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병술(丙戌)일주

프롤로그
일주분석은 사주 전체의 구성에 따라서 때론 안 맞을수도 있다.
그럼에도 일주분석을 하는 이유는 사주팔자 8글자중 본인에 해당되는 일주를
음양오행, 물상론, 일간,일지분석, 십신분석, 지장간분석,12운성분석, 신살분석으로 장차
사주간명을 하기위한 좋은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알다시피 처음부터 사주를 간명하는것은 쉽지않다.
충실한 일주분석은 추후에 사주전체와 대운을 간명하는 초석이 된다.
100층, 200층 건물을 짓기위해서 기초가 깊고 탄탄해야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허주명리학의 일주분석은 이런 이치로 시작된다.
육십갑자의 첫번째인 갑자(甲子)시작하여 마지막인 계해(癸亥)일주로 마무리된다.
육십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1.자연물상/동물상
병술(丙戌)일주는 일락서산 즉, 서산에 지는 태양이다. 일간이 태양이지만 지는 해이니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실속은 없다. 지는 해를 보고 개가 짖고 있는 형상이니 책임감이 강하다.
병화는 밝고 술토는 늦가을이니 겉은 명랑하고 밝지만 내면은 외로움과 쓸쓸함을 간직하고 있다.머리가 총명하고 학문과 예술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종교, 학문, 예술방면에 남다른 재주와 관심을 가진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丙화는 양중의 양이다. 적천수에 보면 오양개양병위최(五陽皆陽丙爲最)라고 했다. 갑병무경임이 모두 양이지만 그중에 병화가 최고의 양이라는 뜻이다. 정열적이고 명랑하며 적극적이다.
병화는 비밀을 지키지 못하고 거짓말을 잘 못하는데, 병술은 다소 다른 경향이 나온다. 병술의 술토는 화의 묘지가 되니 그러한 밝고 솔직한 성장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지지에 묘지를 가지고 있으면 본래의 병화의 드러나고 나서는 성향보다 숨기고 감추는 성향이 더 잘 나온다.
일지 戌토는 계절로는 늦가을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해당된다. 동물로는 개이고, 시간으로는 늦은 저녁이다. 개는 지키고 보호하는 것이 임무이니 책임감이 강하다. 개처럼 물고 늘어지니 끈질김이 돋보인다. 축토가 생명을 잉태하는 숙성의 토라면 술토는 만물이 죽어 흙속에 묻히는 매장의 토다. 만물이 술토에서 삶의 과정을 마치고 묻히게 된다. 쓸쓸하고 외로움이 가득하다.
3.십신(십성)관계-10개의 식신
일지 戌토은 십신으로 식신이라고 할수 있다. 식신은 오행에 따라 10개의 다양한 식신이 존재한다. 목에서 화로 진행하는 식신이나, 금에서 수로 진행하는 식신과 다르게 화에서 토로 진행하는 식신은 속도가 더디다. 가파르게 오르다가 정상무렵에서 속도가 줄어들고 진행이 더딘 식신이다. 술토의 식신은 건토이므로 무슨일이든 빨리 해치워야 직성이 풀린다. 성격이 급하고 속전속결이다. 무골호인이지만 조급함이 병이다. 식신이라기 보다는 상관의 성급함이 느껴지는 식신이다. 여명이라면 술토는 水기운도, 영양분도 없으니 주변에 수기운이 없다면 출산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식신은 베푸는 성향인데, 영양분도 없는 건토이므로 베풀만한것이 보잘것 없다.
남자는 병화는 태양이라 잘난척하는 성향이 있는데 술해 천문에 해당하니 이상이 높고 권력과 명예욕이 강하다.
4.새로운 12운성(포태법)및 신살
병술(丙戌)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묘지(墓地)에 해당된다. 양간이니 기존의 12운성 포태법도 묘지(墓地)였다. 일간의 묘지가 되니 자기입묘가 된다. 자기입묘가 된다는 것은 죽었다는 말이 아니다. 허주가 쓴 '삼재(三災) 의미없다'에 내용처럼 병화는 술토에 입묘가 되어야만 해자축 수의 시절을 잘 넘길수 있는것이다. 묘처럼 작은 공간에 들어가 있는 형상이니 답답하기는 하겠다. 양중의 양 병화라서 더욱 그렇수 있다.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갇히는 일을 경험하게 된다. 자기입묘니 들어온것은 나가지 않게 하니 구두쇠이 경우가 많고 속내를 드러나지 않으니 겉으로는 병화 일간임을 알기 어렵다.
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지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지,사지,묘지,절지,태지,양지는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신살로는 병술은 백호살인데 여명에서 술토가 식신에 해당되니 자식으로 인한 근심이 있다.
백호살이니 본인이나 배우자가 사고나 수술등 횡액을 당할 소지가 있다.
백호살은 7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정축, 계축, 무진,갑진, 임술, 병술, 을미
(간편암기: 정계축, 무갑진,임병술, 을미)
공망은 술(戌)11-병(丙)3= 8 오미(午未) 공망이다.
허주는 공망을 간명에 쓰지않고 참고만 할뿐인데, 회원중에 공망을 구하는 법을 알고 싶어하니
간단히 공식을 기재하고자 한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丙戌일주의 경우 술(11) - 병(3) = 8 이므로 그대로 8이다.
5.새로운 지장간- 일간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병술일주 술토의 지장간에는 신정무(辛(정재), 丁(겁재), 戊(식신))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정재(9일), 겁재(3일), 식신(18일)이다.
병화는 양간이니 정화 겁재를 반기지 않으니 겁재적 성향은 잘 나타나지않는다.
양간 정화는 신금 정재를 반기니 정재의 성향이 강해서 알뜰하고 꼼꼼하고 치밀하면 계산적이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식신의 환경에서 정재, 겁재의 활동을 하고 있다. 병화가 양간이고 겁재가 머문기간이 3일로 짧아서 겁재의 성향은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이따금 겁재로 인한 재의 분탈이 있기도 한다. 식신의 환경이나 술토는 영양분이 없는 토이고 술토는 개라 지키는 성향이 강하다. 베푸는 식신의 기질보다는 아끼고 절약하고 저금하는 정재의 스타일로 살아간다.
6.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대체로 남녀 공히 배우자연은 좋지 않다. 여명은 배우자궁이 식신이라 그렇고, 남명은 술토가 건토라서 병화일간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남자는 지장간과 암합을 하니 숨겨둔 여자가 있을수 있다.
직업적으로는 교육계통(식신의 영향), 금융계통(정재의 성향), 역학,종교(술해천문의 영향)등 활인업이 좋고 일주가 백호살이니 생사를 다루는 직업이나 칼쓰는 무관직업과 인연이 있다.
사업도 좋고 전문직도 좋다.
7.천간지지합및 형충회합원진
천간합: 병신합-수 (丙辛合水)-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수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수가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지지합: 묘술합(육합), 삼합- 인오술(用-화의 역할), 방합- 신유술 (體-금의 역활)
지지충: 진술충 원진: 사술원진(원진에서 빼야함) 삼형: 축술미
기해년(2019년)운세 Tip
병술일주의 병화일간이 2019년에 절지, 2020년에 태지, 2021년에 양지니
바닥을 찍고 조금씩 올라간다고 볼수있다. 양중의 양이니 힘든시기를 보내야 한다.
2021년부터 양지, 2022년 장생하니 한결 나아진다. 이 시기는 외부활동을 줄이고 독서및
공부등을 하면서 보내는게 좋겠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달리 봐야한다.
60갑자 일주분석은 청담역학아카데미의 청담선생님의 일주론체계를 기본 바탕으로
맹기옥교수님의 새로운 12운성이론을 첨가하여 쓰여졌음을 알려드립니다.
PS: 無財사주인 허주에게 회원분들의 댓글이 곧 재성(결과물)이 됩니다.
공감하시면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Written by 허주명리학
첫댓글 저 병술일주인데 정말 와닿는 풀이에요!!!안그래도 올해 상반기 넘 힘든데 역시 힘든시기 맞군요
갑목일간, 병화일간,무토일간은 강한 양간이라서 절지의 시기가 다른 일간에 비해 더 많이 힘들수 있습니다.
슬기롭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허주명리학 일간이 병화에요 ㅠㅠㅠㅠㅠㅠ 내년도 올해만큼 힘들까요?
@유네나 내년에 태지가되니 올해보다는 덜할겁니다...
@허주명리학 감사합니다!!
쪽지보냈습니다 확인해주세용
넵 확인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