 마(礳)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갈 마(磨)자를 했습니다. 갈 마(磨)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𣏟’자를 했습니다. ‘𣏟’자는 삼베를 만드는 삼베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礳
박(礴)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엷을 박(薄)자를 했습니다. 엷을 박(薄)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양하 박(蒪)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물 수(水氵)자는 물에 비친 그림자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양하 박(蒪)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넓을 박(博), 잡을 박(搏), 묶을 박(縛), 불에 말릴 박(煿), 박공 박(牔), 짐승 이름 박(猼), 박초 박(䗚), 종 박(鎛)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礴
숫돌 저(䃴)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모두 제(諸)자를 했습니다. 모두 제(諸)자는 말씀 언(言)자에 놈 자(者)자를 해서 사람은 모두 말을 한다는 점을 표시했습니다. 사탕수수 저(藷), 쌓을 저(儲), 종가시나무 저(櫧)자들은 모두 제(諸)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䃴
산굽이 뇨(䃵)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낭창거릴 뇨(褭)자를 했습니다. 낭창거릴 뇨(褭)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사이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을 타고 흔들흔들 낭창거리는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䃵
잔돌 괴(䃶)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품을 회(褱)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褱)자는 품을 회(懷)자의 고자(古字)입니다. 품을 회(褱)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했습니다. 옷 속에 품었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무너질 괴(壞)자도 품을 회(褱)자가 들어 있어서 ‘괴’로 읽습니다.
+ = 䃶
익힐 영(䃷)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찰 영(嬴)자를 했습니다. 이익이 남을 영(贏)자는 죽은 사람을 뜻하는 망할 망(亡)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육달 월(月,肉)자에 조개 패(貝)자를 하고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이익이 남을 영(贏)자는 용 룡(龍)자의 옛글자와 비슷합니다. 찰 영(嬴)자는 이익이 남을 영(贏)자에서 조개 패(貝)자 대신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가득 찬다는 말이나 이익이 남는다는 말은 모두 넉넉하고 마음에 흡족한 만족감의 글자들입니다. 여자 여(女)자나 조개 패(貝)자도 모두 좋아하는 글자들입니다.
+ = 䃷
땅 이름 상(礵)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서리 상(霜)자를 했습니다. 서리 상(霜)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로 상(相)자를 했습니다. 서리는 물이 변한 물방울의 한 변형입니다.
+ = 礵
번갯불 섬(䃸)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다할 첨(㦰)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번갯불 섬(䃱)자는 번갯불 섬(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䃸
옥돌 모양 란(䃹)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가로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막을 란(闌)자는 문 문(門)자 아래에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를 묶어 가려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䃹
두레박 관(礶)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황새는 목이 길고 다리도 껑충 깁니다. 눈이 둥그렇게 사방을 두리번거리며 경계합니다.
+ = 礶
옥을 가는 푸른 숫돌 람(礷)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쪽 람(藍)자를 했습니다. 쪽 람(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제사상에 올린 제사 음식을 살피는 글자입니다.
+ = 礷
문지를 찰(礸)자는 돌로 문지른다고 해서 돌 석(石)자에 문지르는 것은 일종의 도와주는 일이라는 뜻으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 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을 돕는다면 돈부터 내야 합니다. 먼저 선(先)자는 빨리 뛰어 먼저 달려간다는 표시입니다.
+ = 礸
갈 마(䃺)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쓰러질 미(靡)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자는 삼 마(麻)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삼은 길게 자라는 식물이래서 잘 쓰러집니다. 여기서 아닐 비(非)자는 삼이 바람에 쓰러진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 마(䃺)자는 삼 마(麻)자가 들어 있어서 ‘마’로 읽습니다.
䃺
돌 산 암(礹)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입 구자 두 새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긴장한 모습이고, 기슭 엄(厂)자는 의부(義符)와 성부(聲符)를 분리해 놓은 표시입니다. 엄할 엄(嚴)자의 성부(聲符)는 감히 감(敢)자입니다. ‘엄’과 ‘감’은 통운(通韻)이기 때문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위 암(巖), 신음할 암(㘙), 굴 암(壧)자들은 엄할 엄(嚴)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礹
방죽 파(䃻)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패(覇)자를 했습니다. 으뜸 패(覇)자는 으뜸 패(霸)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으뜸 패(覇)자 또는 으뜸 패(霸)자는 덮을 아(襾)자나 비 우(雨)자로 구별이 되는데 실은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덮을 아(襾)자나 비 우(雨)자는 모두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뜻이 있습니다. 으뜸 패(覇)자는 의부(義符)로 위에서 아래를 향하는 덮을 아(襾)자나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패(䩗)자를 했습니다. 패(䩗)자는 가죽 혁(革)자와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가죽과 달은 모두 변화를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으뜸 패(覇)자는 변화의 으뜸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물 이름 파(灞)자도 으뜸 패(霸)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파(灞)라는 강은 섬서성(陝西省)에서 발원하여 위수(渭水)로 흘러가는 물의 이름입니다.
+ = 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