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서울의 지하철 시스템은 크게 9개 노선, 311개 역, 영업거리 331.9km로 세계 7위 규모에 해당하지만
이용의 편리성으로 따지면 도쿄, 홍콩 지하철과 세계 1, 2위를 다툴만큼 최고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
규모로는 세계 1, 2위인 런던이나 뉴욕 지하철이 워낙 노후되고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는 반면
서울 지하철은 이들에 비해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며, 무료 와이파이와 빵빵한 냉난방 설비, 역내 편의시설 완비 등으로
최근에는 외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서울에서 꼭 경험해 봐야 할 관광상품으로까지 대접받는 추세
또 노선의 설계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 도심과 부도심, 시내 주요지역을 빠짐없이 연결하며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도 우수함
심지어 지하철 인프라가 가장 우수한 도심이나 강남 한복판에서는 한 블럭에 노선 1개 꼴로 지하철이 다니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이것도 모자라 최근 서울시에서는 그래도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 대중교통 음영지역의 불편함을 해소한다며
기존 중전철보다 사업비가 저렴하게 드는 서울 경전철 사업을 의욕적으로 실시하여 첫 번째 결과물인 우이신설선의 개통을 앞두고 있음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 경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시내에서 지하철이 들어가지 않는 지역은 사실상 없어질 전망
시내버스
서울의 시내버스는 전국은 물론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선진화된 시내버스 시스템 중 하나로
크게 광역, 간선, 지선, 마을버스의 4종으로 나뉘어 버스 종류별 역할 분담이 가장 잘되어 있음
이게 뭐 별건가 할 수도 있지만
타 지역에서는 간선버스가 골목길을 쑤시고 지선 · 마을버스가 시내에서 가장 큰 대로를 질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며
버스중앙차로가 미설치된 곳도 많아 시내버스의 실질운행속도는 낮아지고 도로교통은 헬게이트가 되는 악순환이 반복됨
반면 서울에서는 간선버스는 딱 대로만 골라 일직선으로 질주하며 주요 간선도로에 설치된 버스중앙차로의 혜택도 받기 때문에
전국에서 시내버스의 실질운행속도가 가장 높은 도시임
그리고 지하철, 다른 버스와 연계한 환승 편리성도 높아 사실 서울은 굳이 자가용이 없어도 편리하게 살 수 있는 도시임
도시고속도로
자동차 운전자 입장에서 뼈저리게 느끼는 것 중 하나로
막히지만 않으면 장거리 구간이라도 신호등 없이 논스톱으로 시원하게 달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
최근에는 부산과 대구, 광주 등 지방 광역시에도 서서히 개통되는 추세이지만
지방 광역시의 도시고속도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처럼 도시의 외곽을 도는 외곽순환도로형이 대부분이며
그나마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구간이 많아 진정한 의미에서 도시고속도로라 보기도 어려움
도시의 끝에서 끝, 시내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가 여럿 설치되어 있는 지역은
국내에서는 사실상 서울이 유일
물론 이 장점 때문에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역에서 몰려오는 살인적인 교통량으로 제 구실을 못할 때가 많지만
같은 구간을 시내 일반도로에서 신호등 일일이 받아가며 운전할 생각을 해보면
(실제로 타 지역에서는 아직도 이런 경우가 대부분임)
서울의 도시고속도로가 얼마나 혁명적인 교통 인프라인지 알 수 있음
첫댓글 지하철은 진짜 부러움...근데 다른건 전혀 안부러움...차가 너무 막힘...ㅡㅡ;;;
그만큼 사람이 많고 넓고 밀림
너무 복잡해서 별로 서울에서 안살고싶음
인프라는 인정.
본문에 적힌대로 살인적인 교통량으로 제구실을 못함... 출퇴근시간대에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에서 다리 올라가려면..... ㅠㅠ
도로는 노인정,
솔까 경기권에서 서울 강남지역까지 키로수로만 따지면 30분거리를 조낸 막히니 1시간30분까지 걸림
이노래 끝까지 들어본거 처음이네ㅋㅋㅋ
인프라만큼 사람 또한 너무 많이 몰리는게 문제
1,2호선 헬이긴한데 일본,중국,인도보면 최악은 아니라봄
지하철이야 좋지만.. 자가용이든 버스는 노답... 집에서 회사까지 18km인데 자차출 할때는 1시간 30분걸림...
당연컨데 진짜 세계최고 수준입니다 인정 해외 나가서 대중교통 이용해보면 우리나라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알수 있음
통합환승할인 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