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심의 모습 ◯
김용훈( LA 남산당 한의원 원장님 )
이기심은 불화악덕의 근원이며 죄악의 씨앗이 된다. 사람은 마음속에 양심이 있어 선을 세우고 악을 가려 사랑을 바로 세운다. 반면에 육신의 충족을 위하여 탐욕과 이기심에 치우치면 양심을 잃고 악행을 저지르고 죄를 짓게 된다. 탐욕과 이기심은 만족이 없고, 끝과 한계가 없다.
사람의 양심은 영이 그 뿌리요 본성이며, 그 본은 “선”이기에 악을 분별하여 결행합니다. 또한 선행은 사랑이요, 사랑은 영의 섭리며 본성윤리기에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지식에 관계없이 본성은 같습니다. 따라서 본성인 선행을 어기는 것은 악행이요 죄악이 되는 것이다.
사랑은 윤리이기에 상호 간에 관계를 연결하고 강화시키는 은사이며 인간관계의 매체가 되는 것이다. 인간관계는 불가분의 사회구조이며 삶의 구조다. 삶의 기본을 지키는 것이 성공의 비법이며 삶의 기본은 양심과 사랑이며 양심이 바로서면 뇌의 능력이 최대치로 올라간다고 한다.
이기심은 양심을 잃어 분쟁, 다툼, 불신, 미움, 거짓말, 속임, 핑계. 유혹 등이 발생된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며 더불어 사는 것이기에 상호간에 관계유지는 필수적인 요건이다. 자기만 아는 이기심은 모든 관계가 단절되고 고립되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펼칠 수 없게 된다.
사람은 덕으로 사는 것이며 덕이란 상대를 섬기며 베풀어서 상대방의 신뢰가 형성되어야 만들어 지는 것이다. 덕은 최소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하며, 공정하게 살아가는 것이 이상적인 삶의 방향일 것이다. 이기심이 지나치면 탐욕이 되어 편협한 이기심이 되므로 악덕이기주의인 세속적 이기주의가 된다.
이기심이 발전하여 탐욕이 성장한다. 인간의 고유의 덕은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덕은 성품의 상태이며, 꾸준한 단련으로 그 방향이 굳어지며 버릇과 습관에서 결정됩니다. 좋은 방향은 “후덕”이요, 나쁜 방향은 “악덕”이 된다. 덕을 세우는 것은 중용, 극단을 피하는 지혜로운 방향, 덕은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은 그 본성이 선하기 때문에 선하지 않고는 행복해 질 수 없으며 자신을 위한 이기심을 위해 선한 천성을 버리는 순간 불행을 짊어지게 된다. 인간은 사랑으로 양육되었기에 스스로 마음속에 자신의 행동을 심판 할 수 있는 양심이 있어 정의와 원칙을 구현하고 귀한 사람은 양심을 세워 악을 멀리하고 선을 가까이 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다.
◯ 인사 모습이 인성이다
인사는 인간관계의 첮 단계이며 관계의 기본 소통이다. 존경심의 표현이므로 상대에게 존중하는 마음으로 밝은 미소와 명랑한 목소리로 해야 한다. 밝은 인사와 미소는 만복을 불러드리는 것이라 했다. 인사는 상대에게 나를 알리는 절호에 기회다. 인사는 만사다. 라는 말은 인사만 잘해도 만사가 풀린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실로 인사는 직접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력을 가진 것이다. 매우 중요한 생활의 예절이며 서로의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주고 자연스런 연결고리가 되어 밀착관계를 만들어 주는 인륜관계의 시작이며 사랑의 표징이 된다. 처음 만난사람에게는 자세를 갖추면 존경하는 맘이 표현된다. 우리 풍습에 며느리를 맞았을 때 시부모님 아침문안 인사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자식은 부모에게 조석으로 문안인사를 하면서 부모님의 용태를 살피고, 건강과 기분을 확인했고, 대화의 기회로 삼아 서로의 관계를 밀착시키며 마음을 알리는 계기로 삼았다. 어른을 존중해야 내 자리를 알게 되고 나의 도리를 깨닫게 되며 자신의 자리가 이뤄지면 더욱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멀리 있는 지인에게 손을 흔들어 주는 인사도 매우 친근감을 준다.
1)부모나 어른에게 인사 할 때는 2-3미터 전방에 가까이 닥아 서서 얼굴을 바로보고 안색과 표정,
용태를 살피면서 정중하게 45도로 허리를 굽혀 할수록 좋다.
2)아는 분의 뒷모습만 보아도 큰 목소리로 인사하는 것이 좋다.
3)모르는 사람이라도 마주치면 헬로, 하이, 미소로 목례하는 것이 좋다.
4)따로 사는 부모님께는 최소한 주1회 정도 문안전화 하는 것이 좋다.
5)친지들에게는 잃어버리지 않을 정도기간을 두고 연락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