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병정 무기경신임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子쥐자 丑소축 寅범인 卯토끼묘
辰용진 巳뱀사 午소우 未양미
申원숭이신 酉닭유 戌개술 亥돼지해
鼠쥐서 牛소우 虎범호
兎토끼토 毚토끼참
龍용용 蛇뱀사 馬말마 羊양양
猿원숭이원 狙원숭이저
鷄닭계 犬개견 狗개구
豚돼지돈 猪돼지저
雌암컷자 雄수컷웅
猫고양이묘 獐노루장
羔염소고(새끼양고)
다람쥐(栗鼠율서)
駒망아지구 鹿사슴록
狸삵리 鼢두더쥐분
熊곰웅 麒기린기 麟기린린
蛹번데기(초파리)용
蠁번데기(초파리)향
螝번데기회/살무사훼
蟲벌레충 蚊모기문
지렁이(土龍토룡) 蠅파리승
蜂벌봉 蝸달팽이와
蝶나비접 蝴나비호
蜓蛉잠자리정/령
蛾/䖸나방아/개미의 蠶누에잠
蜻귀뚜라미청 蝗메뚜기황
蚤벼룩조
蜈지네오 蚣지네공 鰲자라오
蚪올챙이두/蝌올챙이과
蛙개구리와 龜거북귀
鰍미꾸라지추 鯉잉어리
鮟아귀안 鱇아귀강
雛병아리추 鷄닭계
鴨오리압 雁기러기안
雉꿩치 翟꿩적/멧새탁
鴌꿩궉/봉새봉 鵬붕새붕
鳳봉새봉 凰봉황황
烏까마귀오 鴉갈까마귀아
鴂뱁새료/접동새계
鴃뱁새결/때까치격
鷯뱁새료/메리라기료
鳩비들기구 鷗갈매기구
雀참새작 鵲까치작 鶴학학
鷺해오라기노(白鷺백로)
燕제비연 鳶솔개연 鷹매응
雕독수리조 翠翡물총새취/비
鶯꾀꼬리앵 鸚앵무새앵
鵑두견새견(소쩍새, 子規자규, 鵊겹)
梟올빼미효
秸뻐꾸기길 雇뻐꾸기호
鳲뻐꾸기시
뜸부기(등계恣鷄, 수계水鷄, 앙계秧鷄)
鵝거위아 鴛원앙원 鴦원앙앙
莪쑥아 芽싹아
阿언덕아
목화토금수
木火土金水
(배산임수 전저후고 전착후관)
龍용용 山산산 砂모래사
背등배 臨임할임
前앞전 窄좁을착
後뒤후 寬너그러울관
低낮을저 高높을고
北달아날배
敗北패배
동서남북중
東西南北中
智義禮仁信
목금화수토
안동과 서후의 서쪽에 우뚝 솟아 있으며 義로운 金의 위치에 해당하여 의로운 인물이 많이 배출된다.(칼을 든 義士, 독립운동가가 많다/북쪽은 智 水, 동쪽은 仁 木, 남쪽은 禮 火, 중앙 信 土)
ㆍ양래일편 음래일선(陽來一片 陰來一線): 힘이 있게 똘똘 뭉쳐있으면 “음택 명당”이 되고,
내룡과 혈장이 넓게 퍼지면 “양택 명당”이 된다.
관쇄(關鎖): 물이 빠지는 곳이 좁아진 상태
안산과 조산 뒤에 있은 목성의 砂로서 벼슬할 인제가 나는 관성(官星)이다. 혈에서 보이면 명관(明官)
보이지 않으면 암관(暗官)이다.
ㆍ전관후귀(前官後鬼):
묘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산은 관성(官星),
뒤에 있는 산은 귀성(鬼星)이라고 한다.
횡금(橫琴); 평평한 산, 마치 거문고 를 옆에 놓은 것 과 같은 산 문장가가 나고 명예 부귀 한다. 주로 안산에 있다.
橫가로횡 琴거문고금
혈상오악(穴上五嶽); 입수 선익 당판 순전을 말한다.
타태(墮胎); 산의 다리가 양쪽으로 열려서 흔부(掀埠)치마를 걷어 올린 모양 부귀가 있어도 자라지 못하고 후사가 없다.
掀치켜들흔 埠부두부
墮딸어질타 胎아이벨태
교여불급(交如不及);
수구(水口)가 포태법상 묘방(墓方)까지 가지 못하니 열매가 제철이 되기 전에 익어버린 상태이다.
후손이 각종 질병에 시달리며 남자의 목숨이 짧아 과부가 한집안에 세 명꼴은 되고,
세월이 흐르면 먼저
셋째 아들이 다음은 둘째가 그 다음은 장남의 후손이 끓어진다.
1. 건산(乾山) 서북쪽산
건산은 천주라고 부르면
혈의 뒤에서 건산이 용립하고
풍만하면 자손들이 장수하고
건산모양이 천마같으면 벼슬이 속발하고 장수한다고 합니다.
2. 감산(坎山) 북쪽산
감산은 음양이 나누어지는 곳이라 합니다.
산이 높고 크고 풍만하면 후손이 부귀하고 충효현량이 많이 나고 만약 감산이 저함하면 가난하고 재물이 없다고 합니다.
이 감산이 낮은 사례는
번드러하고 특이하게 잘 지어졌는데도 손님이 없어
다른 용도로 바뀐다.
또, 혈후(집터나 묘터의 뒤)의 감산이 저함하면 빈궁하고 수요(壽夭)한다 합니다.(수명이 짧다.)
청룡의 감산이 저함하면 자손이 재물이 없고
백호의 감산이 저함하면 고통이 많다고 합니다.
3. 이산(離山) 남쪽산
리는 눈에 비유한다 합니다.
리산이 크고 높으면
눈병이 생기고
부녀자에게 불리하다 합니다.
4. 간산(艮山) 동북쪽산
간산은 천시(天市)라 합니다.
간산이 풍만하면 인정대왕(人丁大旺)하고 무역으로 횡재한다
만약 간산이 낮으면 풍질이 많이 생기고 간산이 있어야 도시가 이루어진다 합니다.
인정대왕? 집안의 자손이 번창한다고 해석합니다.
5. 진산(震山) 동쪽산
진산이 높고 비만하면(高大肥滿)하면
딸이 적고 아들이 많아서
무사(武士)가 난다.
장남이 욕심이 많다.
현대에서 무사란 군인,경찰,법조 계통을 말합니다.
그러나 진산이 낮으면 딸이 많고 아들이 적다 합니다.
청룡이 진산으로 저함하면 장방(長房)이 수요(壽夭)하여 절손자(絶孫子)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6. 손산(巽山) 남동쪽산
손산이 높고 아름다우면
딸이 더욱 귀하게 되며,
청수한 자손이 등과한다합니다.
등과는 현대에서는
고시패스가 되겠지요.
巽은 육수(六秀)에 해당하므로 귀함이 빠르다 합니다. 巽이 저함(低陷)하면 부녀자가 단명한다 합니다.(특히 큰며느리를 말함)
7. 곤산(坤山) 남서쪽산
곤산이 용립비만(聳立肥滿)하면 즉 높이 솟아있으면서 풍만하면 부녀자가 오래살고 정재대왕(丁財大旺)한다 합니다.
정재대왕은 자손과 재물이 번창한다고 해석합니다.
8. 태산(兌山) 서쪽산
삼길육수방위에 있으며 높고 크면
문무의 명사가 등과하며
집안에 딸이 예쁘고 훌륭하다 합니다.
그러나 태산이 저함하면
부녀자가 단명하고 딸이 많고
아들이 적다 합니다.
※
삼길은
해방(亥方)과
진방(震方)과
경방(庚方)의 세 곳이며,
삼수는
간병(艮丙)·
손신(巽辛)·
태정(兌丁)을 말하는 것이다.
삼수는
간·병·손·신·태·정의
6방으로 분류,
육수라고 부르기도 하여
삼길육수의 이름으로 통용되기도 한다.
해·진·경의 삼길방이
풍만하고 수려하면 자손이 장수하고
부귀권력이 획득된다고 한다.
간방의 봉우리가
병방의 봉우리와
서로 관련을 맺고
손방의 봉우리가
신방의 봉우리를 천거하며,
태방의 봉우리가
정방의 봉우리를 천거,
서로 비치게 되면
귀인성(貴人星)의 자리가 마련되는데,
이런 곳에 묘를 쓰면 관직에 있는 사람은 권력이 증가되고
거부(巨富)가 나오는 길지로 평가된다.
이밖에도 오방(午方)의 산이
서로 응하면 권력과 부귀가
끊임없이 생겨나므로
가장 좋은 곳이라 하였다.
또한, 산의 기원이 삼길에서
발원한 경우 최관룡(催官龍)이라 하여 높이 평가되었다.
ㆍ 혈후가 공허하여 요풍(凹風)이 일면 즉, 묘 뒤에 산이 없어 골바람을 맞으면 일대자손이 단명하고
전풍(앞에서 부는바람)을 맞으면 빈곤하며 절손되고
청룡풍은 장자손이 질병에 빈곤하며 고과(孤寡)되고
백호풍은 차자손이 패망, 요사하고 (차남이 망하게 된다.)
두 어깨풍은 실패와 무후(無後)된다 합니다.
특히 건해와 곤신풍은 환과(鰥寡)이며 간풍은 질병, 간질병, 요사(夭死), 또는 무녀가 출 한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