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도벽
도벽은 습관적으로 남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을 말합니다. 도벽행동의 모든 경우를 밝혀내고 설명하기란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짐작하면 도벽 행동은 크게 의식적 행동과 무의식적 행동으로 나누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때 무의식적이란 당사자가 도벽행동을 의식하지 못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도벽의 동기를 의식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전자는 현실적으로 자기에게 필요한 물건을 도덕적 갈등을 가지고 훔치는 행동으로서 행동을 결정하는데 일차적으로 사고 혹은 이성적 판단이 작용하는 것이며, 당사자가 조절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반면 후자는 여러 가지 동기에서 물건을 훔치려는 욕구가 발생하여 반복적으로 일어나지만 도덕적 갈등을 경험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당사자가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전자의 범주에 속하는 도벽행동에 대해서 현실적 상황과 의사결정 과정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일이 주된 과제가 되겠지만 후자의 범주에 속하는 도벽 행동을 다루는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선 당사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잘 이해하거나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령 이들이 지닌 도벽의 동기를 파악하는 일부터 간단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도벽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부모와의 열린 소통은 청소년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이해심을 가지고 리스닝 스킬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2. 청소년에게 도벽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이 자신의 신체, 정서,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성교육, 안전한 인터넷 사용 등에 대한 교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운동, 충분한 휴식은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원하고 도벽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청소년에게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친구와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의 소통은 도벽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도벽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청소년이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이나 심리적 지원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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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국청소년상담원. (1999). 청소년 도벽의 이해와 대처. 교육 및 프로그램 자료, 1999(6), 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