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夏)·상(商)·서주(西周) 시대에는 하늘이 자연과 사회를 주재하는 최고의 신(神)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천명론(天命論)은 춘추시대에 들어와 동요하기 시작해 춘추 말년에는
"천도(天道)는 멀고 인도(人道)는 가까우니 천도는 알지 못한다"라고 하여 천도와 인도를
구별하게 되었다. 공자(孔子)는 전통적 천명관을 수정하여 하늘이 인격신(人格神)이라는
생각은 부정하고 단지 천명(天命)의 작용만을 인정했다.
동시에 "하늘이 나에게 덕(德)을 주었다"라고 하여 인간이 가진 덕성을 천부적인 것으로 이해했다. 전국시대에 맹자(孟子)는 "마음을 다하는 것은 성(性)을 아는 것이며, 성을 아는 것은
하늘을 아는 것"이라고 하여 사람의 마음과 성이 하늘과 본래 일체이며,
진심(盡心)·지성(知性)이면 능히 천명을 얻는다고 했다. 맹자의 이러한 사고는 하늘이 모든 것을
포함하며 동시에 사람의 마음에 이것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천인합일 사상의 명확한 표현이었다.
한(漢)나라의 동중서(董仲舒)는 이러한 천인합일 사상을 계승하여 천명론과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을 결합한 '천인감응'(天人感應)의 사상체계를 세웠다.
그는 "사람은 하늘에 근본하여 만들어졌으며 하늘은 사람의 증조부(曾祖父)"라고 하며
하늘이 최고의 신이며 인간은 하늘이 창조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인간의 일체 행위가
천의(天意)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정했다. 이와 함께 하늘과 사람 사이에는 상호 감응이 작용해서,
양자가 합해져 하나가 된다고 설명했다. 송대에 들어 성리학자(性理學者)들은
이(理)·성(性)·명(命) 등의 개념을 가지고 천인합일을 논증하고자 했다.
이 가운데 정이(程頤)는 "하늘과 사람이 본래 둘이 아니므로 합(合)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라고
했고, 주희도 "하늘과 사람은 일물(一物)인데, 내외(內外)가 일리(一理)로 유통관철하므로 간격이
없다"고 설명했다. 천인합일은 천인관계를 파악하는 유교의 기본관점으로서 중국을 비롯한
동양 전통사상의 중요한 구성요소였다.
一元復始 萬象更新
새해의 ‘큰 출발’이 다시 시작되니 이 세상 모든 것도 더욱 새로워지소서.
어제는 음력 정월 초하루 설날이다.
「一元復始 萬象更新(일원복시 만상갱신)」
이 말은 새해를 시작하는 음력 초하룻날의 의미를 새기며 새로이 시작되는 새해엔
모든 것이 다 전보다 나아지고 새로워지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서로 주고받기도 하고
입춘날 써 붙이는 춘첩(春帖)처럼 벽이나 대문 등에 써 붙이기도 했던 구절이다.
여기서 「一」은 만물이 시작되는 기점을 의미하며 「元」은 시작이라는 의미와 함께 ‘크다’,
‘으뜸가다’라는 뜻이 있다.
따라서 「一元」은 ‘근본이 되는 커다란 시작’을 의미한다.
우리는 지난 1월 1일에 이미 새해를 맞이했다.
그래서 혹자는 음력 설을 다시 쇠는 것을 ‘이중과세(二重過歲)’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비판할 일만도 아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절기를 정한 것을 보면 음력이 양력보다 훨씬 정확하다.
지금 세계가 편의상 양력을 사용하고 있지만 음력의 과학성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될 것이다.
지난 4일에 입춘을 지냈고 어제는 설을 맞았으니 이제부터는 사방에서 만물이
겨울잠을 깨는 봄의 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음력 1월 1일을 ‘춘절(春節)’이라고 부른다.
지난 양력 1월 1일에 세웠던 계획과 결심이 만약 흔들리고 있다면 다시 한번
새해와 새봄을 맞는 오늘을 기해 마음을 다잡아 보도록 하자.
萬象이 새로워지는 새해 새봄의 첫날이니 말이다.
(출처 : 김병기 교수의 한문속 지혜찾기 拾珠)
'<칼럼> 正月의 벽사부적 ' |
[2013-01-17] |
정월은 음력으로 한해의 첫째 달을 일컬음 이고, 벽사는 요사스러운 귀신을 물리친다는 뜻이요, 부적(符籍)은 잡귀를 쫓고 재앙을 물리치기 위하여 붉은색으로 글씨나 그림을 그리거나 경면주사에 부적을 찍어 몸에 지니거나 집에 붙이는 종이 그림이다. 고담에 의하면 조앙신이 팥죽을 드시고 하늘이 계시를 내릴 때 집주인을 위하여 행운을 내려준다고 한다. 송나라 몽양록《夢梁錄》에 따르면 중국의 춘절(正月)에 집안의 묵은 때를 벗기고 먼지 털었다는 기록이 있다. 춘련(春聯)은 입춘 절에 붙이는 주련(柱聯) 대련(對聯)으로 上聯下聯으로 나누고 글자 수엔 4언, 5언, 6언, 7언 등으로 쓴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일언부시, 만상갱신(一元復始, 萬象更新)’은 ‘새해에는 모든 것이 처음부터 시작하니, 만사가 새로운 삶과 발전을 가져온다,’는 뜻이요. 삼양개태, ‘육합동춘(三陽開泰, 六合同春)’은 ‘봄날이 지금부터 시작되니 곳곳에서 봄기운이 가득 하다.’는 뜻이다. 正月에는 춘련외에 춘조(春條) 를 써 붙이는데 쉬운 글귀로 봄을 맞이하고 복을 기원하는 立春大吉같은 문구이다. 집으로 들어오는 입구 ‘머리를 드니 경사스러운 일이 보인다. 는 뜻의 ‘대두견희(坮頭見喜)’를 붙이고, 그 맞은편에는 ‘집을 나서니 경사스러운 일이 보인다’ 는 뜻의 ‘만원생휘(滿院生輝)’등의 글귀를 써 붙이기도 한다. 두방(斗方군자의 걸개) 은 정사각형의 붉은 종이위에 ‘초재진보(招財進寶)’나 ‘황금만냥(黃金萬兩)’ 등의 글자를 쓴 것인데, 네 글자를 겹쳐서 한 글자로 상형하여 상자나 궤짝 위에 붙이는데 매우 특이하다. 네모종이위엔 복(福), 만(萬), 희(喜) 등의 글자를 쓰거나 오려서 문이나 벽에 붙이기도 한다. 이때 복(福)자는 반드시 거꾸로 붙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거꾸로’라는 뜻을 가진 글자 ‘도(倒)’와 ‘오다, 도착하다’는 뜻을 가진 ‘도(倒)’의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자를 거꾸로 붙이면, 그것은 중국어 발음으로 바로 ‘복이 들어온다(福倒了)’는 것과 동일한 의미가 된다. 연화(年畵)는 중국화의 일종으로 일 년의 행복을 기원하는 그림을 설날 실내에 붙이는 그림이다. 첫째는 복이나 장수, 평안 등을 기원하는 길상의 의미를 뜻하고, 둘째는 흉하고 사악한 귀신을 내 쫓는 신상을 그린 문신, 재물신, 조왕신, 관음보살 등의 그림이다. 셋째는 풍속의 풍경을 표현한 것이고. 넷째는 신화나 역사고사를 표현한 것. 다섯째는 불로초, 거북, 학, 등신선사상에서 장수를 기원하는 長生圖는 색체가 화려하고 아름답고, 경사스런 분위기의 家風이 한층 더 돋보여 보인다. 섣달 그믐날은 가는 해의 액운을 때우는 ‘제야의 밤’ 이라는 뜻에서 ‘제석(除夕)이라하는데, 이날에는 온가족이 모여 음식을 먹는다. 때로는 밤샘을 하며 ‘까치설’을 쉬기도 한다. 이처럼 편을 갈라 둘러앉아 윷놀이 및 담소를 하며 새해를 맞이한다. 한의 문제(漢文帝)땐 우리나라 정월대보름과 그네 뛰고 달집을 거슬러 달님께 소지를 올리며 한해의 소원을 비는 원소절(原宵節)관습의 기록이 전하고 있다. 이러한 벽사부적의 관행과 민간풍속은 의례히 중국에서 전래되었거니 믿는 사대사상이 팽배하나 우리민족은 天孫民族으로 고대사 중화5천년 역사라면, 우리역사 1만년으로 옛 조선 고구려 문화를 약탈당했던 것이 역수입되었을 뿐 엄연히 우리의 미풍양속임에는 한 치의 어긋남이 없다는 자부심과 긍지감을 가지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세시풍속 문화를 유지계승 해야 한다고 강조를 한다. r2005@daum.net |
첫댓글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