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자동차
에어로타운: 마을버스로 운행.
HD160 / HD170: 1970년대 중후반에 출고. 이 외에 붉은줄 도색 시외버스로도 볼 수 있었음.
FB485: 1980년대 초중반에 출고. 1983년 말~1984년부터 하차벨에 슬라이딩중문인 차량으로 도입. 이 외에 붉은줄 도색 시외버스로도 볼 수 있었음.
FB500: 1980년대 후반에 슬라이딩중문인 차량으로 도입.
RB520 / RB520L: 1985년부터 출고하여 1980년대 중후반에 많이 출고 운행.
에어로시티540 / 에어로시티540L: 1990년대에 도시형 및 좌석버스로 가장 많이 운행. 년식은 대략 1995~97년 냉방차량을 많이 볼 수 있었고 1994년 말~1995년 초에 출고된 세로배열 후미등에 무냉방형인 차량도 많이 볼 수 있었음.
2. 대우자동차
BM090 로얄미디
BF101(새한 대우 포함): 1970년대 후반~1980년대 초중반에 출고. 1983년 말~1984년부터 하차벨에 슬라이딩중문인 차량으로 도입.
BF101Q: 1980년대 후반에 슬라이딩중문인 차량으로 도입.
BS105: 1980년대 후반에 출고 운행.
BF105: 1990년대 초반에 전중문 폴딩차량으로 소수 출고 운행.
BS106 하이파워 / BS106 로얄시티: 1990년대에 도시형 및 좌석버스로 많이 운행. 이 외에도 비스듬한 앞유리에 철창틀 무냉방이면서 중문이 달린 버스도 볼 수 있었음.
3. 기아자동차
AM927 / AM937E: 대표적으로 제일교통에서 운행.
창원 시내버스는 1977년부터 이미 통합 전 창원 마산 진해 시내버스 업체들이 공동배차제를 시행하고 있었음. 개인적으로 창원에 갔을 때 어렸을 1980년대 초중반에는 거의 붉은색 도색 시외버스를 타 본 기억이 전부이고 1994년 창원 마산 갔을 때는 대략 1987~1989년형 버스와 1993~94년형 버스를 많이 봤던 데다가 1998년 초 창원에서는 1993~1997년형 버스 다수에 1989~1992년형 버스 소수를 봤던지라 타 지역과는 달리 1980년대 초중반(1982~84년)에 출고된 차량들이 많지 않았을걸로 보임. 1985년부터 의외로 리어엔진버스를 많이 출고하면서 1990년대 초중반 BF105 출고시 전중문 폴딩차량으로 출고하기도 했음. 반면, BV101은 1대도 없었다 함. 현대버스가 가장 많았고 대우버스도 많았으며 아시아버스는 거의 없었고 쌍용버스는 1대도 없었음.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