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馬 島 旅行記
1.일반사항
가. 旅行 者
오영은, 현기도, 이섭상, 유영우.
나.여행기간...... 2012, 3 ,22 - 23 (1박 2일)
다.교통편 .... 수원--부산 기차편
부산-- 대마도--쾌속정 Beatles 호( 60분 소요)
라.여행경비... 200.000만원 (여행사 납부금)
2. 대마도 개요
(일본 명칭으로는 "對馬" 만으로 "쓰시마" 로 읽으며, 對馬島 로 쓰지않음)
가.대마도에 대한 일반 소개
대마도에서 부산항까지는 49.5Km (약 120리), 후쿠오카항(福岡港) 까지는138Km 거리로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보다 가까운 거리이며 대마도에서는
부산이 일본본토 보다 약 3분의1 거리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왜구들의 노략질 전초기지 역할을 한탓에 신라, 고구려, 조선조 세종대왕시 이종무 장군에 이르기 까지 수차에 걸쳐 완전 점령한 기록이 있다.
이때는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훨신 선진한 국가였기에 일본은 대마도를 통하여 우리나라와 교역과 인적 교류를 통하여 선진 문물을 받아 드려왔다.
세종시에는 대마도민이 우리나라거주 허가를 받 아장기간 거주하였거나 또는 귀화 하여 하급관리로 등용되기도 했다고한다(민속자료관 자료).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도 여기에 많이 거주하고 있었다 한다.
후일 임진 왜난시에는 풍신수길이 이들을 앞장세워 길잡이 또는 간첩 역할 까지 시켰다고 한다.
한편 일본은 대마도를 통하여, 1428 이래 1811년 까지 12차례 이상의 조선조의 통신사를영접하는 역할을 대마도 도주 소(宗) 가문을 지정 조선통신사들을 에도(江 戶) 까지 정중히 영송 하는 역할을 마겼으며,
이때의 조선 통신사의 인적 규모가 3-500 명 규모였으며 이들을 맞이하기 위한 비용만 당시돈으로 100만냥 (지금돈으로환산 5580억) 정도이고 이들을 맞이하기위한 준비기간이 3년이 소요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지금도 그 유명한 조선통신사 행렬 두루마리 그림이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縣)의 지정 문화재로 보존 되고 있다.
나.지형
대마도는 행정상으로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縣)쓰시마(對馬)시 6개 마을로 이루어진 마치(町)로 동서 18Km, 남북으로는 82Km 가늘고 길고, 큰섬 2개와 109개의 작으 섬으로 이루어저있고, 리야스식 해안선이 900Km
이상아름답게 이어저 있으며, 그 면적은 거제도의 2배, 인구는 약 3만이 거주하고 있다고 하며, 섬의 90%가 산지로서 일본의
여느지역과는 달리 Slow City 라하여 자연을 최대한 보전하여 우리나라의 산골 마을과 비슷한 느낌을 주었으며 도로 또한 발달되어 있지 않았다.
대마도의 중심도시는 이즈하라(嚴原)이며 우리의 읍소재지정도이며 대마도 인구의 반이 거주한단고 한다.
히타가쓰 (比田勝) 항이 부산과 가까운쪽의 항구이며 비틀즈 쾌속정으로 약 1시간 만에 도착 하였다.
다. 우리나라와 관계 있는 역사문화 유적지
이즈하라(嚴原)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역사문화 유적지 가 산재 해있는데,
여기에는 1.면암 崔益鉉 선생追慕碑, 德惠 翁主결혼봉축 기념비,
2.조선통신사비와 高麗門,
3.조선조 말기 우리외교 사절 108명이 대마도 방문중 폭풍우를 만나 나파를 당해 전원 순직한 외교관 을 추도 하기위한 “朝鮮國 譯官殉難追悼碑”
밤에는 부산항의 현란한 불빛이 손에잡힐듯 아름답게 펼처지는4.韓國展望台,옛 新羅의 수도 서라벌과 그방향이 일치한다는 渡來海神을 마지하기위해
세워진 신사 5.와다쓰미 (和多都美)神社 등도 이곳주위에 있다.
또한 長崎 縣立對馬民俗資料館 에는 그 옛날 우리한글을 그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자료등 우리나라와 관계가 있는 많은 자료들이 전시 되어 있다.
라.등산,트래킹,낙씨, 바이킹,캠핑등 적지
대마도는 산천이 아름답고 도로는 대부분 2차선으로 좁으나 교통량이 많지 않았으며 공기가 오염되어 있지않아서 그야말로 리소도 (Resort, 離騷都) 로서 역할을 하는데 적합한 지역이다.
여행중 우리나라에서 건너온 부산의 한 싸이클 클럽 남여 20여명이 2박 3일 여정으로 자전거를 가저와서 여행하는 이들과 우리나라 낚씨 인들도 만났다.
(위의 자료는 대마도 관광 안내 팜프렛 및 나가사키현(長崎縣)對馬 歷史民俗 資料館 자료와 일부는 案內員의 說明에 근거함)
부산 - 대마도 까지 운행하는 Beetle 호 선상에서 의 우리일행
거리- 49.5Km 운임: 일반 왕복 170.000원 경로136.000원(개인여행시)
첫댓글 대마도 여행기 잘 봤습니다. 이 섬을 우리 영토로 만들지 못한 조상들이 원망스럽네요 ! 감사합니다. - 망 해 -
감사함니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일행 넷이 귀국길에서 우리땅을 만들지 못한것에 참으로 안타까뭄을 몇번이나 뒤뇌이면서 돌아왔담니다. 당시에 점령군이 임금님께 건의 하였지만 쓸모 없는 땅이고 행정력이 미치지 못할것을 염려 하여 포기 하지 않았나 함니다. 우리땅이 되었으면 지금의 독도를 감히 저들이 자기네 땅이라 주장
할수 있겠으며, 또한 임진왜란을 격지 않아도 될번 하지않았겠슴니까. 감사함니다. 역시 국력,국론 통일 임니다.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조상이 원망스럽네요
대마도를 가보지 않고도 가본듯 알게해 주신 유영우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