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사회성
▶ 자폐증이 있는 아동청소년의 증상은...
◆ 대인관계에서 무관심합니다. 관계에서의 눈 맞춤, 미소, 애정을 바탕으로 한 신체적 접촉에서
무관심하거나 혐오감을 보입니다.
◆ 부모등 타인과의 정서적 관계를 비롯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절한 언어발달에서 미숙하며 어뚱한 단어나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말에 반응을 하지 않아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가집니다.
◆ 비정상적이고 반복적인 고집스러운 집착이 말과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과잉행동을 비롯한 집중곤란, 충동성, 공격성, 자해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사회성의 결함으로 주요 장애로 인식되고 있으며 조기발견으로 조기 치료와 사회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애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는 그 범주가 매우 다양하고 폭이 넓은 만큼 조기 개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 개입과 치료를 통해 좀 더 나은 사회성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넓으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폐증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사회적 관계 개시, 사회적 상호관계, 사회적 인지의 4가지 영역에서 사회성 기술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생활영역에서 꼭 필요한 것들을 교육과 재활 및 치료를 통해 발달시켜나가야만 합니다.
자폐증 사회성을 위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경험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아이들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고 주도성과 자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사람들과 함께 협동 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사람들이 함께 협업을 하며 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보며 이를 모방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보고 배우며 적절한 상호작용하는 것을 학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상황을 인식하거나 관계를 맺어가는 법, 대화 기술등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3.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들은 스스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4.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자폐 아동 및 청소년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고 적극적으로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제2판, 싸이앤북스.
하주희외,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rt Therapy on Self-Expression and Sociality of an Adolesc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임상미술심리연구, 04/30/2023, Vol. 13, Issue 2, p. 59-8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