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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이로 셋팅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설명을 드립니다.
* 많은 분들이 후타바 401 자이로를 많이 사용하기에 401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 시간이 되면 추후에 사진을 첨부하겠습니다.
* 사진에서 왼쪽(위)의 스위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DS
디지털서보 사용여부를 정하는 것입니다. 9254와 같은 전용디지털 서보인 경우에는 ON,
일반서보일 경우에는 OFF 위치에 두면 됩니다. 하비텍의 877 서보는 자이로 전용서보는
아니지만 디지털서보이기 때문에 ON에 두시고, 하이텍의 56 서보는 일반서보이므로
OFF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2. DIR
자이로가 인식하는 방향(?)에 대한 설정이라고 보면 될겁니다. 조종기에서의
러더(테일)서보 노멀, 리버스 설정과는 의미가 다릅니다. DIR이 제대로 설정되었을 경우에는
조종기의 러더스틱을 움직였을때는 헬기의 꼬리가 어느방향으로 돌아갑니다만,
러더스틱을 놓았을때는 돌아가는 것이 멈춥니다.
테일로터 각도에 따라서 돌아가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셋팅이 된 기체라면 조종기로 헬기가 돌아가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테일서보 노멀, 리버스 여부에 따라서 조종기의 스틱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일지라도
조종기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IR이 반대로 설정된 경우에는 조종기로 꼬리가 돌아가는 것을 멈출수가 없습니다.
스로틀을 내리지 않고서는 방법이 없습니다.
러더 스틱 좌.우 관계없이 팽이처럼 잘(?) 돌아 갑니다.
이럴때 DIR 스위치 위치를 바꾸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자이로 방향에 따라서 다르게 작용합니다. 몇가지 상황에 대해서 미리 외워도 되고,
스로틀 조금 올려서 기체의 상황을 보고 그때 그때 설정해도 된다고 봅니다.
3. DELAY
자이로에서 서보로 신호를 보낼때 지연시키는 정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단위는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만, 9254와 같은 전용디지털서보를 사용할 경우에는 0 에 두시면 되고,
전용 아닌 다른 서보를 사용할 경우에는 DELAY를 조금 두는 것이 꼬리를 잘 잡는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정확하게 얼마로 설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4. LIMIT
러더서보의 최대타각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시작은 100%에 두시고 상황에 따라서 높이거나
내리면 됩니다. 스틱을 적당히 움직보고 설정하면 됩니다.
스틱을 좌.우로 움직였을때 테일슬라이더 (테일쪽에서 스틱에 따라서 좌.우로 움직이는 것)가 끝에
닿았는데도 서보가 계속 밀고 있다면 타각을 줄여주는 것이 좋고, 테일슬라이더가 끝과는 여유가
있는데로 러더스틱이 끝까지 가 있다면 타각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DELAY, LIMIT에서 0 인지 최대값인지 구분이 안될때는 일자(-) 드라이버로 돌려보시면 됩니다.
대게 자이로 구입시 플라스틱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이 없다면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도 됩니다만, 돌릴때 힘을 가하지는 마시고 부드럽게 돌리십시오...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렸을때 0 에 위치하는 표시가 0 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원하는
값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왼쪽 방향으로 돌리면서...)
5. 3가닥 선
러더서보와 연결하면 됩니다.
6. 4가닥 선
커넥터가 2개 있습니다. 노란색 선 하나짜리의 커넥터는 자이로 감도용이고, 나머지 3개짜리 커넥터는
수신기에 꼽으면 됩니다.
자이로 감도용 커넥터는 5번 채널(기어 채널) 이나 7번채널(Aux 2) 채널에 꼽으면 됩니다.
7번 채널(Aux)을 이용할 경우에는 자이로센서 사용여부 설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야 합니다.
(후타바 조종기는 잘 모르겠습니다...)
* 셋팅시 러더(테일)서보 및 테일로터(준비)
매뉴얼대로 정확하게 조립되었다는 가정을 하고 테일 셋팅시 아래의 사진처럼 맞추어 놓고 셋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체(?) 상태로 나뒹굴고 있는 기체를 가지고 말씀드리는 것이니 꼬리외 나머지는 그냥 Pass...
1.
기본적인 것이지만... 러더서보 혼을 사진처럼 수직에 가깝도록 합니다. 서보에 따라서 정확하게
수직이 안 나오는것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서브트림이나 트림으로 수직을 맞출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서브트림, 트림을 0 으로 둔 상태에서 최대한 수직이 되도록 서보혼을 꼽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링게이지 볼은 처음부터 너무 안쪽 혹은 너무 바깥쪽으로 하지 마시고, 적당히 중간 지점에
위치 시키십시오. 셋팅이 어느정도 마무리 된 후 기체를 띄어보고, 꼬리의 움직임을 본 후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이동시켜도 괜찮습니다.
테일로드(서보에서 테일로터쪽으로 이어지는 작대기...)는 어느정도의 힘에도 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굵고 가벼운 카본본으로 만들어서 지지대 없이 바로 연결해도 됩니다만,
테일로드가 철사이거나 얇은 카본봉일 경우에는 중간에 지지대를 거치도록 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서보의 미는 힘 혹은 테일로터의 부하에 의해서 테일로드가 휘어져서는 안됩니다.
2. 테일서보를 설치했으면 사진처럼 테일로터를 접습니다.
이전에 확인해야 할 것으로 메인로터를 돌렸을때 테일로터의 돌아가는 방향이 반시계(왼쪽)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돌아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만, 앞으로 진행시 반시계(왼쪽)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유리(효과적) 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은 반시계(왼쪽) 방향으로 돌아가도록 셋팅한 것을
가정합니다...
3. 2번 사진은 옆에서 본 것이고, 지금의 이 사진은 헬기 앞쪽에서 뒷쪽으로 바라본 것입니다.
접혀진 테일로터중에서 위의 것이 헬기 몸통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아래쪽 테일로터가 안쪽으로
위치하도록 적당히 조정하십시오. (반대로 하면 안됩니다 !!!)
조정하는 방법은 1번 사진에서 러더서보의 위치를 옮겨도 되고, 테일로드의 길이를 늘이거나 줄이면
됩니다. 제 생각에는 테일로드의 길이는 적당히 맞춘 다음에는 길이 조절을 하지 말고 테일서보의
위치를 옮기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해보니깐 그게 편하기도 합니다.
4. 3번 사진과 동일하지만 사진 찍는 위치를 조금 옮겼습니다.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접혀진 테일로터중 위에 있는 것이 바깥쪽으로, 아래에 있는 것이 안쪽으로 위치해야 합니다.
5. 지금까지 경험적인 결과입니다만... 사진이라서 테일로터의 끝 부분이 벌어진 간격이 정확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1.5 센티미터 전후로 맞추시면 될 겁니다. 1.5센티미터로 맞춘 것으로 셋팅이
끝났다는 얘기는 아니고, 보다 정확한 테일 셋팅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렇게 테일로터의 각을 미리 주는 것은 메인로터의 관성에 의해서 헬기가 돌아가는 것을 상쇄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1센티미터가 적당할지 혹은 2센티미터가 적당할지는 몇번만 셋팅해보시면 경험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노멀(헤딩락 아님) 상태에서 점검
1. 여러번 셋팅을 해봐서 익숙하다면, 5번 사진으로 대충 마무리해도 됩니다. 헤딩락모드로 맞추어놓고
몇번 띄워보면서 금방 셋팅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만...
처음 하시는 분을 대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러더서보의 움직임은 헤딩락 상태에서는 그리 명확하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였을때의 러더서보(테일로터)의 움직임을 봐야 하기 때문에
우선은 노멀상태에서 점검해보라는 것입니다.
러더스틱을 좌.우로 끝까지 움직였을때 5번 사진에서 테일슬라이더가 끝에 닿아서 계속 밀고 있는
상태라면 자이로의 LIMIT 값을 조금 줄여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스틱을 끝까지 움직였는데도
테일 슬라이더가 끝에 닿지 않고 여유가 좀 있다면 LIMIT 값을 조금 올려주어야 합니다.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일때 테일이 좌.우로 정확하게 스틱만큼 비례적으로(좌.우) 움직이는지
확인하시고, 스틱을 중립으로 놓았을때 테일(러더서보)이 중립으로 제때, 정확하게 되돌아오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노멀 상태에서 위에 말씀드린것과 조금이라도 다르게 움직인다면 자이로, 러더 서보의 불량
혹은 조립이 잘못된 것입니다.
2. 이제 헬기를 띄울 차례입니다. 헤딩락모드로 하지 마시고, 노멀모드로 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괜찮습니다만, 꼬리를 정확하게 잡는 셋팅법의 한 단계입니다.
그러니 한번 정도는 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로틀을 천천히 올리면 헬기의 꼬리가 어느방향으로던 돌아갈겁니다. 그것은 트림을 주지마시고
손가락으로 제어를 하십시오.
그렇게 균형을 잡으면서 지상에서 1미터 정도 띄워보십시오.
지상에서 1미터 정도 떳을때 헬기가 적당히 균형을 잡으면 됩니다.
꼬리가 좌.우 어느쪽으로도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한쪽으로 미미하게 흐르는 정도는 셋팅이 잘 된 것입니다.
헬기가 어느쪽이던 한쪽으로 많이 돌아갈 때에는 러더서보의 위치를 조금씩 옮겨보십시오.
그렇게 러더서보의 위치를 옮기면서 셋팅하다보면 꼬리가 돌아가는 것이 거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꼬리 셋팅은 마무리 직전까지 온 상태입니다.
3. 2번까지 되었다면, 수신기 전원을 끈 다음 조종기에서 헤딩락모드 ON 상태로 하십시오.
조종기에서 자이로 헤딩락모드가 ON 상태에서 수신기 전원을 넣으시면 헤딩락모드가 되는 겁니다.
중립위치를 잡기 위해서 조종기에서 헤딩락 -> 노멀 -> 헤딩락 으로 전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종기에서 헤딩락모드 상태로 한 다음, 수신기의 전원을 켜면 헤딩락모드가 되는 것입니다.
2번까지 정확하게 하셨다면, 움직임이 조금 빠르거나 느리거나 할 수는 있어도 헬기의 꼬리는
정확하게 잡힐 것입니다.
* 셋팅전 테일로터 각도 맞추기
사진 2장을 첨부합니다.
1. 초록색 원으로 표시된 것이 테일슬라이더(?) 일 겁니다. 러더스틱을 좌.우로 움직였을때(끝까지) 테일슬라이더가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데, 스틱을 끝까지 밀었을때 초록색 수직선에 닿을락 말락하게 자이로에서 LIMIT를 설정해야 합니다.
끝에 닿아서 조금 미는 정도로 설정을 해도 됩니다만, 그렇게 설정했을때에는 가능한 러더스틱을 끝까지 민 상태에서
오래 있으면 서보에 부하를 주게 되어서 안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초록색 수직선에 닿을락 말락하게 자이로의 LIMIT를 설정하신다음, 헬기를 띄운 상태에서 셋팅을 하면서
상황에 따라서 LIMIT값을 조금 더 크게 해도 괜찮습니다.
2. 파란색과 붉은색의 선은 테일의 중립각 설정을 표시한 것입니다.
너무 조잡한 기체만 아니라면 빨간색의 가로선 처럼 육안으로 수평이 되게끔 하면 테일로터의 초기 중립각은 나옵니다.
그러나 수평이 되게 조립을 했는데도 파란색의 가로선처럼 각도가 안 나온다면, 빨간선의 수평은 무시하시고,
파란색의 수직선 처럼 1 ~ 2 센티미터 정도 되도록 조정하십시오.
1.5센티미터 정도 맞춰놓으면 적당히 잘 맞을겁니다.
간격을 맞추는 방법은 아래의 사진처럼 하시면 됩니다.
이사진 위의 사진 2번 항목에서 테일로터의 간격(각도)를 맞추는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링게이지의 길이를 조정해도 괜찮습니다만... 위 사진의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밀거나 댕기면 테일로터의 간격(각도)가
변함니다. 러더서보를 밀거나 댕겨서 테일로터의 각도를 맞추는 것이 보다 편한 작업방법일겁니다.
* 헤딩락, 노멀 전환 방법
- 이부분은 매뉴얼과 직접 테스트 해봐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추후에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401 자이로 셋팅하면서 처음부터 헤딩락 상태에서 셋팅을 했습니다. 셋팅후 노멀모드로 전환해서 중립각 확인하는 정도...
1. 노멀모드 : 기어채널(5번채널)을 사용할 경우 조종기 스위치 중에 Grar 스위치가 있습니다. 3810의 경우 오른쪽 상단 뒤에서 2번째 스위치로
생각됩니다... 이 스위치를 뒷쪽으로 민(제껴둔) 상태가 헤딩락 모드이고, 앞으로 당겨놓은 상태가 노멀모드입니다.
노멀모드(Grar 스위치를 앞쪽으로 당겨놓은 상태)에서 적용되는 감도는 T.ADJ 설정항목 중 Gear값이 2가지가 있는데,
0과 1로 되어 있을 겁니다. 이중에서 1의 값이 적용됩니다. 값을 변경시킬때는 T.ADJ 항목으로 들어가서
Gear스위치를 노멀 상태에 두면 1번 항목의 값을 바꿀수 있도록 깜박입니다. 원하는 감도로 변경하면 됩니다.
7번채널(Aux2)를 사용할 경우에는 조종기에서 Gyro Sence 항목의 값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Gyro Sence 항목의 값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하면 아래쪽에 0번과 1번 값을 입력할 수 있는데,
0번의 값이 헤딩락모드, 1번의 값이 노멀모드에 적용되는 감도입니다.
스위치의 위치는 기어채널의 스위치 위치와 동일합니다. 뒤로 제껴진 상태가 헤딩락, 앞으로 당겨진 상태가 노멀모드입니다.
2. 헤딩락모드 : 노멀모드에서 해당 채널의 스위치만 노멀상태와 반대로 해주시면 되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 조종기 설정 사진은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 계속됩니다 (조종기 셋팅 항목)
* 추가될 내용입니다.
- 조종기에서 헤딩락, 노멀모드 설정(세팅) 사진
- 401 자이로에 전용디지털서보와 일반서보(디지털, 아날로그) 사용시
- 401 외 다른 자이로 설정
*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십시오...
첫댓글 방장님, 꼭 필요한 글 감사합니다.
전동헬기 놔두고 엔진헬기 날리시는군요..
늘 좋은글, 쉬운글 ,머리에 속 속 들어오는 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방의 rc 발전을 크게 기여 해 주셔서 늘 감사 드립니다... 창원이라 한번 연락 하겠읍니다.인사드립니다 ,,꾸벅 이 창희 입니다, 연락 한번 드리겠어요..
헉...그럼 자이로 자체에서는 감도조절을 못하나요 limit가 감도조절인줄 알았다는 바보... 근데 Delay가 위사진같으면 0인지 75인지 분간이 안가던데 어떻게 알수있나요
본문에 질문 하신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고수분들이야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초보들 입장에서는 어려운 문제지요.
저희카페에 많은 도움이 될거같아서 스크랩좀 해가겠습니다 좋은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 네이버 하비타운 카페 ==
좋은글 같아서 스크랩좀 해가겠습니다 ^------^ -헬기 매니아-
스크랩 해 가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평소 넘 궁굼한 부분이였는데 내용 잘보았습니다. 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이네요. 스크랩해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말좋은정보감사함니다 ....대박정보 감사감사 전 초보라 ^^+ 앞으로도 좋은 정보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나의것으로 만들때 까지 읽고 또 읽고 하겠습니다 글쓰시냐고 고생하신거 깊이 다시 한번 감사 드리겟습니다
좋은글 올리시느라 수고 많으셧습니다,,스크랩좀 하겟습니다,,감사합니다^^
테일슬라이더와 1.5cm테일로터 넓이를 마추면 서보가 90도가 안되고 1.5cm테일로터 넓이 서보가 90도를 마추면 테일슬라이더양쪽 넓이가 안맞는데.. 사진 설명처럼 완벽하게는 불가능허던데요? 도데체 어떻게 하신거에요????? 한쪽이 맞으면 다른 쪽은 절대 않맞습니다.
테일슬라이더 양쪽 넓이를 마추면 1.5cm테일로터 넓이 맞추기는 커녕 윗쪽 테일로터가 붐대쪽을로밖에 안오는데... 불가능하지 않을까여? 노멀 상태에서 테일서보를 옴겨가며 꼬리를 잡으라던데.. 꼬리가 내쪽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돌길래 서보를 기체앞쪽으로 당기면서 마추다보니..테일슬라이더 끝쪽까지 가두 맞출수가없고 테일슬라이더 양쪽 넚이는 같은길이로 더더욱 안맞던데...
네 티렉이님 저역시 테일로터의 넓이를 1.5센치로 맞추면 테일슬라이더는 중간에 맞출수가 없네요
기체는 뱅글뱅글 돌고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