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정자동.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불곡산(佛谷山 335m)은 성남시 분당구의 동쪽에 위치한 산으로 분당시민들이 즐겨 찾는 산이다. 산행은 여러 방면에서 오를 수 있으나 수내동 우성아파트에서 사각정을 경유하여 불곡산에 오른 뒤, 남릉으로 진행하여 대지산(325.9m) 갈림길에서 숫돌봉(305m)으로 진행하야 법화산(383.2m)에 오른 뒤 용인88골프장으로 하산하면 된다.
불곡산~대지산~숫돌봉~법화산태재에서 520번 버스를 바꿔 타고 새말에서 내려 새마을고개에 올랐다. 넓은 등산로를 따라 봉적골고개 이정표를 지나니 왼쪽은 능선에 바짝 붙어 집이 들어서고, 태재 능선 이정표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바로 왼쪽에 골프연습장이 있고 태재를 지나는 찻소리가 시끄럽게 들려온다.
한산이씨 묘역을 지나 계단을 내려서니 분당구 분당동·광주 신현2리 표지가 서있는 태재다. 오른쪽 도로 건너로 보이는 능선으로 올라가야하는데 능선 흐름을 살피기 위해 원을 그리며 횡단보도를 모두 건너 올라가니 한산이씨 묘가 있고, 내려서니 57번 도로 갈림표지판이 서있는 2차선 도로가 지나는 웃태재다.
오포읍 신현4리(웃태재) 표지석이 서있는 곳에서 밭을 지나 올라가니 태재 이정표가 서 있고 넓은 등산로가 이어진다. 분당동사무소 삼거리 이정표가 서있는 곳에서 잠시 쉬고 왼쪽 능안골 500m 이정표가 서있는 곳 부근의 311.7m봉 삼각점 확인을 깜빡하고 산불감시초소와 사각정이 있는 불곡산(335m) 정상에 올랐다.
많은 사람들이 있어 곧장 내려가 부천당 고개 이정표를 지나고 오른쪽 구미동 이정표를 지나서 오른쪽 사면으로 가는 넓은 산길을 버리고 곧장 올라 철탑을 지나 325.9m봉에 올랐다. 철망울타리 옆에 삼각점(수원 320, 1983 재설)이 있고, 등산로는 왼쪽 숫돌봉으로 가고 대치로 내려가는 길은 철망울타리를 따르고 있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고 철탑에서 성남시가지를 바라보고 계속 철망울타리를 따라 내려가 산마루 입간판을 지나 2차선도로로 내려설 때까지 그늘이 없어 줄곧 햇볕을 받아야만 했다. 절개지 아래를 지나고 있는 6차선 43번 국도인 수지대로를 어떻게 건널까 망설이이고 있는데, 마침 지나가는 사람이 있어 물어보니 왼쪽으로 내려가면 지하통로가 있다고 한다.
약 700m를 내려가서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되돌아 올라가 고개에 이르러 턱이 높아지는 곳에서 절개지를 올라 턱진 곳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철계단을 오르고, 또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두 번째 철계단을 오르면 되겠는데, 칡넝쿨이 뒤덮고 있어 그 옆으로 곧장 올라서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하여 묵은 산길을 따라 몇 미터 올라가니 절개지 위 마루금이다.
2차선도로에 내려서서 수지대로를 건너 절개지 위로 오르는데 30분이 걸렸다. 올라가는 길은 경사가 급하고 왼쪽은 유진레미콘 수지공장이 있는 마루금까지 산을 잘라낸 절벽지대다. 검단지맥을 선답한 산꾼들이 낸 것으로 보이는 절벽 바로 옆으로 이어지는 산길을 따라 15분쯤 오르니 가시철조망 너머로 포장도로가 이어지고 있고 철탑이 서있는 322m봉에 오르니 천주교 공원묘지가 펼쳐진다.
묘지 가장자리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309m봉을 내려서니 오른쪽 마북동사무소 2.3km 이정표가 서있고, 328m봉 직전에는 위아(주)의 탑이 있고 그 앞에 법화산 1.3km, 마북동사무소 2.7m 이정표가 있고, 이곳에서 묘역을 벗어나게 된다.
139개 나무계단을 따라 올라간 381m봉에는 쉬어가는 의자가 있고, 법화산 직전에서도 마북동에서 오는 통나무계단 등산로를 만나 능선이 왼쪽으로 꺾이는 지점의 사각정을 지나 법화산(383.2m) 정상에 올랐다. 삼각점(수원472, 1987 복구)과 법화산 385m 표지판이 있고, 남쪽으로 시야가 트여 석성산과 동백지구 아파트가 바라보인다.
사각정으로 되돌아 내려가 동쪽으로 난 넓은 산길을 따라 내려가서 84호 철탑이 서있는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내려가서 오른쪽으로 휘면서 내려가는 산길을 버리고, 왼쪽 능선으로 붙으니 바로 왼쪽에 88CC 동코스 12번 홀 그린이 보이고, 이어 오른쪽에서 오는 넓은 산길을 만나는 무푸레고개에서는 왼쪽 앞으로 동코스 13번 홀이 바라보인다.
곧장 이어지는 산길을 따라가다가 산길이 끊어지는 내리막에서 약간 왼쪽으로 내려서니 바로 왼쪽에 동코스 13번 그린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위험 탑승금지 표지가 붙어있는 사각정이 보이는 카트길 고개다. 곧장 올라가기 어려워 왼쪽으로 휘돌아 올라 300m봉에 이르니 피뢰침이 서있다.
완전히 묵은 산길을 따라 내려가서 왼쪽에 동코스 11번 홀 명칭인 회화홀 표지가 보이는 카트길을 건너 나무숲으로 드니 동코스 10번 홀과 서코스 10번 홀 사이로 능선을 따라 묵은 길이 계속 잘 이어진다. 클럽하우스에 거의 이르러 숲은 끝나고, 여기서는 날아오는 공에 신경 쓸 곳이 아니라 골퍼들 사이로 클럽하우스에 이르렀다.
무푸레고개에서 가까이 페어웨이나 그린이 보이면 잠시 쉬면서 역방향으로 진행하는 골퍼들이 이동할 때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지나왔는데, 약 40분이 소요됐다. 지맥이 끝나는 곳이므로 안전을 도모하고 골퍼들의 경기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후답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할 구간이다.
클럽하우스와 주차장 이외는 마루금을 온전하게 보존한 골프장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면서 골프장 내의 마루금을 따라 위험한 몇 곳만 철망 터널을 설치해서 산책로를 만들고 '이 길은 한강의 남쪽 울타리 한남정맥에서 나뉜 산줄기가 경안천과 탄천을 가르면서 팔당댐에 이르는 검단지맥의 출발점입니다,'라는 안내문을 세워 검단지맥을 종주하는 산꾼들 사이에 정다운 인사가 오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주차장으로 나가 남쪽으로 방향을 잡고 산으로 붙어 조금 올라가니 넓은 산길이 원형 철조망을 두른 시설물의 쪽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철망 안의 시설물이 한남정맥에서 갈리는 정확한 분기점이겠지만, 쪽문은 굳게 잠겨있고 들어가도 되돌아 나와야하므로 굳이 들어갈 필요는 없겠다.
철조망을 왼쪽으로 돌아나가면 할미성을 거쳐 석성산으로 이어지고, 오른쪽으로 돌아 내려서니 향린동산의 시멘트포장길이다. 5분쯤 걸어 88CC 진입도로를 만나고 여기서 도로를 따라 50여 분 걸어 동백지구 호수마을 아파트 1704동 옆을 지나 왼쪽으로 꺾어지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 초등학교 앞 버스정류장에 도착한다.
※ 산행코스• 동원교~안골약수터~대지산~태봉산(둔지봉)~능고개~선운로~한빛교회(약 3시간 30분)
• 새마을고개~불곡산~부천당고개~317봉~328봉~대지산(325.9m)~숫돌봉(305m)~운동시설~대지산 삼거리~대자고개~322봉~용인공원묘지~위아위성시설~무등재 삼거리~법화산(383.2m)~무푸레고개~용인88골프장(약 4시간)
※ 교통정보• 판교 IC에서 지하도를 통과하여 수원방향 23번 지방도를 따라 약 3km를 가면 궁내동 버스정류장과 백궁교회가 있는 골목으로 우회전하여 궁내동 노인정 주변에 주차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