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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프타임 정보 한국에서 수학 수포자가 탄생하는 이유중 하나.JPG
희망의스트롱맨 추천 2 조회 5,353 21.09.08 00:08 댓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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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9.08 00:10

    첫댓글 안철슈 ㄸㄷ

  • 이걸 모를수가 있구나.....ㄷㄷㄷ

  • 21.09.08 00:12

    가르쳐주기는 하지 않나요..? 전 학년에서 가르치는 건 아니더라도

  • 21.09.08 00:15

    ㅇㅇ 설명해줍니다. 단항식과 다항식 얘기할 때 알려줌

  • 21.09.08 00:19

    저정도 모를정도면 그냥 수학포기하고 다른 재능 있는거 하는게 나을듯ㅋㅋ 전국민이 수학 잘할필요가 있나

  • 21.09.08 00:24

    이런거 보면 매번 느끼는게 결국 지금 한국교육방식은 너무 잘못되었고 서양식 교육이 맞다고밖에 생각이 안듦.. 개인의 적성, 능력에 따라 잘하는거 키워주고 학생하나하나에 맞춰 남과의 경쟁이 아니라 그 개인에 집중하고 정형화된 틀에 맞춘 주입식이 아니라 자기주도형 학습하게 해주는게.. 이제는 충분히 하고도 남을 여건인데도 그냥 변화할 능력도 의지도 없으니까 지지부진하고 결국 최소 십년은 더있어야 교육개혁이 시작될거같음.. 답답한 노릇임..

  • 일단 사람들 인식변화가 필수구요
    정치인들이랑 교육감들 교육부장관들이 특히 학생들 생각은 안중에도 없이 지들이 하고싶은 정책을 안피는게 우선
    특히 학생들 부담 줄여준다는 슬로건과 모순되게
    학생들 부담 두배 이상으로 늘려버린 최근 교육부같은 짓을 안해야함

  • 사실 자유학기제도 도입되고 뭐 어찌어찌 고교학점제도 한다고 하고 (전 반대지만)
    수능만해도 점점 학생들 부담이 줄어들고 나름 바뀌는 중에
    2021학년도 까지만 해도 쉬운수능 기조가 나름 유지되고 있었는데
    2022학년도 부터 그걸 다 비웃기라도 하듯 쉬운수능 갖다버리고 학생들 부담을 배 이상으로 늘려버려서 ㅋㅋ
    박근혜때 교육정책+ 현 정부 교육정책의 쌍 개삽질의 결과로 망해버림
    김상곤이 사퇴하게된 가장 큰 이유기도 하죠
    그 대타를 여성할당제 혹은 그냥 선거캠프에서 도와줬으니 자리 주는 거 말고는 앉힐 이유가 없는
    유은혜가 받아서 지금 10대들은 피눈물 나고있고

  • 21.09.08 11:17

    @백마탄이브라히모비치 저는 기본적으로 수능 자체를 빨리 폐지하고 서술형시험으로 바꿔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일본처럼 국제 바칼로레아 참고하던가 해서 초등교육부터 대학교육까지 연계된 전체 교육개혁을 지금이라도 시작해야된다고 보고.. 요즘시대에 주입식교육받고 객관식 시험 쳐보고 앉아있는게 말이 안되는거죠 그리고 못하는 사람을 도태시키는게 아니고 못하면 오히려 선생님이랑 학교에서 더 시간투자해서 도와주고 같이가는 교육문화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개인 한명 한명에 집중하는거고 요즘 취학인구보면 충분히 가능한거죠 그래야 저출산문제도 해결되고 사교육도 자연스레 위축될거고.. 일단 나랏돈을 공교육에 훨씬 써야하고 그걸 또 지금처럼 쓸데없이 쓰는곳 없이 잘 써야되요 이런 본질적인 건 놔두고 맨날 이리저리 바뀌는 입시제도들 솔직히 다 이러나 저러나 거기서 거기고 학생들만 개고생이죠 사실상 모조리 실패고..

  • 21.09.08 14:32

    @양 웬리 외람된 말씀입니다만,일본에 국제 바칼로레아 IB인증된 학교가 전국에 100교도 채 되지 않습니다. 그것도 기존 학비가 비싼 사립 중고등학교 중심이라 학비도 만만치 않아 어느 정도 잘사는 집이여야 다닐 수 있고 IB입시면 기존 대학입시,센터시험 면제인데 상황이 이러니 결국 소수의 엘리트들만 양성하게 되는게 아니냐고 학부모들 사이에서 굉장히 불만이 크고요.IB학교를 계획대로 8,000교 정도로 늘리고 학비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지 않는 이상 결국 주입식 암기식 교육으로 대학가야 하는 현 상황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봅니다.저 학교 다닐때 하던 공부를 회사 분들 자녀들이 똑같이 학원 다니면서 공부하더라구요

  • 21.09.08 15:35

    @태정태세비욘세 네 그래서 일본도 개혁이 끝난게 아니고 과정상 잡음도 많다고 들었어요 하지만 일본은 그래도 그 바칼로레아를 참고해서 오랜기간 개혁을 위해 준비라도 하고 점차 시행이라도 하고 있다는거죠 꼭 바칼로레아가 정답이라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무언가 시도라도 하고 있잖아요 정말 오랭시간 연구와 현장각계각층의 의견수렴과정도 거쳤구요 물론 아직 계획된 개혁이 끝난게 아니고 진행중이고 그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건 당연한거죠 그렇지만 지금만 봐도 그 결과로서 이미 기존 주입식 교육에서 많이 탈피하고 있는건 분명한 사실이죠 4차산업시대에 맞는 교육도 우리보다 훨씬 더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구요 적어도 최소한의 시작도 못한 우리 입장에서는 그들 사례를 빨리 참고해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게 제 말이에요 객관식시험도 빨리 없애야되고 말도안되게 후진적인 외국어교육방식같은 것만이라도 바꿔야되는건데 그런것도 못하고있죠 그러면서 이것저것 쓸데없는것만 바꿔대니 진전은 없고 학생들만 더힘들고.. 사교육비가 저출산의 큰 요인인데 그 사고육도 앞으로의 시대에 맞지않는 쓸데없는거 천지고 지금 경쟁하는게 대부분 쓰잘데기 없는 경쟁이죠 이런걸 바꾸려면 저는 공교육의 근본적 개혁밖에 없다고 봐요

  • 21.09.08 15:46

    @양 웬리 글쎄요 어떤 시책이든 결과가 나와야지 본을 받든말든 하지 단순히 시도만 했다고 일본이 기존 교육에서 탈피되었다는 말씀은 너무 나가신거 같습니다.우리나라 입시제도도 해마다 바뀌는데 뭐하나 제대로 된 적이 없으니...기존에 일본 전국에 있는 인터네셔널 스쿨 같은데 합쳐도 100교이상은 되는데 당초 목표로 하던 2020년까지 IB인증 200교의 절반도 못 미치고 있어요.게다가 아베가 교육개혁한다고 한게 2013년이니 곧 10년 되가는데 아직까지 시행착오니 현장 잡음이 나고 있으면 4차산업?기존 교육 탈피?지금 일본 정부 하는거 봐서는 한 수십년 뒤에야 바뀔것 같네요.

  • 21.09.08 16:04

    @태정태세비욘세 네 그렇게 보시는군요.. 근데 저는 그래도 대대적으로 뭔가 하려하고 준비하는거 자체가 부럽네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지금 일본 초등학교랑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현장만 보더라도 차이가 난다고 들었어요 창의성 중심, 실용성 중심, 그리고 4차산업 대비 교육하는게.. 무엇보다 사교육에 목매다는 정도가 다르지 않나요? 중국도 4차산업 교육하는데 엄청 신경쓰는마당에 우리나라가 하는건 그냥 예전 학교다닐때 기술시간이랍시고 별 쓰잘데기 없는거 가르쳤듯이 그냥 본질에 한참 멀고 부족하죠.. 그리고 외국어교육에 있어서도 실용적인 평가가 진행되고 있고 그런게 다 결과라고 말할수 있는거죠 대학교육도 서구식 방식으로 많이 바뀌었다고 들었구요 계획한 것에 많이 못미치는것도 사실이지만 애초에 10년도 아니고 더 긴 기간잡고 진행한것도 맞죠 확실한 목표를 잡고 예산을 투입하고 연구를 진행한것도 맞구요 우리나라에서 매번 입시제도 바뀌는거랑은 확실히 결이 다르고 본질적으로 뭔갈 해보려고 노력중인거에요 우리는 그런 그들에게서 배울거 배우고 타산지석 삼을건 삼아야하는거구요 비슷한 교육형태에서 먼저 바뀌려고 노력하고 있는 쪽을 보고 연구하지 않으면 어디를 보고 연구하겠어요

  • 21.09.08 16:28

    @양 웬리 뭐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야 우리 정부의 부동산 대책도 저는 부럽네요 집값을 잡으려고 뭐라도 하는거니...여기 도쿄서 애 키우는 회사 직원분들한테 이야기 들어봐도 수업내용이 20년전 저 일본 처음 왔던 초딩때 주입식 교육이랑 도저히 바뀐게 없는거 같습니다만 일본의 어떤 부분이 창의성,실용성 중심에 서구식 4차 산업 대비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저는 그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장기간에 걸쳐 진행한 개혁의 중간 결과가 일본정부가 제시한 목표에서 한참 미치지 못한걸 넘어 아예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니 안하느니만 못하다 생각하고 배우려면 성공한 걸 배워야 된다 생각해서 그 부분에서 각자 생각이 다른 것 같네요.

  • 21.09.08 23:38

    @태정태세비욘세 네.. 한국의 지금 교육 실정하고 비교해보면 충분히 창의성과 실용성 중심인거 같아요 4차산업 교육도 적어도 우리나라보다는 나은거같고.. 그리고 교육체계 모든 면에서, 저는 일본이 부럽습니다 초등교육부터 대학입시, 대학교육 모든 면에서 이미 우리보다 낫고, 거기다 문제를 인식하고 움직이고 있다는 점에서요 설사 개혁이 너무 안되더라도 기본 방향을 잡고 가면 십년이건 이십년이건 어쨌든 계속 발전하는거 아닐까요? 물론 일본이 특히 부럽다기보다는 한국이 너무 최악이라고 보고 일본보다 유럽 미국 등 서구쪽이 더 부러운거죠 한국은 이 교육환경 때문에 지금 저출산도 해결이 안되는 면도 크잖아요 발등에 불떨어진것처럼 움직여야 될 상황인데도 경각심도 못가져요 근본적인 개혁을 위한 기초연구나 예산투입도 안되고 있잖아요

  • @양 웬리 한국에서 서술형 시험으로 전환할려면 장기적으로 보고
    엄청난 토론과 공론의 장을 거쳐야 합니다 .
    지금 유은혜처럼 어떻게든 빨리 진행시켜놓고 나몰라라 하면 안돼요 . 그리고 어짜피 논서술형 시험으로 바뀌어도 한국에선 시험 변별력때문에 주입식으로 바뀌고 또한 답도 존재하게 됩니다.
    지금 수시논술로도 엄청나게 빡센데
    논서술형 수능으로 바뀌면요 장담하는데 장관이나 평가원장 밤길 조심해야할정도로 욕먹을 겁니다

  • 21.09.09 08:42

    @백마탄이브라히모비치 네 제말이 그말이에요 그러니까 일본도 엄청 오래 연구하고 현장허고 소통하고 국가주요의제로 전방위적으로 움직여 진행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죠 그러니까 한국은 그 일본단계까지도 못간거고 손도 못대고 있으니까 문제인거구요 그렇지만 결국 지금 교육방식과 평가방식으로는 진짜 답이 없어요 지금까지 대강 굴러가고 하니까 그렇게까지 변화할 필요있나 생각하고 그 변화에 따른 부작용들을 두려워해서 지금 못움직이는건데, 이제 실제로 그 한계가 곧 보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한국에서 인재가 안나오고 대학순위가 낮은데 앞으로의 시대에는 더 그럴거라고 생각하구요 정말 일본의 선례를 잘 참고해서 그 장기적 계획 수립을 위한 움직임을 이제라도 들어가야한다고 생각해요 실제 교육현장에서 바뀌는거 없이 시험만 바꾸면 말도 안되는거고 지금 교습법 전부를 뜯어고치고 어떻게든 정형화된 지식에서 탈피해 사고력 자체를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 내야합니다 공교육을 강화한다 말만하지말고 실제 돈을 더 많이써야하고 쓰잘데기없는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지금 방식을 어떻게즌 고쳐야 해요 어릴때부터 남을 밟아야 자기가 산다고 믿고자라고 급나누며 사는게 자연스러워지는게 애초부터 말이 안되는거죠..

  • 21.09.09 02:19

    @양 웬리 그러니까 일본의 대체 어느 점이 초등교육부터 대학입시, 대학교육 모든 면에서 이미 우리보다 나은지 설명을 해달라니까요 ㅋ 일본서 초중고대학 다 나오고 애키우는 사람들도 모르니 진짜로 궁금해서요.제작년에 발표된 일본 대학입시 개편안에 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국어·수학 서술식 문제 출제 결국 다 빠지고 나온건 아시나요? 수십년이든 수년이든 뭐 어떤 삽질을 해도 고치려는 의지가 있다고 칭찬하면 이 세상에 욕먹을 정책 하나 없는 거 같은데요.
    그리고 바꿀 의지,오랜 시간 연구면 한국도 교육부에서 2030년까지 대학입시 제도를 바꾸고 서술형 수능도 검토한다는데
    저도 솔직히 믿기지는 않지만 이거랑 결국 아무것도 바뀐게 없는 일본이랑 대체 뭐가 다른지도 모르겠네요.

  • 21.09.09 10:43

    @태정태세비욘세 네 압니다.. 아니 그러니까 계획대로 안가고 있지만 우리는 그런 시도조차, 그 단계조차 못가고 있으니 부럽다고 하는거에요 그 2030년 어쩌고 그건 그냥 그걸 위해 움직이는거 하나없이 다음정권에 미룬거에요 지금부터 연구시작해야 그때 바꿀수 있을텐데 그것도 아니고 그때되서 허겁지겁 온갖 허점있는상태로 바꾸거나 아니면 못바꾸거나 둘중 하나에요..님은 자꾸 일본하고 비교해서 모자라다고 하는걸 싫어하시는거 같은데 그럼 일본 말고 서구식 교육이 부럽다고 할게요.. 제 생각에 뭐가 더 낫냐면, 일단 초등교육부터 대학교육까지 한국은 어디에서건 경쟁마인드가 너무 들어가요 그러니 어린아이들의 말이나 노는 분위기를 봐도 확실히 다른게 느껴지구요 어린애들은 어른들의 거울이고 교육에 영향을 금방금방 받으니까요 그리고 일본은 실용적인 교육, 몸을 움직이는 교육면에서 어쨌든 책보는 공부에만 절대적으로 집중하는 한국보다 더 나은부분이라고 보구요, 지역마다 특색살린 교육이 있다는것도 부럽구요 또 가장 중요한게 사교육이 한국처럼 미친 수준이 아니고, 그건 그래도 일본의 공교육이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어느정도 만족시키고 잘못된 경쟁시스템에 매몰되지 않았다는걸 말해주는거죠 일본은 저출산

  • 21.09.09 08:41

    @양 웬리 도 결국 어느정도 극복해냈는데, 그건 사회 여러부분에서 정책들을 펴고 노력해서 그런거지만 그중 중요한 요소가 교육적인 부분에서 걸리는건 없었다는거죠 한국은 사교육비가 너무 부담이고 그런 잘못된 교육방향으로 인한 경쟁때문에 자식이 나같은 교육을 받게 하기 싫은 그 이유가 큰거잖아요.. 진학목적 아닌 실업계 교육에 대한 이미지나 남이 어떤미래를 그리건 상관없이 자기길 갈수있게 해주는 면에서도 일본이 더 낫고, 또 일본은 부활동같은게 아주 활성화되어있고 학생주도로 여러가지 일들 많이 하게 해주는것도 한국보다 확실한 장점이죠 통틀어 이미 분위기가 훨씬 나은데, 거기다 개혁에 대해서도 먼저 시도하고 있잖아요 일본이 잘 안되고 있으면 반면교사 삼아서 뭔가 움직이면 좋잖아요 근데 그런것도 없어요 일단 한국 교육이 문제에요 그러니까 우리랑 비슷한 길 먼저 걷는 일본을 참고하고 배울거 배우고 버릴거 버려야된다는 말씀 드린거에요.. 누굴 칭찬하는 목적이 아니고 한국이 모자라다는 겁니다 정해진 틀을 만들어놓고 그에 못따라오면 그냥 내버려두는 식인데, 오히려 모자란 학생들에 더 집중해서 케어해주고 남과 비교하지 않는 교육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 21.09.09 12:17

    @양 웬리 비교해서 배울게 있으면 배워야 하는데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일본 교육계에 배워야 할 건 아무것도 없으니 하는 말입니다.
    애초에 일본이 서구식 교육하고는 전~~혀 무관한 교육을 하고 있는데 그쪽이야 말로 아무래도 일본에 엄청난 환상을 가지고 계신 것 같네요.님이 말씀 해주신 한국 교육 문제 그거 그대로 현재 일본 교육에 대입됩니다.애초에 한국 교육이 다 일본거 그대로 가지고 온 것도 있구요.여기 애들도 다 평준화된 교육에 일방적인 지식 전달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수업이 전혀 창의적이지 않아요.학생들 필기 시험의 결과에 묶여 있는 것도 똑같고 대학 가려면 학원 등록해서 뼈빠지게 공부합니다.교육이라는게 사회와 연결하여 창조적이거나 비판적인 사고도 가져야 하는데 오로지 "시험"에만 초점을 맞주고 있어요.아이의 개성이라는걸 존중하지도 않고요.여기 애들 아직도 복장검사,두발검사는 물론이요 강당에서 선생님 말씀 들을 때 앉는 방법까지 정해져 있는 나라에요.
    이 교칙이 무엇을 위해 만들어졌는지도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대로 설명도 없고 그저 수십년간 지켜온 전통이니 의식이니 해서 모든 학생들이 획일적으로 무조건 따라야 해요.

  • 21.09.09 12:19

    @태정태세비욘세 그러다 보니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과 논의하고 협상이나 비판을 하는 그런 능력이 매우 부족합니다.본인 생각 말하면 선생님들한테 혼나거나 이지메의 대상이 되니까요.
    제가 2002년에 초5때 일본와서 초중고대학까지 다니고 지금도 직장다니면서 자녀 키우는 분들과 대화하면서 느낀건 정말 한국이 일본 안좋은 걸 고대로 가지고 왔다는 겁니다.
    여기도 학교에서 진로상담은 진학or취업 밖에 안해줘요.케어를 뭘 어떻게 해준다는지 모르겠네요.실업계 이미지요?제가 특대생으로 어쩌다 상고 나왔는데 공고나 상고 농고는 공부 못하는 애들이나 가는 인식이에요.여긴 고등학교부터 시험쳐서 들어가는데 시험 떨어지면 거기서부터 인생 조지는 거라 본인들 성적에 맞춰야 가야 하니까 일반고 못가는 애들이 자연스럽게 실업계로 가게 되고요.운동선수 아니면 실업계 간다 그러면 십중팔구 "공부 안했구나"소리 듣습니다.
    근데 일본 교육의 나은 부분을 자꾸 추상적으로만 표현하시고 본받자 그러시는데 저는 일본보다 못하다는걸 인정 안한다는게 아닙니다.

  • 21.09.09 12:19

    @태정태세비욘세 일본 학교를 실제로 겪어봐야 보이는 것도 있고 내년에 결혼예정이라 자녀교육에 관심을 생겨 일본 교육계가 어떻게 바껴가고 있는지를 계속 지켜보고 있었는데
    학생들 개성을 무시하고 여전히 학생들 빡세게 공부해서 대학이 최종목표인 거에 수십년간 변함이 없으니 저는 수십년 후에 뭐하나라도 바뀌는게 있으면 그때 부러워 하겠습니다.

    님이 어느 나라를 부러워 하든 그게 환상이든 상관 없고 덕분에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잘 정리해 주셔서 고마운데 일본 교육이 서구적이다?이건 비약이 심해도 너무 한참 나간거에요.

  • @양 웬리 장기적으로 천천히 진행하면 모를까
    유은혜가 욕먹는 이유는 자기
    임기 때 빨리 도입해버릴려고 해서죠
    그리고 저는 지금의 교육방식과 평가방식으로 창의적인재가 안나온다 ? 공감할 수 없습니다 .
    특히 융합인재에 대해 정의내려보라하면 정의도 못내리면서
    과학탐구 + 사회탐구 골라서 선택하면 융합인재가 되는 줄 아는 교육부에는 더더욱이요

  • 21.09.09 19:21

    @백마탄이브라히모비치 네 저도 동의해요 우리나란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뭘 진행을 못하죠 5년 정권인데 다음정부가 뒤엎어버리면 그만이고 그래서 눈앞의 보여지는 성과같은것만 포장해서 내세우는게 먼저니까.. 그러니 뭘해도 내실이 없어요 그래서 대통령 중임제를 전 찬성합니다

  • 21.09.09 19:34

    @태정태세비욘세 네.. 제 생각보다 일본도 나아간건 별로 없는가보네요 근데 저는 그래봐야 지금도 한국보단 여러모로 낫다고 생각해요 원래 일본교육에다가 군사독재때 만든 교육을 합한게 지금 교육이고 그 틀 바탕에서 시간이 지나 좀 나아진 정도인데 보면 일본 나쁜점만 그대로 배웠죠 님이 말씀하신 일본 나쁜점이란것은 그냥 한국이 더 업그레이드해서 다 갖고있고 거기다 쓸데없이 과열된 경쟁과 사교육만해도 교육환경이 훨씬 저질이죠 추상적으로 표현한다고 하셨는데 글쎄요 실제로 어디가 낫냐 하나하나 따져보고 일본이 그럼 한국에 배울게 있을까 반대로 생각해보면 저는 정말 모르겠어요 교육개혁에 있어서는 일본은 그럼 배움의 대상이라기보단 반면교사의 대상으로 삼으면 되겠네요 잘한건 배우고 못한건 안따라하면 되니까요 물론 그래도 저는 아무리 현재까지 실패라고 하지만 그것도 다 정보와 경험의 축적인데 주도적으로 자신들이 뭔가 해보기라도 한다는거 자체가 부럽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말그대로 한국은 더 노답인 상황이고 저출산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움직이지도 않고있으니까요 흔히 한국은 20년전 일본모습 따라간다고들 하는데 한 10년후에 교육개혁 해보려다가 일본처럼 실패겪고 하는걸 시작하지 않을까싶어요

  • 21.09.08 00:57

    공부 못하는 애들 종특임 자기가 모르면 안 배웠다 함 ㅎㅎ

  • 21.09.08 07:31

    맞음ㅋㅋㅋㅋ 저거 다 배우죠 ㅋㅋㅋ

  • 21.09.08 07:52


  • 21.09.08 09:30

    헐 저걸 저렇게 알려줘야하나요…;;;

  • 21.09.08 12:30

    그렇구나 안가르쳐줘서 저기서 수학을 포기한거구나...그렇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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