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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 |
[SW] 독일, 무료 온라인게임이 새로운 시장 트렌드 | |||
작성일 | ![]() |
2012-12-04 | 작성자 | ![]() |
백요한 ( yhbaek@kotra.or.kr ) |
국가 | ![]() |
독일 | 무역관 | ![]()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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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무료 온라인게임이 새로운 시장 트렌드 - 2012년 약 3억3000만 유로 규모 매출 달성 전망 - - 인구의 약 20%, 1650만 명 온라인 게임 이용 중 - □ 핑크빛 전망의 온라인 게임시장 ○ 판도가 바뀌는 게임시장 - 2012년 독일 온라인 게임의 매출은 약 3억3000만 유로가 전망되는 가운데 2015년까지 4억 유로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Bitkkom 게임 전문가인 아른스(TobiasArns)는 독일 온라인 게임시장은 인터넷을 통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힘. - 또한 온라인시장 전문가인 Bigpoint 후베르츠(Heiko Hubertz) 회장은 이 시장은 매우 건강하며 점점 많은 경쟁자의 참여로 높은 시장 성장이 전망된다고 밝힘. - 이와 같은 온라인 게임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기존 컴퓨터 게임 제작업체들은 온라인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제작하며 높은 매출을 기록함. 독일 온라인 게임시장 매출 전망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PwC ○ 무료 온라인 게임의 높은 인기 - 2011년 기준 온라인 게임 이용자는 약 1500만 명으로, 이 중 1200만 명이 무료 온라인 게임을 이용함. - 2012년 독일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은 약 165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0%를 차지하며, 최대 이용 연령층은 18~29세이고 40대까지 점점 확산되는 추세임. - 또한 온라인 게임의 성장은 인터넷 보급이 보편화되고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친구들과의 멀티 플레이가 가능해지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페이스북(Facebook)에서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에 등록한 회원 수는 평균 1500만 명 이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확산됨. 독일 온라인 게임 유저 수 변화 (단위: 백만 명) 자료원: GfK ○ 게임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 기존 판매되는 콘솔, PC 게임의 가격이 최고 60유로까지 나가는 반면, 간단한 회원가입만으로 게임이 가능한 온라인 게임은 증가 추세로, 높은 인기가 있음. - 현재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의 경우 이전 PC용 게임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멀티 플레이를 제공하는 온라인으로 장소를 옮기는 경우임. - 대부분의 많은 온라인 게임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 더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한 부분 유료 시스템을 운영함. - 처음 몇 센트부터 최대 5유로밖에 안 되는 작은 결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큰 부담 없이 게임 진행을 위해 추가 비용을 거리낌 없이 지출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정기 요금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게 되는 경향이 높음. - 이와 같은 온라인 게임의 2011년 추가 결제 매출은 전년 대비 70% 증가한 2억3000만 유로를 달성했으며, 매출 규모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독일 인기 높은 PC의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 (좌: Sattler Online, 우: Anno Onlin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 온라인 게임시장 성장이 앞으로 기대되며, 점점 더 많은 게임 유저들과 공급업체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임. - 특히, 정기 사용료를 통해 하는 온라인 게임보다는 무료 온라인 게임을 기본 모델로 하며, 추가적인 결제를 통한 매출 증대 전략이 효과적일 것임. ○ 소셜 네트워크와 기타 온라인 게임을 제공하는 사이트의 광고 배너를 통한 다른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이 두드러질 것임. ○ 관련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특히 안전한 결제 시스템과 게임의 그래픽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수요가 점점 높아질 것이며, 이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BItkom, Focus, 코트라 자체 정보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