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생태전환교육, 학교에서 어떻게 할까?>
저자:심지영
쪽수:236
값:15000원
초판발행일:2023년9월9일
입고일:2023년9월5일
바코드:979-11-5930-263-3(0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심지영
교육연구관(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과정진로진학부장)
교육학 박사이자 교육 전문가이면서 교육 강사이다. 교사, 장학사, 교육연구사, 중·고등학교 교감, 중학교 공모교장을 두루 역임했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통해 학생이 학교의 주체로 우뚝 서는 학교, 교사 임파워먼트를 통해 교사의 교육 전문성이 보장되는 학교, 그리고 마을과 함께 미래를 그리는 학교를 지향한다.
전국 최초의 실내생태체험교실인 ‘마음풀’이 설치된 전일중학교를 생태전환교육 연구학교로 운영하며 생태전환교육을 널리 알렸다. 연구학교로서 ‘마음풀’ 교실 활용은 물론이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진 교육 과정 전반에 생태전환교육을 접목하는 교육실험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 2021 서울국제교육포럼 '기후세대와 교육감과의 만남' 토론 기획위원 및 좌장
● 2020 동부교육지원청 환경·생태·에너지교육 포럼 운영위원장 및 좌장
● 교장학습공동체 교육감과의 포럼 패널, 교장·교감 자격연수 및 교육청 생태직무연수 강사, 학교 컨설팅 등을 통해 생태전환교육을 홍보 중인 생태전환교육 전도사
● 생태전환교육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기후행동 스쿨챌린지 교육부장관상 은상, 환경을 위한 시민불편 전국영상공모전 우수학교 수상
● 「생태전환을 생활화하는 수업」 교수학습자료 책자 자문
*목차
저자가 보내는 편지 생태전환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당신에게 _ 5
1장 너를 만나기까지 -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너의 의미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_ 12
마음풀 교실 –생태전환교육의 씨앗 _ 16
생태전환교육이란 _ 23
왜 생태전환교육을? _ 29
기후위기 과장일까? _ 32
생태전환교육의 근거는 _ 37
생태시민이란 _ 41
생태전환교육의 학교급별 목표 _ 45
생태전환교육 추진전략 _ 50
SDGs와 연계하라고? _ 58
생태전환교육 vs 지속가능발전교육 vs 환경교육 _ 66
기후위기 대응이란? _ 72
2장 한번 해볼까 - 생태전환교육 교육과정 만들기
생태전환교육을 연구하는 학교 _ 80
교육과정 연계? 교과 연계! _ 87
일단 해보자! 전 교과 전 교사 생태전환교육 _ 92
워밍업 - 도전 생태전환 퀴즈 _ 94
퀴즈에서 출발하는 수업 _ 96
교과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06
개별교과에서 교과 간 연계로 – 생태융합교육 _ 130
자유학기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42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생태전환교육 _ 153
생태시민육성을 위한 특색 동아리 프로그램 _ 158
3장 바꿔보자 - 일상을 생태적으로 전환하기
교원학습공동체? 교원실천공동체! _ 166
전 교직원 생태전환 독서 나눔 _ 172
가정도 함께 -학부모 생태전환 실천공동체 _ 177
체인지 메이커 -교복 입은 생태시민 _ 182
일상을 바꾸는 생태전환 실천 _ 189
마을과 함께하는 생태전환교육 _ 201
4장 돌아보며 - 생태전환교육 내 것 만들기
생태전환교육 리빙랩 _ 210
생태전환교육이 교육에게 _ 215
나에게 생태전환교육이란? _ 218
교사가 지구를 지키는 방법 -생태전환교육 _ 22
*책 소개
생태전환교육의 의미를 알아보자!
기후위기의 세대, 생태전환교육이 필요하다.
올해도 매우 덥고 강우량도 많았다. 곳곳에 산불이 났고 홍수가 났다. 서울에는 갑자기 폭우가 내리고 남부지역에서는 가뭄으로 애를 태웠다. 이러한 현상이 기후위기 때문이란 것은 이제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이러한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지구의 위기를 조금 늦출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과연 기후 관련 전문가들만의 일일까? 생활 속에서 조금씩 생태에 관해 직접 경험하고 기후위기의 극복을 위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면 지구를 위한 자신의 의무를 좀 더 기꺼운 마음으로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생태전환교육, 기존의 교육 용어가 아닌 서울시교육청에서 2020년 발표한 용어다. 발표 직후의 발전계획에서 ‘기후위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인간의 생각과 행동 양식의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조금 더 확장된 정의로는 ‘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 양식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및 시스템까지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이 되었다. 저자는 이를 정리하여 ‘개인과 조직문화 및 시스템을 생태적으로 변화시키는 교육’이라고 한다. 하지만 과연 이러한 의미를 어떻게 학교에서 전체 구성원과 공유하며 실행할 수 있을까?
작은 중학교에서 실현된 생태전환교육
서울 동대문구의 중학교. 이곳에는 ‘생태전환교육’이라는 이름이 생기기도 전에 ‘마음풀 교실’ 이라는 공간을 만들어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청의 지원을 받아 유휴 교실 두 개를 하나로 터서 만든 마음풀 교실은,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간을 구성하기도 하고 이름도 공모로 짓는 등 공유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 마음풀 교실의 토대가 있었기 때문에 저자는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강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생태전환교육의 기본적인 의미를 분석하고 그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 이론적 기초가 정리된 1장을 살핀다. 그다음 실제 중학교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전반에 걸쳐 4년 동안 행해진 생태전환교육 실례를 2장에서 이야기한다. 다양한 수업 사례, 공유를 위한 노력, 교수학습지도안과 사진 자료까지 첨부하였으니 다양한 생태전환교육 수업과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신의 환경에 맞게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 최초 실내생태체험교실인 ‘마음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마을연계교육과 교사, 학생, 학부모 각 교육공동체가 주축이 되어 변화시켜가는 학교의 일상이 3장에서 소개되어 있는데 이 장에서도 적용한 실례가 많아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4장에서는 그 4년의 생태전환교육 의미 찾기 여행을 마치며 우리가 찾은 생태 전환교육의 의미를 공유한다. 특히 중등교육에서 교과 중심 생태전환교육을 강조한 생태융합교육과 체인지 메이커 활동을 통한 학생 중심 생태전환교육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와 학부모, 이에 관심이 있는 시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지금의 지구적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지구상 모든 생명의 공존을 지향하며 주체 간 연대를 통해서 실천 행동을 끌어내는 것이라는 걸 독자들에게 강조한다.
마을과 함께 만드는 생태전환교육
생태전환교육은 어떤 학교의 어떤 교사의 담당이라고 특정하게 이야기하면 안 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생태전환교육은 마을과 지역사회, 나아가 전국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교육이며 생태의 가치를 우선순위에 두는 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 중학교의 실험을 소개하는 책이지만 그로 인해 퍼지는 가치는 좀 더 이 지구의 생물이 서로 공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