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
오늘 저희를 찿아주신 고객님의 차량은 BMW 120D 입니다
먼저 저희업체 근처에서 소닉디자인 52R 트위터 77F 미드우퍼를 튜닝하셨습니다
처음 상담했던 내용과 다르게 소리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시고 해결방안을 원하셨습니다
고객님은 튜닝 업체와 오디오 상담을 하시면서 이상한 점을 느끼셨는데 이유는 뮤지션 이였기 때문입니다
단지 기술적인 서포트가 가능한 적어도 음악을 이해하고 튜닝해주는 업체가 필요로 하였던것 뿐이였습니다ㅠㅠ
-구성-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
소닉디자인 77F 미드우퍼
ARC 8인치 서브우퍼
ARC 6채널 앰프[디지털]
오디슨 비트텐 프로세서
RS 레귤레이터 [전원부 보강]
RS 전체방음 시공
고객님의 BMW 120D 차량이 매장 안으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오늘 저희는 순정 오디오 데크를 그대로 활용하여 앰프와 프로세서를 통해 멀티 구성으로 진행을 하며..
고객님은 연주자 분으로 정밀한 무대감을 구현하며 튜닝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 52R 트위터에서 52G 트위터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으며..
비용적인 여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고객님이 장착된 스피커가 소리적 취향에 맞지 않으셨으며..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보다는 긴장감과 소리에 윤기와 질감적인 요소들이 부각되었으면 하셨습니다 !!
소닉디자인 G버전은 최상급 라인으로 52mm 사이즈의 골드 버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라미드 색상이 어떤 유리섬유를 결합시켰는지 몰라도 너무 예쁘다는 생각이 먼저들며
스피커를 지탱하는 프레임 마져도 짙은 골드 색상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현재 저희 데모카는 소닉디자인 55G 탑재하고 있으며 52G 판매는 처음입니다
55시리즈는 소리에 빈티지함과 고급스러움이 묻어있다면 52시리즈는 청아한 느낌과
고역의 두깨는 줄어들고 소리가 직진할려는 성향이 더 강하기 때문에 확보한 취향적 문제로 나눠집니다
미드는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소닉디자인 77F 탑재되어 있으며..^^
앰프로 구동을 진행하기에 도어 내벽 프레임으로..
RS 알류미늄 방진 시공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
도어트림 조립 !!
시스템을 위해 케이블을 깔아야 하는데..
시트를 탈거하면서 좋은 조건으로 RS 인슐레이션 바닥 방음을 진행!!
BMW 노면소음이 지나칠정도로 심해서..
확실하게 잡아주고 오디오 튜닝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
트렁크 라인까지 방음 시공이 진행되었고..
RS 인슐레이션 패드로 알류미늄 - 부틸 - 폼 하나로 통합되어
노면 소음과 진동을 함께 감쇄시켜 줍니다 !!
주행중 실내로 유입되는 풍절음을 감쇄시키기 위해..
도어트림 후면부로 RS 압축 신슐레이터 밀착처리 진행 !!
뒷 도어도 동일한 도어 방진 및 방음 시공이 완료되고..^^
BMW 고객님도 방음에 대해 복잡하게 생각하셨는데 오디오 작업을 진행하면서..
생각보다 매끄럽게 해결되어 기분이 좋다고 말씀하셨습니다 ㅎ.ㅎ
스피커 케이블은 모델라토 1600번 1400번 입력되고..
저항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좋은 케이블을 선택하는 과제인데..
무산소 케이블로 가성비 있어 가장 무난한 케이블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
오디오 장비를 안착시키기 이전에..
RS 레귤레이터 90A 전원부 장치를 설치합니다!!
레귤레이터 장착은 왜 필요한가요??
파워앰프를 운용하면서 많은 전류의 양이 필요로 합니다
레귤레이터는 입력되는 전류와 소비되는 전류의 양을 일정하게 잡아주어
앰프로 공급되는 전압을 14.5V 유지시켜 최대 출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꼭 필요로한 장치입니다!!
1시리즈가 트렁크 공간이 협소합니다..
저희는 공간을 고려하여 렉을 최소화 시켜 제작을 진행하였고..
ARC 6채널 앰프와 비트텐 프로세서를 나란히 안착시켜 주었습니다 !!
ARC 6채널 앰프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이차에 입력되어 있는 스피커에
각 각 입출력 방식으로 멀티 구성을 손쉽게 끝낼수가 있습니다!!
배선 케이블은 보이지 않도록 하단으로 마스킹 처리를 진행하였고..
어차피 렉을 덮으면 보이지 않는데??
이런 부분은 업체의 성격인거 같아요 FM 작업을 추구하기에..^^
우측에 보이는 프로세서는 어떤 역활을 해줄까??
BMW 순정 오디오는 쉽게 멍청하고 단순한 기기입니다
그리고 카오디오 멀티 구성에 있어 프로세서 라는 장치는 없어서는 안됩니다
순정 오디오 출력을 프로세서에 입력하고 LOW 신호를 앰프로 입력하여 채널을 멀티로 나누어주며..
음악을 감상하기에 자동차라는 최악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시키고 소리가 전달되는 속도를 지연시키며..
스피커에서 증폭되는 불필요한 진폭을 제어하여 최적화된 소리를 만들기위한 기기입니다 !!
깔끔한 앰프렉 작업이 마무리되고..^^
케이스를 입력시켜 주며 왼쪽은 서브우퍼를 지탱하기 위해 별도로 받침대를 만들어 주었으며..
서브우퍼를 안착시켜도 공간확보를 위해 고려하여 제작이 진행되었습니다 !!
ARC8 서브우퍼를 안착시켰습니다
제가 8인치 사이즈의 우퍼를 고집한 이유는??
소닉디자인 서브우퍼 스피커는 비용적인 부담감이 있었고..
BMW 고객님은 연주를 반복하며 일을 하시는분으로 가성의 소리를 정말 싫어하세요 ㅠㅠ
예를 들면 원음이 아닌 스피커에서 발생되는 웅~웅 울리는 소리가 발생되는데 그 이유는??
스피커의 본래의 X-MAX 값을 초과하면 스피커에서 나오는 후면음으로 EQ 제어를 잘해줘도 자동차는..
실내의 작은 구조이기 때문에 최대한 작은 사이즈로 순수한 저역을 뽑기에는 가격대비 요녀석이 딱 !!
흠.. 정말 훌륭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구조의 스피커는 아닙니다 ^^
ARC 회사의 스피커는 특유의 타격감이 있고 만족스러울 파워까지 겸비한 미국 제품으로..
적절한 레벨매칭 통해 순수 저역을 구현하기에 농밀하진 않지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세서 비트텐 콘트롤러는 고객님이 손쉽게
콘트롤 할수 있도록 핸들 하단으로 위치를 잡았습니다
콘트롤러의 기능은 셋업자가 입력한 튜닝값을 2개를 불러올수 있으며
서브우퍼 레벨을 독립으로 조정할수 있습니다
정밀한 튜닝서포트가 진행되면서 이 차를 튜닝하면서 가장 신경쓴 부분은..
공간감이며 하필이면 BMW 데쉬보드 구조 으악 ㅠㅠ
고객님의 취향을 대변하자면 중고역 라인은 힘과 소리의 윤곽이 확실해야 하는데..
그렇다고 피크가 있으면 안되는 환경으로 실제로 4인치 스피커에서 요구하는 중역의 에너지감을
구현하기에는 역부족으로 그래프를 보시면 부족한 중역의 저역으로 채울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역의 마스킹을 최소화 시키고 52G 트위터의 특징을 살려내지 못하면??
오늘 진행된 오디오의 튜닝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변수란 변수는 모두 이용해서 클리어 시켰네요..^^
소리와 무대감의 평가는 BMW 고객님은 아직 덜 풀린 스피커에서 기대 이상의 만족감이였고..
현재 상황에서 더 좋게 개선시킬수 있다는 희망에 기분좋게 작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
JUSTIN BIRBER - LOVE YOUR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