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페루 오토바이 시장
- 중국, 인도, 일본 등이 주요 시장점유율을 차지
페루 오토바이 시장 동향
자료원 : Pixabay
□ 페루 오토바이 시장 동향 및 규모
ㅇ 페루 오토바이 판매는 2018년 총 165,995대로,
2017년 160,298대보다 3.43%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였음.
주변국인 콜롬비아의 경우 9.3% 성장을,
칠레의 경우 18.6% 성장을,
아르헨티나의 경우 16.8% 하락세를 겪었음.
ㅇ 페루자동차협회에 의하면,
일부의 중남미 국가에서는
오토바이 수가 자동차 수와 거의 동일하며,
유럽의 추세와 비슷하게 몇년 안에
자동차 수를 추월할 것으로 예측됨.
ㅇ 페루에서 주로 판매되는 오토바이 브랜드 순위는
Honda, Bajaj, Yamaha, Suzuki, Kawasaki,
Italika, Lifan이며, 여타 중남미 국가의 경우
비슷한 브랜드 분포도를 보이고 있음.
2017년 페루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Bajaj로
시장점유율 12.4%를 차지하였고,
그 뒤를 이어 Zangshen이 7.7%,
Lifan이 4.4%, Yamaha가 4.1%를 차지하였음.
ㅇ 페루 오토바이 시장 성장세는
주로 사회적인 요인에 의한 것임.
최근 수년간 실용차(utility vehicle) 가격 하락으로
구매량이 대폭 증가하였음.
아울러 오토바이 연료 사용량의 상대적 효율성,
교통 체증 불만 해소, 배달 활성화 등으로
판매량이 급증하였다고 분석할 수 있음.
아울러 리마 수도권 지역 내 막심한 교통 체증을
고려했을 때 오토바이 이동이 편리하며,
사막성 기후 및 지대 특성상 오토바이만
접근할 수 있는 지역도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이 많아지고 있음.
□ 페루 오토바이 도소매 시장 규모 분석
ㅇ 페루 오토바이 도매 시장의 경우
지리적 위치 및 브랜드를 기준으로 유통하고 있음.
- 지리적 위치 요인의 경우, 수도 리마에서 시판되는
브랜드들이 비용적인 고려사항 혹은 지방의
마땅치 않은 환경 때문에 여타 지방 지역에서는
판매되지 않음.
거꾸로 페루 아마존 정글 지방에서는
오토바이 사용이 필수적인 지리적 요인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수도 리마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모델들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음.
- 브랜드 요인의 경우, 기존 자동차량 유통업자들이
일반 자동차와 함께 오토바이 유통 및
마케팅을 하는 경우들이 다반사임.
ㅇ 페루 오토바이 소매 시장의 경우
아래와 같은 연도별 판매량을 기록하였음 :
연도별 페루 이륜, 삼륜 오토바이 판매량
(단위 : 대)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AAP)
ㅇ 상기 자료에 의하면,
2014년에는 국가 경제 침체로 인해
오토바이 판매량이 감소하였고,
이후 몇년간은 현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8년에는 2013년 판매량을 초과하였음.
2017~2019.2월 브랜드별 오토바이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AAP)
ㅇ 상기 자료에 의하면, 2017년에서 2019년
2월동안 Bajaj사의 성장이 괄목할만 함.
아울러 Wanxin사의 경우 점차 시장점유율이
낮아지는 반면 Ronco사가 점진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를 보임.
□ 페루 오토바이 수입 시장
ㅇ 수입 시장 규모 조사시 삼륜 오토바이를 제외하고
L1, L3 종 이륜 오토바이만 취급하였음.
2015~2018 페루 오토바이 수입 규모
(단위 : 달러, %)
자료원 : Veritrade
ㅇ 상기 자료에 의하면, 페루 오토바이는
지난 4년간 수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2018년 큰 성장세를 보였음.
2016년과 2017년의 경우 중국 및 인도에서
페루 시장에 대거 진입하여 평균 가격을 낮추어
수입량이 감소하였으나,
2018년에는 고가 제품 수입이 다시 증가하여
평균 가격이 올라 수입량도 함께 증가하였음.
ㅇ 절대적인 오토바이 수입 업체 수의 경우,
2016년 213개사, 2017년 220개사,
2018년 257개사로 매년 증가하고 있음.
2018년의 경우 수입 업체 상위 20개사가
전체 수입의 88%를 차지하였음.
아울러 5대 기업 Honda Selva, Honda, Yamaha,
Wanxin, Crosland사가 전체의 57.6%를 차지하였음.
ㅇ 오토바이 시장 원산지 비율은
2015년 60%를 차지하고
2018년 77%를 차지한 중국이 1위를 차지함.
기존 강세였던 인도와 일본의 경우
2015년부터 지속 하락세를 보이다가
2018년 경미한 상승세를 보임.
2015~2018 페루 오토바이 시장 국가별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Veritrade
□ 수입 관세
ㅇ 페루 오토바이 수입 세금 계산을 위해서는
신차 여부, 연료 종류 등의 변수를 고려해야함.
이러한 변수에 따라 0%에서
최대 40%까지 선택적 소비세가 부과됨.
페루 오토바이 수입 관세(단위 : %)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AAP)
□ 시사점
ㅇ 전문가 의견에 의하면,
2019년 페루 경제성장률이 5% 이상이 된다면
약 225,000대의 오토바이 수입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아울러 2018년과 같이 2019년에도
고가의 오토바이 수요가 높은 경우
총 약 1억 8천만달러 수준의 수입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ㅇ 페루 오토바이 시장은 지난 4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앞으로도 긍정적인 전망을
보이는 만큼 우리 기업이 진출할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분석됨.
자료원 : Pixabay, 페루자동차협회 AAP,
Veritrade 및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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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직까지는 오토바이 시장이 살아있다고 봅니다.
남미 전체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듯....
남미의 오토바이 시장에 한국은
진출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