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가면 우울증과 사회성
아동이나 청소년이 보이는 가면 우울증(Masked Depression)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들이 명백히 나타나지 않고, 다른 형태로 표현되거나 숨겨진 상태로 나타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이 확연히 드러나지 않고, 다른 문제점이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면 우울증은 개인이 우울증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감추려고 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이들은 보통 우울증으로 인한 감정적인 고통이나 우울함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신체 증상, 건강염려, 불안, 과민성, 공격성, 학업 또는 사회적 문제 등 다른 방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로 중년층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아동 및 청소년기에도 드물지 않게 관찰되는 질환입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짜증과 반항으로 우울을 표현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가면 우울증을 겪는 청소년은 자존감이 낮은 상태이므로 밖에서 짜증과 반항을 부리기가 어려워 가정에서 쏟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함과 반항이 심해지면 행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어 등교거부, 약물남용, 비행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사회성 발달 단계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획득하는 시기이므로 또래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이때 아이가 가면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 행동 조절 기능 저하를 겪는다면 대인관계와 사회적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짜증이 많고 공격적인 우리 아이, 가면 우울증일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가면 우울증은 아이 자신 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흔히 신체적 증상이나 사춘기 청소년이 흔히 보이는 짜증이나 반항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아이가 가면 우울증을 겪고 있는지, 치료가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치료가 적합한지 정확히 알아봐야 합니다.
2. 지지체계 형성하기
가면 우울증을 겪는 경우 정서와 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므로 행동 수정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유지하기 위해 지지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지지체계를 형성하여 아이가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와 지지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가면 우울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할 사회 발달 과업에 적응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집단원들도 나름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그 안에서 동질감을 느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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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영돈. (2007). 가면형 우울증 치료. 의학신문.
Glaser, K. (1967). Masked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21(3), 565-574.
Shetty, P., Mane, A., Fulmali, S., & Uchit, G. (2018). Understanding masked depression: A Clinical scenario. Indian journal of psychiatry, 60(1), 97-10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