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1.8도를 넘어 지구 해수면 상승 가속화 임박
날짜:
2023년 2월 14일
원천:
기초과학연구원
요약:
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 기온이 섭씨 1.8도 이하로 안정되지 않으면 빙상의 돌이킬 수 없는 손실과 이에 상응하는 해수면 상승이 임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이야기
국제 과학자 팀이 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서남극과 그린란드 빙상의 돌이킬 수 없는 손실과 이에 상응하는 해수면 상승의 급속한 가속은 지구 온도 변화가 1.8°C 미만으로 안정화되지 않으면 임박한 것일 수 있습니다 . , 산업화 이전 수준에 비해.
전 세계 해안 인구는 이미 해수면 상승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의 6 차 평가 보고서에 제시된 최신 기후 모델 예측은 주요 빙상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는 지에 대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침수 및 기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겠습니다.
녹는 빙상은 잠재적으로 해수면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물리학이 악명 높을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예측하기 가장 어렵습니다. "게다가, 그린란드와 남극 대륙의 빙상 역학을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 모델은 종종 빙상이 녹는 것이 해양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빙상과 대기에 다시 피드백될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인 IBS 기후물리학 연구단과 부산대학교의 박준영 박사과정 학생은 말했다.
기후 연구팀은 처음으로 빙상, 빙산, 해양 및 대기 간의 결합을 포착한 새로운 컴퓨터 모델을 사용하여 세계가 그물에 도달하는 경우에만 빙상/해수면 폭주 효과를 방지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06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
"우리가 이 배출 목표를 놓치면 빙상이 분해되고 가속된 속도로 녹을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후퇴하는 빙상은 해수면이 100cm 이상 계속 상승할 것입니다. 이것은 해수의 열팽창과 같은 다른 기여에 더해지게 될 것입니다." 연구의 공동 저자이자 IBS 기후 물리학 센터의 책임자인 Axel Timmermann 교수는 말합니다.
빙상은 지연되고 종종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대기 및 해양 온난화에 반응합니다. 이전에 과학자들은 남극 대륙의 주요 해양 기반 빙상에서 폭주 효과를 촉발할 수 있는 핵심 과정으로서 지하 해빙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최근 연구에서 이러한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과대평가되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남극 대륙 주변의 해빙과 대기 순환 변화가 지구 해수면 예측에 대한 영향과 함께 녹는 빙상 양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이 연구는 서로 다른 기후 구성 요소와 상호 작용을 포착하는 보다 복잡한 지구 시스템 모델을 개발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지구 시스템 모델, 특히 남극 대륙의 파인 아일랜드 빙하와 같이 활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물리적 과정의 표현을 제한하기 위해 새로운 관측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빙상 시뮬레이션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소규모 프로세스라도 빙상의 대규모 반응과 해당 해수면 예측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합을 포함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러나 우리는 또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중 일부를 사용하여 가능한 가장 높은 공간 해상도에서 역학을 시뮬레이션해야 합니다."라고 Axel Timmermann은 요약합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