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네기시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2.1km(요코하마~오후나)
궤간 : 1067mm
역수 : 12개 역(요코하마~오후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요코하마~사쿠라기쵸 구간 D-ATC, 사쿠라기쵸~오후나 구간 D-ATC/ATS-P 병용
최고속도 : 요코하마~사쿠라기쵸 구간 90km/h, 사쿠라기쵸~오후나 구간 95km/h
운전지령소 : 도쿄종합지령실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도쿄권수송관리시스템(ATOS)
IC카드 이용구간 : 전 구간(Suica지역)
JR네기시선은 요코하마~오후나 구간을 잇는 카나가와현 내의 노선으로, 요코하마 중심부에서 출발하여, 네기시, 쓰기타 등의 요코하마 임항 구역을 통과하며, 베드타운화가 진행된 구릉지대의 요코다이/코난다이 지역을 지나 다시 도카이도본선의 오후나역으로 돌아오는 요코하마시 남부의 주요 철도노선으로 1973년에 세워졌으니 비교적 최근에 완성된 노선이다. 원래 이 지역은 요코하마 시영전차가 활약했으나, 네기시선 개통 이후 편리성이 대폭으로 향상되었다. 도카이도본선과 같이 똑같이 요코하마~오후나 구간이 있지만, 도카이도본선이 지름길이라 16~18분 정도 걸리는데 반해 네기시선은 30분 정도가 걸려서 이 노선의 경우는 요코하마시 남부에서 도심을 잇는 통근/통학의 기능을 하며, 게이힌도호쿠선 각역정차 열차가 자연스럽게 직통운행되고 있어 요코하마 시내 교통의 중요한 위치를 담당한다. 또한 요코하마선과의 직통열차도 일부 존재한다. 1970년대 개통한 노선이라 건널목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특징. 요코하마시역소와 카나가와현 청사가 제일 가까운 칸나이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요코하마시 도심부의 통근/통학객의 이용이 상당히 많은 노선이다. 고가와 터널이 많으며 곡선반경이 비교적 커서 고속을 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요코하마 -> 오후나)
상행열차 동영상(오후나 -> 요코하마)
3. 역사
1872/06/12 - 시나가와~요코하마간 철도가 개업할 때 초대 요코하마역이 사쿠라기쵸에 있었음(요코하마~사쿠라기쵸 구간 개업)
1915/08/15 - 2대 요코하마역이 현재의 요코하마역으로 개업하면서 초대 요코하마역은 사쿠라기쵸역으로 바뀜.
1915/12/30 - 요코하마~사쿠라기쵸 구간 전철화.
1930/01/26 - 요코하마~사쿠라기쵸 구간 경로 변경.
1964/05/19 - 사쿠라기쵸~이소고 구간 연장 개업. 요코하마~이소고 구간이 네기시선이 됨.
1964/06/01 - 사쿠라기쵸~이소고 구간 화물영업 개시.
1965/10/-- - 103계 전동차 운행 개시.
1970/03/17 - 이소고~요코다이 구간 연장개업.
1973/04/09 - 요코다이~오후나 구간 연장개업으로 네기시선 전면 개통.
1973/10/01 - 이소고~오후나 구간 화물영업 개시.
1984/01/29 - 네기시선 전 구간 ATC 도입.(사쿠라기쵸~오후나 구간은 ATS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함. 화물열차 때문)
1984/02/01 - 이소고~오후나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으로 계승됨. 이소고~오후나 구간 JR화물이 화물영업을 재개함.
1988/09/22 - 205계 전동차 운행 개시(요코하마선 직통운행 차량)
1993/03/-- - 209계 전동차 양산형 운용 개시.
1998/07/04 - ATOS사용 개시.
2007/12/22 - E233계 전동차 사용 개시.
2009/08/14 - 요코하마~오후나 구간 D-ATC 도입.
2010/04/19 - 여성전용차 도입.
4. 운행 형태
게이힌도호쿠선과 일체화된 운행체계를 보이며, 사쿠라기쵸역, 이소고역, 오후나역 등에서 되돌림 운전을 행한다. 게이힌도호쿠선 오오미야 방면 쾌속열차도 운행하며 요코하마선 하치오지 방면 직통열차도 쾌속으로 운행하지만 네기시선 내에서는 모두 각역 정차를 한다.(보통 사쿠라기쵸까지만 운행하며, 이소고/오후나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적다.) 사쿠라기쵸~오후나 구간은 ATC와 ATS가 병셜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화물열차도 운행되기 때문에 ATS-S형 보안장치가 아직도 남아 있다.
게이힌도호쿠선 직통 열차 - 네기시선 열차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낮시간대 기준으로 요코하마~이소고 구간은 3~5분 간격, 이소고~오후나 구간은 약 10분 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사쿠라기쵸~네기시 구간은 화물열차가 활발히 운행되는 구간이므로 시각표 간섭이 자주 발생한다. 네기시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하지만 오오미야 방면 쾌속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2010년 4월부터 평일 아침시간대 오오미야방면 열차의 3호차가 여성전용차로 운영되고 있다.
요코하마선 직통 열차 - 히가시카나가와역에서 요코하마선 방면으로 직통운전되는 열차도 있다. 지금은 사쿠라기쵸까지만 운행되는 열차가 많지만 출퇴근시간대의 일부 열차는 이소고/오후나까지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오후나 발착의 열차 일부는 가마쿠라차량센터로의 입출고를 겸하는 열차도 있다. 여성전용차는 운영되고 있지 않다.
화물열차 - 사쿠라기쵸~오후나 구간에 JR화물의 화물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사쿠라기쵸역에서 화물전용선인 타카시마선, 오후나역에서 도카이도화물선과 접속되며, 네기시선에서 카나가와린카이철도 혼모쿠선이 분리된다. 네기시선 내에서는 전기기관차 견인 화물열차가 사용되고 있다. 현재 정기 화물열차는 사쿠라기쵸~네기시 구간에서 운전되는데, 네기시역에 인접한 JX에너지 네기시제유소에서 정제된 석유류를 수송하는 탱크열차가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기열차 11.5왕복, 임시열차 하행 8왕복/상행 5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주요 행선지는 카와사키화물역, 하치오지역, 류오역, 시나노철도선 사카키역, 다카사키선 쿠라가노역, 도호쿠본선 우츠노미야화물터미널 등 다양하다.
5. 운용 차량
E233계 1000번대 - 10량편성. JR동일본 사이타마차량센터 소속. 게이힌도호쿠선 직통열차로 운용.
E233계 6000번대 - 8량편성. JR동일본 가마쿠라차량센터 소속. 요코하마선 직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요코하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0||9 8||7 6||5 4||3 |2|1
1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37) - 카미오오오카/호리노우치/미사키구치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37) - 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시나가와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12)(직통운전) - 카마타/시나가와/오오미야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5) - 오다와라/아타미/이토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5) - 시나가와/도쿄/우에노 방면
9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3) - 가마쿠라/즈시/쿠리하마 방면
10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3) - 시나가와/도쿄/치바 방면
소테츠 요코하마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2/3번 승강장 - 소테츠 본선(SO01) - 후타마타가와/에비나/쇼난다이 방면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요코하마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20) - 칸나이/토츠카/쇼난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20) - 신요코하마/센터미나미/아자미노 방면
도큐/요코하마고속 요코하마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MM01) - 미나토미라이/바샤미치/모토마치-츄카가이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도요코선(TY21) - 지유가오카/시부야/이케부쿠로 방면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사쿠라기쵸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18) - 칸나이/쇼난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18) - 요코하마/신요코하마/아자미노 방면
그 외 도카이도본선 화물지선(타카시마선) 분기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칸나이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17) - 토츠카/쇼난다이 방면
4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B17) - 요코하마/신요코하마/아자미노 방면
네기시선 분기 - 카나가와린카이철도 혼모쿠선(화물선) 분기
요코하마시사이드라인 신스기타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2번 승강장 - 가나자와시사이드라인(1) - 핫케이지마/카나자와핫케이 방면
케이큐 스기타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46) - (에어포트급행/보통) - 요코스카츄오/케이큐쿠리하마/미우라카이간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46) - (에어포트급행/보통) - 케이큐카와사키/케이큐카마타/시나가와 방면
오후나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7) - 요코하마/도쿄/우에노 방면
1/2/5/6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09) - 요코하마/시부야/신주쿠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7) - 후지사와/오다와라/아타미 방면
5/6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09) - (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 포함) - 요코하마/도쿄/치바/나리타공항 방면
7/8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09) - 가마쿠라/즈시/쿠리하마 방면
쇼난모노레일 오후나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번 승강장 - 쇼난모노레일 에노시마선(SMR1) - 쇼난후카사와/쇼난에노시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